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린풍자쇼] 게임기획 전문가?2023.01.17 PM 11:23
게임기획 전문가?
게임기획, 하! 로망이 넘쳐흐르는 낱말이군. (...) 그냥, 지난 주 김성회 G식백과에 김주용 게임기획자님이 나오셨걸랑. 해당 영상을 보고 있자니 감상에 젖어들었어. 후아!
말했었나? 이 몸, 한 때 게임기획자를 꿈꿨다? 딴엔 “게임기획전문가” 자격증도 취득했어.. (...) 라떼는 실기 합격률이 30% 대 밖에 되지 않을 만큼 꽤나 어려운 자격증이었다고. 그걸 난 1수만에 바로 통과했지. 90점대로! (...) ...어구어구 가식으로나마 토닥여 주세요. 이럴 때라도 자존감 충전해야죠. 꺼흑! (...)
취업 목적이 아닌, 남들의 강요가 아닌, 오롯이 나의 의지로 딴 자격증은 “게임기획전문가”가 유일할 거야. 그만큼 열정 넘쳤어. 나만의 세계를 만들고 싶었어. 기존 스토리가 빈약한 게임들? 답답해서 내가 고쳐 쓰고 싶었어. 훗! (...) 당시에는 자신만만이었습니다. 세상 무서운 줄 몰랐죠.
그런데 말입니다.. 제 아무리 자격증을 땄다 한들, 자신감은 생기지 않더라. 게임회사에서 당당히 활약할 자신감 말야. ..솔직히 기획력을 무슨 수로 남들에게 증명할까? 경력직 신입 아니고서야 가능이나 할까? (...) 이에 김주용 기획자님이 해답을 주시더군. ..본인이 직접 만든 게임을 견본으로 제출해라. 호오.. 선생님! 너무 어려운 주문 아닙니까! (...)
나, 문과야... (...) 난 그저 설정집이 좋고, 인물 간 감정선이 좋고, 자욱한 배경 분위기가 좋거든. 결코 수학과 코딩이 난무하는 씨름장을 원하는 건 아니거든! 그런데 세상은 모든 것에 능숙한 이를 요구하거든! 문과가 저무는 시대... 이게 나라냐! (짝!)
“쯔꾸르”니, “유니티”니, 비교적 접근성이 좋은 개발 도구로 게임을 만들어 보면 되지 않냐? ...죄송합니다. 할 말이 없습니다. 제 노력 부족이지요... 하다못해 스타크래프트 맵 에디터조차 만지지 않았으니까... 다만, 그런 건 있어. 이들 툴로는 내 무한한 상상력을 제대로 펼칠 수 없다고. 도구가 본질을 제약한다 랄까! 마치, 그 뭐냐, 비트겐슈타인이 주장하듯, 언어가 생각을 지배한다! 앙! (...)
그런 의미에서, 더 쉬운 개발 툴이 필요하다! 코딩 교육 받지 않은 사람도, 1+1 = 창문이라는 사람도 (...), 그 어떤 이라도 자기 상상을 펼칠 수 있는 도구! 인정? (...) 이런 도구만 있었어봐. 내 당장 게임기획사 차렸지. 에헴! (짝!)
...는 거짓말이죠. (...) 김주용 개발자님은 기획자로서 또 하나의 미덕을 언급하셨어. 바로 “조화”. 조직생활! (...) 마치 탱딜힐이 한 몸처럼 돌아가는 판처럼, 개발자와 기획자와 사업가가 삼인 동글이처럼 돌아가야 제대로 된 게임이 탄생한다!
근데 난 은둔형 외톨이잖아? 자기주장 강한 대인기피인... 이런 놈이 어떻게 합심해서 일하겠어. ..그저 3살 어린이 마냥, 내 뜻만을 앞세우고, 안 들어주면 땡깡 부리고, 개발자들을 닦달하고, 사장님에겐 돈 벌 생각 마라 그러고, 아주 그냥 지가 신이라도 된 거 마냥! 푸우후... (...) ..스티븐 잡스님, 이제야 당신의 괴팍한 성격이 이해됩니다. (짝!)
아무튼. 가지 못한 길을 먼발치 남아 회상했습니다. 후하! ... 아무튼튼! 이 땅에 기획자님들! 파이팅입니다! 당신 속에 마법의 성을 조금이라도 더 펼쳐주십시오! “스타듀 밸리”의 가호가 당신에게!
- 갓여우
- 2023/01/17 PM 11:30
였는데요, 이렇게 게임기획자 직군이 자격증이 있다는 건지는 처음 알았습니다. 덕분에 영상 한번 시청도 하고 관련 자격증도 확인 해봐야겠습니다. 두근두근!!!!
- 디쿠맨
- 2023/01/17 PM 11:58
시간 나실 때 보시는 것도 좋지만 저는 비추입니다.
- 풍신의길
- 2023/01/18 AM 08:26
디쿠맨 말씀대로 게임기획전문가 자격증을 현장에서는 큰 가산점은 주지 않는 분위기더라구요. 그러나 면접관 님에 따라서 결정적 1점(?)은 주시기도 하는터라, 있으서 나쁠건 없는것 같습니다!
문체부 소속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국가" 기술자격증 입니다!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