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비교] P의 거짓 - 엘든 링과의 공격 속도 차이2023.09.29 PM 02:13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youtu.be/qxYq7_g7H94






gif 얘는 락사시아 공격 모션 중 하나입니다. 게임 애셋 열어서 본 거라 실제 게임에서는 특수 처리(?)를 해서 저것과 속도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만, 제 실제 게임 플레이 체감도 전체적으로 저런 느낌이었기 때문에 딱히 저거와 게임이 차이가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영상에는 저 공격 외에도 몇몇 공격이 더 담겨 있는데, 얘네들 갑자기 빨라지는 동작 보면 너무한다 싶습니다.


모션을 준비 동작 - 공격 동작으로 나눈다고 치면, 준비 동작은 딱히 특이점이 보이지 않는데, 공격 동작은 락사시아 (외에도 피의 거짓 몹 대부분)가 훨씬 빠릅니다. 프레임 상으로는 몇 프레임 차이 안 날지 몰라도 실제 체감으로는 정말 빠르게 느껴지죠.


빠르다라는 게 좀 주관적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60프레임으로 캡쳐하고 몇 프레임인지 세어보려다가 공격 순간의 시작점을 어디로 잡아야 할지 난감해서 그렇게 비교는 해보지 못 했습니다. 하지만 제 체감상으로는 피거짓쪽이 훨씬, 쫌, 아주, 굉장히, 많이 빠른 느낌입니다.



락사시아 모션도 엘든 링처럼 보통 속도 느낌의 동작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 gif처럼 갑자기 빨라지는 동작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엘든링도 간혹 갑자기 빨라지는 동작이 있긴 한데, 그건 멜라니아 1페이즈 때 찌르기 동작 하나 정도이고, 이것도 그전에 점프한 다음 어떤 타이밍에 찌를 지 예측이 가능해서 피거짓처럼 너무하다는 느낌 까지는 아니었습니다.


모든 몹이 다 저런 식의 공격만 있는 건 아니지만, 실제 게임 할 때는 저런 식의 공격이 많아서 짜증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사실 저거 외에도 엇박 공격, 너무 긴 콤보 공격, 뒷 동작이 달라지는 콤보 공격 등 악독한(?) 공격이 많아서 이게 합쳐지다 보니 짜증이 났던 것 같네요. 어떻게 하면 더 빡칠까를 연구하고 집중적으로 넣은 것 같기도 한데, 이게 저는 지나치다고 느껴서 하기가 싫을 정도였습니다.


엘든링 dlc가 좀 있으면 나온다는데, 얘네도 난이도 올린다고 저런 식의 공격을, 몇 개 정도 넣는 건 모르겠지만 피거짓만큼 너무할 정도로 들어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 12 개
저렇게 중간 프레임 삭제하면 타격, 액션성이 올라가죠.
근데 니넨 소울류잖아...데메크가 아니라고
저도 타격감 좋아지는 건 동의합니다. 근데 내캐릭이 저러면 괜찮은데 적들이 저러면 어떻게 대응하란 건지 모르겠네요.
이렇게보니 좀 심하네요
체감상 너무 빠른 느낌이죠
빨리빨리의 민족이 여기서 또
이것마저 빨리 한다니 ㅋ
피구라도 도전의식은 불러일으키긴 하는데, 뭔가 유저의 실력이 선형적으로 쭉 성장하는 느낌을
잘 못주더라구요. 그저 불합리하기만 해서 짜증만 남..
또 성장의 재미도 좀 덜하고. 육성 자유도가 좀 답답하네요.
저런 공격을 알고 막거나 피한다기 보다 운좋게 된다는 느낌이 강해서 보스 잡아도 이게 뭐지 하는 느낌이 더 강하더군요
  • N3Z9
  • 2023/09/29 PM 05:11
불합리함이 너무 큼
성취감이 아니라 꼬움만 커짐
저도 성취감이 크게 안 느껴지긴 했습니다. 개인차야 당연히 있겠지만요.
개인적으로는 별 문제가 아닌거 같은데.
그냥 액션동작이 가속이 붙는거 처럼 표현한걸로만 보이고.
굳이 다른 게임비교해서 문제다 뭐다 할이유도 아닌거 같음.
문제를 따지는게 오히려 소울류는 이것이 정도다 라고 생각하고 익숙해져서 그런거 아닌가 싶음.
아무래도 주관적이다 보니 문제를 못 느끼는 분들도 계시겠고, 저처럼 너무하지 않나 하는 사람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비주얼만 가속 붙은 것처럼이면 상관없겠지만 저기에 대응해서 방어나 회피를 해야하는 게임이다 보니 저런 속도감이 난이도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는 부분이라 난이도에 대해서는 이야기 해 볼 만한 주제인 것 같습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