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ame Talk] ndi로 캡쳐보드 없이 투컴 스트리밍 후기. 장점과 단점.2021.03.10 AM 12:56
NDI 네트워크 디바이스 인터페이스 ? (여기클릭)
어쨌거나 간단히 네트워크를 통해 영상을 주고 받는 기술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음성도 가능)
개인방송 스트리밍을 위해서는 게임컴, 송출컴이 하나의 네트워크 상에 있으면 쉽게 가능합니다.
중계 프로그램으로는 OBS를 쓰고 ndi 플러그인을 삽입해서 간단히 영상을 넘겨줄 수 있습니다.
다만 다들 아시다시피 영상이라는게 꽤 용량을 잡아먹는 작업인지라
네트워크의 장치들이 원활하게 전송하고 전달받으려면 기가비트를 지원해줘야합니다.
뭐 근래의 이더넷이나 공유기는 다들 지원하니 큰 무리는 없죠.
근데 테스트 도중 게임 접속이 원할하지 않고 레이턴시가 두배, 세배 정도 튀어서 도대체 원인을 할 수가 없었는데
ndi의 영상 크기에 따른 대역폭을 보고 가늠을 해봤습니다.
* 우리가 주로 쓰는 1080 60프레임은 100메가에서 150메가 정도이고,
저는 100메가에서 제한이 걸리더군요. 분명 모든 장치가 기가비트인데 말이죠.
그렇게 겨우 남는 2메가 정도로 인터넷 통신을 하니 게임이 끊기기 시작했던거죠.
물론 한참 개고생을 했지만 의외로 간단히 해결은 했는데
* 기가비트로 변경 후 바로 100메가 뚫어버리는 전송량
그냥 이더넷의 속도가 100메가로 제한이 되어 있었던겁니다.
어떤 이유로, 언제부터 그랬던건지는 모르겠네요. 이 컴을 사용해온 그동안..... 엄청난 손해를 보고 있었던거죠.
그저 헛웃음이 납니다. ㅋㅋ 후.... 하...
기가로 바꿔주니 일단 영상도 잘 넘어가고 게임도 잘 잡힙니다. (다만 기분탓인지 매칭 중 끊김이나 딜레이가 길어진듯)
장점을 꼽아보자면
- 추가의 하드웨어가 필요없다
- 스트리밍이 쉽다
- 영상과 함께 음성도 전송가능
- 품질이 우수하다
- 캡쳐보드의 성능에 따라 게임컴 모니터가 동기화 되거나하는 문제가 없다
- OBS를 통하므로 미리 구성된 화면만 제공이 가능하다
- 와이파이도 가능은 하다
단점은
- OBS와 NDI, 네트워크에 대한 초기 이해가 필요하다
- 게임컴의 피씨 자원을 OBS에 조금 양보해야한다
(3~5% 정도인데 요즘 시피유들은 무리가 없겠지만 구형 시피유, 그리고 프레임이 높을수록 무리가 가는듯 합니다.
즉 게임컴의 화면에 들어가는 자원에 비례해서 OBS에 필요한 자원도 늘어나는거 같습니다. 이부분은 조금 더 알아봐야겠네요)
- 투컴 세팅 자체가 단점
* 6700K 인데 시퓨가 100% 피크를 쳐버립니다..; 시피유의 OBS 자원할당을 우회할 수 있는지 좀 더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도인데 투컴을 사용하면서 캡쳐보드와 기타 하드웨어들과 이런저런 씨름 좀 해보신 분들은
ndi가 단점보다 장점이 많고, 엄청나게 강력한 툴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아마 바로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이로써 개인방송 초보분들에게 고가의 캡쳐보드와 오디오 인터페이스 모두 초기에는 절대 필요없다고 다시 한번 강조할 수 있는 세팅을 완성했네요.
요즘은 뭐 AMD 시퓨면 원컴으로도 충분하니 투컴을 고려하는 분들도 많지 않을거 같긴합니다만.
이제 최신게임을 돌리기에는 버거운 - 게다가 240을 뽑아야는데; - 1080샤를 사용하고 있지만
현재 분위기 상 업글은 진짜 운이 좋아야할듯하고
시피유에 투자를 해서 아주 조금이나마 퀘적하게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변화를 줘봐야겠습니다.
6700이 가격 방어를 아주 잘 하였으니, 저에게는 나름 좋은 해결책이 될 수도 있을듯 합니다.
그러면 진짜 괴물같은 샷발을 보여드릴수도 있을듯 ㅋ
==============================================================================================================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