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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5] 파이널 판타지 5 - 레벨1 캐릭터 혼자서 보스 격파 번역 16 (2) 2016/07/27 PM 04:20

ff5000.jpg


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 링크는 여기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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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세계 보스 공략

 

08. 아트모스

 

889621_2.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아트모스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19,997

10,000

-

-

14

20

36


전투불능자가 있는 경우

끌어 당기다, 슬로우가, 올드, 그라비데, 그라비가

 

전투 불능자가 없는 경우

코멧 x 2

 

전투 불능자가 있는 경우에는 그 캐릭트를 점점 '끌어 당기고', 아트모스 근처까지 끌려 갔다면 '웜 홀'로 전투에서 소거됩니다.

 

 

▼ 전술 이론

 

일반적으로는 코멧으로 발생한 전투 불능자가 끌려가는 사이에 속공으로 공격하게 됩니다만, 이번에는 시작부터 3명이 전투 불능입니다. 하지만 끌려가는 사이에 공격해서 쓰러트릴 수 있냐 하면 무리입니다.

 

다음으로 생각해본 것이 MP 깎기 작전입니다. 아트모스에게는 매직 해머(※ 대상의 MP 1/2) 등이 유효하며 실제로 '저레벨 + 보물 상자 0% + 상점 금지 + α 클리어' 공략에서는 이 방법으로 쓰러트렸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혼자이므로 이것도 시간안에 할 수 없습니다.

 

아트모스는 보스라는 이름에 어울리게 각종 스테이터스 이상에 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치명적이게도 수면에 대한 내성은 없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다시 말해             

 

    잠재우고 영구히 잠들게 하는 작전을 쓸 수 있다

 

라는 것입니다. 마법검 슬리플로 계속 때리면, 마법검이 미스가 나지 않는 한 계속 잠들게 됩니다. 정확히는 일어난 순간에 다시 잠다는 것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아토므스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므로 가끔 미스가 나는 정도라면 문제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조금 전에 '보스라는 이름에 어울린다'라는 말, 취소해도 되겠습니까?(웃음)

 

 

▼ 전투 준비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마법검 Lv 2 + 마시다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1

5

118

21

7

56

49

56

67


무기, 방패 : 그레이트 소드, 트윈 랜서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엘프의 망토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마시다는 스피드 드링크를 마시고 헤이스트 상태가 되기 위한 것입니다. 조합도 괜찮습니다만 다른 조합기는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별로 사용할 일이 없는 마시다를 달아 봤습니다. 트윈 랜서가 공격력이 높습니다만, 마법검이 걸리지 않으므로 마법검 가능의 그레이트 소드를 한 손에 듭니다.

 

 

▼ 공략 방법

 

스피드 드링크를 마시고 마법검 슬리프를 건 뒤 계속해서 공격만 할 뿐입니다. ○버튼을 고정하고(※ 이 공략은 PS1 FF5로 작성된 것입니다.), 책이라도 읽으면 언젠가 쓰러집니다.

 

 

▼ 실천

 

준비만 제대로 했다면 플레이어는 컨트롤러를 쥘 필요도, 화면을 볼 필요도 없습니다. 매 턴 입히는 대미지는 300 정도이므로 시간은 걸립니다만. 배틀 개시 8분 후반에 자동적으로 승리합니다.

 

 

09. 카토브레파스

 

889621_7.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카토브레파스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5,000

-

-

-

-

-

45


물리 공격, 드레인, Co 악마의 눈동자(석화)

 

(스테이터스) 조사하는건 귀찮기도 하고 필요없기도 해서 그냥 빼먹었습니다.(웃음)

 

 

▼ 전술 이론

 

석화는 리본으로 막을 수 있고 드레인은 본 메일로 역흡수할 수 있습니다. 물리 공격도 분신을 쓰면 문제 없습니다. 그러므로 패배할 요소는 없습니다만, 여기는 최대한 빠르게 쓰러트리기 위해 (카토브레파스가 나오는 필드) 직전의 동굴에서 아이언 드레스를 포획해 둡니다. 이녀석을 풀어주면 한 방에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본공략 3번째의 1턴 킬입니다.

 

남는 문제는 선제 공격을 하기 위한 민첩함입니다. 일반 민첩으로는 시프 마스터를 해도 카토브레파스를 이길 수 없습니다만, 이것도 리본을 장비하면 문제 없습니다.

 

 

▼ 전투 준비

 

확실히 말해 누구라도 이길 수 있으므로 은퇴 시합이라는 의미로 가라프를 기용했습니다. 아이언 드레스를 포획합니다.

 

가라프 레벨 1 전열 스핑 + 풀어주다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3

4

46

25

7

58

48

59

53


무기, 방패 : 코다치, 골드 실드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엘프의 망토

아이언 드레스 포획 상태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청마도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아이언 드레스를 풀어줍니다.

 

 

▼ 실천

 

배틀 시간보다 PS의 로딩 시간이 더 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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