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담] 게임회사 뒷담화 원본입니다 2013.01.29 PM 0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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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 뒷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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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 문서는
* 2 게임 회사들
* 2.1 넥슨
* 2.2 엔씨소프트
* 2.3 네오위즈
* 2.4 웹젠
* 2.5 아이덴티티 게임즈
* 2.6 블루홀 스튜디오
* 2.7 엠게임
* 2.8 컴투스
* 2.9 게임빌
* 2.10 JCE
* 2.11 위메이드
* 2.12 넷마블
* 2.13 엑스엘 게임즈
* 2.14 스마일게이트
* 2.15 엔트리브
* 2.16 네오플
* 2.17 드래곤플라이
* 2.18 게임하이
* 2.19 소프트맥스
* 2.20 그라비티
* 2.21 엔도어즈
* 2.22 오렌지크루
* 2.23 블루사이드
* 2.24 애니파크
* 2.25 엔플루토
* 2.26 YNK GAMES
* 2.27 이스트소프트
* 2.28 바이코어
* 2.29 마이에트 엔터테인먼트
* 2.30 T3 Entertainment & 한빛 소프트
* 2.31 비쥬얼 샤워
* 2.32 디지털프로그
* 2.33 이야소프트


[편집]이 문서는이 문서는 야근에 쩔어사는 게임업계 종사자 여러분들을 위한 해소의 장 입니다.
자신이 다니고 있는 회사 이야기를 신명나고 재미지게, 그리고 객관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default/33/read?bbsId=G003&articleId=876290&itemId=7


[편집]게임 회사들[편집]넥슨
*
넥슨



* 참 좋은 회사인 것 같습니다.
* 어쨌든 이러나 저러나 국내 최대 기업.
* 팀마다 달라 케바케.. 입니다.

메이플팀엔 왠만하면 가지말라는 소리를 들었다.
* 오랫 동안 면접 문제가 바뀌지 않음. 대학가 및 게임 학원에서 면접 문제가 돌아다님 그래서 3N 중에서 입사하기 제일 쉬움(뒷다마라기 보다 정보..)
* ↑↑↑↑↑ 올해 면접 문제가 바뀜 ㅠㅠ
* (잘 나가는 팀 빼고) 인센티브가 없거나 짠 편
* 음료와 믹스커피, 컵라면을 무상/무한으로 제공해줍니다.
* 넥다 (넥슨 카페테리아) 포인트 월 3만원 제공.

월말에 남는 잔여포인트 소진을 위해 캔음료나 쿠키등 한보따리씩 사가는 진풍경이 벌어짐.
* 각종 복지관련 포인트와 혜택들이 풍성하게 갖추어져 있음.

[편집]엔씨소프트
*
엔씨소프트




* 2013년 1월 현재 리니지1의 매출을 보면 앞으로도 10년간은 망하지 않을 것 같다.
* 서울대 컴공과 출신들의 끈끈한 정이 느껴지는 회사
* 여러가지 의미에서의 대기업
* 팀 마다 분위기 천차만별: 대체적으로 개발부서는 일이 많은 편이고, OU, 비지니스 부분, 관리쪽은 널럴한 편임

* 대체 뭘 위해 존재하는 팀인지 불분명한 팀들이 많음.
* 백오피스 업무는 전반적으로 대기업 wannabe의 느낌
* HR은 은근 욕을 먹는편

* 복지부분은 대한민국 최고 수준임: 연간 180만원 복지 카드, 점심과 저녁 제공, 저녁은 일명 빵테크라고 하여 야근이 없어도 무조건 빵이나 김밥같은 것을 타서 집에 가져감. 의료비 지원은 매우 잘 되어 있고 대기업에서 자랑하는 웬만한 복지제도는 모두 되어 잇음. 그리고 그런 복지제도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서 전혀 눈치주지 않음

* 거참 야근하는 사람들 먹게 야식은 좀 적당히 타갑시다. ㅜㅜ
* 저리 대출 가능
* 회사보험은 치과보험 포험, 가족과 처의 부모까지 커버 가능

* 연봉은 게임업계 최고 수준임. 개발자가 아닌 부서도 웬만한 대기업과 비슷한 수준(단 인센티브는 개발부서 DU와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전형적인 게임회사 분위기인데 최근 비용절감, 인력 정리 등을 통해 다소 대기업분위기로 몰고감. 그래도 대기업보다는 훨씬 자유로운 분위기
* 삼성동 일대의 레스토랑과 미용실, 렌트카 등의 은근한 할인 혜택을 누리고 있음
* 희망퇴직 이후로 회사를 바라보는 눈이 예전같지 않음 (아직도 약간 뒤숭숭한 감이 있음)
* 건물은 본사 사옥과 포스코 사거리의 경암빌딩(회사소유), 그리고 본사 사옥 옆의 일송빌딩 일부를 사용중

* 개발팀은 대부분 본사 건물에 있고, 비게임 개발부서나 사업부서등은 경암빌딩에 많이 배치되어 있음
* 최근에 넥슨의 마비노기2 개발팀과 메이플 스토리2(추측) 개발팀이 엔씨 소유의 경암빌딩으로 이전했다고 알려짐

* 회사 카페는 본사 건물 1층, 15층에 위치해 있고 가격은 싸지도 비싸지도 않은 어중간한 가격
* 넥슨과 마찬가지로 여기도 판교로 곧 이사 예정 (2013년 기준)
* 계약직의 비율이 낮고 돈과 관련된 복지 혜택이나 휴가 혜택은 은 받을 수 없음, 사내동호회비 지원, 생일케익지원 콘도 이용등을 할 수 있음, 명절에 정규직이랑 동일한 20만원 지급 업무적으로 대놓고 차별하지 않음, 퇴근후에 식당 이용해도 눈치주지 않음.

[편집]네오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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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위즈



* 최근 복지비가 사라졌다.
* 조만간 자회사들로 나눠진다는 소문? 그리고 복지도 4대보험 빼고 다 사라졌다함. 지인이 면접봤는데 임원진이 오려면 각오하고 오라고함
* 사업팀이 삽질하고, 다른 파트를 우선적으로 희망퇴직 시켰다 카더라. 후에 같은 일이 있다면 그때도 똑같겠지.
* 수도권 셔틀 버스 운행제로 출퇴근이 용이하다.. (가끔씩 다른 회사사람들도 이용하는걸 목격할수있다.) -> 2013년 2월부터 셔틀 버스 없어짐.
* 구내에 카페테리아가 존재한다. 가격은 매우 저렴한 편 (프레즐이 맛있다.)
* 스튜디오 PD들은 절대로 책임에 있어 자유롭다
* CTO 휘하 낙하산때문에 개발자들이 많이 나갔다
* 모든 의사결정이 엄청나게 느리다. 그렇게 결정나도 그것대로 하지도 않으며, 의사결정이 올바랐는지에 대한 평가를 바로 시작한다. 물론 이 평가도 엄청나게 느리다.
* 서울대 출신은 고속 승진가능.
* 부서에 따라 다르지만 일년 내내 노는팀 수두룩하다.

[편집]웹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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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젠(구 NHN게임즈)



* 뮤2 를 개발중이다.

업계에서는 언리얼 학원으로 불린다. (?)
* 파르페 스테이션이란 게임이 있다.

미니게임들이 있는 마리오파티 같은 게임이다. (미소녀가 나오는)마을이 거창하게 존재한다. (게임의 50% 는 이곳에 썼다)당시 높으신분이 적극적으로 추진해서 6년간 개발했다고 한다.출시 후 높으신분이 해임 되셨다. 게임도 얼마 못가 접혔다.루리웹에 파르페 스테이션 게시판이 있는데 이름이 비슷해서 그런지 미면시 게임공략이 같이 붙어있다.
* 판교위치, 올해말 판교에서 다시같은동네 판교 웹젠사옥으로 이전 예정. 첫판교이전 전후로 인원변동이 많았으나 지금은 안정화.

출근10시 퇴근 7시. 복지카드 기본 120만원에서 등급별지급. 헬스,독서통신,영어교육,저리대출,정기검진,보험등의 복지등등...소소한 복지혜택은 많음.명절10만원 상품권. 3년근속 리프레시휴가+100만원 사내카페 700원(개인컵500원),자판기200원야근은 팀사정마다 다르겠지만 대체적으론 자율적인 느낌.예전NHN게임즈/웹젠에 따라서도 팀별로 사내문화가 약간 다름. 업무분위기나 강도. 팀마다 점심먹는시간이 약간씩 다르다던가.[편집]아이덴티티 게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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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덴티티 게임즈



* 수영장의 존재는 사실이다.

처음 수영장 시공시 수압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아 타일이 몽창 깨져버려서 다 뜯어내고 다시 시공했다고 한다...
전에 있던 수영장을 다시 사용하면서, 노후된 타일이 온수를 틀어 시험하는 과정에서 떠버려 다시 시공했다.
아이덴티티의 수영장은 아이덴티티 이전에 만들어졌던것이다. 참고로 수영장타일 시공엔 독성이 없는 시멘트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돈이 많이 들어갔다는 설
수영강사님도 있음.


* 아메리카노를 600원에 먹을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식어있을 수 있다)
--> 식어있지않고 외부업체를 들여 카페테리아를 운영. 사원 개개인에게는 C포인트라는 포인트를 매달 5만포인트 지급하고 그것에 맞춰 까페, 빵, 김밥, 도시락등을 사먹을 수 있다.
절대 식어있지 않음. 까페와 똑같음


* 출퇴근 시간

드래곤 네스트 팀/am10:00~pm07:00, 던전스트라이크 팀/am9:30~pm6:30인 팀들도 있음 (점심시간은 모든 팀 공통 pm1:00)
* 질문 : 한국에서 밸브에 가장 근접하다는 평가를 들었다. 사실인가?

드네팀은 모르지만 던스팀은 그렇지 않은듯~아이덴티티가 좋은 회사냐 나쁜 회사냐와 별개로 그런 표현을 쓸만한 개발사는 대한민국에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 기본 회사 복지

기본 복지 포인트 120만원 + 연차 1년당 20만원 추가 (최대 180만원)해외 여행 경비 지원 100만원 , 건강검진(차움병원) 중 택1주차장 무료 이용매월 5만원 CPoint 지급( 김밥, 샌드위치, 음료 등 사먹을 수 있음 )[편집]블루홀 스튜디오
*
블루홀 스튜디오



* 테라의 개발사
* 엔씨 인사팀에서 블루홀 출신 이력서는 알아서 걸러낸다더라 하는 썰이 있었음
* 2013년 2월 중순 판교로 이전 예정

[편집]엠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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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게임



* 황금기도 있었던 회사다.

부의 분배와 사람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예가 되버렸다는 것이 함정
* 현재 태안 앞바다에 회사 이전을 추진하던 당시 몇몇 개발자은 해풍에 약해 퇴사했다고 한다. 태안 이전은 완전히 취소된 것으로 알고 있음

이사 후 성공하게 되면 게임계 최초의 앞바다 신화를 쓰게 된다.이곳 개발자들은 점심때 꼬막을 캐와서 먹는다고 한다. 믿거나 말거나(무언가 짓고 있기는 함. 근데 사원들은 관심 無)
* 장점

* 취미생활과 자기 발전의 시간이 무궁무진하다.
* 매출에만 영향이 없고 돈드는것이 아니라면 하고 싶은 것들을 마음껏 해볼 수 있다.
* 진정한 개발의 끝판왕은 커뮤니케이션이란 것을 몸으로 느낄수 있다.
* 엠게임 아카데미라고 불린다.
* 카페 샌드위치가 맛있다
* 사내 고기집이 있다(돈토)



* 단점

* 철저한 자기관리가 필요한 회사다. 넋놓고 분위기 휩쓸리면 우물속에서 썩는 존재가 되기 쉽다.
* 업계 표준을 무시하는 연봉 테이블
* 이상한 경제학을 가졋다. [링크]



* 소문

* 윗분이 들렀다가가면, 다음날 게임에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된다(물론 추가는 메일받는 사람들이 이제부터 하는거다)는 팀장님의 메일이 온다 카더라...


[편집]컴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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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투스



* 1588-7155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371-17 BYC하이시티 A동 12~18층
* 게임잡에 동종업계 최고 대우라고 적혀있다.
* 카페테리아에서는 모든 카페 음료를 1000원 ( 안내도 가능 ) 에 마실 수 있다. (오렌지쥬스는 2000원)
* 1개의 .cpp 파일에 15만 라인 ( 대충 기억으로...) 라는 경이로운 라인수를 볼수 있다.
* .cpp파일에 text파일에 한글이 박혀 있는 걸 볼 수 있다.( 실제 화면에 출력되는 string )
* 하지만 위의 두줄은 위피기반으로 시작한 회사의 50%가 마찬가지다.
* 디자이너가 발에 채일정도로 많고, 프로그래머가 디자이너보다는(?) 대우가 좋다고 한다.
* 밤늦도록 남아서 누드데생하느라 힘들다고 하는 디자이너의 하소연을 들을수 있다.
* 엘레베이터가 너무 적다. 건물에 다 도착해서 지각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 특히나 제일 안쪽에 있는 엘레베이터는 점심먹기전 6명까지 태우며, 점심 이후엔 5명까지 태울 수 있다. 잘 가다가도 1층이 되면 만원이 뜬다.(중력??)

[편집]게임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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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빌



* 루리웹에서 돈빌 로 불리지만 제노니아5 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 프로젝트 시작시 야근 심함 , 피의 목요일 또는 금요일 피의 시연회가 기다림
* 아직 거대 프로젝트 진행할생각없음 복지나 월급면에서는 신입치고 좋은편

* 중식,석식 제공(지하1층 전용구내식당).
* 에스프레소머신(무료), 음료수자판기(300원) 제공.
* 복지카드.
* 주 2회 의무 야근제라는 악습이 존재했지만 올해부터는 주 1회로 개선(?) 됐다는 소식.
* 면접 볼때 아예 야근에 대해 대 놓고 물어봄.
* 의무 야근제는 프로젝트 팀별로 다름. 안하는 팀도 많음.

[편집]J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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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CE



* 룰더스카이 원조는 설립 초창기에 제작했던 조이시티라는 게임이라고 한다.
* 룰더스카이 개발인원은 처음엔 사내에서 이도저도 아닌 왕따 비슷한 그룹이었다고 들었다.

하지만 룰더스카이가 잘 되면서 한방에 역전.하지만 다 나갔다.
* 사내 카페테리아를 만들어 바리스타를 고용했지만 하루에200명이 넘는 직원들의 방문으로 바리스타의 희숙대리가 심해짐.
* 바리스타가 떠난후 일리커피가 입점. 일리커피의 사장님은 친절하심

[편집]위메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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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이드


이 곳에 오면 당신은 모바일 게임 개발자.

* 위메이드 크리에이티브라는 모바일 자회사를 만들었는데 무슨 이유에선지 2012년에 모든 신규 PC 사업을 접고 모바일 개발로 전향. 덕분에 주가는 올라갔다. 물론 내부적으로 모바일 전향을 위해 프로젝트가 수시로 엎어졌음은 자명한 일.
* 피씨게임 개발팀들도 모바일 게임을 서브로 개발하고 있다.
* '이거 모바일로 만들 수 있지? 빨리 만들어'라는 지시에 만들던 PC게임이 순식간에 모바일 게임으로 바뀐다. 모바일 개발 경험이 없는 스튜디오에도 예외는 없다.
* 한달만에 모바일로 포팅하라는 지시가 내려오고 일정표도 짜보지만, 애초에 불가능하기 때문에 스케줄이 질질 끌린다. 모두가 일정이 무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징계가 내려오거나 하진않지만...
* 2012년 엔씨소프트, 네오위즈 등 많은 PC 게임 회사가 인력을 내보냈고 그 기회를 틈타서 인력 블랙홀이라고 불릴 정도로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 당연히 수입은 한정되어있고 개발자 수는 늘어나기만 하고 공간은 없으니 여기 저기서 불만이 터져나온다. 2013년 판교로 이전하기에 앞서 부족한 업무 공간을 회의실을 부숴가며 만들었는데, 회의실이 없어서 판교로 이사가기 전까지 헬스장에 커튼 파티션으로 공간을 나눠서 회의하고 있는 웃지못할 상황. 그리고 열받게도!! 이사가 일주일 남았는데도 불구하고 전혀 복지 정책이 나오지 않고 있고, 또 2012년 초부터 시작해서 자꾸만 미뤄져서 혼란스럽게만 한다. 규모에 비해서 경영조직은 중견 업체에도 못 미친다는 내부 소문.(이사할 때 강제연차 2일 쓰게 함)
* 판교 신사옥으로 이전한 후 얼마동안 최대 고민거리는 물이었다. 사막은 아니지만 마실 물이 없다.
* 어째서인지 다들 임금을 깎고 입사한다.
* 2008년에 버디버디 메신저의 몇개의 서비스를 흡수 한다. 역시나 별 인기는 없었지만 훗날 카톡의 지분을 사들이는데 큰 역활을 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난무 했다.
* 위메이드 폭스는 없어지고 그 다음 명절 상여금으로 선물 대신 현금 다발이 나왔다. 이제 회사 좋아지는 거냐고 대우 달라지는 거냐고 기대가 부풀었지만, 위에 언급한데로 인력 흡수로 인해 상여가 부실해진 건지 2012년 명절에는 상품권으로 바뀌었다. 조금씩 경영 실적이 좋아지고 있으니 2013년에는 기대해도 될런가
* 어떤 높으신 분이 요즘 이슈가 되는 어떤 트로트의 제목과 같은 게임처럼 배껴도 좋으니 대박 좀 내라고 했다는 소문도 들리는 등 성과가 안나와 조바심을 내기 시작한다는것 같다.
* 야근수당/주말수당 없음->야근개쩜,심심하면주말에나감, 일주일에 한번씩 주간보고(속칭 숙제검사)함, 복지비 90-120있음, 의료비 지원, 카페에선 모든 음료 공짜(생과일쥬스없음) 솔직히 말하면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회사..
* 나쁘진 않은데, 진짜 좋지도 않다.

[편집]넷마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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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 프리우스 온라인 사건이라는 흑역사를 가지고 있다.
* 오래전 이야기이지만 언론 기사에는 직원들에게 퍼주는 것 처럼 소개해 놓았지만 실제로 그러하지 않았다.
* 개발자가 하자는데로 하면 (일정 관련) 안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는듯 하다.
* "정숙"

[편집]엑스엘 게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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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엘게임즈



* 2XL Games 라는 회사와는 다른 회사다.
* 넥슨인이 점심 먹을 때 출근하며 넥슨인이 퇴근할 때 퇴근할 수도 있다.
* 연차를 다 안 쓰면 안 쓴 만큼 일할계산해서 돈으로 환급해줌. 점심, 저녁비 나옴.
* 10시에 집에 가면 일찍 간다고 욕먹는다는 소문을 들었음.. 새벽에 들어가야 정상이라며.. 이걸 일년넘게 한다고 들었음..

(현재 아키팀은 이렇진 않음... 팀 안에 파트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으며 문명 팀 역시 다를수도.)
[편집]스마일게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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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 복지 정책이 매우 잘 되어 있다.

* 출퇴근 셔틀버스 운행(가끔 안랩 직원들이 몰래 이용한다) -> 이제 사원증 검사함
* 의료복지, 저리대출, 복지카드(연200)
* 중식 제공

* 돈을 버는 크로스파이어 (중국)팀스튜디오만 대우를 받는다고 한다.

* 대우 차이가 뭔지 모르겠는데 별차이 못느낌.

* 임원진이 욕심이 많다고 하던데..
* 게임인력을 흡수하는 블랙홀에서 게임인력을 방출하는 빅뱅이 일어나고 있음
* FPS에 최적화 되어있는 이름만 대면 다 아는 U모3 엔진, 툴을 사용하는데도 불구하고 엔진에서 지원장르 약 2년간 미완성, 동영상으로 돈 받아 먹던 모 스튜디오를 해산 시킴. 그래도 그중 상당 수(30명~40명)은 구제. 타 스튜디오 흡수.

* 하나의 게임으로 대박난 회사->체계적 시스템 없이 돈발로 팀 무한확장 및 무한 개발 모집->그것에 안주한 흡수된 스튜디오->관리가 되지 않음 매 분기 동영상으로 개발 성과 거짓보고.->프로젝트 삽질하다 거짓보고 들통. 날림[얻어걸린 대박회사의 전형적인 세퇴하는 사이클을 밟고 있다]

* 이분 웬지 내가 아는 분인거 같음 ㅡㅡ ㅋㅋ

* 임원진의 과욕,바보같은 중간 관리자,총체적 난국인 상황
* 몇년간 쏟아 부은 돈에 비해 결과가 없어 2012년 종업식때 사장이 한소리함. 그래도 돈은 걱정하지 말라고 함.

* 2013년 1월. 본부 하나 증발, 소속 전원 정리되었다.
* 배경그래픽팀 여자 퇴사자(해고당했다고함) 회사 작업물을 가져가 자기 포폴이라고 모카페에 올린적 있다. 회사 규모에 비해 보안이 잘 안되는 것 같다.

[편집]엔트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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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브



* 정직원의 카트키 목걸이는 길게 뺄 수 있으나 비정규직의 것은 목을 길게 빼야 문이 열린다.
* 팡야 개발 시절부터 있어온 사람들과 이 후 새롭게 회사로 들어온 인원이 미묘하게 나뉘어져 있다고 들었다. ( 일명 라인이 존재 )

이 두 라인간에 처우에 있어서도 상당한 차별이 있는 것 같다.[편집]네오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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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플



* 던파는 z값과의 씨름을 해야한다.
* 던파는 한계에 다달은 2D소스와 씨름을 해야 한다.
* 예쁜 여자들이 많다. +_+ ->옆건물이어서 아는데 진짜 많음.. 저 여잔 잘꾸민거 보니 게임계는 아닌거 같다..했는데 네오플 건물로 쏙 들어감
* 카페테리아가 잘되어 있다.
* ifdef의 절정을 볼수있다.
* 머징을 하다보면 부처가 될수 있다.
* 넥슨 계열사중에 대우가 젤 좋다고 함(본사보다 좋다는 소리도..)

(본사보다 복지카드 금액이 더 많습니다)

[편집]드래곤플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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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플라이



* 드래곤 플라이트 와는 관련이 없다.
* 슬리퍼 신거나 반바지를 입어서는 안된다.

- 반바지 허용에 대해서는 계열사마다 차이가 있는 듯 하다. (본사에서는 아직 금지 상태이다. 여자는 허용-남여차별?-)
* 인사를 똑바로 안하면 고통(호통)의 시간을 갖게 된다.
* 복지 정책이 매우 잘 되어 있다.
* 청소에 매우 민감하다.
* 의장과 사장 등 임원진이 오면 모두 기립해서 큰소리로 인사한다. 조선인민공화국 스타일.
* 무능한 부장들이 많다. 급속 승진한 임모 부장덕에 유능한 개발자가 여럿 퇴사했다는 소문이 있다.

[편집]게임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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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하이



* 메탈레이지 재밌게 했었다는 분들이 있었다.
* 넥슨 행성으로 이주에 성공했으나(2010년)

나중에 상황이 안좋았는지 개발중인 게임팀 대부부분을 CJ 행성으로 강제 이주 시켰다.2012년 현재에도 CJ 행성으로간 몇팀은 생존해 있으며 구조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한다.
* 일부 팀의 헤드들은 부하 직원을 위한 쉴드가 전무하다.

개발자의 패치 미스로 발생한 나비효과로 1시간 임시 점검이 발생, 이를 수습한 직원을 권고사직 시켜버렸다고 한다.(개떡같이 만든 패치를 적용한 담당자가 해당 패치가 문제인 것을 인지하고 직접 수습했으나 이를 가지고 헤드들이 담당자에게 책임을 전가한 웃픈 해프닝)[편집]소프트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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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맥스



* 징검다리 휴가는 꼬박꼬박 챙겨준다.
* 대표 모 프로젝트는 산으로가고 있다(모실장덕에 나간 사람이 한두명이 아니며,불협화음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다)
* 회사에 새로운 인재가 들어오지도 않고 들어와도 텃새에 버티기 힘들다(망하는 기업의 고질적인 문제점),

그 때문인지,변화에 못따라가는 옛날 게임사 이미지다
* 옛 스타일이 남아있어서인지 근태가 관대하다 (점심에 나와도 뭐라 안함. 물론 그만큼 늦게 간다)
* 관리 체제가 거의 없어 놀 사람은 놀도록 놔두고 답답한 사람이 열심히 해서 메우는 식

[편집]그라비티
*
그라비티



* 2012년 말 라그2 에서 45렙 캐릭터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점핑 이벤트)

유저들 중에는 만렙캐릭터를 그냥 주면 안된다고 반발 하지만 45가 만렙이 아닌걸 모르는 경우도 있다.
* 높으신분이 공개석상에서 연봉에 대한 불만을 하는 직원에게 모 회사급 연봉을 원하면 모 회사로 가세요. 라는 발언을 하여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편집]엔도어즈
*
엔도어즈



* 기숙사 제공에 밥도 준다는 이유로 급여 수준은 상당히 낮다.
* 특정 인물들의 '쓸데 없는 고액 연봉'설이 끊이지 않고, 일부 헤드들이 계속 술안주 감이 된다.
* 일부 팀은 실력이 팀장보다 좋을 경우 뽑지 않는다.
* 개발(업무) 프로세스가 신생 업체만큼 혼란스럽다.
* 돈도어즈란 별칭이 있다.

[편집]오렌지크루
*
오렌지크루



* hsp라는 기괴한 물건을 다루게 될지도 모른다.
* com2us 사람이 일부 들어가 있다.
* 어느정도 이름있는 게임회사의 사람들을 끌어 모아서 만들었다.
* NHN 의 자회사인데 NHN 퍼블리싱을 못받기도 하는 ...
* 최근에 대표가 바뀌면서 어수선한 분위기.
* 2010년 모바일 붐이 불면서 투자자들의 압박에 돈을 부어 급히 만든 느낌이 있다

http://blog.naver.com/jad02?Redirect=Log&logNo=20126387549

* 마찬가지로 급히 뿔리다보니 검증 안된 사람과 팀이 많이 흡수되었고 예상대로 2년이 지난 현재 별 성과가 없어 난리
* 일단은 100억 더 부어서 좀 더 해보려는 분위기

http://www.kbench.com/life/?no=113273&sc=1

* 출근시간은 있지만 그건 그냥 시간일뿐. 퇴근도 마찬가지.
* 사내 휴게실이 있는데 아침에 빵과 우유를 제공. 선착순이라 스피드가 생명

휴게실에 수납장엔 컵라면들이 그득그득. 그 중에 짜장범벅이 인기 최고.


* 스튜디오간에 교류가 별로 활발하지 않아서 사무실 분위기는 꽤나 조용한편.

[편집]블루사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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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사이드



* 지금 가면 x 된다.
* 경영상에 어려움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다

(이직 피크...하지만 다른 회사는 불사 인원들을 달가워하지 않는다...한줌도 안되는 부심은 버려야 다른 사람들하고 잘지낼수 있을것이다)
* 수년 전 부터 급여가 밀렸다 나왔다 하는 일이 있어왔다.
* 판타그램과 정확한 관련성은 모르나 판타그램에 입사하면 초인이 되는것으로 알려져있다.

(쉬지 못않았다고 한다.)
* 신입/경력 불문 수습 1년 적용한다는 소리를 들은적이 있다.( 지금도 동일한지는 의문 )

보충하자면 일부를 빼놓고는 경력직도 무조건 사원부터 시작했었다고 한다.
* 투자유치 추진후 투자유치 소식이 없음
* 온라인 버전이 답이 없는 분위기이자 루리웹에 콘솔 버전을 공개했는데 의도야 뭐.. (던이 없다! 투자를 받고 싶다!)
* 참고로 아래 소개 영상에 나오는 개발자 분부터 이미 퇴사 상태라고 한다

http://ruliweb.daum.net/news/523/view/RN20130115122724000-48643.daum
[편집]애니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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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파크



* 대표작으로 마구마구, 차구차구 등이 있다.
* 김홍규사장은 만화가 이말년씨와 깊은 우정(?)을 나눈 사이이다. (검색했으며 편집자와는 무관한 블로그... http://blog.naver.com/x2c/144604047)
* 김홍규사장은 자신의 아들이 경쟁사의 게임을 하는것을 막고있다. (ㅁㅇㅍㅅㅌㄹ 등)
* 커피는 한잔에 500원이다. (머그컵이 있다면 350원)
* CJ E&M GAMES의 자회사이며, 애니파크의 대표 김홍규사장이 현재 대표로 있지만 직원들 자신이 CJ와 관계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있다.
* 다만 CJ복지카드는 나온다. 행복하다.
* 개인별 야근시간을 측정해 인사고과에 반영한다.

[편집]엔플루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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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플루토



* 지속적인 하향세를 거듭하고 있다.
* 휴게실에 비치된 자판기와 커피머신 이용을 제외하면 복지는 전무하다.
* 개발 분위기는 자유롭다.

개발 일정은 여유롭게 잡아준다.서버, 클라, 툴, 웹 가리지 않고 작업하게 된다.
* 현재는 PC 온라인쪽은 최소로 유지하고 스크린골프 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한 때 실력있는 개발자들이 상당수 포진해있었지만 현재는 대부분이 떠나버린 상태라고 들었다.
* 회사 홈페이지에 소울마스터가 표시되고 있으나 소울마스터는 개발팀 전 인력이 와이디온라인 으로 옮겨간 상태이다.
* 모바일을 시작하고잇다고 카더라..

[편집]YNK GA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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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NK Games



* 지속적인 하향세를 거듭하다 못해 프로젝트들이 바다를 향해 헤엄치고 있다.
* 휴게실에 비치된 자판기 이용 가능하며 설이나 추석에 명절 선물 생일 축하 케잌 정도가 나온다.
* 경력자만 뽑는다. 그래서 그런지 개발의욕도 없다. 경력자만 뽑기에 프로그래머는 시험이 없다.
* 기존에 있던 씰이나 로한 초기 개발자들은 거의 전무한 상태..
* 현재는 PC 온라인쪽은 최소로 유지하고 모바일 산업을 진행중이다. 로한2가 나올 계획이나 계획만 있다.
* 한 때 실력있는 개발자들이 상당수 포진해있었지만 현재는 대부분이 떠나버린 상태라고 들었다.
* 기존에 로한이나 씰 관리만 잘했어도 꽤 성공했을 회사지만 관리적 차원에서 문제가 많은 회사이다. 참고로 언제 망할지 모른다.
* 현재 무차별적으로 잘라내고 있다.

[편집]이스트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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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트소프트



* 알집/알송/알약/알쇼등 알 씨리즈 유틸리티 개발로 시작한 회사로 게임만 개발하는 회사는 아니다.
* 카발온라인 1에 이어 카발온라인 2를 만들었다. 이하 생략한다.
* 카발2.........ㅋ
* 사장이 모든 개발라인에 참여하는 대단한 열정(판단은 알아서)

[편집]바이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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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코어



* 나름 피쳐폰 시절부터 이것저것 개발해 온 질긴 모바일 게임 회사다.
* 사장이 모든 게임의 모든 기획에 간섭을 하며, 툭하면 프로젝트를 엎어버린다. (하지만, 엘가드 이후 게임 2개 시원하게 말아먹었으면 자신감 좀 잃을때가 되지 않았는가..)
* 프로그래머에 대한 대우는 노예 수준 (일이 좀 없는 날에도 야근 안하고 집에 간다고 사무실에서 샤우팅한다.)
* 이미 어느정도 소문이 났는지, 새로 입사하는 인원은 드문데, 버티다버티다 이직하는 사람들은 점점 늘고 있다.
* 사장의 친동생이 사내에 근무중이며, 사장과 서로 반말을 주고 받고, 무소불위의 권력마저 휘두르고 있다.
* 그냥 막장. 가지마.

[편집]마이에트 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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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에트 엔터테인먼트



* 건즈1으로 초딩을의 우상이 된 회사이다.(옛날에 피씨방 가면 초딩들이 십알종나거리며 이것만하고 있었다.)
* 현재는 레이더즈와 건즈2를 만들고 있다.
* 이 회사 최고의 장점은 근무시간이 10시부터 6시까지라는 것. 점심시간 빼면 7시간 근무다.(보통회사들은 8시간 근무.)
* 리얼 스페이스라는 자체엔진을 사용한다고 한다. 안써봐서 좋은건지는 잘 모르겠다.
* 근무시간이 7시간이어서인지 모르겠지만 복지는 별로 없다. 학원비 지원과 달별 회식이 있었으나 작년에 모두 사라졌다고한다.
* 작년에 레이더즈라는 MMORPG를 서비스 시작. 잘되나 싶었는데 테라가 무료화 선언을 해버렸다.(...)
* 올 상반기에 서비스하는 건즈2의 결과에 회사의 사활이 달려있다고 한다.
* 회사는 언덕 꼭대기에 위치하고 있어서 운동이 저절로 된다.
* 기획과 컨펌을 사장이 직접한다.

-> 그렇지 않다. 기획은 기획자가 한다.[편집]T3 Entertainment & 한빛 소프트
* 사장이 GM아이디로 유저와 싸운다.

* 사장 아이디는 빛과 소금. 루리웹에서 막장 GM으로 유명하다.
* 막말로 기사까지 난적이 있다 [링크]

* 정치 싸움이 심함.

[편집]비쥬얼 샤워
* 작은 곳이지만 이 페이지에 오를만한 가치가 있는 회사

-> 직원이 썼냐?
* 대표가 일하는 시간 외에는 근무시간이 아니라는 놀라운 철학을 가지고 있고 실제로 적용하고 있다!
* 밥 먹는 시간, 화장실 가는 시간 등을 정말로 근무시간에서 제외
* 거기다 업무시간 전후에 업무시간과 별도로 업무 준비시간과 업무 완료시간이 따로 있다!
* 빨간 날을 다 연차에서 까는 형태라 1년에 연차가 거의 없다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한다 ㄷㄷㄷ)
* 사장이 명문대 출신. 사회를 모르는 대학 후배들을 데려다 쓰는 구조 (..뭐 이런 곳 많긴 하다)
* 사장이 대학 후배가 아니면 나머지 개발자들은 소모품으로 여기는 회사.
* 급여 밀림. 처음입사하면 연봉과 무관하게 무조껀 3개월간 85만원만 줌. 근데 그나마도 밀림.

[편집]디지털프로그
* 20세기 툼레이더 PC버전을 유통한 쌍용에서 분사한 GNC 임직원이 그대로 내려온 회사.
* 대표가 최종보스. 말 그대로 인성, 학력, 경영능력이 1류.
* 그런데 중간관리자들이 막장. 대표 커리어를 말아먹는 능력이 1류.
* 덕분에 입사하시는 분들은 각 팀 팀장이 누군가에 따라 운명이 결정. 대부분 亡...
* 프로젝트 드롭되는 경우 만만한 그래픽이 덤탱이 쓰는 경우가 잦음. 덕에 요새 구인난.
* 복지? 그건 뭔가요. 우적우적. 아 설-추석 용돈은 잘 나온다고들.

[편집]이야소프트
* 묵향, 루나, 아이리스.
* 한때 급 성장 하였던 회사.
* 경영진의 경영 미숙과 내부 팀의 문제(먹튀라는 얘기가 있음.)로 순식간에 급 나락으로 떨어짐.
* 급 성장할때 포털 추진하다 망. 개발 팀 약 열 세 팀까지 벌렸다가 죄다 프로젝트 망.(라이브 서비스 팀 제외)
* 열개의 팀 중 현재 남아 있는 팀은 두 팀.
* 현재는 해외 서비스 수익으로 근근히 버티고 있음.
* 월급 안나온다는 소문이 있슴 (면접 보러 와서 신세 한탄하고 감)
* 아직 안망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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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4 개
이건 오전 버전이고 폭파되기 전까지 엄청난 추가와 수정이 있었지요.. ㅋㅋ
아 그런가요 ㅋㅋㅋ
폭파되기전에 이거의 거의 2~3배급이었음;;;;
어제부터 갑자기 이용자가 늘면서 오늘 아침엔 분단위로 갱신이 되더군요
엄청난 정보의 향연이었음 ㅋㅋ
@gamecodi 트위터에 올라왔네요.
"꿀위키 서버부하가 너무 심해져서 서버이전 작업중입니다. 1~2시간 후 이전은 완료되나 IP 변경으로 당분간 접속이 안될 수 있사옵니다."
퇴근후 저녁에 게시판 열리면 더 대단한걸 볼수 있을듯?

회사에서는 못할테니 근질근질 ㅋㅋ
폭파 or 압력에 의한 폐쇄를 감안해서 저는 2:20분 백업본을 가지고 있지요~
3시에 트래픽 초과 떴으니까 40분 정도 뺀 나머지는 가지고 있네요
2시 54분 데이터는 게기모에 떠있습니다.
다른 회사는 몰라도 이 회사는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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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비쥬얼 샤워
* 작은 곳이지만 이 페이지에 오를만한 가치가 있는 회사

-> 직원이 썼냐?
* 대표가 일하는 시간 외에는 근무시간이 아니라는 놀라운 철학을 가지고 있고 실제로 적용하고 있다!
* 밥 먹는 시간, 화장실 가는 시간 등을 정말로 근무시간에서 제외
* 거기다 업무시간 전후에 업무시간과 별도로 업무 준비시간과 업무 완료시간이 따로 있다!
* 빨간 날을 다 연차에서 까는 형태라 1년에 연차가 거의 없다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한다 ㄷㄷㄷ)
* 사장이 명문대 출신. 사회를 모르는 대학 후배들을 데려다 쓰는 구조 (..뭐 이런 곳 많긴 하다)
* 사장이 대학 후배가 아니면 나머지 개발자들은 소모품으로 여기는 회사.
* 급여 밀림. 처음입사하면 연봉과 무관하게 무조껀 3개월간 85만원만 줌. 근데 그나마도 밀림
사이트 다시 열림
갈라랩이 없네요 ㅎㅎ 그 빌딩에 있긴 하지만 직원은 아닌지라 ㅋㅋㅋ

머잖아 저희 회사도 저기에(좋은 쪽으로) 올라갔으면 합니다. ㅎㅎ

아, 그리고 엔도어즈는 저거보다 조금 심합니다. ㅋㅋㅋ
헐 이런게 다 있었네요 ㄷㄷㄷ
GoldenViiV// 커피니...
T3 사장 키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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