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상] 베이킹 잘 하시는분?? 냉동생지 헬프미!2023.05.30 PM 09:19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옛날부터 베이킹이 꿈이었는데 냉동 생지하나 제대로 못 만들겠네요 ㅠㅠ

에어프라이어 오븐형인데 이것도 엉망인거 같고 어떻게 해야할지 길을 알려주세요.


일단 냉동생지는 받자마자 꺼내서 실온에 한시간 해동 + 30분 부풀리기(안 부풀러 오르더군요)

그래서 뒤에 30분은 뜨거운물 받아서 에어프라이어기에 같이 넣어뒀습니다.


에어프라이어기(오븐형)는 오븐 170도 세팅후 예열을 했는데 150도 이상 안 올라가더군요.

(가운데 칸에 온도계 넣고 실온체크했습니다.)

그래서 180도로 올려서 뒀는데도 160도 정도 올라가길래 그냥 생지 넣어서 10분 돌렸습니다.


1차 온도가 150도 정도로 10분을 돌렸는데 냉동 생지 변화 없슴. 색상이 흰색 그대로 구워진 느낌도 없고 윗부분은 바싹 말라가고 아래부분은 축축하게 축늘어지더군요.


2차 이건 오븐이 화력이 약하다 싶어서 에어프라이어 모드 180도로 10분 돌렸습니다.

에어프라이어 모드는 이전에도 몇번 써봤지만 가운데만 겁나 타서 주의를 하면서 봤는데 온도계도 150도 정도만 유지가 되면서 역시나 겉에 색상은 빠르게 변하더군요. 윗부분 저렇게 하고 뒤집어서 축축한 부분 한 5분정도 더 돌려주니 완성물이 위 사진입니다.


겉은 그냥 부스러질 정도의 과자가 되었고 속은 익었는지 안 익었는지 알지도 못 하겠네요. 정확하게 이게 제대로 된게 아닌건 알겠습니다.


정리하면 에어프라이어 180도 맞추면 가운데 칸에 150도 정도로 유지가 됩니다. 위에칸에 올릴수는 있는데 올리면 금방 타요. 아래한칸 더 있긴한데 열선에서 멀어지니 더 안 익을거 같구요.


해동하고 처음부터 에어프라이어 모드로 돌려버리는게 나을까요?


아래부분은 축축해지면서 늘어지던데 이게 뜨거운물 넣어서 발효를 시켜서 그런걸까요? 바로 물에 올린건 아니고 뜨거운물컵은 아래칸에 넣고 생지는 중간에 넣어서 공간이 떠있긴합니다.


베이킹러 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댓글 : 12 개
"일단 냉동생지는 받자마자 꺼내서 실온에 한시간 해동 + 30분 부풀리기"
냉동 생지는 한두신간으로 해동만 하는거고 그 뒤로 휴지는 1~2시간정도 더 하는게 좋습니다.
날씨가 더우면 실내 온도가 오르니 요즘 같은 날씨면 1시간씩 단축해도 됩니다.
에어프라이어 마다 좀 다른대 저 같은 경우는 예열 할때 무조건 180에서 예열 합니다.
180도 5~10분 가량 예열 하고서 시작 크로아상 같은 경우 180도에서 하는대 생지 속에 내용물 들어간건
속이 금방 안익어서 160도로 하면 겉이 타지도 않고 속도 잘 익더라구요.
에어프라이어 기기마다 화력이 달라서 검색 해보시고 해당 생지 검색해서 에어프라이어 어느 온도에 몇분 가량 돌리나 확인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생지 해동 하고서 휴지 하고 해동 했을 때랑 2배가량 커야 결과가 좋더라구요.

답변 감사합니다. 발효 시간도 더 가져봐야겠네요. 한시간 해동도 괜찮다고 하길래 해동하고 30분 더 준건데도 크기가 변화가 없긴했네요.
엥;; 어떤거 냉동생지 사신거에요?
저는 저렇게 복잡하게 한적이 없는뎅...

해동하고 부풀리고 뜨거운물? 이거다 뭔가요?ㄷㄷ
홈플 몽블랑제 호두 통팥 데니쉬 냉동 생지이구요. 1시간쯤 두면 부풀어 오른다고 하던데 안 부풀어 오르길래 다른 분들이 했던 방법인 에어프라이어 같은 밀폐 공간에 뜨거운물과 같이 두고 발효를 시키는 방법을 쓴겁니다.
일단 에어프라이어가 온도가 제대로 조절안되는게 문제고 해동과 숙성은 반죽상태로 봐야지 안된다고 그냥 물넣고 돌린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물넣고 돌리면 발효가 되는게 아니라 오히려 찜이 되죠 그래서 바닥이 축축해진거구요 베이킹은 조건이 잘 지켜졌을때 제대로 나옵니다 지금 지켜진게 하나도 없어요....
엌....정곡이네요. ㅋ
냉동생지 잔뜩 사서 시간별로 뒤집어가며 구워도 예쁘게 안 구워지길래
걍 와플기로 눌러서 먹었습니다. 겉바속촉은 포기해도 이쪽이 여러모로 좋더군요.
하...와플기를 사야하나.. ㅎㅎㅎㅎ
해동하지 말고 예열만 하고나서 바로 돌리시는게 어떨까요?
밀폐공간에 뜨거운 물 넣어서 발효시키는건 겨울철에 건조해서 발효 잘 안될때 쓰는 방법인데..
냉동생지는 이미 발효 끝난 것을 성형해서 판매하는 것이라 불필요한 작업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180도로 탔다고 하셨는데 이건 온도가 ㅎㄷㄷ해서 탄것으로 보여요..
튀김요리도 마찬가진데 온도 ㅎㄷㄷ하게 올리면 금방 타버려서 온도 좀 내리고 굽는 시간을 늘려주면 안까지 익을거에요
답변 감사합니다. 물 넣어서 발효는 겨울철에 하는거였군요.
냉장실에 한시간정도 해동하고 30분 실온하면 적당할꺼에여
하..냉동생지 하나도 어렵네요. 참고해서 몇 개만 해보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