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담] 요즘 유행하는 모바일 게임 과금제나 뽑기 시스템의 기원이 되는 게임이 있나요?2016.09.21 PM 09:49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궁금..

댓글 : 11 개
제가 최초 경험한건 확밀아. 혹은 퍼드
확산성 밀리언 아서
바하무트

이 2개가 거의 시작이라고 생각되네요
일본 게임에서 들어왔죠. 가챠라는 단어도 일본어고, 일본인들이 가챠 모델을 그렇게 좋아한다더군요.
강화 이런건 리니지 같은 게임이 기원인가요?
지금 유행하는건 거의 몬길이 초기자리를 잡았었죠 ㅇㅅㅇ
뽑기 시스템 시초는 아닌데 AVA 가 온라인 캡슐 특허 냈었던걸로 기억
제가 알기론 최초 과금게임은 넥슨의 퀴즈퀴즈로 알고 있네요
+1

정확히는 온라인 게임 중에선 세계 최초로 부분 유료화 모델을 채택한 게임이지요.
  • lkwee
  • 2016/09/21 PM 10:24
스마트폰게임 이전엔 매직더개더링이나 유희왕 같은것들
모바일과금류쪽이라면.. 밀아나 바하무트겠죠. 1세대쪽은 바하무트. 그다음세대로 밀아...
스마트폰이 세상에 나오기도 전에 아틀란티카 할때도 랜덤 박스였었죠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