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개발] Android In-App Billing을 공부하고 있습니다.2013.08.03 PM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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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 : //developer.android.com/google/play/billing/billing_integrate.html


포커 게임의 프로토타입을 완성했습니다.
5 Card Draw 와 Texas Hold'em 두 가지 방식을 불완전하게나마 간단하게 구현했지요.
일단 게임이 돌아갈 정도로 구현 가능하다는 것은 확인했습니다.

아직 확인되지 못한 기술 이슈중에서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두 가지는
-. 결제
-. 인게임 광고
입니다. 결과적으로 게임을 어떻게 만들던지간에 매출을 올리려면 이 두 가지는 필수 항목이거든요.

지난 한 주동안 개발을 중단하고 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며 공부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결제와 광고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Android 프로그래밍 수준의 레벨까지 가야한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인게임 광고의 경우 해외 업체들은 Unity 플러그인으로 기능을 제공하는 곳이 많아서 그래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Google의 AdMob이나 국내 광고 업체들은 Android 플러그인으로만 제공하는 거 같네요.

결제의 경우는 안드로이드 개발을 거의 모르는 저에겐 더욱 장벽이 높습니다. Asset Store에서 Unity 플러그인으로 결재 모듈을 제공하는 업체가 여럿 있지만, 검색해보니 documentation이나 사후 지원이 부족한 것 같네요. 많은 개발자들이 Prime31의 모듈을 사용하면서 "결국은 기본 android 플러그인 구조나 원리를 알아야 쓸 수 있었다" 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얘기이지요. 안드로이드 모바일 플랫폼에 돌아가는 시스템을 구현하면서 안드로이드 모바일 구조와 프로그래밍을 모르고는 한계가 오는게 당연하지요. 지금까지 유니티가 제 생각보다 훨씬 많은 것을 대신 잘 해 주었기 때문에 광고와 결제에 있어서도 너무 큰 기대를 하게 되었었나봅니다.

1주일이면 충분히 공부하고 테스트 구현 가능할거라고 생각했는데 훨씬 오래 걸릴 것 같습니다. 지금은 추가로 2주일 잡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네요.
아마 결과적으로는 결제를 구현하기 위해 지금까지 꺼려왔던 안드로이드 공부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Unity 프로젝트를 Android 프로젝트로 준비하고 Eclipse에서 빌드하는 개발 환경도 가능하면 안하려고 피해왔는데 그것도 준비해야겠네요. 마음이 무겁지만 한편으로는 차라리 일찍 부딪혀보고 어려움을 알게되어 다행이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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