• [ 일기장] 수학계와 인공지능2018.07.13 AM 01:50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제 페북글 펌입니다

 

#잡설



미국에서 수학 공부를 하는 분들은 어느 정도 공감 하실 수 있는데 수학인들에게 대한 인공지능 산업계에서의 유혹이 상당히 크다. 일본과 중국도  비슷하다고 들었는데 우리나라의 상황은 정작 잘 모르겠다. 암튼


주변의 예를 보면 박사학위를 받고 당연히 학계에 계속 남을 것 같던 사람이 산업계나 정부쪽일로 떠나는 경우도 많고(특히, 구글, 아마존의 전방위적인 recruiting 능력은 상상은 초월...) 나의 경우도 실력이 애벌레의 애벌레에 불과 하지만 단지 수학을 하고 있다는 이유 만으로 작년에 구글 recruiter 한테 연락이 와서 면접을 본 기억이 있다.


재밌는 점은 수학계에 있다가 산업계로 가신 분들이 따로 A.I. 프로젝트나 연구를 하다가 가신것이 아니라는 점. 그냥 말 그대로 "수학"을 하시다 불려 가신건데 물론 A.I. 프로젝트 경력은 없지만 관련된 응용수학을 주로 하신 분들의 경우가 많다.


아무튼 현재 나는 박사 과정을 염두에 두고 수학 공부를 하고 있고 공교롭게도 확률론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인공지능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보고 있다. 뭐 재미가 있고 연구만 계속 하게 해 준다면 못 할 이유도 없다고 보기 때문에. 그리고 수학계에 계속 러브콜을 한다는 것은 분명 활용될 여지가 크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들고.


고론 이유로 아직 A.I. 공부란 것을 한적은 없지만(사실 앞으로도 A.I.를 위해 뭔가 따로 시간을 많이 내서 공부 하기는 힘들듯하지만서도) 교양으로 책 한권 정도 읽었고 유튜브 영상은 간간히 챙겨 보고 있는데 이 분의 영상이 참 좋다. 하도 유명한 분이라서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을 텐데 구글,인텔,엔비디아 등에서 A.I. 개발리서처로 공식 후원도 받고 유다시티에서 A.I.강의도 하는 뭐 한줄 요약 하면 "엔드류응 박사님이 30,40십대가 열광한다면 이 분은 10,20대가 열광하는 A.I. 전도사" 정도 되시겠다.


A.I.에 관심 있다면 이 분 채널 구독을 한번 권해 본다. 지금 링크된 영상도 혼자서 만들었다기에는 상당한 퀄리티에 내용도 상당히 괜찮다.


이 영상 중 감명 깊었던 구절이 있는데

It's all you can represent everything as a function. Math is everywhere. Math is all around. Math is beautiful. It's beautiful seriously. Oh my god.


이런 것 때문에 수학계에 러브콜이 오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고.


아무튼 하반기에는 간단한 머신러닝 프로젝트를 하나 해 볼 생각이다. 간단하지만 기왕 하는거 제대로 해 볼 예정.


#잡설은퍼가지마세요

댓글 : 2 개
여,....영어 ㅜㅡ
아...;;;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