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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max 배끼기 면 펼치기2010.07.04 PM 08:06
댓글 : 2 개
- ltsk
- 2010/08/13 AM 02:26
님 맥스로 일일이 피시지 마시고 headus uv layout 이란 프로그램 다운받으세요 이걸로 작업하시는게 훨신 쉽고 빠름니다.
- IncomeCountry
- 2010/09/23 PM 06:28
저도 첨엔 UV Layout 써봤고 맥스에선 Unwrella 쓰시는게 훨씬 편합니다만
(UV Layout은 반자동, Unwrella는 완전자동)
UV Layout이나 Unwrella나 공통적으로 문제가, organic 모델링쪽에 너무 치우쳐서
맵을 직각에 안맞추고 임의대로 펴고 돌려서 꽉 채우려는 경향이 있죠...
아시다시피 organic쪽 생물체 기반이나 별도의 3d 페인팅 툴을 쓰는 경우는
자동 툴에서 맵 펴는게 더 편하지만,
그렇지 않고 전통적으로 포토샵 등에 불러서 사진 펴서 바르는 식으로 할땐
직각으로 깨끗하게 펴진 uv가 훨씬 편하더군요.
게다가 수동으로 할때 종종 하게되는, 같은 영역을 공유하는 UV 최적화도
위의 두 자동 툴들에선 안해줍니다. 역으로 저쪽은 UV 겹치는걸 피하는 쪽이고요.
저도 UV Layout, Unwrella 써보다가 저런 이유들때문에
결국 건물, 기타 소품류 등등에는 수동 맵핑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더군요.
결론 :
모든 상황에 100% 맞는 툴 따윈 없고,
때로는 옛날 방식이 더 좋을때도 있다.
(UV Layout은 반자동, Unwrella는 완전자동)
UV Layout이나 Unwrella나 공통적으로 문제가, organic 모델링쪽에 너무 치우쳐서
맵을 직각에 안맞추고 임의대로 펴고 돌려서 꽉 채우려는 경향이 있죠...
아시다시피 organic쪽 생물체 기반이나 별도의 3d 페인팅 툴을 쓰는 경우는
자동 툴에서 맵 펴는게 더 편하지만,
그렇지 않고 전통적으로 포토샵 등에 불러서 사진 펴서 바르는 식으로 할땐
직각으로 깨끗하게 펴진 uv가 훨씬 편하더군요.
게다가 수동으로 할때 종종 하게되는, 같은 영역을 공유하는 UV 최적화도
위의 두 자동 툴들에선 안해줍니다. 역으로 저쪽은 UV 겹치는걸 피하는 쪽이고요.
저도 UV Layout, Unwrella 써보다가 저런 이유들때문에
결국 건물, 기타 소품류 등등에는 수동 맵핑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더군요.
결론 :
모든 상황에 100% 맞는 툴 따윈 없고,
때로는 옛날 방식이 더 좋을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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