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린풍자쇼] 컴퓨터 냉각엔 아틱, 아니, 녹투아!2023.04.07 PM 11:19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컴퓨터 냉각엔 아틱, 아니, 녹투아!

 

 

오늘은 슬픈 날이야... 믿었던 기업에게 배신당한 날이자, 돈이 없어서 필요한 것조차 살 수 없는 날이거든... (..?) 지금 내게 필요한 것, 그것은 바로 5K 모니터, 이 모니터에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다빈치 리졸브를 원활히 돌릴 수 있는 컴퓨터, 그리고 덤으로 풀프레임 소니 카메라. ..정말 우리 삶에 필수 불가결한 품목들이지? 그치? (...)

 

벌써 컴퓨터 견적은 다 짜놨어. AMD 7950X에, ASUS TUF X670E 보드에, 써멀라이트 CPU 쿨러에, 아틱 냉각팬에, 삼성 DDR5 4800 32GB 4개에, 캬하! ...아참, 그래픽카드는 기존에 쓰던 GTX 1070을 계속 쓰려고. 그래픽카드까지 바꾸기엔 통장이 거덜 나다 못 해 마이너스를 그리니까. 흑흑...

 

사실, 오늘 낮에 구매버튼을 누르기 직전까지 갔다? 근데, 너무 높다란 지름에 절로 손이 멈췄어. 속에서 냉철한 이성이 내게 소리치더라고. ..7살 먹은 지금 컴퓨터로도 사진 편집, 영상 편집, 할 수 있잖아? 느린 부분이야 참고 견디면 되잖아? ... 그런가? 그런가... 아오, 머리 아파!

 

내 지름을 가로막는 녀석은 비단 이성뿐만이 아니었어. 오늘 하루 만에 램 값이 근 10% 뛰었거든. 그제만 하더라도 삼성 DDR5 32GB가 10만원이었는데, 오늘은 최저가가 11만 고지를 형성했더군. 무슨 연유로 갑자기 램 가격이 뛰었을까요? 그야 오늘 삼성이 반도체 생산을 줄이기로 결정했기 때문이죠! 그 말을 들은 용산 사장님들께서 초단타 선반영에 들어갔기 때문이죠! 용팔용팔! (짝!)

 

아직 슬퍼하긴 일러. 용산발 배신은 수도 없이 당해왔기에 그러려니 해. 정작 더 깊은 우울은 엉뚱한 곳에서 퍼져왔어. 바로 “아틱”, 그리고 “써멀라이트”. 내가 사랑했고, 구매했고, 믿어 의심치 않았던 쿨링 회사들이지. ...현재 내 컴퓨터 CPU 쿨러가 써멀라이트 울트라 익스트림이야. 시스템 팬 중 4개가 아틱에서 만든 거야. 이 만큼 난 이 두 회사에 진심이었어.

 

헌데, 얘들이 쿨러 베어링을 두고 장난을 쳤다네? 써멀라이트가 자랑하던 S-FDB. 풀이해서 Stably “Fluid Dynamic Bearing”. 난 FDB라기에 고급진 “유체베어링”이라 생각했어. ..는 개뿔. 싸고 저렴한 “라이플” 방식이었다.



슬리브 방식을 개선해서 나온 것이 라이플. 슬리브에 비해 내구성을 대폭 올렸다지만, 그래도 진퉁 FDB, 유체베어링에 비하면 수명이 절반밖에 안 돼.

 

참, 라이플 방식이 나쁘다는 게 아냐. 저렴한 생산비용으로 적절한 내구성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니까, 단지, 호칭에 굳이 FDB를 붙여서 소비자를 혼동시킨 기업들! 이 놈들에게 쌍쌍바를 들고 싶은 겁니다!

 

후우, 그래도 써멀라이트는 양반이지. 아틱, 이놈들은 광고에 대놓고 FDB라 못 박았거든? 실상은 역시나 라이플 방식이었는데! ...내 오늘부로 아틱은 안 쓸 거야. 팬, 쿨러, 써멀구리스까지 안녕이다. 아틱, 넌 내게 모욕감을 줬어. (..,.)

 

그리하야 기존 견적을 수정했지. CPU 쿨러에 써멀라이트 어쌔신 대신 녹투아 NH-D12L로! 아틱 팬 대신 모조리 녹투아 팬으로! (...) ..문제는 뭐다? 녹투아는 비싸다.. CPU 쿨러 15만원! 120mm 팬 3개에 14만 5천원! 92mm 팬 2개에 5만 7천원! 합계, 35만원.... 히히히! 냉각에만 35만원을 쓴다고? 내 까짓게? 더워 죽겠네! 지갑이 타들어가고 있어! 미쳐가고 있어! (짝!)

 

후우... 그래, 컴퓨터 업글은 무슨 불타 죽을 업글이냐... 아~ 녹투아 선풍기 쓰고 싶다~







The NVIDIA RTX 4090 is Amazing, and Photographers Should NOT Buy It | PetaPixel

‘감산 없다’던 삼성전자 14년만 최악 실적에 백기…시장은 반겼다 : 산업·재계 : 경제 : 뉴스 : 한겨레 (hani.co.kr)

S-FDB 관련해서 Thermalright 본사에 메일 보냈습니다. > 공랭/수랭쿨러 | 퀘이사존 QUASARZONE
ARCTIC P12 & P14 PWM PST 분해 결과 > 공랭/수랭쿨러 | 퀘이사존 QUASARZONE

쿨링팬 _ 베어링에 따른 분류 > 기획,가이드 | 쿨엔조이 (coolenjoy.net)

쿨러 베어링 타입별 특징 (슬리브/볼/FDB) - IT code - 랩터 인터내셔널 (raptor-hw.net)

[이달의 IT용어] 쿨링팬 - 스마트PC사랑 (ilovepc.co.kr)

댓글 : 8 개
헉. 아침에 삼성 메모리 감산 뉴스 나오자 마자, 설마 삼성 메모리 가격 오르겠어 라고 생각 했는데..
역시!
용산은 엄청나게 빨리 반응하더군요! ...그럼에도 삼성이 처리못한 재고가 엄청나다고 들었는데요, 용산에서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베어링 방식을 속인건 괘씸하지만.. 소음면에 있어서.. 전 아틱쪽이 훨씬 나았어서.
흡기 배기 각각 12x3 모두 녹투아 a12를 썼는데 녹투아 팬이 하나 고장나면서 아틱이 가성비 좋다고 해서 하나 사서 써보고는
지금은 모두 아틱 p12로 바꾼게.. 아틱은 1000rpm에서 고주파음 나는걸 제외하고는 녹투아가 더 시끄럽더라구요.
어차피 시스템 팬은 흡배기 모두 700rpm으로 고정해서 고주파음도 안나고 (이이상으로 돌려도 온도차이가 별로 없더라구요 빅타워라서 그런지)
아틱도 괜찮군요! 1000rpm 이하에서는 라이플 베어링이 더 강점을 드러낼까요! 아이고, 고민이 깊어집니다.
정말 놀란게 감산 뉴스 올라오고 32분째에 설마하고 들어가보니 10%씩 싹 올라있는거 보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ㅋㅋㅋㅋ
그나저나 아틱이 가성비 좋아서 일부구간 소음있어도 사라는 분위기였는데 그냥 그가격에 맞는 구조였나보군요 ㅎㅎ 사기꾼 생퀴들
용산은 정말 대응이 빠른것 같습니다.
아틱이 소비자를 속인것 같은 느낌을 줘서 정말 실망했습니다. 솔직하게 광고했으면 아무 문제 없었을텐데요. 아쉽습니다.
녹투아죠. 색상이 좀 거시기 해서 그렇지...
전통의 농협 색깔일까요! 성능은 좋은데 다만 너무 비싼것 같습니다! 으아...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