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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트 파이터 공략 모음] (공략) 스파5 - 기본기 퍼지가드 후 늦기본기 활용법. (6) 2019/07/12 AM 01:53









★방어형 퍼지가드 활용법과 연습법★

퍼지가드는 대부분 3D격투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어법으로 상/중/하의 기술을 모두 커버하는 방어스킬이지만, 스트리트 파이터에서는 개념이 조금 다릅니다.


퍼지가드는 2가지 이상의 방어상황을 커버하는 스킬로 상대의 잡기 타이밍과 하단 공격 타이밍을 모두 흐리는 스킬이라고 볼 수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의 내용에서 살펴봅시다.



기본 사용 방법


기본적으로 입력하는 방식은 영상과 같습니다.

←(짧게), ↙(유지)


뒤로 짧게 걷고 빠르게 앉는 방식입니다.

상대의 하단기가 나오는 것도 가드하는 것을 상정하고 쓰는 것이죠.


뒤로 걷는 타이밍이 짧을수록 좋습니다. 

길면 오히려 하단기에 당할 수 있습니다.



방어 상황에서 겪게 될 옵션

1.잡기와 앉중발


가장 간단한 약손~잡기입니다.


고우키의 약손은 가드 시 +2F 이득이므로 이렇게 대놓고 잡기를 하기 좋습니다.

뒷걸음을 노리고 바로 앉중발을 쓰기도 합니다만 흔치는 않습니다.

고우키가 트리거가 있을 경우 이렇게 해서 파동권까지 써서 트리거를 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2.프레임트랩


약손~앉중손~앉중발 블럭스트링입니다.


사쿠라처럼 3F잽이 있는 상대로는 끊길 수 있지만, 4F 상대로는 프레임트랩이 적용됩니다. 


앉중발에서 파동권까지 연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쉬미 앉아중발


상대의 잡기나 무적기를 노리는 쉬미입니다.

상대가 헛잡기를 하거나 뭔가 내미는 것을 노릴겁니다.


마찬가지로 앉중발을 끝으로 맞추고 파동권까지 연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4.전진 잡기


고우키가 상대에게 넣는 심리 중 가장 복잡한 녀석입니다.

앉중손 가드 후 +3F나 고우키가 이득이라 앞으로 걸어와도 뭘 하기가 어렵습니다.

가드만 한다면 이렇게 잡기를 당합니다.



5.전진 늦앉중손


고우키가 걸어와 잡기를 쓰다가 이런 앉중손을 쓰는 패턴을 섞어씁니다.

만약 잡기에 응수하려고 잡풀을 하려거나 늦은 약기본기로 비비려다가 카운터를 맞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퍼지가드가 가능한 요건

여기서 중요한 점은 퍼지가드가 성립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 상대방의 약기본기가 가드 된 후 잡기는 뒷걸음을 칠 경우 헛잡기가 되야 합니다.

모든 캐릭터가 퍼지가드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구석에 몰리면 뒷걸음이 불가능하므로 퍼지가드가 의미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앉약발에서 콤보가 가능한 캐릭터의 경우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1.뒷걸음으로 헛잡기 유도 가능


고우키는 이렇게 약손을 가드하고 뒤로 걸으면 잡기를 피할 수 있습니다.


뒷걸음이 빠른 사쿠라는 피할 수 있는 캐릭터들이 생각 외로 많습니다.



2.뒷걸음으로도 잡히는 경우


하지만, 캐미처럼 약발의 가드백이 적어서 이렇게 뒷걸음 쳐도 잡히는 경우는 퍼지가드를 쓰는 것이 그다지 의미 없을 수 있습니다.



3. 앉약발 하단기에 당하는 경우


대부분 앉약발은 빠르기 때문에 퍼지가드를 쓰는 상대로 흐름을 끊기 위해서 앉약발을 쓰는 경우는 있지만, 앉약발 자체는 리스크가 크지 않으므로 퍼지가드 사용에 위협적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앉약발이 필살기로 캔슬되는 흔치 않은 캐릭터나 앉약발~트리거 캔슬 후 콤보 연결이 되는 캐릭터는 별도로 알아둡니다.





퍼지가드 사용 룰

상대의 중기본기는 빠르게 발동 5F, 일반적으로 6F 정도입니다.
뒤로 살짝 빠진 후 앉아서하는 가드는 앉중발을 가드할 수 있을 타이밍으로 만들면 좋습니다.


약기본기 대부분이 가드 시 +2F정도의 이득을 보는 상황이니 가드하는 상대는 -2F의 손해인 상황입니다.


앉중발 같은 하단기는 대부분 6F이상 발동이므로, 이득 프레임 +2를 빼면 가드하는 사람은 가드전까지 뒷걸음으로 움질일 수 있는 시간은 3F정도이고 4F째는 앉아가드를 당기는 겁니다.


방어/약손 가드

■■■■■■:-2F 가드손해 / 상대의 앉중발까지 4F여유

공격/앉중발

■■■■■■:+2F 가드이득 / 4F잽을 커버하는 프레임트랩 앉중발

방어/퍼지가드

■■■■■: -2F 가드손해 / 3F동안 뒷걸음 / 이 후 앉아가드

그래프를 보면 대략의 흐름이 보입니다.

상대의 앉중발은 6F발동이지만, 앞선 약손의 가드 시 이득인 +2F의 도움을 받아 상대보다 2F 더 빠르게 발동을 하므로, 결과적으로 4F발동의 기본기가 된겁니다.


상대가 4F 약기본기를 내민다면 더 강한 기본기가 이기는 판정 규칙으로 앉중발이 이기게 되는 프레임트랩이 됩니다.

퍼지가드는 최대한 앉아서 이 앉중발을 가드 할 수 있는 만큼 뒷걸음을 친 후 막으면 됩니다.

앉중손, 앉중발의 프레임은 대부분 동일하므로 비슷한 타이밍으로 연습하면 좋습니다.

상대의 앉약발은 가드 포기하는 쪽으로 생각해두면 편합니다.



퍼지가드 연습법

방어형 퍼지가드의 연습에서 키포인트는 상대의 쉬미 후 쓰는 늦기본기도 캐치해야 하므로, 마찬가지 방어자도 공격 준비는 하되 상대의 움직임을 살피며 눌러야 합니다.


헛잡기가 나오는 지, 뒷걸음을 하는 지, 앉중손/앉중발이 가드 되었는 지를 확인하여 그게 따른 반응 타이밍을 잡으면 됩니다. 


처음에 소개했던 ‘방어 상황에 겪게 될 옵션’을 전부 더미 레코딩으로 저장한 후 모두 재생을 하게 하여 랜덤하게 나오도록 한 후 배틀 재시작 단축키를 이용하여 반복하면 됩니다.

*처음에 점프를 해두는 이유는 타이밍 잡기에도 좋고, 후에 나오는 기술이 배틀 재시작을 해도 제대로 랜덤하게 발동하기 때문입니다.


1.잡기와 앉중발


앉중발이 가드 가능한 뒷걸음 거리라면 헛잡기를 앉중손 히트 확인해서 약발~중소앵권까지 연결 가능합니다.


앉아가드 후 앉중손은 버릇처럼 눌러 둡니다.




2.프레임트랩


두번째 앉중발까지는 사실 퍼지가드가 어렵습니다.


첫번째 퍼지가드에 비해서 상당히 빨리 ←↙을 써서 가드 타이밍을 빠르게 잡아야 합니다.
뒷걸음은 거의 도트 수준으로 움직인다고 보면 좋습니다.

입력에 앉중손은 넣고 있습니다.



3.쉬미 앉아중발


상대의 뒷걸음이 보이면 빠르게 강소앵권까지  넣어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상대가 노리는 경우가 아니라면 거리가 멀어서 닿지는 않으나 상대가 잡풀을 노리는 심어두기 앉중발이라면 앉중손이 씹고 강소앵권까지 들어갑니다.

상황확인을 잘해야 합니다.



4.전진 잡기


두번째 퍼지가드의 경우는 거리 상의 문제로 상대의 헛잡기를 노리는 측 보다는 상대가 잡으려고 다가오는 것을 쳐야하는 상황이 됩니다.

안전하게 약춘풍각을 주입으로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5.전진 늦앉중손


4번의 잡기와 거의 비슷한 타이밍에서 히트가 가능합니다.


필요한 상황 몇가지를 모두 레코딩 하여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퍼지가드도 헛점은 있습니다. 상대가 이런 퍼지가드 늦기본기를 노리는 플레이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퍼지가드 후 늦기본기의 헛점

퍼지가드 후 늦기본기는 상대방이 뒷걸음 후 윕퍼니쉬를 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가 퍼지가드 늦기본기에 어떻게 대응하느냐를 보고 상황에 맞게 늦기본기를 하지 않거나 혹은 상대의 윕퍼니쉬를 다시 노리는 플레이도 좋습니다.


1.뒷걸음 후 윕퍼니쉬


길게 걸어 앉중손 사정범위에 벗어난 후 중발~용권으로 주입하여 윕퍼니쉬를 할 수 있습니다.


앉중손은 판정은 안정적이지만 사거리가 짧아 이런 면에서 불안정한 요소가 있습니다.



2.뒷걸음 중발 주입은 강손으로 대처


1회성이지만, 늦은 앉중손을 윕퍼니쉬 하려는 상대는 아예 노리고 강손으로 잡아주면 됩니다.


앉중손에는 반응해서 윕퍼니쉬 하는 것이 아닌 타이밍을 노리고 눌러두는 것이라 한 번 정도는 통할 수 있습니다.


혹은 안정적인 앉중발~강소앵권 주입을 늦게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무리

아무래도 퍼지가드는 꽤 고급 방어 스킬인만큼 숙련도도 많이 요합니다.
즉, 눈으로 보고 아~ 저렇게 하면 되는구나로 되지 않습니다.

평소에 많은 반복 연습을 하여 타이밍을 체득하고 실전에서 실패하더라도 억지로 써버릇 해야지만 손에 익기 시작합니다.


퍼지가드 후 늦기본기는 타이밍이 중요하므로 무의식 반사신경으로 반응이 되도록 연습 또 연습해둡시다~


고우키 이 외에도 다른 캐릭터들의 잡기 패턴, 프레임트랩용 블럭스트링 등을 잘 파악하고 써먹으시면 됩니다.


그럼 다들 건승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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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SS    친구신청

이거 좋네요
근데 대부분은 바로 실전에 쓰다가 2타째 이어지는 하단에 털릴거 같은...ㅠ
연습이 필요할듯 합니다

RogueMaster    친구신청

네 2타째 하단이 어렵습니다.

플랫진    친구신청

역시 마스터님... 이걸 준비하시는데 얼마나많은노력이 있으셨을지 추천이있다면 100개드리고 싶겠네요
류는 이동이느려서 퍼지가드 잘안되나요?

RogueMaster    친구신청

장군 정도로 느린거 아니면 될겁니다~

GGSS    친구신청

그리고 앉중손 히트확인이 되는건... 카운터나기 때문이겠죠?..

RogueMaster    친구신청

잡기시 서약발 히트 확인은 일반 히트라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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