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린풍자쇼] 부산 롯데 타워2023.08.18 PM 11:17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부산 롯데 타워

 

 

오늘은 내 고장 부산 소식. 부산 롯데 타워가 어제 기공식을 가졌어! 마침내! 사업 시작 23년 만에!

 

부산롯데타워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잠깐 설명하자면, 롯데타워가 들어설 곳이 원래는 과거 부산 시청 자리였어. 부산 남포동 한복판, 바다 건너 영도를 마주한 곳. 여기에 높이 510미터 마천루를 지을 참이었지.

 

소문에 따르면, 고 신격호 롯데 회장님이 부산롯데타워에 정성을 많이 쏟으셨대. 나름 회장님께서 부산에 애착이 많으셨나 봐. 그래서 롯데 자이언츠 연고지가 부산인가? (..,) 그러다 회장님이 고령으로 기력을 상실하고, 치매까지 걸리신 다음부터는 부산롯데타워 또한 힘을 잃은 것 같더라고. 회장님 이외에는 그 누구도 부산롯데타워를 반기지 않은 것 같더라고..

 

하긴, 부산롯데타워를 경제적으로 따지자면 나조차 고개가 좌우로 돌아가. 이미 오래전 중심지로서 지위를 상실한 남포동에 초고층 빌딩을 건설한다? 지상 108층, 지하 8층에 다다르는 건물을 대체 무엇으로 채운단 말야?

 

그렇게 롯데는 부산롯데타워 건설을 미루고 또 미뤘어. 그러는 동안 강산이 2.3번 변했고, 나는 꼬꼬마에서 동년배가 돼버렸지. 하! .,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는데, 사실 이마저도 미심쩍어. 기공식이 열린 어제조차 외관을 기습 변경했걸랑!

 

 

말 나온 김에, 부산롯데타워 조감도 변천사를 살펴보실까. 최초는 이랬어!



최상층에 뿔이 두 쪽 튀어나온 것이, 이거 서울 잠실 롯데타워랑 비슷하지 않아? (...) 잘못했으면 부산에 사우론이 들어설 뻔 했구나. 취소돼서 다행이다. (짝!)

 

 

다음, 2019년 조감도. 기존 510미터를 포기하고 300미터 가량으로 높이를 줄였어.



개인적으로 난 2019년 버전을 가장 좋아해. 저 숭숭 뚫린 여백의 미! 공중정원이 숲내음을 북돋고, 심지어 암벽등반과 야외놀이터까지 갖추었어. ...그러나 안타깝게 취소돼버렸네.

 

 

다음, 2022년.



이 모습을 무엇에 비유할 수 있을까? 흐음... 은색 꽈배기? 올림픽 봉화? 어쨌든 독특하게 생겨서 매력 있네. 허나 이 안 역시 폐기됐지. 뒤틀린 나선형으로 창을 올리려면 건축비용이 많이 든대. 따흑.

 

 

그래서 2023년 8월 17일, 기공식 날에 등장한 광경!



글쎄다. 잘록한 허리가 여전히 눈길을 끈다만, 기존보다는 개성이 줄어든 것 같아. ...참고로 일본의 건축가 “쿠마 켄코”상이 디자인했어.

 

 

아무튼 부산롯데타워라... 발칙한 제안 하나 털어놔도 돼? 난 아싸리 승강기가 없는 타워가 들어섰으면 좋겠어. 복작복작 상업지구야 바로 옆에 롯데백화점 광복점이 맡고, 타워는 그야말로 괴랄함의 끝판왕을 찍는 거지. 꼭대기에 오르고 싶은 자, 계단을 타고 올라라! (...)

 

솔직히 솔깃하잖아! 전 세계 유일무이한 타워! 엘리베이터 없는 초고층 빌딩! 이 정도는 돼야 관광객이 몰려들지 않을까? 친환경 정신을 기념 삼아, 매년 누가 더 빨리 오르나 행사 열고, 참가비 받고, 얼마나 좋아. (...) 부산시민들은 운동 삼아 건물에 오르고, 최정상에서 불어 닥치는 바닷바람에 근심을 털어내고, 캬하! (...) ...알겠어. 그만할게.

 

이상. 부산 롯데 타워! 부디 철근을 튼실하게! 시멘트를 단단하게! 기리 세우어라!






부산롯데타워 기공식 열린 날, 외관 변경 기습발표 : 국제신문 (kookje.co.kr)
부산롯데타워, ‘360도 조망’ 67층 전망대 뺀 대부분 공간 구성은 유동적 - 부산일보 (busan.com)
[자막뉴스] "70층에 뭐야 저거..설마 사람?" 롯데타워 새벽부터 '혼비백산' (2023.06.12/MBC뉴스) - YouTube
자연과 건축물의 조화를 추구하는 '쿠마 켄고' (hwenc.co.kr)
[김종대의 스틸스토리: 건축이야기(5)] 초고층 마천루도 엘리베이터 없었으면 '사상누각' (g-enews.com)

댓글 : 18 개
높이에서 엘시티 정도는 압살하겠지?
엘시티보다 낮습니다! 롯데타워가 약 300미터 정도이고, 엘시티는 500미터 가량 하더군요.
부산시에서 협박해서 지은 건물이니....
23년을 끌어 왔다니요, 부산시와 롯데 간 암묵적 슈바샤바(?)가 있지 않았을까 의심이 들 정도입니다. 지금이라도 공사에 들어가서 다행일까요.
쟤네들이 백화점으로 꼼수부리고 약속 안지킨걸로 아는데...협박?
협박이라니요 ㅋㅋㅋㅋㅋㅋ
거기에 빌딩 짓는다고 공짜로 땅을 받았는데 빌딩 안짓고 백화점만 지어서 장사 했는데요?
애초에 마천루 짓는다고 땅을 공짜로 받고 건축허가도 빌딩으로 받았는데 안짓고 백화점 장사를 했는데요? ㅋㅋㅋ
심지어 부산시에서 해당 문제를 문제 삼으면 롯데백화점 직원들 전부 짤라버릴꺼라고 부산시에 협박까지 했는데요? ㅋㅋㅋㅋㅋㅋ
계속 저런식으로 백화점 영업 허가를 받아내겠지 ㅇㅇ ㅋㅋㅋㅋ
4번째 기공식 존버합니다
국내경제가 어려워지면 또 건설이 미루어질까 걱정입니다.
서면에 롯데백화점 짓고 외국기업이라고 세금 거의 안 내고 (3,000원?) 해택 엄청나게 받았으니.
부산에 애착 갈만하지...
롯데가 혜택을 많이 받았군요.
4번째디자인도 괜찮넴
일단 첫번째 아닌게어디여..
개성있는 디자인 같습니다.
진짜 투 타워스 되겠네.
원래는 서울 롯데타워랑 쌍둥이처럼 만들려고 했더군요.
원래는 롯데가 마천루 짓는것이 꿈이라서 부산에 공짜로 땅을 받았는데 이명박때 서울에 허가 받으면서 부산은 바로 버려졌죠
아하, 서울타워를 지으면서 상대적으로 부산은 소홀해졌군요. 지금이라도 착공에 들어가서 다행입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