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게 이야기(끝)] 가게운영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글 - 이벤트/마케팅/홍보 [2]2012.08.17 AM 05:22
오늘도 이벤트/마케팅/홍보(이하 이벤트) 이야기를 늘어놓겠습니다 (__)
전의 글을 통해 알려드린 내용을 보셨다면 이제 어떤 문제를 위해 이벤트를 진행할지 잡히셨을겁니다.
업종별로는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중인데요
이것도 체인점이냐 아니냐에 따라 갈라지게 되므로 꼭 현재 상태에 맞는 이벤트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대표적인 이벤트는 할인행사와 사은품 증정 1+1행사등이 있습니다.
구지 설명하지 않아도 내용은 알고계시리라 생각되니 자세한 설명은 날려버리고....
이벤트 진행방법을 정해야할때가 왔습니다.
우선 이벤트 성격이 어떻냐에 따라 틀려집니다. 예를 들어 포장해가는 손님에게 할것인지
배달을 시킨 손님에게 적용할 것인지 홀에서 드시는 손님에게 적용할건지
크게 3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3가지로 가장 큰 분류를 정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포장의 경우에는 이벤트를 홍보해야 하는 범위가 제일 작습니다.
고객이 직접 매장까지 와서 주문을 하고 기다렸다가 가야하기 때문에
매장이 집에가는 길에 있거나 집 근처가 아니라면 가기가 무지 꺼려지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이 경우에는 매장앞에 전단지 같은 형식으로 붙이고 매장 내에도 붙여둘수 있습니다.
매장에서 드신다고 나가실때 포장 안한다라는 보장이 없고 이벤트 때문에라도 포장할 수 있으니
매장 내에서도 잘 보이도록 홍보를 해야합니다.
그 다음은 매장손님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입니다.
이 경우에는 포장보다 범위가 넓습니다. 홀이기 때문에 직접 먹고간다는 이미지가 강하고
직접가서 먹어야하는 고깃집이나 식당의 경우 적합합니다.
이런 고깃집이나 식당의 경우 매장에서 먹는 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약 반경 1km까지정도는 커버가 가능합니다. (이건 제 생각입니다. 아직 통계치가 안나와서 ㅠㅠ)
홀의 경우 앞서 말한 가게앞과 매장안에 홍보를 하는것은 물론 전단지도 적당히 뿌려줘야 합니다.
전단지 배포가격은 인쇄비+인건비가 나오는데요 요즘은 이것만 전문으로 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게다가 가게하고 몇일 지나면 알아서 찌라시 놓고가기 때문에 연락처 얻기 쉽습니다 =ㅅ=;;;;
반경 범위와 위치를 잘 생각하신 후 협의하여 전단지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직접하면 전단지 제작비만 들겠지만 혼자서 무리하는 경우 장사에 영향이 있을수 있으니
현명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
마지막은 배달 이벤트 입니다.
이건 지금까지 나열한 이벤트보다 범위가 훨씬 넓어집니다.
배달전문으로 하는 식당 (짜장면,치킨,족발등)을 가보시면 커다란 지도가 보이실 겁니다.
그 반경에서 배달이 가능한 반경내를 판단하셔서 홍보를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은 00동 00동 00동 이런식으로 몇개의 동을 도맡아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 경우에는 전단지도 괜찮긴 하지만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역 홍보물을 이용하시는게 더욱 효율적입니다.
간간히 문앞에 붙어있는 책자 홍보물을 보시면 다양한 업체가 같이 광고를 하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이 뿌려지는 반경을 생각해보시고 자신의 매장에서 배달이 가능한 반경을 따져보고 결정하시어
책자 제작업자에게 연락을 하셔서 거래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대부분은 집집마다 뿌리는 가격이 포함되있습니다. 이미지가 없다면 만드는것도 의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것은 배포시기와 이벤트시기이니 조율을 정확히 하셔서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
이제 마지막 이벤트 홍보 방법입니다.
전국구 홍보마케팅입니다.
그야말로 불특정 다수에게 여기저기 뿌리는 방법인데요.
거대 체인점은 CM을 통해서 홍보를 해주기 때문에 별 걱정이 없지만
독자적으로 영업하는곳에서는 이런것은 정말 힘듭니다.
매우 힘듭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인터넷이 있습니다!!! 돈도 안냅니다!! 마음껏 이용해야합니다!!
이건 제가 자주쓰는 방법이라 공개를 잘 안할려고 했지만 아는 사람은 다 아니 그냥 퍼트립니다;
우선 자신이 다니는 커뮤니티와 동아리등을 적극활용해야 합니다.
갑자기 가입해서 하게된다면 반동이 생겨서 반대로 부작용이 생길수 있으니
가급적 예전부터 오랫동안 활동해온 커뮤니티 중심으로 소문을 나게해야 합니다.
사람일은 정말 모릅니다. 한 방송에서 실험결과 7다리만 건너면 모두 아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장사한다고 숨길필요 없습니다. 자신의 얼굴이나 가게 정보가 흘러나간다고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얼굴이 알려진다면 동네에서 그냥 지나가더라도 얼굴을 알아보고 찾아올수 있으며
가게 정보가 퍼졌다면 그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는 손님도 분명 존재합니다.
*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는 손님중 대표적으로는 맛집 찾아다니는분 들이 많습니다. *
그리고 이 인터넷에 가계정보외에 지속적인 이벤트를 하나 진행합니다.
몇 분이상 예약하고 오시거나 모임/벙개 지원을 공개적으로 퍼트리시길 바랍니다.
예약시 시간조율을 하면 손님이 거의 없는 시간대로 우회해서 테이블 회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예약을 받으면 미리 셋팅을 할 수 있어서 다급하게 다수의 인원이 왔을때보다
원활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벤트/마케팅/홍보가 한몸이라고 한것은 이것때문입니다.
자신의 가게를 알리는 '마케팅'을 하기위해 '이벤트'진행을 알리는 '홍보'를 해야합니다.
제가 나열한 방법외에도 다양한 홍보방법이나 이벤트가 있을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준비중이 이벤트가 몇개 있지만 정말 실제로 적용해본적이 없어서
공개하기 참 난감합니다 -_-;;;
게다가 저희집은 포장위주 이벤트만 하기 때문에... -_);;;;;;
이벤트/마케팅/홍보 글도 여기까지입니다.
기대를 하고 봐주시다 실망하신 모든분들께 죄송하며,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고 하시는분들은 다들 성공적으로 가게 운영하기를 바랍니다.
내일 마지막글을 적을려고 합니다.
8월 3일부터 시작해서 딱 2주째에 마지막글을 적고
이젠 마무리글을 적을려고 합니다.
마무리글은 그동안의 이야기에 적지 못한 정말 짧막하지만 알면 손해는 안볼 내용을 적을 생각입니다.
그럼 내일 마지막글로 뵙겠습니다!!
* 참고로 저희집은 모임지원으로 10%할인행사를 진행중입니다. *
댓글 : 0 개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