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클리어 현황] 데스 스트랜딩 - PC와 PS4의 차이2022.04.05 PM 12:18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gamediff.tistory.com/86



예전에 살펴본 데스 스트랜딩 PS4 버전은 챕터별 클리어율이 위와 같이 나왔습니다. (2021.11 기준)






피씨 버전의 경우 플스와 비슷하긴 하지만, 또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초반부의 이탈입니다.


플스는 프롤로그에서 이탈한 비율이 4%밖에 안 되지만, 피씨는 16% 정도로 거의 4배에 가깝습니다. 에피소드 1도 비슷합니다. 피씨에서 훨씬 더 많이 빠졌죠. 에피소드 2에 가서는 좀 달라집니다. 오히려 플스의 이탈률이 피씨보다 더 높습니다.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게임인 만큼 초반부의 이탈이 클 수는 있는데 플스가 조금 더 늦게 이탈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런 모습이 나올 수 있는 건 아무래도 제작자인 코지마의 명성이 플스 쪽에서 더 높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초기의 메기솔 시리즈는 플스 독점 게임이었다보니 플스를 중심으로 팬이 생겼고, 그 영향이 데스 스트랜딩이 나오는 시점까지도 남아있었기 때문에, 플스 유저들이 취향에 안 맞더라도 더 긴 시간 동안 인내하면서 플레이했던 게 아닐까 하는 겁니다.


드라마도 이름없는 혹은 기대가 없는 배우나 감독의 작품이면 1화에서 재미없으면 바로 접겠지만, 유명하거나 기대가 있는 사람의 작품이면 1화가 재미없어도 2, 3화까지는 보는 것과 비슷하게 말이죠.


그 외에 또 특이한 건 그래도 에피소드 4까지 간 유저들이 이탈하지 않고 끝까지 가는 비율은 피씨도 상당히 높다는 점입니다. 플스가 70%, 피씨가 72%로 피씨가 더 높네요. 플탐이 상당히 긴 게임임에도 이렇게 이탈이 거의 없이 끝까지 달린다는 건 그만큼 만족하는 사람들이란 의미일 것입니다. 매니아 층을 만들어내는 건 피씨에서도 마찬가지 인 것 같군요.



정말 다시 봐도 호불호가 극과 극으로 갈리는 게임입니다. 물론 초반에 급격하게 이탈하는 사람들이 엔딩까지 가는 사람들보다 더 많기 때문에 불호가 더 많은 게임이라고 봐야 하겠지만, 플탐이 저렇게 긴데도 이탈하지 않고 끝까지 달리는 유저들의 비율을 보면 정말 놀랍기도 합니다. 이래저래 정말 신기한 게임입니다.

댓글 : 6 개
그렇다라는 얘기는 후반부에 콘솔에서 이탈하는 비율이 PC보다 높은 이유는
코지마에 대한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나타나서 라고 분석해도 될까요?

PC는 그걸 모르기 때문에 한번 재밌다라고 느껴서 비율을 낮지만 끝까지 이탈하지
않고 엔딩까지 간거구요.
후반부에서 플스의 이탈이 더 높다고 보이진 않는데 에피소드 2, 3을 얘기하시는 건가요? 사실 개개인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에피 1까지는 플스 이탈이 낮았는데 2, 3에서 더 높아진 것은 말씀하신 것과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합니다.
뒤에 얘기하신 건.. 음.. 플스나 피씨나 남은 사람들 중에서 끝까지 가는 비율은 비슷한데, 어떤 얘기신건지 제가 감이 잘 안오네요.
그게 아니라 PC는 스팀 2시간내 환불규정 때문에 그런거 아닌가?

일단 해보고 내 취향이 아니다 싶으면 2시간내에 바로 환불이 가능해서

애초에 PC는 어떤 게임이든 초반 이탈율이 심함
환불까지는 제가 고려를 못 했는데, 갓 오브 워 초반 이탈은 플스가 더 높습니다. 용과같이7은 플스랑 피씨랑 비슷하고 바하 빌리지는 피씨가 클리어율이 더 높습니다. 대체로 피씨가 전체적으로 클리어율이 높은 편입니다. 피씨가 초반이탈이 더 심하다고 보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비슷한 사례라면 엘든링이 있겠네요. 엘든링은 원탁 같은 경우 플스가 86% 피씨가 80%로 초반 클리어율은 피씨가 더 낮은데 후반부를 보면 피씨가 더 클리어율이 높습니다. 환불이 클리어율에 영향을 미친 사례는 엘든링이 잘 맞을 거 같습니다. 이전에 엘든링을 피씨와 비교할 때는 미처 생각 못했던 부분인데 다음에 쓰게 되면 고려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하지만 이게 데스 스트랜딩에도 적용이 가능한지는.. 음.. 어렵네요 판단하기가. 대체로 피씨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환불 영향이 의미 없을 거 같기도 한데, 호불호가 갈리는 게임이라 또 있을 것 같기도 하고.. 근데 또 엘든링도 6% 정도 차이면 있어도 미미한 차이가 아닐까 싶기도 하고.. 이건 뭐 더 고민을 해봐야 할 거 같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저도 데스스트랜딩 사놓고 초반 7시시간 좀 하다가 한번 눕고 그 이후에는 손이 안잡히네요...이번에 플스 구독형으로 바뀌어서 플5에서 무료로 가능하면 그때 다시 해봐야죠...
취향에 맞는 분들은 진짜 몰입해서 하시는 거 같던데, 그게 아닌 경우는 참 당황스런 게임이긴 합니다. 저도 깨긴 했지만 어떻게 깼는지 모르겠네요. 구독으로 나오면 내가 어떻게 했던 건지 다시 느껴보고 싶긴 하네요.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