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플스 VR로 흥할 것 같은 장르2016.09.17 AM 11:33
드라이브 클럽
바이오 하자드 7
시아와세장의 관리인 씨
딱 VR로 즐기기에 최적화인 장르는 레이싱, 공포, 미연시일 듯합니다
헤드기어의 중량감이나 멀미현상 이런 걸 떠나서, VR의 강점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건 역시 1인칭 시점이죠.
1인칭 시점으로 가장 최적화된 장르는 역시 레이싱과 공포, 미연시가 아닐지 싶네요.
개인적으로 FPS는 우선 피사체가 너무 많고 빨라 멀미현상이 심해질 수 있고 시점변화에 따라 격하게 고개를 움직일 때도 있어
목에 부담이 가니 이건 좀 힘들다고 봅니다.
드라이브 클럽 제대로 해보고 싶은데 우선 VR은 둘째치고 컨트롤러부터가 문제네...
댓글 : 12 개
- 불타는 김치덮밥
- 2016/09/17 AM 11:44
VR 직접 해본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드라이빙 장르는 절대 흥할 수 없습니다.
VR에서는 실제 시야와 유사한 수준으로 보여주게 되지만
평범하게 직접 이동하게 되면 몸이 그 반동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이질감이 엄청나죠.
이게 그냥 말로 표현하긴 좀 애매한데...
그런 류의 이동방식을 가지고 있는 게임을 처음하는 사람이라면
최소 30분에서 2시간은 드러눕게 될 정도입니다.
움직임이나 반동을 가미한 4K 의자 같은 걸 같이 쓴다고 해도 마찬가지죠.
그래도 역시나 실제로 움직이는 것과는 몸이 느끼는 반응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역시나 이질감은 느껴지고, 그 이질감은 몸의 기능 혼란에 의한 현기증, 메스꺼움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괜히 지금 스팀으로 발매되어 있는 게임 중 상당수가 워프 방식을 쓰는 게 아닙니다...
썸머 레슨에서 이동은 거의 없고 방에서 고개만 예 아니오로 흔들기만 하는 것도 같은 이유이구요.
드라이빙 장르는 절대 흥할 수 없습니다.
VR에서는 실제 시야와 유사한 수준으로 보여주게 되지만
평범하게 직접 이동하게 되면 몸이 그 반동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이질감이 엄청나죠.
이게 그냥 말로 표현하긴 좀 애매한데...
그런 류의 이동방식을 가지고 있는 게임을 처음하는 사람이라면
최소 30분에서 2시간은 드러눕게 될 정도입니다.
움직임이나 반동을 가미한 4K 의자 같은 걸 같이 쓴다고 해도 마찬가지죠.
그래도 역시나 실제로 움직이는 것과는 몸이 느끼는 반응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역시나 이질감은 느껴지고, 그 이질감은 몸의 기능 혼란에 의한 현기증, 메스꺼움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괜히 지금 스팀으로 발매되어 있는 게임 중 상당수가 워프 방식을 쓰는 게 아닙니다...
썸머 레슨에서 이동은 거의 없고 방에서 고개만 예 아니오로 흔들기만 하는 것도 같은 이유이구요.
- 모멘토나
- 2016/09/17 AM 11:52
본격적으로 VR을 체험하지 않아서 드라이빙 시뮬레이션과 VR의 좋은 시너지가 나올 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네요
- 콘노
- 2016/09/17 AM 11:57
파포인트는 괜찮더라구요..
이동하면서 무빙샷도 가능하고 뭔가 점프가 없는게아쉽긴한데..
거의 어지러움 안느끼고 플레이 했던거같아요.
이동하면서 무빙샷도 가능하고 뭔가 점프가 없는게아쉽긴한데..
거의 어지러움 안느끼고 플레이 했던거같아요.
- Deca-TEN!
- 2016/09/17 PM 12:18
제가 프로젝트 카스랑 아세토를 오큘러스로 하고 있는데 보통 플레이 시간이 한번할때 두세시간 이상입니다.
멀미는 전혀 없구요.자연스러운 시야 이동과 시야확보에서 오는 레이싱장르에서 vr의 장점은 말할 필요도 없지요.
그보다 더 격한 비행 장르도 전 크게 무리가 없더군요.
저만 그런가 싶어서 다른 사람에게도 시연시켜봤지만 결과는 비슷했네요 큰 멀미 없이 플레이 가능했습니다.
아마 3d멀미 있으신 분들이 그런 증상을 심하게 보이지 않을까 싶네요.
멀미는 전혀 없구요.자연스러운 시야 이동과 시야확보에서 오는 레이싱장르에서 vr의 장점은 말할 필요도 없지요.
그보다 더 격한 비행 장르도 전 크게 무리가 없더군요.
저만 그런가 싶어서 다른 사람에게도 시연시켜봤지만 결과는 비슷했네요 큰 멀미 없이 플레이 가능했습니다.
아마 3d멀미 있으신 분들이 그런 증상을 심하게 보이지 않을까 싶네요.
- 크레센트
- 2016/09/17 PM 12:19
인지적 부조화 라고하던가 그래서 김치덮밥님 말씀대로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반동이 좀 옵니다 저는 템플런 1분하고 1시간 누워있었습니다;;
- Deca-TEN!
- 2016/09/17 PM 12:20
vr로 플레이 할때 그래픽품질저하를 감안하더라도 전 vr로 체감하는 현실감이 훨씬 좋더라구요.
- Deca-TEN!
- 2016/09/17 PM 12:22
아마 템플런 같이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보다는 그래도 시트에 몸이 고정되어 있는 레이싱 장르나 비행 장르쪽이 인지부조화가 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모멘토나
- 2016/09/17 PM 12:29
VR의 가장 큰 장점은 현장의 시각적 표현을 다이나믹하게 받아드릴 수 있다는 점인데, 시각의 격한 변화에 의한 멀미현상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제가 본문에 레이싱, 공포, 미연시의 장르를 쓴 이유 또한 정적인 표현에서 VR의 장점을 잘 이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기 떄문입니다.
결국 이 멀미현상의 체험은 개개인의 차이에 의해 심도가 다르다는 것이겠죠.
제가 본문에 레이싱, 공포, 미연시의 장르를 쓴 이유 또한 정적인 표현에서 VR의 장점을 잘 이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기 떄문입니다.
결국 이 멀미현상의 체험은 개개인의 차이에 의해 심도가 다르다는 것이겠죠.
- 뚜뚜뿌
- 2016/09/17 PM 01:05
TGS에서 VR체험을 했는데 당첨된게 우주배경의 게임이라 3D멀미가 크게와서 그날 하루종일 고생했네요...
- 白手之王
- 2016/09/17 PM 01:16
카 시뮬 장르에서 엄청 많이 하던데
워낙 돈지랄 장르기도 하고 유명 유튜버들 많이 사용함
워낙 돈지랄 장르기도 하고 유명 유튜버들 많이 사용함
- 크레센트
- 2016/09/17 PM 12:20
비행시뮬은 오히려 괜찮았는대 템플런하고 바로 속이 뒤집어지는 경험을...
- 모멘토나
- 2016/09/17 PM 12:32
에이스 컴뱃도 기대중입니다ㅎ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