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린풍자쇼] 전문가 모니터 무용론2023.04.11 PM 11:28
전문가 모니터 무용론<-meta />
어제 모니터에 대해 줄곧 떠들었지? ...나도 전문가용 모니터 쓰고 싶다. 4K, 10bit 색심도, DCI-P3 100%에 가까운 색역을 갖춘 모니터를 쓰고 싶다... 하지만 지금은 이 욕심이 사그라졌어. 왜냐! 현타가 왔으니까! 전문가용 모니터 사봤자 무쓸모일지도 모르네!
우선 4K 해상도. 내가 4K를 그토록 바라는 이유, 딴 거 없어. 좀 더 넓은 작업공간을 갖고 싶을 뿐이야. 특히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다빈치 리졸브만 켜면 숨이 막힐 지경이걸랑.
지금 내가 쓰고 있는 2560*1080 모니터에서 다빈치 리졸브를 구동시켰을 때 모습이야. 여러분도 갑갑하지? 영상 파일 불러오기 전인데도 상황이 이래. ...여기서 21:9 5K 모니터를 쓴다면, 5120*2160이 출동한다면, 기존 대비 4배 크기의 작업공간이 펼쳐지니! 얼마나 시원할까!
근데 해상도를 올려서 작업공간을 확보하는 방식은 부작용이 뒤따랐네? 모니터의 물리적 크기를 키우지 않고 해상도만 올리다 보니, 글자크기가 너무나 작아져. 가령 좀 전에 봤던 다빈치 리졸브 화면을 4K에서 본다면 글자크기가 이렇게 되겠지.
맙소사. 지금도 글자 크기가 작아서 눈이 빠질 지경인데, 이걸 어떻게 봐! ...다행히 이 문제는 윈도우즈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글자 배율을 키움으로써 해결할 수 있어. 스케일을 이용해 글자크기를 200%로 키운다 치자. 그럼, 지금 1080P에서 보는 화면이나, 4K에서 글자크기 2배로 키워서 보는 화면이나, 그게 그거 아닌가? (...)
물론 4K가 글자도, 사진도, 영상도, 더 선명하지. 선명한데, 글쎄다.,.,. 난 지금 풀HD 모니터 화질에 만족하거든? 흐음... 이런저런 추론 끝에 난 결론을 내렸어. 어떻게? ...작업공간을 확보함에 있어 해상도만 높일 것이 아니라, 모니터 물리적 크기를 키워야 한다!
그럼 43인치 16:9, 49인치 32:9 같은 덩치들 사면 문제 해결이냐? ...그러기엔 인간 눈이 감당을 못 해! 화면이 너무 커! 16:9 43인치만 돼도 위아래가 시야에 한 번에 들어오질 않는다는데, 하물며 49인치 울트라와이드 변태화각은 말할 것도 없지. 그래서, 내심 40인치 울트라와이드를 내 한계선으로 잡은 거야.
해상도에 이어,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이 부분은 사람에 따라 시각이 극명하게 갈리더군. 누구는 반드시 필요하고,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 다른 누구는 필요 없다. 해봤자 소용없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해?
난 처음에는 캘리 무용론에 마음이 갔어. 하긴, 내가 아무리 10bit니, AdobeRGB 100%니, 정확한 캘리브레이션이니, 전문가용 모니터에서 사진 편집을 해봤자, 정작 그 사진을 감상하는 다수의 분들은 sRGB 모니터를 사용하실 테니까. 이럼 sRGB 일반 모니터에서 편집 작업을 거치는 게 오히려 타당하지 않을까?
그러나... 그러나! 불타는 장비혼은 타협하지 않는 법! 조금이라도 더 나은 결과물을 향한 열망! 내가 찍은 사진을 나라도 최상의 모니터에서 봐야 하지 않겠니? ...참고로 난 내 사진을 단 한번도 DCI-P3 100% 색역에서 본 적이 없어. AdobeRGB에서도 없어. 4K니, 10bit 색심도니, 캘리브레이션 마친 모니터로 본 적이 없어. ...좀, 그렇잖아.. 내 사진이 불쌍하잖아.. 찍은 놈조차 진심을 헤아려주지 않다니.. (...)
이건 마치 가수들이 굳이 스튜디오에서 CD음질로 녹음하는 이유겠지? 대중 대다수가 열화 된 mp3를 듣지만, 그럼에도 굳이 원음을 고집하는 이유, 앙! ...자기 작품에 대한 분투! 전설처럼 내려오는 황금귀 팬을 위해서라도! 오우야, 장인정신에 도취해서 부랄마저 떨릴 지경입니다.
아무튼. 나도 전문가 모니터에서 내 사진을 보고 싶어. 버킷 리스트로 등록했다고. ...다만, 아직은 아냐. 서두를 필요 없어. 통장 잔고 털어가며 지를만큼 급한 일이 아냐. ..지금 쓰고 있는 sRGB 일반 모니터에서도 충분히 사진과 영상을 편집할 수 있으니까.
이상! 어제 오늘 모니터 이야기 듣느라 다들 고생했어. 내일부턴... 카메라 이야기나 할까! (...) 진담! 어쨌든, 마무리 곡으로 김국환, 타타타! 듣겠습니다. ...나도 내 모니터를 못 믿는데, 난들 네가 어떻게 볼지 알겠느냐~ 끼요옷!
전문가용 모니터란 무엇인가? Feat. HP Z Monitor - YouTube (ColorScale)
전문가용 모니터의 10가지 조건 - YouTube (김환 교수)
[리뷰]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스파이더 X 엘리트로 알아보는 장단점과 사진용 모니터 표준 캘리브레이션 방법 - YouTube (권학봉)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쫌 제대로 알자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김환교수)
- llillliill
- 2023/04/12 AM 12:47
이양반이 그린 그림은 웬지 뭔가 색감이 심심하고 우중충한 느낌이 나서
그 원화가 모니터에서 보니 정상으로 보이더라는....
- 풍신의길
- 2023/04/12 AM 07:16
그래서 차라리 sRGB 일반 모니터에서 편집을 하는 게 나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여러 모니터에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겠군요.
- 봄날의우라라
- 2023/04/14 PM 09:13
실제 유저가 보는 화면을 보면서 작업 하는 느낌이라 좋더라구요.
- 풍신의길
- 2023/04/15 AM 01:26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