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ame] 지난번 EVE온라인(초대글) 관련 공지입니다.2019.11.15 PM 01:14
이번에 한글화된 이브 온라인을 조금이라도 쾌적하게 스타팅하실 분들이 늘어나길 바라며 가벼운 마음에서 초대링크와 글을 올렸습니다만, 예상치못한 지탄과 비난에 당혹감을 감출수 없었습니다.
이에 스스로의 명예를 위해, 그리고 초대링크를 통해 이브를 시작하시려고 댓글 달아주셨번 분들께도 추가적인 안내를 드려야 한다 생각해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지난번 글을 비판하시는 분들의 논점을 요약하자면
1. 온라인게임 친구초대 홍보성 글을 마이피에 올리는건 좀 그렇지 않나
2. 친구초대 한 유저한테 지원금 주는게 관행인데 왜 주인장은 그런 이야기가 일언반구도 없는가
이 두가지로 나뉠수 있는것 같더군요.
우선 1번에 대해서는 불쾌하게 생각하실수 있는 분도 계시다는것에 동의하는 바이니 앞으로는 자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것보다 문제가 되는것은 2번입니다만,
저도 이브온라인 몇달 하다가 돈은 별로 벌지도 못하면서 툭하면 함선 터뜨려서 가난하게 살던, 무늬만 올드비인 쩌리 캡슐리어고 링크를 통해서 몇 분이 들어오시게 될지도 모르는데 100만 isk니 1000만 isk니 하는 지원금을 확실히 보장할 능력은 못됩니다.
물론 이브 온라인 유저들 중에서는 빵빵한 초기 지원금이나 거대 콥으로의 가입 보장, 혹은 24시간 1:1 길잡이를 약속하며 훨씬 좋은 조건으로 친구초대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러한 분들의 정보를 입수하시고 보다 좋은 조건으로 이브 온라인을 시작하신다면 그건 정보를 찾아 열심히 노력한 신규 유저분들이 당연히 택할수 있는 권리입니다.
다만, 왜 지원금을 주지 않는다는 문제로 험한 소리가 나오는 상황이 되었는지 좀더 인터넷을 뒤져보니 짐작가는 정보가 있었기에 이 자리를 빌어 공유합니다.
도처의 정보에 의하면 친구초대 시스템을 통해 신규 유저가 가입하면, 기존 유저에게는
- PLEX(유료캐쉬)가 주어지고
- 이걸 내다팔아서 생긴 돈(판매수수료 제외. 약 90%정도?)을 가입한 신규유저에게 준다
라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아마도 관행이라고 불리우는 뉴비 지원금이라는건 기존유저가 자기 자산을 쪼개서 내라는게 아니라, 이 부분을 이야기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제가 지난번 글을 올렸을 당시 최초로 그리고 유일하게 참조했던 이브온라인 공식 페이지, 즉
https://www.eveonline.com/recruit 여기에 기재되어있는 바에 의하면 기존유저의 혜택은
* 오메가 계정 15일 연장 (신규유저가 오메가 계정으로 유료 업그레이드 했을 경우)
* 인게임 부스터 아이템 (신규유저가 PLEX를 구매했을 경우)
라고만 되어있을뿐, 제 자신이 PLEX를 입수할 수 있는것은 신규유저 20명이 가입했을 때 2000PLEX 받는것 뿐이더군요.
적극적으로 홍보해서 수십명 단위로 친구초대를 늘려야겠다는 시도로 한 것은 아니니까 이 부분은 차치하고라도
친구초대 시스템에 의해 뉴비 한명당 PLEX를 직접 받는다는 정보가 게재되어 있는 글들은 하나같이 PLEX가 '1장'단위로 거래되었던 시절의 이야기로 보이는데, 공식 홈페이지에서 접할 수 있는 정보와는 괴리가 있다 보니 실상을 파악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기존유저가 PLEX를 받을수 있었던 (그리고 그걸 내다판 돈으로 뉴비에게 지원금을 줄수있었던) 것이 이미 예전 이야기이고 지금은 유효하지 않은 정보인건지, 아니면 공식 페이지에 설명이 부족할 뿐 실제로는 저 '오메가 계정 15일 연장'이라는 부분이, 그 가격에 해당하는 PLEX로 주어진다는 건지, 혹은 악용의 여지가 커서 PLEX를 주는 제도가 최근에 없어진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저 '오메가 계정 15일 연장'이 250PLEX로 지급되는 것이라면, 초대받아 들어온 뉴비분께서 유료결재를 했기 때문에 들어온 비용이니까 그건 뉴비분께 돌려드려야 합당하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PLEX구매시 저한테 들어오는 인게임 부스터 아이템 역시 뉴비분께 드리는게 합당하겠구요.
다만 초대링크로 계정 생성하시고 결재나 PLEX를 구매하신 분의 캐릭터 정보를 확인할 방법이 없는것 같아 보이는데 이 부분은 조언을 구합니다
신규 등록을 하시려는 분들, 그리고 지난번 글에 리플을 달아주신 분들께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오해 없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1/28 추가)
친구초대 보상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입수했기에 아래 친구초대 모집글에 해당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 으아아아아아아아아아
- 2019/11/15 PM 01:21
- 타임엘레멘트
- 2019/11/15 PM 01:29
- 타카타카
- 2019/11/15 PM 01:21
그 부스터를 뉴비에게 줍니다.
- 타임엘레멘트
- 2019/11/15 PM 01:25
그 부분도 글에 추가해 두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타임엘레멘트
- 2019/11/15 PM 01:38
- 서퓨
- 2019/11/15 PM 01:34
대충 기존유저들의 마음은
시스템에서는 양측의 이득을 얻게 해주었지만
우리는 신규의 유입만으로도 좋다
그러니 내 몫의 이득도 너한테 지원해주겠다
들어와서 즐겨주기만 해도 좋겠다.
이런 마음인것 같습니다.
그러니 지원금이얼마냐 그 자체보다는
단순한 초대가 아니라
버디시스템으로 들어왔으면
그저 추천아이디의 관계가 아닌
마니또처럼 잘 정착하게 챙겨주면 좋겠다는 이야기구요.
그런 유저들이 태반인데
님도벌고 나도벌고 개이득.. 이런 느낌으로 글이 읽히면
오해여지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러니 지원금 금액자체보다는
링크타고 온 뉴비를
여러 정보차원에서 잘 챙겨 주셨으면 좋겠네요.
그러면 저도 링크로 가입해볼 의사가 있습니다.
- 타임엘레멘트
- 2019/11/15 PM 01:38
사실 저 시스템에 대한것도 공홈에서 접했을뿐 기존 유저들이 어떻게 지내는지는 관심이 없었던것도 사실입니다.
쉬기 전에는 한국인들이랑 같이 게임했던것도 아니었거든요.
아마도 같이 배워나가는 스탠스가 될것 같습니다
- 서퓨
- 2019/11/15 PM 01:41
그냥 같이 하는 느낌만 줘도
또 접속하고 싶고 그럴겁니다.
하여간 뭐 장문의 글을 통해 오해라는건 잘 알았습니다.
- 워드킬
- 2019/11/15 PM 02:02
일단 버디란 시스템이 이브란 게임의 장벽이 워낙 높다 보니 기존에 이브사이트에서 제공하던 혜택 + 기존 고인물 유저들끼리 신규 유저가 무난히 게임에 적응해서 첫 결제까지 유도해서 서로 윈윈해서 같이 즐기자 이런 개념으로 나온 신규 유저 친화적인 시스템입니다.
8년전에는 더 후한 혜택으로 있었던 관행적인 시스템이고 지금은 혜택이 많이 줄어들어서 예전만큼은 아니라지만 남들보다 보통 1달은 더 여유있게 시작할수 있을정도의 혜택이긴 합니다.
초대링크를 하실 정도면 어느정도 이브에 대해서 아신다고 생각하셨는데 지금 글 쓰신걸 보니 버디 시스템에 대해 잘 모르시고 그냥 순수한 의도로 같이 게임하자는 수준의 글을 쓰신거 같네요.
우선 글쓰신분이 버디 시스템을 악의적으로 이용하려고 쓰신글이 아니라는건 알겠습니다.
다만 새로 시작하는 분들은 버디 시스템이란걸 검색해보시고 버디에게 비용 및 시스템에 대해서 케어받으며 시작하는시는게 게임에 적응하기 더 쉬우니 이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 후지사키시오리
- 2019/11/15 PM 04:15
주말에 접속해서 플레이해보면 알듯
- 타임엘레멘트
- 2019/11/28 PM 05:51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