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제작] [게임만들기]#9 아이폰 빌드 테스트~!! 최적화를 해야하나...ㅠㅠ2016.09.19 AM 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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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개월동안 맥북을 써오면서... 안드로이드 빌드만 하고 아이폰 빌드는 한번을 안하고 있었네요ㅎㅎ;;

 

연휴 마지막날 지금까지 제작해온게 어느정도 잘 돌아가는지 확인할겸 아이폰 빌드에 도전했습니다!!

 

Xcode도 설치해주고.. 아이폰 빌드시작!! 순조롭게 아이폰에 설치까지 완료!!!


이게 뭐라고 두근두근거리지??ㅋㅋ

 

실행결과는... 

 

끊긴다!!! 프레임이 안나오는거 같아~~ -_-;;;

 

집에 있는 갤럭시s3에는 몇번 테스트 해봤는데... 부드럽게 잘 돌아갔는데.. 아이폰은 왜이러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은 5c...

 

우선 프레임 인디게이터를 달아주고.. 와이프 아이폰6를 잠시 빌려서 비교를 해보자!!

 

결과는...

 

스크린샷 2016-09-19 오전 2.10.25.png 스크린샷 2016-09-19 오전 2.12.50.png

< 아이폰6(평균 60fps) vs 아이폰5c(40~50fps) >

 

아이구... 최적화를 해야한다.. 최적화를...ㅠㅠ

 

그나마 중간에 이렇게 확인해서 최적화할 생각이라도 한게 다행이네요...

 

무분별하게 사용한 Find, Getcomponent 함수 정리를 해야하고... 이펙트 및 화살은 오브젝트풀링으로 돌리고... 캐릭터별 AI 빈도수좀 낮춰주고..

 

생각만해도 머리가 지끈거리네요ㅠㅠ

 

ps1. 유니티 프로파일러로 확인해보고 싶은데.. 볼줄 모르다능ㅎㅎ;;

ps2. 갤럭시도 확인해봤는데.. 아이폰5c와 비슷하게 40~50fps 네.. 근데 눈으로 보기에는 갤럭시쪽이 엄청 부드러운데... 왜이러지??;;

댓글 : 6 개
저도 Find, Getcomponent 엄청나게 사용했고 오브젝트 풀링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도통 아직은 이해가 잘 안되네요ㅡㅜ
최적화 정말 어려운 작업인듯 합니다
그나마 요즘에는 고사양폰, 고사양PC가 흔해서 다행이지요... 아니였음 저같은 야매 개발자는 OTL...
캬.... 디자인 너무 이뻐요
감사합니다~^^ㅎ
퀄리티 세팅에 안티 켜있는게 아닐까요? 드로우콜 갯수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보이네요.
만약 cpu쪽 부하라면 피직스 쪽 부하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움직이는 collider가 있는 게임오브젝트에는 rigidbody를 붙여주는게 좋아요. 안그럼 rigidbody가 있는 부모 노드에서 전체 collider 갱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느려집니다. 프로파일러 조그만 공부하시면 어디서 부하가 걸리는지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화이팅!
오.. 한번 확인해 봐야겠네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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