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담] 모게임 서비스 중간 2010.05.26 PM 04:00
http://cafe.naver.com/mogame2/34
모게임2 서비스를 중지합니다.
작년 모게임 운영을 시작하여 2월에 와서 모게임2로 다시 운영을 해왔습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비영리 운영 원칙을 지키고 게임에서는 최대한 운영진의 간섭을 배제해려 했구요.
해외에서 오픈소스로 제작된 엔진을 가져와 번역하고, 수정하여 모게임1-2를 운영했습니다.
해당 소스는 라이센스에 맞게 역시 재공개도 했고, 다른 서버의 오픈도 도와줬습니다.
다른 분을 돕는것은 잘했는데, 정작 게임 운영만큼은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인것같습니다.
그간 귓밥이, 조령아, 동이군외 여러 분과 함께 의견을 나누고 같이 개발을 하고, 홍보도 하고... 다들 학생이라 시간이 없지만 한번 시작한 일을 최대한 잘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처음에는 소수의 인원끼리의 친목 목적이었는데, 어쩌다보니 사람이 많아지더라구요..
애초에 그런것은 많이 고려하진 않아서 서버도 열약하고 운영 정책부터 시간까지 전체적으로 많이 부족한 실정이었습니다.
그런데도 틈틈이 시간을 내며 작업을 해왔습니다.
문제는 운영진 전부가 학생이라는 점..
모 두 한달마다 찾아오는 시험에 항상 늦게 집에 돌아왔지만 모게임2를 위해 없는 시간도 내어 작업을 했습니다.
(가장 작업에 많이 참여한 저와 귓밥이님은 모두 성적이 중요한 시기에 놓여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정말 많이 힘듭니다.
마무리를 잘해 좋은 성적을 내야하는 시점이 왔고,
아침에 일어나 집에 올때까지 공부를 하는 상황이니 좋던 싫던 모게임2 작업을 할수가 없습니다.
저도 더이상 비효율적으로 이렇게까지 운영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제 잘못에서 모든것이 비롯ㅤㄷㅚㅆ겠지만, 없는 시간도 만들어내려고 애쓰면서 운영해왔는데 잘되는 일도 없고 너무 바쁘다보니 더이상 무언가를 할 의욕이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 늦기전에 이쯤에서 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런 일이 반복될텐데 그런 모습은 보고싶지 않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욕을 하셔도 아무 할 말이 없습니다. 잘못을 인정합니다.
팀 리더로써도 다른 운영진분들과 효율적으로 일을 분산하는데도 실패했고, 서버 운용, 서비스 운영, 홍보, 개발 등 많은 면에서 부진하였습니다. 더군다나 이제는 시간까지 없습니다. 집에 가면 부모님의 못마땅한 시선이 느껴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더이상의 작업은 무의미하다고 봅니다.
모 게임2 유저분들의 소중한 데이터는 모두 파기하였습니다.
또한 모게임2 엔진은 다이월드에 제공하였습니다. 작년 5월부터 운영해오며 쌓아 왔던 경험이나 정책등을 정리해놓은 메뉴얼 역시 제공하였습니다. 데이터는 모두 파기하였지만 엔진은 그대로 넘겼기에 최대한 비슷한 모습을 다시 보실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건 확정된 부분이 아니라서 장담은 못드리겠습니다) 다이월드 운영자님은 성실하시고 좋으신 분입니다. 또한 서버 심의도 준비하고 계시구요. (모게임2는 오픈 지연과 기타 사정으로 계획에서 멈춘 부분입니다.) 자금력도 나으시고 확실한 서포터도 있으시니 앞으로 쭉 운영된다면 아주 좋은 서비스로 거듭날것 같습니다. 정 아쉬우신 분들은 그쪽에 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간 서버 운영비용을 지원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yuel, Sjbella 님께서는 지원비 환급을 원하시면 메일이나 쪽지등으로 연락주세요. 넉넉하지는 않지만 돈을 마련해 되돌려 드리겠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그동안 여러분들과 함께해서 즐거운 일도, 슬픈 일도 많았던것 같습니다. 추억으로 가지고 앞으로 성장해가며 좋은 경험으로 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6월 보내세요.
[출처] 모게임2 서비스를 중지합니다. (MOGame2 Subment) |작성자 민군
/////////////////////////////////////////////////////////////////////////////
여기 가시면 글을 볼수 있습니다.
그냥 기분이 착잡하네요.
댓글 : 4 개
- 잇힝읏흥
- 2010/05/26 PM 04:14
앙대!!! ㅜ.ㅜ
- 이샤꾸
- 2010/05/26 PM 04:21
조금 아쉽긴하지만...
열공하셔서 다음에 더 좋은 컨텐츠로 돌아올 수 있으시길...
모게임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열공하셔서 다음에 더 좋은 컨텐츠로 돌아올 수 있으시길...
모게임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 화이트레이디
- 2010/05/26 PM 04:38
아쉽네요. 그래도 수고하셨습니다.
- 존 카멕
- 2010/05/26 PM 05:23
너무 아쉽네요, 이제 뭐하고 지내지.. 잠깐동안의 낙이였는데 ㅜ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