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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야기] 인기 있는 MMORPG를 살펴보면2011.07.25 AM 11:35
꾸준히 인기 있는 MMORPG를 살펴보면 몇 가지 요약을 할 수 있습니다.
1. 상용화 서비스가 들어가기 전, 방대한 콘텐츠를 준비해둔다.
MMORPG는 결국은 랩업 시스템이기 때문에 만랩이 되는 순간부터 만랩이 할 콘텐츠가 있느냐? 가 관건이 됩니다.
만랩을 찍었는데 할게 없다면? 부캐 키우기? 부캐를 만랩 찍었는데 또 할게 없다면?
악순환은 계속 되게 되는거죠
2. 찰진 스토리로 콘텐츠와의 연동
일단 스토리의 양이 많다면 그만큼 나올 수 있는 콘텐츠도 많다는 얘기가 됩니다.
문제는 이 스토리 양이라는 것이 무조건 양만 많다고 되는 것이 아닌 얼마만큼 찰지게 잘 융합되느냐. 겠죠
3. 질려갈때 즈음 추가되는 새로운 콘텐츠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면 사람들은 열심히 플레이를 합니다. 열심히 플레이하는 만큼 그만큼 소비 속도가 빠르게되죠.
소비가 다되고 유저들이 슬슬 지쳐갈때 즈음 새로 추가되는 콘텐츠. 빠져 나가지 못하게 트랩을 놓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4. 고객 응대
유저들은 비용을 지불하고 게임을 즐기는 甲 인 손님입니다. 업체는 乙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지요.
고객 응대를 얼마만큼 잘 하느냐. 얼마만큼 못하느냐에 따라서 유저들이 바라보는 시선은 극과 극을 달립니다.
이미 국내에 많은 게임이 고객응대를 못해서 유저들이 외면하는 경우가 많죠
결론
국내 MMORPG는 성공을 하기가 힘들다.
이유는 아실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예전에도 언급했지만) 스폰서 시스템 때문입니다.
게임제작업체가 무슨 돈이 있어서 게임을 만들겠습니까. 스폰서가 전망을 보고 투자를 해서 그 자금을 가지고 게임을 제작하게 됩니다.
문제는 자금이 있으니 느긋하게 유저들에게 환영받을만큼의 완성도를 가지게 만들겠다. 는 제작업체 생각이고,
스폰서는 다릅니다. 우리가 이만큰 투자를 했으니 최대한 빨리 결과물을 보이고, 돈을 벌어라.
즉, 완성도 되지 않은 게임을 상용화에 들어가게 됩니다. 결과? 뻔하죠
최근 좋은 예로 테라바이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는 현질 가격이 비싸면 살아남습니다.
댓글 : 9 개
- 김꼴통
- 2011/07/25 AM 11:44
대기업-중소기업 상하청 관계랑 다를게 별거 없는거 같음. 대기업 하청 계약 맺으면 처음엔 좋아하지만 단가 낮추라는 대기업 압박에 저질 부품 사용, 인원 감축으로 맞춰주다가 결국 못버티게 되면 계약 종료되고 악순환에 늪에 이미 깊이 빠져버린 중소 기업은 도산, 대기업은 또 다른 기업에 빨대꽂기.
- 잉여엠페러
- 2011/07/25 AM 11:44
현질안되서 망한게임으로 참 좋은예가 시티오브히어로...
아아 정말 재밌는게임이였는데...
아아 정말 재밌는게임이였는데...
- 디쿠맨
- 2011/07/25 AM 11:48
게임 업계에서 일하고 있지만 제대로 준비도 안된 상황에서 클베, 오베, 상용화 테크를 타는게 가장 크리티컬하죠. 욕은 욕대로 쳐 먹고 회생 불가능...
말씀하신대로 3N 및 게임회사 TOP 10에 드는 회사 아닌 이상 제대로 준비해서 내 놓기는 어려운 것이 게임 업계 현실이지요.
까 놓고 개발 2년 정도만 지나면 투자자 또는 투자 기업에서 압박 들어옵니다. 그러면 윗선에서는 X까고 무조건 오픈해.. -_-;;
개발자들은 정말 서럽지요... ㅠㅠ
말씀하신대로 3N 및 게임회사 TOP 10에 드는 회사 아닌 이상 제대로 준비해서 내 놓기는 어려운 것이 게임 업계 현실이지요.
까 놓고 개발 2년 정도만 지나면 투자자 또는 투자 기업에서 압박 들어옵니다. 그러면 윗선에서는 X까고 무조건 오픈해.. -_-;;
개발자들은 정말 서럽지요... ㅠㅠ
- 개백정전대갈
- 2011/07/25 AM 11:56
투자자 탓을 하지만 거기서 자유로운 엔씨나 넥슨봐도 답이 안나옵니다.
한국게임사들은 남이 해논거 따라갈줄만 알지 기획같은거 없어요
테라를 얘기하셨지만 테라도 기획없이 맵만들고 몹풀어놓으면 끝이라는 마인드죠
기획이나 콘텐츠가 부실하니 할수있는건 그래픽만 강조하는게 현실
한국게임사들은 남이 해논거 따라갈줄만 알지 기획같은거 없어요
테라를 얘기하셨지만 테라도 기획없이 맵만들고 몹풀어놓으면 끝이라는 마인드죠
기획이나 콘텐츠가 부실하니 할수있는건 그래픽만 강조하는게 현실
- 병/밀/맛/봉
- 2011/07/25 AM 11:59
개백정전대갈 //
던파가 기술같은건 표절해도 나름 참신한거라고 던파류 게임이 전세계에 던파보다 더 우월한것도 없음
그리고 엔씨에서 나온 길드워1,2하고 COH는 뭐임?
그것도 남 따라한건가?
오오미~ 대충 겉만 보고 제대로 모르면서 답이없다고 하시네~
던파가 기술같은건 표절해도 나름 참신한거라고 던파류 게임이 전세계에 던파보다 더 우월한것도 없음
그리고 엔씨에서 나온 길드워1,2하고 COH는 뭐임?
그것도 남 따라한건가?
오오미~ 대충 겉만 보고 제대로 모르면서 답이없다고 하시네~
- 뽀링
- 2011/07/25 PM 12:00
테라 하는 1인 ㅠㅠ
확실히 위에 말씀하신게 맞는거 같네요 ㅠ
확실히 위에 말씀하신게 맞는거 같네요 ㅠ
- 개백정전대갈
- 2011/07/25 PM 12:03
병/밀/맛/봉 // 남 마이피에서 병림픽하네 길드워, COH개발은 엔씨산하 북미 개발사들이고 엔씨 본사 인력들이 개발한것은 리니지 형제하고 아이온, 이번에 나올 블앤소다.
아이온 2년간하고 올해초에 접었지만 초기 기획다 갈아엎고 와우 짝퉁으로 만든거 하는 사람은 다 알거든?
그리고 던파는 MORPG다 MMO랑 MO는 구분하던지 ㅡㅡ^
아이온 2년간하고 올해초에 접었지만 초기 기획다 갈아엎고 와우 짝퉁으로 만든거 하는 사람은 다 알거든?
그리고 던파는 MORPG다 MMO랑 MO는 구분하던지 ㅡㅡ^
- 병/밀/맛/봉
- 2011/07/25 PM 12:03
개백정전대갈//근데 테라이야기는 님 말이 맞습니다
블루홀 팀장 새끼 맨날 인터뷰하면 정신승리하고 자빠진건 인정합니다
블루홀 팀장 새끼 맨날 인터뷰하면 정신승리하고 자빠진건 인정합니다
- 병/밀/맛/봉
- 2011/07/25 PM 12:05
개백정전대갈 //근데 나름 참신한것도 많은데 마치 하나도 없다는듯이 말하니까 순간 좀 겜정게에 콘솔사대주의에 빠진놈들 연상되어서 갑자기 빡쳐서 그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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