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상.정보] 컴퓨터 쿨링팬 배기 흡기 조절2009.02.09 PM 10:08
기본 TJ07 케이스 세팅. 특이하게 뒷면이 흡기입니다.
이번에 바꿔본 세팅. 케이스 천정에 매달린 팬이 서로 반대로 되어서 뜨거운 공기가 오히려 들어오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조립하면서 식겁했던 나사들. 과하게 돌려 나사머리가 부러졌습니다. 2번이나 일어나서 제대로 고생했습니다.
쿨링팬의 정면(팬에 손가락을 집어넣고 돌리려고 하면 걸리적 거리는 면이 없는 부분)에서 바람을 끌어당기고(흡기)/ 쿨링팬의 뒷면(팬에 손가락을 집어넣고 돌리려고 하면 걸리적 거리는 것이 있는 부분)으로 바람이 나왔습니다.(배기)
좀 이상한 생각이나 저는 까먹지 않게 이렇게 외우고 있습니다; 손가락 넣어서 바로 절단나는 부위가 흡기, 손가락 넣기가 까다로운 부위가 배기.
최적의 흡기.배기를 찾으려면 온도도 직접 재어봐야 할 것이나 그렇게까진 하지 못했습니다. 순전히 제 감으로 배치를 다시 했습니다. TJ07의 기본세팅은 뭔가 바람의 흐름이 어색하게 느껴져서 이렇게 해 봤습니다.
쿨링팬 방향만 바꾸는 작업이지만, 부품을 모조리 뜯어야 했습니다. 그 도중에 나사 2개가 박힌 채로 머리만 날아가는 상황을 맞았는데, 정말 황당하고 어처구니가 없었습니다. 하나는 다행히 중간 정도 박혀서 튀어나온 부위를 펜치로 잡고 돌려서 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다른 하나는 완전히 박혀서 머리만 날아가니 방법이 없었습니다.
드릴로 뚫어버려야만 될 것 같았는데, 마지막 희망을 안고 엉뚱하게 가스렌지에 불로 박힌 부위를 가열한 후 송곳과 망치로 힘껏 두드리니 툭하고 빠졌습니다. 나사부위가 상처를 입었으나 다행히 케이스 지지대가 휘는 불상사는 없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역시 나사는 너무 헐겁지도 과하지도 않는 절묘한 힘조절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 : 1 개
- 기갑맨
- 2009/02/11 PM 03:52
비빅...타워인가요...확실히 빅타워가 내부공간여유나 확장성에선 쵝오이긴한데...사실 너무 크다는게 부담.ㅠ.ㅠ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