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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Android 샘플 소스 빌드 및 알파 테스트 배포 테스트2013.08.08 PM 07:16
Unity에서 Google play In-App Billing, 인앱결제 구현을 위한 자료를 찾아봤습니다만, 잘빠진 unity plugin은 구하기 힘들다고 판단했었지요.
Android 개발용 소스들이 기본 제공되고 있는 환경이라 결국 안드로이드 개발 및 빌드에 대해 일주일간 공부했습니다. 덕분에 오늘 IAB(In-App Billing) 샘플 소스를 빌드하는데 성공했네요. 하지만 소스 파악하고 Unity에 연동하는 과정까지는 일주일정도 더 걸릴 것 같네요.
책과 인터넷 강좌를 참고하면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설정과 빌드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apk 파일까지 잘 뽑고 USB로 연결한 Nexus7에서 테스트도 쉽게 올렸습니다.
그런데 다음에 큰 난관이 하나가 더 있더군요. 결제 테스트를 위해서는 Developer Console에 APK 파일과 결제 상품 코드를 등록하고, 테스트 계정을 설정 및 테스트 그룹 지정까지 해야합니다.
하나도 모르고 덤벼들었더니... 이건 마치 마왕을 깨니 진마왕이 나오고 그 다음에 최종보스가 또 나오는 느낌이네요.
하루 종일 매달려서 결국 테스트 계정으로 Google play 마켓에서 Alpha 버전 앱을 설치하고 결제 화면까지 보았습니다.
하나의 글로 적기에는 너무나도 방대한 작업이어서, 몇 가지 유의 사항들만 간단히 적어봅니다.
1. Developer Console에 올리기 위한 APK 파일 패키징
(a) Keystore 생성
Eclipse에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글 검색하면 많이 나올거에요)
Cmd 환경에서 작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keytool -genkey -v -keystore [key_name].keystore -alias [alias_name] -keyalg RSA -validity [10000]
(b) APK 파일을 릴리즈 모드로 빌드
Eclipse 개발 환경에서는 VC와 달리 릴리즈 모드/디버그 모드가 명시적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냥 일반 빌드시 디버그 환경을 위한 key로 세팅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역시 구글 검색)
릴리즈 모드로 빌드하기 위해서는 key 세팅 없이 apk 파일을 빌드한 후, (c) (d) 작업을 거치면 됩니다.
Eclipse 해당 프로젝트에서 오른쪽 버튼 클릭 후 Android Tools > Export unsigned application package... 실행
(c) Keystore 서명
위에서 생성한 keystore를 가지고 apk에 서명하는 단계입니다.
>jarsigner -verbose -keystore [key_name].keystore TrivialDrive.apk [alias_name]
(위 작업으로 끝입니다. 혹시 서명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명령어를 실해아면 됩닏)
>jarsigner -verify -verbose -certs [apk_filenae].apk
(d) APK 압축 정렬
작업할 디렉토리에서 아래 path를 추가합니다.
path=%path%; [android-sdk 설치 경로] \tools;
※ 저의 경우 path=%path%;C:\Program Files (x86)\android-sdk\tools; 와 같이 실행했습니다.
>zipalign -v 4 [원본 apk 파일명].apk [결과물 apk 파일명].apk
결과물로 나온 apk 파일을 developer console에 배포용으로 업로하면 됩니다.
위 (a)~(d) 단계를 거치지 않은 apk 파일은 배포를 위한 업로드가 거부당합니다.
2. 테스터 그룹 설정
애플리케이션 등록후 프로덕션 / 베타 테스트 / 알파 테스트 내용에서 [테스터 목록 관리] 버튼을 누릅니다.
Add Google Groups or Google+ Communities 항목이 나오는데 여기서 그룹명을 지정할 때
[x] 그룹 이름을 기입
[o] 그룹 URL을 기입 하고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여기서 3시간을 헤맸는데요, Google+에서 커뮤니티로 tester를 만들고 tester를 기입했는데 계속 안되더라구요. ㅠㅠ 마지막에 혹시나하고 해당 그룹 URL을 적어서 [추가]했더니 실행되더랍니다.
3. 테스트 권한이 있는 Gmail 계정
메뉴 왼쪽의 설정(톱니바퀴 아이콘) > 계정 세부정보 > 테스트 권한이 있는 Gmail 계정에 테스트용 이메일을 추가합니다. 여기에 추가된 계정은 결제 테스트시에 실제 결재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결제에 사용할 테스트 계정에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Developer Console에 사용하고 있는 계정은 테스트 계정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무시된다고 하네요)
때문에 새로운 계정으로 테스트 계정을 만들어서 등록해야 하네요.
테스트 기계를 사용할 때에도 공장초기화한뒤에 테스트 계정으로만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Developer Console 계정과 테스트 계정을 같이 등록하면 정상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도 경험했고요.
큰 산 하나 넘은 느낌이네요.
이제 Android - Unity 연동만 다음 주까지 마치면 결제에 추가로 광고도 자유롭게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 1 개
- Lonnie_Noel
- 2013/08/08 PM 08:59
좋은 정보네요..
저도 언젠가는 마켓에 올릴만 한 어플을 만들어보고싶은데.. 많은 참고 자료가 될 듯 하네요..
저도 언젠가는 마켓에 올릴만 한 어플을 만들어보고싶은데.. 많은 참고 자료가 될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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