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린풍자쇼] 사진사가 모델에게 드리고 싶은 말2024.01.05 PM 11:49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사진사가 모델에게 드리고 싶은 말

 

 

어제에 이어, 여성 모델이 남성 사진사에게 해 주고 싶은 말!

 

영상을 보고 2가지 의견이 크게 와 닿았어. 첫째는 포즈! 사진사가 모델에게 포즈를 지시하기보다, 사진사가 직접 동작을 시연해 주었으면 좋겠다. 둘째 모델은 사진사의 카메라 기종까지 확인한다. 이 중 첫 번째 이야기는 어제 실컷 떠들었고, 오늘은 두 번째 주제를 다뤄보자고.

 

우선 자칫 오해를 불러올 수 있는 사안이기에, 영상에서 나온 발언 그대로를 다시 읊을게. 영상 3분 19초부터야. ...카메라 기종도 모델들도 은근 보거든요. 왜냐하면 취미 작가라 그래서 너무 준비가 안 돼 있을 수도 있는 거고, 아니면 그게 그 사람이 얼마나 사진에 진심인지, 모델을 만나는 것 보다 사진에 진심인 건지, 그런 걸 저희가 파악하게 되는 것 같아요..

 

엄... 모델님 입장을 이해 못할 바는 아니지만, 처음 만난 사진사를 판단하기에 카메라 기종까지 따져봐야 마땅할 테지만, 작은 카메라보다 거대한 DSLR에 더욱 신뢰가 갈 터이지만, 그래서 몇몇 상업 작가님은 일부러 카메라에 세로그립까지 장착하신다지만, ...그래도 뭐랄까.. 괜히 서글퍼져. 사진은 장비빨이 아닌데.,.

 

장비가를 자처하는 놈이 이런 얘기를 하고 있으니 기분이 묘해. ...아니! 내가 장비가이기 때문에 감히 사진은 장비빨이 아니라고 확고하게 주장할 수 있는 거다! 장비만 거창하고 사진은 초라한 절대적 표본! 바로 나! 이래봬도 내가 세로그립까지 쓰는 몸이야! 그런데 사진 수준은... 긴 말 하지 않겠습니다.

 

...엇! 잠깐! 마치 세로그립이 허세의 상징인 것 마냥 비유했습니다. 오해입니다! 세로그립 쓰시는 분들, 안심하십시오. 불쾌를 끼쳐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참고로 난 손바닥이 아파서 카메라에 세로그립을 달았어. 정말 어쩔 수 없이 달았어. 세로그립으로 내 장비를 과대포장 할 의도는 전혀 없어. (...) 진짜야! 과시를 하려면 400GM 대포를 달고 다녀야지! 어디 세로그립으로 과시하나! (짝!)

 

엇! 또 오해 살 발언을 내뱉었습니다. 대포렌즈 달고 다니시는 분들, 존경합니다. 멀리 있는 것을 찍기 위한 분투죠! 과시 아니죠! (...) ...오늘 위험하네... 말 나온 김에, 인물이 아니라 조류 촬영의 경우는 확실히 장비빨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활강하는 맹금류의 서늘한 눈동자를 포착하려면 플래그십 카메라와 대구경 장망원 단렌즈가 필요하니까. ...헌데 모델 촬영에서는 이런 무지막지한 카메라와 렌즈가 필요하지 않잖아? ...아닌가? 필요한가? 끄응...

 

아참! 인물 촬영에서도 장비빨이 중요한 부분이 있구나! 바로 조명!



부드러운 빛은 거대한 광면적에서 나온다. 거스를 수 없는 물리법칙이지. ...플래시에, 조명우산에, 스탠드에, 무게추에, 배터리에, 반사판에, 어후... 내가 모델이라면 사진사의 조명장비는 꼼꼼히 확인하겠어. 디퓨저의 지름은 몇 미터인지, 스탠드 무게는 몇 킬로그램인지, 순간광인지 지속광인지 등등. ...그래! 조명이야말로 사진사의 진심을 대변하는 장비 아닐까? 그 크고 무거운 조명장비를 꾸역꾸역 촬영장까지 끌고 왔다는 것부터가 정성이 갸륵하잖아! ..반면 좋은 카메라나 좋은 렌즈야 돈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까. (...) ...엇! 또 또 오해입니다! 비싼 카메라 혐오 아닙니다! 아옳!

 

 

사진은 그렇다 치고, 영상은 어떨까? ...내가 모델이라면, 영상을 찍어야 하는 경우라면, 이때는 장비를 따지겠어! 그럴게 다채로운 영상을 찍으려면 일단 동원해야 하는 카메라 대수부터 많아야 하니까. 그에 따라 렌즈도 여러 개 써야 하고, 마이크도 좋아야 하고, 지속광 여기저기서 비춰야 하고, 사람도 여러 명이 붙어야 하고, 어후... 다 돈이네!

 

일례로 소니 a7s 시연 영상.

 

난 처음에 이 영상을 보고 희망을 가졌었다? 카메라는 10년 훌쩍 전에 나온 a7s 1세대로 찍었고, 렌즈 또한 죄다 구형이고, 역시 영상은 장비빨 보다 실력이네! ...근데 지금은 입장이 바뀌었어. 장비에 눈을 뜰수록 헉 소리만 나와.

 

영상 시작부터 항공 촬영! a7s를 공중에 띄우기 위해 대형 드론을 썼겠지? ..또, 아무리 구형렌즈가 저렴하다 하지만, 동원된 렌즈 개수를 봐봐. 오만 자이스 렌즈가 총출동했어. ..거기다 a7s를 1대만 썼을까? 최소 3대 이상 쓰지 않았을까? ..셔틀러 비디오 삼각대에, 고급 ND필터에, 각종 리그에, 여기도 돈이 와장창 깨지고! ..결정적으로 음악! 분위기를 압도하는 음악! 이 음악을 사용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자본을 투여했을까! ...흑흑, 제가 왜 영상보다 사진을 선호하는지 이제 알겠죠? 영상은 너무 비싸...

 

 

아무튼! 사진은 장비빨이 아닙니다! 적어도 인물 촬영에서는 장비빨이 아닙니다! 이 몸 힘차게 외칩니다! 반박 시, 제 말이 옳습... 는, 잠깐만... 어? (..?) ...미안하다. 태세전환 해야겠다. 인물 촬영에서도 장비가 중요하다!

 

자, 우주가 도우사 내가 만약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고, 결혼식을 올린다 쳐. 그래서 우리만의 작은 식장에 사진사님을 불렀어. 그렇다면 난 사진사님 장비를 반드시 확인할 거야. 아이폰 스냅? 절대 안 돼! 결코! (...) ...엇! 또 또 또 실언이었습니다. 아이폰 스냅이 나쁘다는 게 아니라, 적어도 제 결혼사진 메인 작가님은 미러리스 카메라를 써야 한다는 소리였습니다. ...거 대충 넘어갑시다!

 

그렇다면 나는 사진사님께 어떤 장비를 요구할 것인가! ...카메라는 고화소! 소니 a7r4, a7r5, a1으로 찍어 주시고요, 후지 GFX100도 좋아요. ..렌즈는 1224GM, 50mm F1.2 GM, 85GM, 100GM, 135GM, 400GM으로 찍어 주시고요, 줌렌즈는 1224GM 제외 금지입니다. ..조명은 천장 전체를 디퓨저로 덮어주세요. 때에 따라 딱딱한 빛을 활용해 주세요. (...)

 

미친 소리임을 알아! 그러나 나 장비가는 최상의 결과물을 원한다! 그러기 위한 최상의 장비다! 내 사랑의 아름다운 모습을 영원토록 남기고 싶다! 어쩔! 나 모쏠이라고! (...)

 

...왜 모델분이 사진사 카메라 기종까지 따지는지, 이제는 이해합니다......이게 아닌데. 어쩌다 결론이 이렇게 났지... 아니다! 내 망상 속 결혼식 촬영일 경우만 장비가 중요한 거고! 내가 장비에 미친놈이라서 그런 거고! ...현실의 모델 사진에서는 장비가 크게 관여하지 않는다! 모델님들, 카메라가 아닌 조명을 봐 주세요! 엇! 정정! 장비가 아닌 사람을 봐 주세요! 사진사가 모델님에게 드리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이상입니다. 살려주세요... 끼요옷!





[잡담] 아이폰 웨딩 스냅 업체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YK티브이] (youtube.com)

댓글 : 4 개
저는 a7m2 구형기종만으로 만족하는게 a7m4부터 다시.들어가는 소프트스킨이.들어가 있어서 찍어주면 피부가 곱게 나와서 피사체들이 참 좋아합니다
말씀대로 소프트스킨이 2세대 바디까지 있었다가, 3세대 와서 없어졌다가, 다시 최근에 모든 카메라에 들어가는 추세군요! 소니가 모든 카메라에 소프트스킨을 적용할 수 있게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 주면 참 좋을텐데요.
소니:네~ 바디펌업을 준비했습니다ㅏㅏ
현실은 새카메라를 사야하는군요.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