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동사니] 현업 개발자 친구와 이야기하다 개털림2017.03.11 AM 11:33
지식과 노하우가 부족한 상태에서 어설프게 알고 시작하다보니 이것저것 막혀서 현업 개발자 친구에게 물어보면서 이야기를 좀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개털렸네요 ㅋㅋ
이것저것 불필요한 것과 엉뚱한 곳에 사용한 기능 등등...
이거 지금까지 만든 것들 거의 대부분 구조조정 해야될 판이네요 ㅋㅋ
제가 지금 "일단 돌아가게 만들고 보자" 마인드로 달리고 있는 중이고 제 친구가 이런 마인드 겁나 싫어하는 녀석이라 ㅎㅎ
으으 리팩토링 귀찮은데...
댓글 : 13 개
- 제임스모리어티
- 2017/03/11 AM 11:40
아~ 페어 프로그래밍 (이라고 쓰고 갈굼이라고 읽는다. )
- 루세티아
- 2017/03/11 AM 11:41
ㅠㅠ
- Dustinz
- 2017/03/11 AM 11:43
여러명이 보는 코드가 아니여도
본인이 유지보수할때 코드가 깔끔하지 않으면 알아보기도 힘들고 디버깅도 어렵고 하니까
처음에 깔끔하게 만드는게 낫긴하지요
남이 짠 스파게티 코드를 보다보면 나는 절대 이렇게 짜지 말아야지 하고 변하게 되긴 합니다. ㅋㅋㅋ
본인이 유지보수할때 코드가 깔끔하지 않으면 알아보기도 힘들고 디버깅도 어렵고 하니까
처음에 깔끔하게 만드는게 낫긴하지요
남이 짠 스파게티 코드를 보다보면 나는 절대 이렇게 짜지 말아야지 하고 변하게 되긴 합니다. ㅋㅋㅋ
- 루세티아
- 2017/03/11 AM 11:50
저도 전에 남 코드 보면 한숨 쉬고 그랬었는데...
막상 자기 코드는 자기가 그런 걸 느끼기 힘들죠 ㅋㅋ
막상 자기 코드는 자기가 그런 걸 느끼기 힘들죠 ㅋㅋ
- 히또키리
- 2017/03/11 AM 11:45
분야는 다르지만 저도 친구분 성향이랑 비슷한데
아마도 그 친구분에게 좋은점 많이 배우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마도 그 친구분에게 좋은점 많이 배우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루세티아
- 2017/03/11 AM 11:50
배울 수 있는 건 배워야죠 ㅎㅎ
- 블러드
- 2017/03/11 AM 11:45
일단 돌아가게 만들고 보자 시키는건 좋은데..
나중에 한참 만들다 요청사항 생겨서 뭐 바꿔달라고 하면 진짜 때리고 싶습니다.
급하게 해달래서 하드코딩하는데 컨셉이라도 바뀌면 몽땅 새로 작업해야함.
본인이 컨셉이 확고하고 업데이트 사항 없으면 하드코딩해서 돌아만 가게 해도 되지만 프로토타입이 아닌 이상은 그럴일이 없지요.
나중에 한참 만들다 요청사항 생겨서 뭐 바꿔달라고 하면 진짜 때리고 싶습니다.
급하게 해달래서 하드코딩하는데 컨셉이라도 바뀌면 몽땅 새로 작업해야함.
본인이 컨셉이 확고하고 업데이트 사항 없으면 하드코딩해서 돌아만 가게 해도 되지만 프로토타입이 아닌 이상은 그럴일이 없지요.
- 루세티아
- 2017/03/11 AM 11:52
뭐 저 혼자 만드니 말씀하신대로 돌아가고 보게 해도 되겠지만...
일단 용도가 이걸로 출시해서 돈벌기가 주목적이 아니라 포트폴리오 용도도 겸하는 것이라 예쁘게 만들긴 해야죠.
일단 용도가 이걸로 출시해서 돈벌기가 주목적이 아니라 포트폴리오 용도도 겸하는 것이라 예쁘게 만들긴 해야죠.
- 곰리다
- 2017/03/11 PM 12:00
블러드//동의합니다.ㅋㅋㅋ
그리고 일단 일정을 아주 빡빡하게 잡아놔서 하드코딩을 할수 밖에 없게 만들어놓고는
정작 나중에 그거가지고 뭐라고 하거나 수정을 요청하면 승질나죠.
제 생각에는 대부분의 가독성 떨어자는 코드들은 그런 원인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단 일정을 아주 빡빡하게 잡아놔서 하드코딩을 할수 밖에 없게 만들어놓고는
정작 나중에 그거가지고 뭐라고 하거나 수정을 요청하면 승질나죠.
제 생각에는 대부분의 가독성 떨어자는 코드들은 그런 원인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 AOCO
- 2017/03/11 AM 11:55
자기가 해줄것도 아니면 뭐 어쩔거랍니까 ;
- 루세티아
- 2017/03/11 PM 12:01
그렇게 까지 말씀하실 것은...
위에 많은 분들이 말씀하신 것처럼 남들이 봐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잘 만드는 건 중요해요.
이 프로젝트의 목적에 영향을 주는 것이기도 하고요.
위에 많은 분들이 말씀하신 것처럼 남들이 봐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잘 만드는 건 중요해요.
이 프로젝트의 목적에 영향을 주는 것이기도 하고요.
- THE_NErD
- 2017/03/11 PM 02:12
http://hyunioops.tistory.com/m/entry/PDF-%EC%9C%A0%EC%A7%80%EB%B3%B4%EC%88%98%ED%95%98%EA%B8%B0-%EC%96%B4%EB%A0%B5%EA%B2%8C-%EC%BD%94%EB%94%A9%ED%95%98%EB%8A%94-%EB%B0%A9%EB%B2%95-JSP-%EC%8B%9C%EC%9E%91%EA%B3%BC-%EA%B0%9C%EB%B0%9C%ED%99%98%EA%B2%BD-%EA%B5%AC%EC%B6%95
- THE_NErD
- 2017/03/11 PM 02:14
내용이 유지보수 어렵게 해서 오래도록 회사에서 살아남는법....이지만 물론 역설이죠. 참고하셔서 첫걸음부터 좋은 코딩 습관을 기르시길 바랍니다.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