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상] 코묻은 돈2012.02.22 PM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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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이즈게임에 이런 글이 있길래 쭈욱 읽어봤습니다.
뭐 딴건 모르겠고 댓글을 쭈욱 읽다보면 캐쉬템 랜덤성 어쩌고 저쩌고..

개인적으로 그냥 생각이 부분유료화가 된 계기도 어떻게 보면 유저측 책임도 있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패키지 붕괴서부터 pc방의 등장과 인터넷보급 그리고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더해져서 이런 부분유료라는게
등장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건가요???
댓글 : 7 개
기업이야 돈버는 길을찾아 부분유료화가 발달된게 맞긴 한데

상도덕 문제임

모든 캐시템들이 나쁜건 아닌데 돈슨 새끼들의 도박성 캐시템들이 더러운거죠

lol이나 와우등 해외 게임들의 캐시템과 돈슨의 캐시템을 비교해보세요

없어도 되는데 있으면 좋음 이랑 너 이거 안사면 병신 ㅋ 이거랑
  • rudin
  • 2012/02/22 PM 12:27
캐시템, 부분유료화, 그리고 프리미엄 서비스라고도 하죠. 즉 말그대로 부분유료화는 돈을 사용하면 프리미엄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식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넥슨을 비롯해 국내 개발사들이 남발하고 있는 확률성 캐시템은 정말 돈을 벌기 위한 사행성 아이템일 뿐이죠. 이건 분명 규제가 필요하다고 봄.
캐시템 보다 더 웃긴건 현질 안하면 사실상 게임을 못하는 부류도 있죠
fno 하고 있는데 만랩이 다 되가는데 그동안 번 돈이 몇백골 밖에 안됨
근데 여기 와우 평판템 비슷한게 있는데 이게 100골이 넘어감
근데 현질하면 1000골이 천원 밖에 안함
게임사의 잘못이 전적으로 크다고 봅니다.. 정액제게임도 슬슬 부분유료화를 벤치마킹하여 한정판매같은 방식으로 유저들의 돈을 빼가는거 보면....
문제는 게임의 주 연령층에 적당한 수준을 지키느냐 하는거죠..
이게 결국은 도덕적인 문제인데 장사꾼들이 어디 그런거 따지나요..
와우처럼 연령층이 좀 높은 게임에선 크게 문제처럼 느껴지지 않는데..
그렇지 못한 게임들은 심각하다고 보여집니다..

링크 본문에.. 과자나 캐릭터상품도 마찬가지 아니냐? 초등학생의 재량에 달린거다.. 라고 하는데 이건 정말 개소립니다..
왜냐하면 게임이란건 '중독성'이라는게 아주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죠..
셧다운제도 결국은 이런 문제들이 불거져서 발생한 것이고..
결국 이런 결과를 초래한건 돈에 눈이멀어 '정당히 해먹지' 못한 일부 게임사들이죠..
ㄴ정당히(X) -> 적당히;;
흐음 그렇군요 ㅎㅎㅎ 댓글달아주신 분들 덕에 부족한걸 많이 배우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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