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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일지] 인디 게임 출시 후 3달. 가장 힘든 점들.2024.02.28 PM 12:46
'더 로스트 프린스' 의 스팀, 스토브 출시한 지 3달이 지났습니다.
여러가지 마음에 응어리진 것들이 풀리긴 했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힘든 점들도 많군요.
가장 힘든 점은 홍보 문제입니다.
스트리머들에게 홍보를 열심히 했지만, 반응이라도 해준 사람은 손가락에 꼽힙니다.(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말이죠.)
그나마 반응해준 분들이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않는 것도 무척 힘듭니다.(돈도 안꽂아준 제 입장에 할말이 없지만요.)
해외 여러 곳에서 '자신이 스팀 큐레이터라 리뷰 써줄게. 스팀키 좀.' 이런 식으로 문의와서 스팀키를 받아간 사람들 중, 리뷰를 써준 사람은 1%도 안됩니다.
(인디게임 개발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실만한 정보입니다.)
그렇다고 혼자서 열심히 커뮤니티 돌면서 글을 써보면, 처음에야 반응이 나쁘지 않지 자주 쓸수록 반응이 안좋습니다.
왜냐면 글을 보는 커뮤니티 유저분들이 단골집인 양반들이 많아서 '또 이런 글 쓰는거야?' 이런 식의 반응이 나오거든요.
루리웹에서도 할인 관련된 정보 글을 올리면서 자괴감이 들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웃긴건 그렇게라도 글을 올리면 조금이라도 더 팔리긴 한다는 사실입니다.(포기하기도 그렇고....)
마이피에 계속 글을 올리는 이유도 그것 때문입니다. 트위터보단 효과가 낫거든요.
어쨌건 많은 공부를 하게 됐습니다.
게임업계 생활을 15년 하고, 인디게임 개발해본 것인데 역시나 배움엔 끝이 없군요.
댓글 : 6 개
- 아이즈온미
- 2024/02/28 PM 01:18
자괴감까지 느끼실 필요는 없을 거 같아요.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은 인터넷이나 커뮤에 자기 상품이나 가게 홍보하는 걸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니까요. 내가 만든 게임이라는 상품을 홍보하는 것 뿐이잖아요.
- 아이즈온미
- 2024/02/28 PM 01:19
할 수 있는 걸 하는 건 좋은 일이라고 봅니다. 앞으로도 화이팅입니다!
- 와일드토키
- 2024/02/28 PM 01:20
격려 감사합니다. ㅠㅠ
- 가와사키쨩
- 2024/02/28 PM 02:11
홍보가 괜히 돈많이 드는게 아니더라구요. 1인 모객 단가가 만원.. 이만원.. 계속 올라갑니다. 사람모으기가 쉽지 않으실겁니다.
스팀 스크린샷에 한글 안보이게 영어로 모두 교체해서 글로벌 우선 노려보세요.
스팀 스크린샷에 한글 안보이게 영어로 모두 교체해서 글로벌 우선 노려보세요.
- 가와사키쨩
- 2024/02/28 PM 02:16
스팀키 구걸은 신작게임은 무조건 들이미는 거지들 많습니다. 까짓거 주셔도 상관은 없는데 크게 기대는 하지마세요.
적은 비용으로 큰효과를 누리시려면 꾸준히 스샷 올려서 바이럴하셔야 합니다. (개발사 아닌척 필수)
적은 비용으로 큰효과를 누리시려면 꾸준히 스샷 올려서 바이럴하셔야 합니다. (개발사 아닌척 필수)
- 와일드토키
- 2024/02/28 PM 02:20
조언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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