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5] 파이널 판타지 52017.12.06 PM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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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인 파판 5가 오늘로 발매 2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호옹이!

 

다만 스퀘어가 파판 시리즈 개별 작품으로 몇주년 축하를 했던 적이 없었던 것 같고 12월 17일이 파판 시리즈 30주년 기념이라 여기에 집중해서 그런지 스퀘어 차원에서 정말 별 언급 없이 그냥 넘어가는 것 같아 슬픕니다 흑흑

 

뭐 그런 이유로 그냥 개인적으로 파판 5 25주년을 기념하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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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버콘 파판 5 구입했습니다.

 

...

 

작년 초에 PS1 파판 5로 저레벨 플레이와 올 버서커 플레이 했었으니 이번에는 오랜만에 평범하게 플레이해볼까 합니다. 간만에 SFC로 하니 사운드가 참 추억을 자극해서 좋군요. PS1과 GBA는 사운드가 도통 마음에 들지 않아서...

 

 

 

 

ff5.png

 

개인적으로는 파판 BE 도트 + SFC 음악과 효과음 + GBA 추가 잡과 추가 던전으로 이루어진 파판 5 이식작(리메이크 말고)이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만 절대로 이루어질 일이 없겠죠. 모바일 파판 5가 조금만 더 도트를 마음에 들게 찍었으면 이런 고민할 일이 없는데...정말 아쉽습니다.

 

어쨌든 파이널 판타지 5 25주년 축하입니다!

 

 

댓글 : 25 개
크 벌써 25주년이라니!? 가라프가 그립네요... ㅋ
가라프 정말 인상깊은 캐릭터였죠. 게다가 키워둔거 그대로 크루루에게 물려줘서 게임적으로도 아무 문제없는 퇴장이라 좋았습니다(에어리스으으!).
파판넘버링이 너무 많아서 매년 몇주년 행사해야할듯....
넘버링이 많아 곤란하긴 합니다만 최소한 홈피 배너나 트위터 등에서 축하 문구 한마디 정도는 해줬으면 하는데...그런 것도 없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제 인생의 Best 게임이 25주년이라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난김에 한번 더 시작해야겠네요. 크흐~!!!
저에게도 Best급 게임입니다(넘버 1은 아니지만). 25주년 기념으로 달리시는 겁니다!
파판5도 파판3,4 처럼 풀3d로 리메이크 해줬으면 하는데...
언젠가는 해주겠죠...
아니면 극강의 2D로....
솔직히...안해줄 것 같습니다. 7 리멕 도중에 다른 시리즈 리멕 같이 개발하기엔 부담이 클 것 같고 문제의 7 리멕은 도대체 언제 끝날지 알 수도 없어서...
스위치로 버추얼 콘솔로 슈패미 지원 언제나 해주려나요...
파판4,5,6만 다시 해도
한두달은 즐거울텐데... ㅠㅠ
버콘은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꽤 잘 팔린 3DS도 버콘 지원하는 척 하면서 구멍 숭숭 뚫린 라인업이었는데 스위치에서는 과연 어떨지...

그냥 망유 구입해서 Wii 버콘 돌리는게 더 현실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뭐...그래도 스마트폰 파판 5는 원작의 향기가 느껴지기라도 하지요
성검전설은...아흑;;;
그러는 와중에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46898
이런게 나온다는데 스퀘어가 오라질나게 싫어도 저건 사야 할거 같다능...하악하악
품귀현상도 일어날거 같은 분위기인데
과연 초판 구하는게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그런데 몇페이지는 찢어버리고 싶어지...아니 아닙니다
하...스퀘어 놈들 파판 7 리메에 성검전설까지 꺼냈으니 이제
남은 비상식량이 뭐가 있었죠?
성검 2 리메이크는 참...스위치 성검 콜렉션보고 욕했었는데 2 리메이크보고 콜렉션 감사합니다 소리가 절로 나오더군요.

아트북! 좋군요 성검 시리즈는 특유의 동화같은 분위기 덕에 일러스트나 배경 분위기도 정말 괜찮았죠. 망작인 칠드런이나 4도 일러랑 배경은 진짜...

파판 7 리멕, 성검 리멕, 로사 리멕 다 했으니 프론트 미션 6와 라이브 어 라이브 2, 크로노 브레이크 내놓을 때가 왔습니다!

...는 꿈
전 비타판이 있어서 해봤는데 그 넘의 인카운터가 넘 자주 걸려서 도중 하차함
인카운터만 어떻게 조정할 수 있으면 다시 하겠는데 몇발자국 안가서 전투에 전투니
그냥 손을 놓게 됨....
25년전 게임이라 그런 부분의 불편함은 요즘 기준으로는 받아들이기 힘든 요소이긴 합니다. 그래도 5는 파판 4~6 중에서는 인카운트율이 낮고 도망치기 가장 쉬워서 스트레스가 제일 적은 편이기는 합니다.
오늘 FFRK에서 기념으로 미스릴 줘서 25주년이란걸 알았습니다ㅋㅋㅋ
진짜 FFBE 같은 느낌으로 리메이크 한번 해줬으면 좋겠어요.
스마트폰 버전은 차라리 원작이 하고 싶은 생각이 들정도로 마음에 안들게 리뉴얼 되서…ㅠㅠ
FFRK에서는 그래도 챙겨주는군요. BE는 아무것도 없...게다가 파판 5 캐릭 성능이 전원 꽝이라 쓸만한 캐릭이 아무도 없다는 슬픈 현실 흑흑

맛폰 도트는 그게 SFC 시절 도트 찍었던 사람이 찍은 거라는게 놀랍습니다. 이 아줌마가 세월이 흘러 실력이 퇴보한 것인지 맛폰 환경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인지 정말 알 수가 없습니다.
5만 연속으로 11번인가 했던게 엊그제 같은데..... 아직도 엔딩에서 초코보타고 달리는 모습 생각하면 찡함.... 그 음악하며....
파판 5는 오프닝도 초코보 타고 달리고 엔딩도 달리는 것이 시작과 끝이 한결같아서 좋습니다.

5 오프닝 처음 볼 때 초코보 타고 달리는 모습 보면서 저 로고 뒤쪽에 어떤 모험이 기다리고 있을까 두근두근 했었죠. 개인적으로 파판 시리즈 오프닝 중 5가 최고였습니다.
  • piyan
  • 2017/12/06 PM 11:37
5가 벌써 25주년이군요.
개인적으로 가장좋아하는 파판은 3탄과 6탄이지만 5탄도 정말 재밌게했었습니다.
특히 잡시스템과 전투의재미는 6탄보다 좋았다고생각합니다.
매번플레이할때마다 스핑마스터는 꼭 찍곤했었죠ㅋㅋㅋ
그러고보니 파판시리즈중에서 청마법을 거의 필수로사용했던건 5탄이 유일하지않았나요?
마이티가드 화이트윈드등등
3나 6도 재미있게 했었습니다. 6는 5처럼 잡과 어빌리티가 다양하지는 않지만 대신 동료가 많으면서 각각의 개성이 있고 액세서리로 어빌리티를 대처할 수 있으며 마석으로 스탯을 원하는대로 올릴 수 있어서 5와는 다른 맛이 있는 것이 좋았죠. 의외로 보스 패턴이 특색이 있어서 공략하는 재미가 있을...뻔 했는데 난이도가 너무 쉬워서 패턴 자체를 다 보는 일이 드물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청마법은 7과 8에서도 강합니다. 7은 청마법이 아니라 적 기술 마테리아입니다만 초반부터 마이티 가드와 화이트 윈드를 익히고 공격기가 많아 주력이 되죠. 특히 마법 마테리아들이 HP랑 힘을 깎는 페널티가 있는데 적 기술은 페널티가 없어서 클라우드가 장비하기도 좋았고요.

8은 키스티스 선생님 대활약입니다. 최강의 썪은 입김을 필두로 고성능 기술이 많은데 카드 놀이로 초반부터 청마법 대부분을 익힐 수 있고 빈사 상태만 유지하면 노 코스트로 난사할 수 있어서 정말 도움이 됩니다. 문제는 파판 8은 힘 정션하고 평타로 때리는게 최고라서 청마법이 필수급은 아니라는 점?

9은 전체적으로 성능이 나쁜데 몇몇 기술이 반칙급이라서(리미트 그로브, 밤, 리레이즈) 그것만으로 밥 벌어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의 키마리는...구제불능이죠 흑흑
와,. 파이널 판타지 5다,.!
파이널 판타지 5 가 현시대에 걸맞게 나와줬으면,.
아 네,. 허헛 ,.
성검전설 2 리메이크나 파판 7 리메이크 상태를 보면 차라리 전 그냥 안나왔으면 하는 마음도 있습니다
쥐 상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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