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용기] 스카이디지탈 HD6 ExpressX -1-2009.03.12 AM 02:33
네이버 카페 공구를 통해 구입했습니다. 이제 막 출시된 제품이라 걱정도 있었으나, 이 제품 외에는 딱히 대안이 없었습니다;
프리즘 박스. 박스에서도 외부입력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박스 옆면에는 REV가 보이는데 기가바이트 제품에서의 경험 때문에 걱정도 됩니다. 시간이 지나서 출시되는 제품은 좀 더 보안이 되어서 출시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구성품.
리모콘은 AAA형 건전지 2개가 들어갑니다. 건전지는 기본 제공했습니다. 이전에 들어가던 리모콘에 비해 좋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싸구려티가 많이 났습니다;
강력한 외부입력을 지원할 문어발 단자. 구분하기 쉽도록 중간에 고무로 엮어놨습니다! (컴포넌트 / S-VHS, 컴포지트 / 음성입력)
기존의 HD6 Express와 생김새가 거의 유사했습니다. 뒷면에 추가부품이 들어간 것이 차이났습니다. 기판을 보니 2008년 11월로 나왔습니다.
전자부품에 대해 잘 모르지만, 여러 게시물을 살펴보니, 캡쳐보드로 많이 쓰이고 있는 Monster-X에 들어간 부품과 같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써 왔던 Sky TV2와의 크기 비교. 길이가 더 짧습니다. 높이는 같았습니다.
PCI-E 방식입니다. 제가 쓰는 매인보드는 PCI-E 슬롯이 그래픽카드 양옆으로 있습니다. 여름에 혹시 열로 인해서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듭니다.
최종 설치 모습. 아무래도 뒷면 문어발 단자의 포스는 Intensit Pro쪽이 묵직합니다;
------------------------------------------------------------------
TV수신 기능 평가.
부산 중부산 케이블을 보고 있습니다. 보급형을 쓰고 있어서 디지털은 신호가 잡히지 않을 줄 알았는데 지상파 방송은 모두 잡혔습니다. HD급이라 화면도 시원하고 깨끗했습니다!
다만 신호율이 나오던데, MBC는 60 ~ 65% 사이를 왔다갔다 합니다. 좀 신호가 약한 것이 아닌가 생각들지만, 화면은 잘 나와서 불만이 없습니다. 다만 스카이디지탈 홈페이지 게시판을 확인하니 수신율에 좀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하는 글도 있어서 걱정이 됩니다.
또한 디지털 쪽은 처리용량이 커서 그런지 프로그램을 켤 때, 채널을 돌릴 때 팍팍 돌아가지 않았습니다.(E8500, HD4670, DDR2 4GB) 아날로그 쪽은 팍팍 잘 돌아갔습니다.
문제는 아날로그 쪽인데, 다운이 되어서 캡쳐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일단 화질은 이전에 쓰던 Sky TV2보다 좋았습니다. 그런데 채널설정을 마무리 하는 과정에서 갑자기 컴퓨터가 얼어붙었습니다.(완벽한 먹통상태). 그 후 아날로그로 돌리면 켜자마자 다운되거나, 설사 좀 잘 나온다 하더라도 약 10초 후면 다운되었습니다.(간혹은 채널 변경 안 하면 죽 잘 나오는 경우도 있음) 채널 변경시 더욱 심합니다.
매인보드와의 호환성 때문에 이 문제가 일어난 것 같습니다. 제가 쓰고 있는 매인보드는 기가바이트 EP45-UD3R입니다. 꽤 널리 사용되고 있는 보드로 알고 있는데, 저 만의 문제가 아닌 이 보드와의 호환성 자체가 문제가 된다면 심각하다 생각합니다. 이 문제가 고쳐지지 않을 시 환불 외에는 방법이 없어 보입니다.
*추가사항*
매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로 아날로그 방송 시청시 컴퓨터 다운 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아날로그 화질은 케이블 신호도 있어서 비교하기는 어려우나, 이전에 쓰던 Sky TV2보다는 좋은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일부 채널에선 세로로 줄무늬가 돌아다니는 등의 문제가 있었는데 적어도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방송을 녹화한 파일을 재생했을 때 소리가 전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엔 녹화한 파일을 곰플레이어에서 재생했을 때 소리가 나오지 않아 설정을 이리저리 건드려 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동일한 녹화파일을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재생하니 소리가 잘 나왔습니다. 코덱의 문제가 아닌가 추측합니다.
------------------------------------------------------------------
캡쳐기능 -1-
우선 PS2의 소울칼리버2, 철권4를 이용해서 480P 해상도를 실험해 봤습니다.
HD6 기본프로그램으로 캡쳐한 것(무손실.huffyuv)을 곰플레이어로 본 것.(기타 설정 전혀 건드리지 않음)
컴포넌트 케이블은 소니 정품입니다.
S-VHS 입력까지는 사용자가 화면비율을 정할 수 있던데, 컴포넌트로 연결했을 때는 720*480으로 고정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양 옆으로 검은 바가 생겼습니다.
프레임 저하라든지 녹화시 에러가 뜨는 등의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유튜브 HQ영상(HQ 안 누르셔도 됩니다!). 인터넷에 올리고 보니 480i와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영상 자체가 부드러워 더욱 그렇군요!)
컴포넌트로 480P 화면을 녹화할 시 해상도가 720*480으로 고정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PS2화면을 녹화하면 양옆으로 검은 바가 생깁니다.
제가 직접 인코딩한 영상의 링크를 걸었습니다. 파란메일이라 기간 제한이 있습니다; 용량은 약 50MB입니다.
원본 영상을 MeGUI에서 Xvid CQ3, LAME 128bit로 인코딩했습니다.(원본과의 화질차는 거의 느끼기 힘듬) 참고로 원본은 937MB 였습니다.
직접 영상 받기 클릭!
------------------------------------------------------------------
사용하면서 몇몇 문제점을 봤습니다.
1. 화면이 왼쪽으로 치우치는 현상
이것은 컴포넌트로 PS2화면을 480P로 볼 때 나타났습니다. PS2를 끄고 다시 실행시키면 정상적인 위치로 돌아옵니다.
2. 녹화 종료 버튼이 무엇이야!!!!
저만 겪은 문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녹화버튼은 빨간 동그라미로 쉽게 표시해 놓았습니다. 저는 녹화를 종료하려면 한번 더 녹화버튼을 누르면 되는 줄 알고 해 봤으나 종료는 되지 않고 해서 참 난감했습니다.
녹화 종료는 위에서 보이는 빨간 선으로 매우 강조한 버튼입니다;
3. 잔상제거는 무조건 써야 하는가.
잔상제거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디지탈TV에선 일반모드와 잔상제거 모드 선택권이 없었습니다;
기타 문제점은 아직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좀 불안한 감이 있습니다.
다음에는 720P와 1080i에서의 캡쳐를 실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4 개
- 칼쑤마졍이
- 2009/03/12 AM 03:30
크어~~리뷰 잘 봤습니다...
저도 사고 싶기는 한데 컴 사양이 안 받쳐줘서...;;
조만간 컴을 바꾸던지 해야겠네요...;;
저도 사고 싶기는 한데 컴 사양이 안 받쳐줘서...;;
조만간 컴을 바꾸던지 해야겠네요...;;
- 술처먹은 호랑이
- 2009/03/12 AM 04:47
녹화 종료는 위에서 보이는 빨간 선으로 매우 강조한 버튼입니다;
개그인건가.. 개그인건가..
아참 E6750, GT8800 DDR2 3GB 인데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겠죠..-_-; 업글 해야하나..
개그인건가.. 개그인건가..
아참 E6750, GT8800 DDR2 3GB 인데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겠죠..-_-; 업글 해야하나..
- Bayern
- 2009/03/12 AM 05:02
저도 사고 싶지만 컴사양이 압박-_-;
나중에 컴 업그레이드 하면 하나 장만하고싶네요.
나중에 컴 업그레이드 하면 하나 장만하고싶네요.
- 너도없다고해죠.
- 2009/03/12 PM 12:56
가격대비 캡쳐기능이 아주 좋네요. 사고싶네.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