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킬빌 vol.1]의 원형이 된 영화2011.10.22 PM 10:58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킬빌1편이 처음 나왔을때 많은 액션 매니아들은 고전 무협,권격 영화들에 대한 타란티노의 오마쥬에 찬사를 보냈다.
이소룡의 트레이닝복을 입은 우마서먼, 한국감독 정창화가 연출한 [죽음의 다섯손가락]의 음악(타란티노 본인은 홍콩영화로 알고있다), 쇼브라더스 영화에 대한 헌사인 유가휘의 출연등 수 많은 아시아 액션영화에 대한 오마쥬와 패러디가 영화를 장식하지만

그중에서 이야기의 기본 플롯의 바탕이 되고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영화는 일본 영화인 [수라 유키히메]일 것이다.
[친절한 금자씨]등 여성주인공의 복수극의 가장 지대한 영향을 준 영화로 [킬빌]의 타란티노 감독은 이 영화에서 많은 것을 빌려왔다.. 챕터를 나눠 각 장마다 소제목을 단 것도 이 영화의 전개방식에서 따온 것이다. 가족의 비참한 죽음을 복수하기 위해 길을 나서는 여인네의 운명도 결국 같다. 그리고 그 가족의 복수는 또 다른 비극과 복수의 씨앗을 남기게 된다는 것도 유사하다.

루시 리우가 분한 오렌 이시이 캐릭터는 바로 이 영화의 주인공 ‘유키’에 대한 애정어린 헌사다. 단지 캐릭터의 분위기만 슬쩍 빌려온 것이 아니라 기모노를 입고 피투성이 된채 벌이는 결투 또한 [수라 유키히메]의 영향이다. [킬빌 Vol. 1]의 대미를 장식한 눈 내리는 정원 장면에서 흘러나온 주인공인 카지 메이코가 직접 부른<수라의 꽃> 삽입은 오마주의 절정이다.

이제는 많나보기 힘든 아시아 고전 권격영화나 액션영화의 느낌을 2000년대 넘어서 물건너 헐리웃영화에서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흥미로운 일인가를 타란티노의 영화를 볼 때마다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수라 유키히메의 예고편 많은 장면들이 킬빌에서 오마쥬 되었다.-

댓글 : 3 개
  • AKB48
  • 2011/10/22 PM 11:06
주제가 정말 좋았어요
킬빌 제 인생에서 최고의 영화로 손꼽는 영화인데 ㅎㅎ 물론 위영화도 보았구요 챕터로 나누어지는것도 수라 유키히메에서 가져온것이고 주옥같은 장면이 너무나 많습니다 킬빌좋아하시는분이라면 추천
수라 유키히메! 마지막 장면이 참... 뿌린대로 거둔다!

이게 후속편이 있다는게 오히려 아쉬울정도...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