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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고민.. 유니티 3D 혼자 개발 하기 위해서2015.02.26 AM 09:57
프로그래밍도 물론이고 아트 부분까지 전부다 혼자 해야하는건데
이게 가능한가요?
저는 다른 3D툴은 다뤄본적이 있어서 어느정도 개념은 있는데
프로그래밍은 고딩때 맛만 보고 한적도 없어서;;
C# 책을 구입해서 보고 있긴 한데요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ㅋㅋㅋㅋㅋ
나이는 20대 후반
건축쪽 일하다 어찌어찌해서 여기에 관심이 생겼는데요
일은 하고 있습니다 전공이랑 상관은 없지만;;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서 다른족으로 넘어가고 싶은데 고민입니다 ㅠ
댓글 : 15 개
- 룰뷁씨
- 2015/02/26 AM 10:08
음..
꼭 유니티쪽으로 가야겠다!! 거나.. 유니티로 개발한다음 프로그래머로 가야겠다!! 같은 상황이 아니라..
혼자 게임을 개발해 봐야겠다.. 정도이거나..
아트쪽이든 어디든.. 이쪽으로 가고싶다...
같은 상황이시라면 언리얼4를 선택하는게 조금은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뭐.. 아주 심도있게 들어간다면야 언리얼4도 프로그래밍을 따로 공부해야하긴 합니다만..
1인 개발자의 입장에서 봤을때 언리얼4와 유니티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수있는게 이 프로그래밍 관련부분이거든요..
유니티의 경우..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그래픽 쪽은 에셋스토어등을 통해서 구입해서 사용할수있죠..
즉.. 프로그래머라면 1인 개발이 가능한 툴입니다...
언리얼4의 경우.. 블루프린트라는 시스템이 탑제되어있는데요..
이 블루프린트는 프로그래밍의 알고리즘을 노드식으로 구성하는것입니다...
실제 프로그래밍을 모르더라도 게임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을 할수있습니다...
(알고리즘만 짤수있으면 되거든요..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는것보다는 조금 느리다고는 하는데.. 아주 크게 느껴질 정도는 아니라고하네요..)
즉.. 언리얼4는 아티스트도 1인 개발을 할수있게 만들어둔 툴입니다...
진짜 유니티 프로그래밍이나 게임 프로그래밍으로 가고 싶으신거라면야.. 유니티를 쓰셔야겠지만..
프로그래밍쪽만을 노리시는게 아니거나, 포프폴리오를 위해 개발을 해보고 싶으신거라면..
언리얼4를 선택하시는것이 현 상황에서 더 빠른길이 아닐까 합니다...
꼭 유니티쪽으로 가야겠다!! 거나.. 유니티로 개발한다음 프로그래머로 가야겠다!! 같은 상황이 아니라..
혼자 게임을 개발해 봐야겠다.. 정도이거나..
아트쪽이든 어디든.. 이쪽으로 가고싶다...
같은 상황이시라면 언리얼4를 선택하는게 조금은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뭐.. 아주 심도있게 들어간다면야 언리얼4도 프로그래밍을 따로 공부해야하긴 합니다만..
1인 개발자의 입장에서 봤을때 언리얼4와 유니티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수있는게 이 프로그래밍 관련부분이거든요..
유니티의 경우..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그래픽 쪽은 에셋스토어등을 통해서 구입해서 사용할수있죠..
즉.. 프로그래머라면 1인 개발이 가능한 툴입니다...
언리얼4의 경우.. 블루프린트라는 시스템이 탑제되어있는데요..
이 블루프린트는 프로그래밍의 알고리즘을 노드식으로 구성하는것입니다...
실제 프로그래밍을 모르더라도 게임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을 할수있습니다...
(알고리즘만 짤수있으면 되거든요..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는것보다는 조금 느리다고는 하는데.. 아주 크게 느껴질 정도는 아니라고하네요..)
즉.. 언리얼4는 아티스트도 1인 개발을 할수있게 만들어둔 툴입니다...
진짜 유니티 프로그래밍이나 게임 프로그래밍으로 가고 싶으신거라면야.. 유니티를 쓰셔야겠지만..
프로그래밍쪽만을 노리시는게 아니거나, 포프폴리오를 위해 개발을 해보고 싶으신거라면..
언리얼4를 선택하시는것이 현 상황에서 더 빠른길이 아닐까 합니다...
- 흠냐뤼
- 2015/02/26 AM 10:36
유니티도 노드형식으로 만들수 있는 애셋 팝니다
- 사자대빵
- 2015/02/26 AM 10:20
유니티와 언리얼4를 다 써봤는데요.
언뜻보기에는 초보자가 비쥬얼 스크립팅이 되는 언리얼4가 좋아보일수도 있겠지만 언리얼4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제공되는 기본함수를 프로그래머 수준으로 잘 이해해야 하며, 기능을 확장해 나가려면 C++ 네이티브 코드를 생성해야 하기 때문에 유니티로 C#스크립트를 이용하는게 초보자에게는 더 수월할 것 같은 생각입니다.
저는 프로그래머로써 언리얼4로 블루프린트를 짜면서 느끼는거지만, 기능을 블루프린트로 짜고 이걸 기획자가 이해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또한 저희 회사의 기획자, 아티스트 분들도 1~2달 만져보면 어려워하셔서 결국 프로그래머가 기본틀을 다 만드는 형태로 진행하게 되더군요.
유니티는 기본적으로 기능이 많이 구현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셋스토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코드나 리소스를 붙여서 확장하기 수월하고 생산성도 월등하기 때문에 초심자에게는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생각하시는 프로젝트 자체가 퀄리티를 내고자 하시면 언리얼4로 가셔야 합니다. 박스 하나 맵에 올려둬도 때깔 차이가 확연 합니다.
일단 게임에 대한 기반지식이 없으시다면, 주변에 평가 좋은 학원에 가셔서 유니티 단기 과정을 한번 배워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배워보시면 이게 할만할지 견적이 나올겁니다. 요즘 게임업계 사정이 좋지 않아 잘 생각해보고 준비하셨으면 좋겠네요.
화이팅입니다.
언뜻보기에는 초보자가 비쥬얼 스크립팅이 되는 언리얼4가 좋아보일수도 있겠지만 언리얼4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제공되는 기본함수를 프로그래머 수준으로 잘 이해해야 하며, 기능을 확장해 나가려면 C++ 네이티브 코드를 생성해야 하기 때문에 유니티로 C#스크립트를 이용하는게 초보자에게는 더 수월할 것 같은 생각입니다.
저는 프로그래머로써 언리얼4로 블루프린트를 짜면서 느끼는거지만, 기능을 블루프린트로 짜고 이걸 기획자가 이해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또한 저희 회사의 기획자, 아티스트 분들도 1~2달 만져보면 어려워하셔서 결국 프로그래머가 기본틀을 다 만드는 형태로 진행하게 되더군요.
유니티는 기본적으로 기능이 많이 구현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셋스토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코드나 리소스를 붙여서 확장하기 수월하고 생산성도 월등하기 때문에 초심자에게는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생각하시는 프로젝트 자체가 퀄리티를 내고자 하시면 언리얼4로 가셔야 합니다. 박스 하나 맵에 올려둬도 때깔 차이가 확연 합니다.
일단 게임에 대한 기반지식이 없으시다면, 주변에 평가 좋은 학원에 가셔서 유니티 단기 과정을 한번 배워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배워보시면 이게 할만할지 견적이 나올겁니다. 요즘 게임업계 사정이 좋지 않아 잘 생각해보고 준비하셨으면 좋겠네요.
화이팅입니다.
- 파이팅은 싸운다임
- 2015/02/26 AM 10:09
아트부분은 외주를 주시던가 마켓에서 구입하셔서 하시더라고요
보통 1인개발자들은
어차피 프로그래밍하면서 모델링을한다고해서 퀄이 높게나올거같지는
않고 그래서 시간도그렇고 구입하시거나 카페같은데서 포폴팀꾸리시는게
좋으실듯하네요
보통 1인개발자들은
어차피 프로그래밍하면서 모델링을한다고해서 퀄이 높게나올거같지는
않고 그래서 시간도그렇고 구입하시거나 카페같은데서 포폴팀꾸리시는게
좋으실듯하네요
- 잇힝~!!!
- 2015/02/26 AM 10:09
넵 가능은 합니다. 책보고 유투브 보고 가능은 합니다. 근데 많이 힘듬 프로그래밍은 고급 기술이라 아직은 필요하지 않고요 천천히 하다 보면 늘게 되어 있어요
- crazysoo
- 2015/02/26 AM 10:10
3d유니티 게임기본과정(유튜브, 학원)강의를 통해 예제중심으로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보면서 감을 익히시는게 빠를것같네요. 물로 C#기본문법을 다지는 것도 중요할것 같습니다.
- 피카냐
- 2015/02/26 AM 10:11
3D 모델링 툴을 다룰 수 있는가도 문제지만 더 중요한게 감각이 아닌가 싶습니다.
3D 뿐 아니라 2D든 UI 디자인이든 이걸 미려하게 예쁘게 뽑아낼 수 있어야 완성도 높은 앱이 나온다고 생각해요.
1인 개발자를 하려면 다방면에 걸쳐 지식과 센스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3D 뿐 아니라 2D든 UI 디자인이든 이걸 미려하게 예쁘게 뽑아낼 수 있어야 완성도 높은 앱이 나온다고 생각해요.
1인 개발자를 하려면 다방면에 걸쳐 지식과 센스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 반송루푸스
- 2015/02/26 AM 10:23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이 없다면 생각하시는 것만큼 빠른 시간내로는 불가능할겁니다.
- 잘자염
- 2015/02/26 AM 10:25
당장 현재 상황으로 판단했을 떄 사용 하는 사람이 많은 유니티를 쓰는게 자료찾기도 좋고 수월할겁니다. 화이팅
- 1500cc의 황제
- 2015/02/26 AM 10:27
1인 개발가능합니다. 능력의 편차가 좀 있을수는 있지만, 프로그래밍, 아트 양쪽 다 가능하신분들 있죠. 그런데 뭐가고민이시라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아직 진로도 결정하지 않으신것 같고 아트 프로그래밍 양쪽다 실무가 가능할 정도가 아니신것같은데... 둘중 하나라도 실무가 가능할정도로 공부부터 하고 나서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요?
- 파렌하이트
- 2015/02/26 AM 10:29
프로그래밍은 cs로 가시고, 모델링은 맥스로 가시면 굉장히 편합니다!
수요가 많을 뿐더러 예제도 많아요.
js와 마야만 쓰는 저로서는 그저 안습ㅠㅠ
수요가 많을 뿐더러 예제도 많아요.
js와 마야만 쓰는 저로서는 그저 안습ㅠㅠ
- kikuko
- 2015/02/26 AM 10:33
물론가능합니다만, 목적이 무엇인지가 불분명해 보이네요?
말씀하신대로 포플을 준비해서 게임쪽으로 가실 생각이라면 굳이 1인개발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프로그래밍 혹은 아트 자기가 가고싶은 분야를 선택해서 공부하시면 되겠지요.
아니면 1인 개발을 체험해 보고싶으신 것인지, 1인개발로 진짜 수익을 바랄 정도의 결과를 내는게 목적이신지...
목적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과 난이도가 천차만별이니까요.
말씀하신대로 포플을 준비해서 게임쪽으로 가실 생각이라면 굳이 1인개발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프로그래밍 혹은 아트 자기가 가고싶은 분야를 선택해서 공부하시면 되겠지요.
아니면 1인 개발을 체험해 보고싶으신 것인지, 1인개발로 진짜 수익을 바랄 정도의 결과를 내는게 목적이신지...
목적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과 난이도가 천차만별이니까요.
- NewYorkKnicks
- 2015/02/26 AM 11:43
친구랑 뭐 좀 만들려고하는데요 친구는 프로그래밍을 좀 해서 둘이 한번 만들어 보고 수익이 된다면 밀고나가는그런 형태로 갈려고 하는데요 많이 힘들겠지요 ㅎㅎ
- 도들리
- 2015/02/26 AM 10:37
글을 보니 취업이 목적이신 듯 한데...
게임을 만든다는 걸 보면 모델러나 애니메이터가 아닌, 프로그래머 혹은 기획자를 지망하시는 건지요?
그렇다면 개발보다도 기술서 위주로 공부하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게임을 만든다는 걸 보면 모델러나 애니메이터가 아닌, 프로그래머 혹은 기획자를 지망하시는 건지요?
그렇다면 개발보다도 기술서 위주로 공부하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 NewYorkKnicks
- 2015/02/26 AM 11:40
장문으로 이렇게 많은분들이 써 주시다니 너무 감사드립니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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