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린풍자쇼] 뒷광고 뒷담화2020.08.06 PM 10:10
뒷광고 뒷담화
어제 잠을 설쳤어. 왜? ..느낌이 오거든. 무대에 올라가는 순간. 난 아직 준비가 안 됐다. 오늘 망했다. 그런 날이면 후회와 부끄러움에 이불킥하는 거지. 후우. 남들 평가는 상관없어. 나 스스로에 대한 책망! 부족하다! 전혀 펀쿨섹하지 않다!
..변명하자면, 어제는 더워 미쳐 날뛰는 와중에 정신줄 놨어. 마감 시간은 다가오는데 대본은 나갈 생각을 않고, 결국 편집자가 뺨을 양방향으로 갈기며 닦달을 하는데, 에라이 대충 그까이거 질러버렸지. 그래서 나온 게 어제의 참극. 뒷광고를 까긴 깠으나 전혀 깐 거 같지 않은, 오묘한 상태 도출 돼 버린 거야. ..죄송합니다!
끄응. 똑같은 놈이 돼 버렸어. 이슈만 터지면 그냥 달려들어서 닦달하는 놈. 아잇! 펭수 배 두들기다 사태 정리되면 그때 쨔잔! 현자타임 갓리적 평가 들어갑니다! ..그때서야 잘난 척이란 잘난 척 다 했어야 했는데! 이건 뭐 알지도 못하는 사정 뒤 쑤셔 놨으니 제대로 될 리가 있나. 거기다 하필 덕후 감성 충만한 카메라 사업에 비유를 해댔으니 완전 망했지.
...응? 아니, 그,. 알았어. 자기 비하 반성은 그만할게. ..한번 진흙에 발을 들인 이상 빠져나올 방법이 없어. 마무리 짖기 전엔. 그래서! 오늘도 어제에 이어 뒷광고 뒷담화야. 핫. 관심 없는 분들은 나가셔도 좋아. ...그렇다고 진짜 나가냐! 오늘은 믿어줘. 큰 맘 먹고 에어컨까지 틀었어! 앙? 팬티 벗고 소리 질러! (찰싹!) ..시작합니다!
하루 사이 일이 커졌어. 250만 구독자 자랑하는 쯔양이 방송을 그만둔대. 헤에? 유튜브 조회수로만 월 5억을 당기는데 접는다고? 아래 직원만 9명 있는데 여기까지라고? ..큰 결심 하셨군. 다만 그만두는 이유가 아리송해. 발단은 뒷광고였으나 결정타는 다른 곳에서 나왔거든. ..자길 사기꾼, 탈세범 취급하는 댓글 문화에 빡쳐서 못하겠다!
호오. 어떻게 생각해? ...난 좀 그렇더라. 이게 사과문인지 사퇴서인지 구분이 안가. 불 지르고 홀로 승천한 기분이라니까. 아항? ..언제부터 유튜버가 갑이었어? 시청자가 왕이지! 감히 애청자 윤허 없이 멋대로 방송을 접어? 이 분 인성 보게! (찰싹!) 접는 것도 여유가 있으니 할 수 있지! 하루 생활 벅찬 서민이 이런 결단 내릴 수 있어? 없어! 더럽고 치사해도 먹고 살려면, 가족 직원 먹여 살리려면 그만 못 두지! 인정? ..인정해!
쯔양 방송 보지도 않는 인간이 이런 말 하고 있으니 이상하다 야. ..사실 나 쯔양 방송 본 적 없어. 이번 사건에 연루됐다는 참PD, 홍사운드, 기타 먹방 유튜버도 거진 본 적 없지. 그런데 왜 열혈팬인거 마냥 관심 있는 척 했냐? ..그 원숭이 때문에. 그래! 양팡! 양팡은 가야산 미친년(찰싹!).. 돌아이일 때부터 봤단 말야! 마, 부산 아이가! ..워워, 지금 이게 중요한 게 아니고!
각재고 진지하게 살펴봤어. 뉴스는 물론 몇 년 만에 DC 인터넷 방송 갤러리마저 탐독했지. 사건의 진원지 유튜브도 시청했고. 핫. 관련 영상 찾기는 정말 쉬웠어. 오늘 인기 동영상 1위부터 10위까지가 죄다 뒷광고 관련 내용이었으니까. ..다 보고 나서 느낀 점은요!
이 사태엔 3가지 주체가 있다. 광고주, 유튜버, 그리고 대형 MCN. MCN? 멀티 채널 네트워크. 쉽게 말해 유튜브 발 기획사랄까. 콘텐츠 지원이나 수익창출, 세금문제 등은 MCN에서 맡고, 대신 수익에 몇 %는 떼 가는 구조지. 알만한 대기업 스트리머들은 대부분 MCN 소속이더라고. 이를테면 샌드박스에 침착맨, 풍월량, 도티, 레바. 다이아 TV에 보겸, 대도서관, 머독.
여기서 문제. 요 중간다리 겸 관리자 맡은 MCN에서 과연 뒷광고를 몰랐을까? ..분명 알았어! 그런데 숨겼겠지. 광고주님이 원하시니까. 서로 좋은 게 좋은 거니까. 대충 숨기고 합시다. 하더라도 유료광고 딱지 대신 슬쩍 언급만 하고 넘깁시다. 앙! ..내가 이렇게까지 확신하는 데엔 이유가 있어. 만약 몰랐다? 그럼 직무유기야. 유튜브 정책에 가장 민감해야 할 회사가! 스트리머 관리에 가장 철저해야 할 회사가! 이걸 모르면 자격이 없잖아!
이번에 가장 많이 언급된 MCN이 샌드박스였어. 도티가 대빵으로 있는 회사지. 도티 아시려나? ...그래, 초통령. 마인크래프트의 화신. “만약“ 만약 붙였어. 뒷광고를 샌드박스에서 은근슬쩍 부추겼다면? 핫. 도티! 당신을 향한 마크적 사랑 집어치우겠소! ..사태가 이 지경 까지 이르니 현타가 올 지경이야. 내가 즐겨보는 채널 중에 샌박 소속이 많거든.
장삐쭈, 침착맨, 주펄, 승우아빠. 크흠. 다행히 하나같이 정신 나간(찰싹!) ..사차원적 아재들이라 안심은 되더라고. 짱삐주는 대놓고 앞광고하니 괜찮고, 승우아빠는 있는 광고도 까버리는 쉐프라 다행이고, 침착맨은 빠른 사과 했으니 넘어가고...가 아니라. 잠깐! ..그가 시공의 수장이 된 이유는 설마! 블리자드의 큰 그림 때문에?!(찰싹!) ...괜한 오해 죄송합니다. 갓흥겜 히오스여 영원하라. 침착맨 만만세. and I also 시공 조아. 찡긋.
아무튼 이번 일로 각성의 계기가 됐으면 좋겠어. 유튜버들은 시청자가 우선이라는 마인드 항상 간직하고! MCN은 돈보다 크리에이터 보호가 최우선이다 맹세하고! 그리고 기업주는 정직한 광고만 맡기고! 오케이!
다행인건 9월 1일부로 추천 보증 등에 관한 표시 광고 심사지침이 개정될 거란 거지. (찰싹!) ..지침 이름이 이런데 난들 어쩌라고! 커헉. 이제 뒷광고 하다 걸리면 골로 가는 거야.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한 사발 쭉! 캬하하. 어떠한 경제적 이해관계라도 공개해야 돼. 그것도 아주 크고 굵고 읽기 쉬운 진지체로. 공정위에서 예시를 들었어. 제목은 물론 영상 시작과 끝 부분에 협찬 자막을 넣고, 5분마다 반복적으로 표시한다! 그것도 “광고”란 문구는 제일 앞에 써서! ..아주 달달 하구만.
자, 어제보단 꽤 알찼지? ...힛, 난 만족이야. 마지막으로 쯔양 팬들, 양팡 바라기들에게. 미안하다, 사과하려고 어그로 끌었다! 머리 박겠습니다! ...그나저나 양팡, 이놈의 부산 오랑이 우짜노. 주둥아리 좀 즉땅히 나불대지! 에휴, 지금이라도 이실직고 했으니 다행인데. 킁. 터가 안 좋아! 서면으로 이사하고 나서 이게 뭐니! 리턴 투 가야! 웰컴 투 감전궁! 초심 찾자!
이 소식을 김봉준이 좋아합니다. 무!
쯔양, 은퇴선언 :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0080606075465744
유튜브 뒷광고가 뭐길래 : https://www.nocutnews.co.kr/news/5390481
추천 보증 등에 관한 표시 광고 심사지침 개정 : http://www.ftc.go.kr/www/selectReportUserView.do?key=10&rpttype=1&report_data_no=8597
- 소이치로군
- 2020/08/06 PM 11:40
- 풍신의길
- 2020/08/06 PM 11:52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