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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요청 번역]『일본의 신 해석 사전』#0602016.12.14 PM 05:10
第二編 -키키신화(記紀神話)의 신들
◎ 오오나카츠히코노미코토(大中津日子命)
- 제 11대 스이닌 텐노(垂仁天皇)의 황자(皇子).
스이닌 텐노는 타니하노히코타타스미치노우시노미코(丹波比古多多須美知能宇斯王)의 딸인 히바스히메노미코토(比婆須比売命)와 결혼했다.
히바스히메노미코토는, 氷羽州比売라고도 표기한다거나, 또 『日本書紀(니혼쇼키)』의 경우 日葉酢姫로 표기하고 있다. 그리고, 사하지히메노미코토(佐波遅比売命)가 세상을 떠난 뒤, 황후가 되어 4남 1녀를 낳았다.
그중 셋째 아들이 오오나카츠히코노미코토(大中津日子命)로, 야마베노와케(山辺之別), 사사쿠사노와케(三枝之別), 이나기노와케(稲木之別), 아다노와케(阿太之別), 오와리노쿠니노미누와케(尾張国之三野別), 키비노이와나시와케(吉備之石無別), 코코로모노와케(許呂母之別), 타카스카노와케(高巣鹿之別), 아스카노키미(飛鳥君), 무레노와케(牟礼之別) 등의 선조가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니혼쇼키』에서는 이 황자가 황녀(皇女)로 기록되어 있으며, 그 이름은 오오나카츠히메(大中姫)로 되어 있다.
◎ 오오나비(意富那毘)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오오나비(意富那毘)는 오와리노무라지(尾張連)의 선조에 해당하는 인물이다.
그의 누이동생으로 카츠라기노타카치나비메(葛城之高千那毘売)라는 여성이 있었다.
이 카츠라기노타카치나비메와 제 8대 코겐 텐노(孝元天皇)의 황자(皇子)인 히코후츠오시노마코토노미코토(比古布都押之信命)가 결혼하였고, 이 둘 사이에서 태어난 어자(御子)가 우마시우치노스쿠네(味師内宿禰)이다... 라고 『古事記(코지키)』에 나와있다.
◎ 오오비코노미코토(大毘古命 = 大彦命)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제 8대 코겐 텐노(孝元天皇)의 첫째 황자(皇子). 모친은 우츠시코메노미코토(内色許売命)이다.
코겐 텐노는 제 4대 이토쿠 텐노(懿徳天皇)의 황거(皇居)였던 카루노사카이노오카(軽之境岡)의 키타노사카이바라노미야(北境原宮)에서 정무를 맡아보았으며, 모노노베(物部) 씨와 동족인 호즈미노오미(穂積臣)의 선조에 해당하는 우츠시코오노미코토(内色許男命)의 누이동생인 우츠시코메노미코토를 황후로 세워 세명의 황자를 얻었다고 한다. 『日本書紀(니혼쇼키)』에는 鬱色謎命라 표기하고 있으며, 두 황자와 한명의 황녀(皇女)를 얻었다고 나와있다. 『古事記(코지키)』에 기재된 첫째 황자가 오오비코노미코토(大毘古命)이다. 둘째 황자가 스쿠나히코타케이고코로노미코토(少名日子建猪心命), 그리고 셋째 황자가 와카야마토네코히코오오비비노미코토(若倭根子日子大毘毘命)로, 이 황자가 제 9대 카이카 텐노(開化天皇)가 된다.
『니혼쇼키』에는 「첫째를 오오비코노미코토라 하며, 둘째를 와카야마토네코히코오고코로노미코토노스메라미코토(稚日本根子彦大日々天皇)라 하며, 셋째를 야마토토도히메노미코토(倭迹々姫命)라 한다. 일서(一書)에 이르기를, 텐노(카이카 텐노)의 셋째를 친동생인 스쿠나히코오고코로노미코토(少彦男心命)라 한다」라고 나와있다.
첫째 황자인 오오비코노미코토에게는 두 명의 어자(御子)가 있었다. 첫째는 타케누나카와와케노미코토(建沼河別命)라 부르며, 아베노오미(阿倍臣)의 선조가 되었고, 스진 텐노(崇神天皇) 치세 때에 동쪽 12개 나라... 즉, 이세(伊勢: 이가, 시마를 포함), 오와리(尾張), 미카와(三河), 토토우미(遠江), 스루가(駿河), 카이(甲斐), 이즈(伊豆), 사가미(相模), 무사시(武蔵), 후사(総: 카즈사, 시모우사), 히타치(常陸), 무츠지방(陸奥地方)을 수호하는 시도쇼군(四道将軍) 중 한 사람이 되었다.
둘째는 히코이나코시와케노미코토(比古伊那許志別命)라 부르며, 카시와데노오미(膳臣)의 선조... 즉, 카시와데노토모베(膳伴部)로서 요리 쪽을 관장하는 직책을 이끄는 씨족의 선조가 되었다.
스진 텐노 10년, 하늘 아래에는 아직 왕화(王化)에 따르지 않는 자들이 많았기 때문에, 동년 9월, 오오비코노미코토와 타케누나카와와케노미코토(建沼河別命 = 武渟川別命), 키비츠히코노미코토(吉備津彦命), 탄바노미치누시노미코토(丹波道主命)를 시도쇼군으로 임명하여 호쿠리쿠(北陸), 토카이(東海), 사이도(西道), 탄바(丹波)로 각각 파견하게 되었다. 오오비코노미코토는 호쿠리쿠 진압을 명령받았다.
호쿠리쿠로 가는 도중에 와라베(童女)의 노래를 통해 마마세(庶兄: 배다른 형)인 타케하니야스히코(武埴安彦)의 반란을 알아채고서 이를 평정한 뒤에 호쿠리쿠로 떠났으며, 각지를 평정하여 토카이 진압 명령을 받은 쇼군 오오비코노미코토의 어자인 타케누나카와와케노미코토와 아이즈(会津)에서 합류하였으며, 익 11년, 수도로 돌아와 텐노에게 결과를 주상했다. 그후, 오오비코노미코토의 후손은 번창하여 각지로 흩어져 거주하게 되었다고 전한다.
阿倍(아베)・布勢(후세)・許曾部(코소베)・会加(아이카)・宇太(우다)・松原(마츠바라)・境部(사카이노베)・佐口(사구치)・貫山(키야마)・丈部(하세츠카베)・名張(나바리)・久々智(쿠쿠치)・竹田(타케다)・清岑(키요미네)・奈須(나스)・阿閇(아에)・宍人(시시우도)・日下(쿠사카)・難波(나니와)・吉志(키시)・大戸(오오도)・三宅(미야케)・高橋(타카하시)・若桜部(와카사쿠라베)・池田(이케다)・何賀(난가)・道(미치) 등의 여러 씨족은, 모두 오오비코노미코토를 선조신으로 삼고 있다.
[오오비코노미코토를 모시는 진쟈(神社)]
후쿠시마 현(福島県) 오오누마 군(大沼郡) 아이즈(会津) 타카다 쵸(高田町)에 있는 이사스미 진쟈(伊佐須美神社): 코쿠츄(国中)
아키타 현(秋田県) 오오마가리 시(大曲市) 오오마가리(大曲)에 있는 코시오 진쟈(古四王神社): 코쿠쇼(国小)
◎ 오오마가츠히노카미(大禍津日神)
<키키신화에 등장하는 남신>
- 재앙을 관장하는 신.
죽음의 나라에서 현세로 돌아온 이자나기노카미(伊邪那岐神)는, 요미노쿠니(黄泉国)의 더러움을 씻고자 타치바나노오도(橘小門)의 아하기하라(阿波岐原)에서 미소기하라에(禊祓: 씻김굿)를 했을 때, 나카츠세(中瀬)로 떨어져 물의 흐름에 몸을 담그고 입을 씻었다. 그때 태어난 신이 야소마가츠히노카미(八十禍津日神)와 오오마가츠히노카미(大禍津日神)로, 씻기며 떨어진 죽음이라는 더러움에서 태어난 신이다.
禍는 曲와 같은 어근(語根: 둘 다 "마가"라 읽는다)을 가진 말로, 『日本書紀(니혼쇼키)』에는 枉나 禍害라고도 나와있으며, 노리토(祝詞)의 마가(悪)라 훈독(訓読)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더럽고 추한 나라... 즉, 죽음의 나라에서 접촉한 더러움을 가르키는 말이다. 津日의 츠(津)는 조사(助詞)이며, 日는 영(霊)을 나타낸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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