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時事-치비생각(ETC)] 한글 vs 워드2012.06.18 PM 06:06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문서작성 소프트웨어로 어떤게 우수해 보입니까?
전 주저없이 한글을 선택합니다.

한글은 비교적 짧은 시간의 숙련과정을 거치면, 작성자가 생각하는 레이아웃을 매우 정교하게 표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상의 레이아웃이 완벽하게 출력물로 나오기 때문에 탁성출판용으로 제격이죠.

물론, 잡지등의 이미지기반 레이아웃을 하고자 한다면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써야 할겁니다.

MS워드의 경우... 해가 거듭할수록 욕만 나오는 희대의 병진 워드라고 감히 평가합니다.
리본메뉴 업데이트는 역사상 최악의 생산성 파괴였죠

하지만, 보통 초심자의 경우 워드가 보다 직설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추어 편리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리곤 리본메뉴를 통해 빠르게(어디까지나 초보자 입장에서) 원하는 기능을 찾을 수 있죠


하지만 숙련자의 경우 완전히 다릅니다.
워드의 경우 주옥같은 정도가 하늘을 찌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를 써야하는 경우는 다국적 회사 또는 해외영업을 하거나 외국계 회사이거나 하는 경우 어쩔수가 없습니다.

완성도 높은 레이아웃의 보고서나 제안서를 작성하여 글을 읽는 자의 시점을 예측해 가면서 강조하고 싶은 정도나 타이밍을 정확하게 의도하여 표현 가능한 것은 한글 뿐입니다.


아는분만 아시겠지만
HWP에서 20분걸려 만든 20분짜리 완성도높은 레이아웃의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 작업중 3~5차례 마우스 클릭이 발생하는데요
MS WORD에서 동일한 문서를 동일한 레이아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2시간 이상의 시간과 마우스에서 손을 떼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결국 초보자들은 아무런 사전지식없이 아주 간단한, 전혀 효율적이지 못한 몇가지 기능을 통해 문서에 기교를 넣을 수 있는게 MS WORD이고
숙련자들에게 상업출판급에 버금가는 뛰어난 레이아웃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출판전용 소프트웨어보다 2배이상 빠른 생산성을 보장하는게 한글워드입니다.


아오, 회사에서 워드파일로 보내라고 해서 빡치네
PDF로 보내면 안되나


저는 일본에서 DID 일을 할 때, 일본에 배포할 메뉴얼조차 한글로 작성하였습니다.
물론 배포는 PDF니까 아무런 문제가 없었죠
댓글 : 11 개
이전에는 한글이나 워드나 그냥 뭐 그렇고 그랐는데 군대서 한글로만 작업하다보니 밖에서 워드가 그리 불편한 물건인지 처음알았습니다. 뭣보다 단축키!!! 단축키가 그냥... 아오....
문서작성으론 역시 한글이 촹이라고 생각되네요 ㅎㅎ
워드는 정말 똥임(..)
  • JJ
  • 2012/06/18 PM 06:23
매우 동감. 한글에 익숙해지면 워드 못쓰죠. 하지만 호환성 때문에 워드만 쓴지 벌써 몇년 되었네요. 그런거 보면 MS가 정말 똑똑함. 예전에 MS 워드랑 엑셀만 묶어서 공짜로 뿌린 CD 아직도 몇장 가지고 있네요.
워드 쓰다가 표 몇 개 만들고 멘붕옴. 니미 개씹거지같은 인터페이스에 진짜 마우스 던질 뻔 했음.
한글 만한 워드 프로세서 없습니다. MS 워드는 가끔 쓸때가 있습니다만 쓸때마다 한숨나와요.
사실 회사다니는 입장에선 hwp파일은 alz 취급입니다..
왜냐면 회사는 MS오피스를 구입하고 한글을 따로 구입하진 않거든요 ㅎㅎ
워드는 정말 ... 마우스 많이 써야함.. -_-;;

단축키만 알면 한글은 진짜 온니 키보드로만 작업이 가능.. -_-
워드가 더 똥같은건 피워포인트와 엑셀을 사면 같이 딸려오기에 회사에서 한글을 안사주는 거임
한글 쓰다가 이젠 워드.. 한글 안쓰게 됨 ..
한글이 잘 만든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음.
문제는 일본어 등의 외국어를 쓸 때면 HWP는 정말 똥입니다 -_-
특히 입력기가 윈도우 입력기가 아닌 자체 입력기를 쓰기 때문에 정말 미쳐버리고, 한자 마구마구 깨져주는 쌩쑈를 하죠.
국내 내수용으로만 쓴다면 HWP는 참 좋은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입니다.
내수용으로만 쓴다면 말이죠 -_-a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