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클리어 현황] 바OO 하OO OO지 - 라오어2보다 엔딩 비율이 높은 AAA 게임2021.12.21 PM 12:36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gamediff.tistory.com/43



작년에 라오어2가 엔딩 보는 비율이 58%로 AAA 게임 중 가장 높다는 기사가 나왔고 정보 게시판에도 올라왔었습니다.


라오어2가 PS4 게임 중 가장 높은 엔딩 본 비율을 기록하다 (AAA 게임 중) | 콘솔 정보 게시판 (ruliweb.com)

The Last of Us Part II Trophies • PSNProfiles.com


지금은 엔딩 비율이 58.8%네요.


그런 라스트 오브 어스 2를 뛰어넘는 엔딩 비율을 보여주는 게임이 바이오 하자드 빌리지입니다. 무려 63.5%입니다. PS5 버전은 전체적으로 조금 더 낮긴 하지만 그래도 59.4%로 이것도 라오어2보다 높습니다.


판매량을 보면 빌리지는 2달전에 5백만장 넘게 팔았다는 기사도 나왔었습니다. 빌리지보다 더 무섭다는 바하7은 천만장 넘게 팔습니다. 이것만 봐서는 공포 게임이 엄청 인기 장르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블위딘은 많이 판 1편이 2백만이 안 되고 에일리언 아이솔레이션은 유럽/북미 210만 정도라고 합니다. 예전 자료기 때문에 그동안 더 팔렸겠지만 그래도 공포 자체가 인기 장르라고 보긴 힘든 수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바이오 하자드가 이 정도로 인기 있는 건 장르 덕분인게 아니라 그냥 바하의 힘인 것 같군요.


저기 드미트리 부인 파트에서 이탈이 높은 것은 그럴만 해 보입니다. 맵이 다른 지역보다 복잡하고 퍼즐도 까다로운 게 많거든요.


저렇게 게임을 이탈하지 않고 많이 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적 보스 캐릭터의 매력이 큰 것 같습니다. 드미트리야 발매 전부터 화제였고, 나머지 보스들도 기이한 매력이 있는 애들이 많으니 말이죠. 그 외에도 각 보스 파트가 클리어에 1시간 정도 걸리는 파트 분배도 좋은 영향을 준 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좀 더 상세한 전문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게임 정착과 이탈] 바이오 하자드 빌리지 - 라오어2보다 높은 엔딩 비율! :: GameDiff 게임 분석 (tistory.com)

댓글 : 9 개
올해 제일 재미있게했던 게임이네요 ㅎㅎ 엔딩도 좋았고
저는 올해 최고까지는 아니었지만 괜찮은 게임이라고 생각하긴 했는데, 이 정도로 몰입도가 높은 게임인 줄은 생각을 못했습니다.
라오어2 엔딩비율 58%라고 1000만장 넘겼다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빌리지가 63.5%인데도 500만장이면 라오어2도 400만장이 맞나보군요.
진지한 이야기인가 감이 잘 안오긴 한데, 논란 여부는 둘째치고 판매량 자체가 전작의 영향이 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그보다는 많겠죠.
후속작 기대 됩니다~
저도 크게 기대하지 않았고, 사실 플레이 중에는 훌륭하다까지는 못 느꼈지만, 후속작이 기대되긴 합니다.
플레이타임이 그렇게 긴 게임도 아닌 게 엔딩보는 거에
도움이 되는 것도 있겠지만 전 스토리도 참 감동했습니다.
아버지의 서사를 참 애잔하게 잘 풀어내서 좋았습니다. ㅠㅠ
플레이타임도 영향이 있겠죠. 그래서 단순히 엔딩 비율이 높다고 더 좋은 게임이라고 얘기할 순 없겠지만, 비슷한 플레이타임의 다른 게임들을 봤을 때 그보다 높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몰입해서 끝까지 즐긴 게임이 아닌가 싶습니다.
ㄴ 네 각 보스전마다 가는 길도 특색있고
몰입감있게 스토리와 던전을 구성해서 무서
워도 스토리가 궁금해서 계속하게 하는 힘이
있어서 엔딩도 좋고 엔딩까지의 과정도 좋았던
올 해 최고의 게임 중 하나인 건 분명한 것 같아요.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