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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코게코의] 자기 전의 고상한 글 좀 'ㅁ';;2011.02.20 PM 09:39
자려고 했는데 10시가 아니더군요 -_-;;
그래서 조금 아는척? 하는 그런 글을 쓰려고 합니다..(아는척 하는 글이라...?)
간혹
게임이나 영화
혹은 만화들을 볼때
『이런 점은 비현실적이다』라는 말이나 덧글을 써놓았을때 가끔식 그 말을 어처구니 없다는 듯이 『그럼 비현실적인것에 현실적인걸 찾는게 가능하냐?』라는 비슷한 느낌의 글들을 쓰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이런 사람들의 생각이 잘못 됬다고 말하고 싶군요.(자려다가 금방 떠올라서 쓰고 있습니다.)
흠... 예시를 들어야하니
대표적인 만화를 예로 들겠습니다.
드래곤볼.
주인공인 손오공이 소원 한가지를 들어준다는 드래곤볼 7개를 부르마와 함께 찾아 떠난다는 이야기로 시작하는 토리야마 아키라 선생님의 전설적인 작품이죠.
모두들 알고 있다싶이
손에서 장풍이 나가고, 기를 이용해서 몸을 떠올려 날아다닌다던지, 드래곤볼을 모아서 소원을 빈다던지
현실세계에서는 절대 불가능한 일이 만화속에서는 펼쳐지죠.
다름이 아니라, 이 만화속에서 일어나는 일은 만화속에서는 "현실"이라는 겁니다.
다른 예시로 넘어가서 계속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세시대를 배경으로한 게임이나 영화, 만화 등이 있다고 칩시다.
근데, 이 중세시대를 전제로 부가적인 재미를 위해서 마법이나 용 등이 나오는 판타지를 부여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용이나 마법이 나오면 이건 이쪽에서는 현실입니다.
근데 만약 중세 판타지에서 뜬금없이 아무 이유 없이 서부극에 나오는 카우보이가 총을 들고 나와서 싸운다면, 이게 바로 이 중세 판타지에서의 비현실이라 볼 수 있는 거겠지요.
하지만, 시공을 다루는 마법을 사용해서 서부극의 카우보이를 소환했다고 치면 이것은 또 그속에서 현실이 인정되는 겁니다.
그러나 위 처럼 부가적인 설정은 많을수록 "억지성"이 나타나기 마련이지요.
억지성은 과장연출, 터무니 없는 전개로 그 해당 설정에 있어서 등급 부여할 수도 있죠.
물론 등급이 부여되는것은 시청자의 눈높이가 제각각이라 나타나겠지만..
혹여나
이런 일들로 말싸움이 나질 않길 바라겠습니다.
게임에서 일어나는 일은 게임속 현실
만화에서 일어나는 일은 만화속 현실
영화에서 일어나는 일은 영화속 현실이란걸요.
댓글 : 12 개
- 광호제
- 2011/02/20 PM 09:44
빨리 주무세요
- 0△)게코Gecko™
- 2011/02/20 PM 09:46
광호제(aesir)// 네 ㅠㅠ
- Steve Austin.
- 2011/02/20 PM 09:47
현실적과 비현실적에 대해 논쟁을 벌이면 끝이 없죠.
극단적으로 말하면 콜오브듀티 캐릭터가 쉬면 체력이 회복되는 것도 그렇구요.
요는 작가가 만든 세상속 안에서 모순이 없도록 만드는게 중요하다는거죠.
극단적으로 말하면 콜오브듀티 캐릭터가 쉬면 체력이 회복되는 것도 그렇구요.
요는 작가가 만든 세상속 안에서 모순이 없도록 만드는게 중요하다는거죠.
- 0△)게코Gecko™
- 2011/02/20 PM 09:48
Steve Austin.(nomori)// 그렇지요
- ex-word
- 2011/02/20 PM 09:51
요약 : 내 세계에선 비현실적이라도 저 세계에선 현실적이다
- Team NVRLND
- 2011/02/20 PM 09:51
스티브 오스틴씨가 잘 말해준 것처럼, 결국은 개연성의 문제입니다만, 그건 그 가상의 세계 내에서의 개연성으로 국한되어야하지
지금 우리네의 세상의 판단기준을 들이대면...^^;
지금 우리네의 세상의 판단기준을 들이대면...^^;
- 엥~?
- 2011/02/20 PM 09:53
설정 오류가 없다면 그건 (우리가 생각하는) 자연이죠 ..
인간이 만든 모든 작품에서 오류가 하나도 없길 바라는 게 문제 ;
오류가 있다는 걸 인정하고 지적하는 건 좋은데
그것을 굳이 현실에 대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드래곤 볼 같이 설정 자체에서 오류가 나는 건 까여도 할 말 없는데..
작가의 설정에서 오류가 나지 않는데 그걸 현실에 대입해서 오류가 있다는 듯이 말하는 게 이상한 거죠
인간이 만든 모든 작품에서 오류가 하나도 없길 바라는 게 문제 ;
오류가 있다는 걸 인정하고 지적하는 건 좋은데
그것을 굳이 현실에 대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드래곤 볼 같이 설정 자체에서 오류가 나는 건 까여도 할 말 없는데..
작가의 설정에서 오류가 나지 않는데 그걸 현실에 대입해서 오류가 있다는 듯이 말하는 게 이상한 거죠
- 소행성B612주민
- 2011/02/20 PM 10:09
그냥 어느 대학 교수님처럼 드래곤볼에서 '죽음에 대한 허무주의'만 느끼지 않으시면 된겁니다....
- innergl0w
- 2011/02/20 PM 10:10
중2병같아요...
- 정지하겠습니다
- 2011/02/20 PM 10:19
개연성이 떨어진다고 그거가지고 따지면 답이 없죠;
단순히 게코님의 기준에서 개연성이 떨어진다고 생각될수도 있고 억지라고 생각될수도있는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이죠
게코님 말대로 게코님이 보시기에 개연성도 떨어지고 억지스러운 내용인데
제작자는 그걸 게코님이 말하는 그 영화나 그 만화 속의 현실로 정한것일수도 있으니까요
보는사람 "뭐야 이거 말도 안돼"
제작자 "이 세계에서는 원래 이래"
단순히 게코님의 기준에서 개연성이 떨어진다고 생각될수도 있고 억지라고 생각될수도있는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이죠
게코님 말대로 게코님이 보시기에 개연성도 떨어지고 억지스러운 내용인데
제작자는 그걸 게코님이 말하는 그 영화나 그 만화 속의 현실로 정한것일수도 있으니까요
보는사람 "뭐야 이거 말도 안돼"
제작자 "이 세계에서는 원래 이래"
- 나(도_몰)라
- 2011/02/20 PM 10:21
비현실과 현실을 나누는 기준을 우리세계로 보는냐, 다른 작품 속 세계로 보느냐인 것 같네요. 하지만 보통 우리세계를 기준으로 판단하지 않나요? 그래서 드래곤볼은 비현실적이죠.
사실 비현실적이므로 이 작품은 엉터리다 라고 얘기하는 것보다는
앞에 분이 얘기하신 것처럼 개연성으로 판단하는 것이 더 나아보여요. 그래서 현실적 비현실적이라는 무의미한 판단은 하지 말자는 게 제 결론 ㅋ 뜬금없지만 이거 아시나요? 소설을 평가하는 요소 중 '진실성'도 있다는 것을...
사실 비현실적이므로 이 작품은 엉터리다 라고 얘기하는 것보다는
앞에 분이 얘기하신 것처럼 개연성으로 판단하는 것이 더 나아보여요. 그래서 현실적 비현실적이라는 무의미한 판단은 하지 말자는 게 제 결론 ㅋ 뜬금없지만 이거 아시나요? 소설을 평가하는 요소 중 '진실성'도 있다는 것을...
- 0△)게코Gecko™
- 2011/02/21 PM 05:46
제가 필력이 딸려서 그런진 몰라도 몇분은 이해를 하셨는데 몇분은 이해를 전혀 다르게 하셨네요.
비현실적인 것은 현실적인것에 대입하자는게 아니고 비현실적인 작품은 비현실적인 요소가 있지만 현실적 요소를 따지지 말고 즐기자 이말인데, 여튼 속상하네 ㅋㅋ
비현실적인 것은 현실적인것에 대입하자는게 아니고 비현실적인 작품은 비현실적인 요소가 있지만 현실적 요소를 따지지 말고 즐기자 이말인데, 여튼 속상하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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