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클리어 현황] PS Xbox 초반 클리어율 차이 - 게임패스 찍먹의 힘2023.03.14 PM 12:29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gamediff.tistory.com/206



 

메인 필수 첫 업적 혹은 초반 업적의 클리어율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와룡의 첫 업적 차이가 꽤나 난다는 이야기가 있길래 말이죠. 게임별로 어떤 업적인지는 링크의 글을 확인해주세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무료 게임의 초반 이탈률이 훨씬 높습니다. 비슷한 장르인 엘든링은 무료가 아니라서 차이가 와룡보다 훨씬 적거든요.


그 외에 무료의 특성을 보여주는 사례가 용과 같이 7입니다. 예전에 한 번 다룬 적있는데, 그 때보다 무료로 풀리고 난 후의 클리어율이 확 줄었습니다.




 


플스 플러스로 풀리고 나서는 저렇게 클리어율이 하락했죠. 신규 유저들이 빨리 포기했다는 얘기입니다.

무료 유저는 쉽게 포기한다는 건 기종에 관계없이 다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엑박이 플스보다는 클리어율이 더 낮은 편이긴 합니다. 아무래도 열정적인 일본의 비중이 플스쪽에 더 높기 때문에 이런 차이가 나는 게 아닐까 싶기는 한데, 이걸 좀 더 구체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자료가 있으면 좋겠네요.


댓글 : 16 개
돈주고샀으니 뽕뽑으려는 생각도있겠죠.
게임패스야 물론 무료구독은 아니지만. 취향 맞지도않은게임 붙잡고있을 필요가없으니 쉽게 놓는거구요
엄밀히 말하면 무료는 아니지만 그건 플스 플러스도 마찬가지고 체감상은 무료에 가깝다보니 확실히 본전 뽑는다 이런 생각이 안들어서 쉽게 그만두는 것 같습니다.
일단 돈주고 사는 사람들은 높은 확률로 이미 자기가 어떤 게임을 구매하는지 알고 사기에 그런 것이고,
구독제 게임들은 찍먹 시도가 많다보니 안 맞는 사람도 한번쯤 플레이는 해본다는 것...
확실히 그런 것도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 같네요.
와룡 게임패스로 한 10분했나 역시 이런 게임들은

길 찾는거 그지 같아서 못하겠음
진짜 길찾기가 매력인 사람들도 있겠지만 아닌 사람들이 더 많을거 같은데 왜 이런 식으로 만들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겜패인데 전 외려 유료였음 시도조차 안 해봤을 거 같네요. 현재 재밌게 중반 부 진행중입니다
게임패스의 가장 큰 장점 같습니다. 그런 게임들이 취향에 맞으면 투자 비용이 적어서 그런지 더 만족스럽더라구요.
여러가지 게임을 하는게 잘 맞는 사람도 있겠지만 저는 겜패 3년 구독해보니 안 맞더라구요.
그냥 뒤통수 맞는 한이 있어도 신작 게임 사서 플레이하고 사람들끼리 이야깃거리 삼는게 더 즐거움.
자기 취향이 제일 중요하죠. 안 맞는 게임이 많으면 안 하는 게 확실히 낫죠. 가끔씩 괜찮은 거 들어오면 그 때 잠깐씩 해보는게 더 나으실 것 같기도 합니다.
게임패스 한 이후로 예전 플4로 샀던 게임들 다 돈 아까움~
그래서 앞으로 정말 꼭 사고 싶은건 엑박으로 구매~
취향에 맞으셨다면 정말 만족스러우셨겠네요. 진짜 그런 분들에게는 돈도 아끼고 게임도 많이 해볼 수 있는 혜자패스긴 합니다.
머 어쩔수 없는 사람 심리죠. 저 같은 경우는 솔직히 엑박은 내 돈 주고 안 살 게임들 할려고 돌리는거여서.. 그래서 충분히 겜패 뽕뽑아서 만족합니다.
선뜻 돈주고 사기 좀 그런 게임들 하기엔 정말 좋은 거 같습니다.
퍼센티지가 아닌 실제 클리어 유저수로 봐야 실질적인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실제 유저 수도 중요하죠. 하지만 인디 게임이 아닌 이상 저기 들어가는 유저 수가 적어도 몇 십만 이상은 될테니 해당 그룹의 성향을 파악하는데는 무리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여론조사도 전수조사를 하지는 않지만 대략적으로 맞으니 말입니다. 물론 여론조사만큼 표본을 과학적으로 선정하는 건 아니지만, 대부분 상시 인터넷 연결상태일테니, 저기 들어가는 유저 수가 거의 모집단에 가깝다고 봐도 될 것 같으니 말입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