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5] 파이널 판타지 5 - 저레벨 2/1/1/4 플레이 일기 092016.01.17 AM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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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조건

바츠 레벨 2, 레나 레벨 1, 크루루 레벨 1, 파리스 레벨 4 로 게임 클리어 및 숨겨진 보스(오메가, 신룡) 격파

그 외의 제한 조건은 없습니다만 너무 쉽다고 생각되면 그 자리에서 제한 조건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현재 제한 조건

1. 로드 깨기 공격 금지
2. 화둔/수둔/뇌신의 술법 금지
3. 돈 던지기 금지
4. 조합 삼손 파워(레벨 + 10), 드래곤 파워(레벨 + 20)를 이용한 레벨 도핑 금지(단, 청마법 레벨 기술을 익히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는 허용)

현재 허용 버그

1. 일반 적에게서 훔칠 수 있는 일반 잡템에 한해 아이템 99개 훔치기 허용

플레이에 사용한 게임은 PSN 아카이브의 파판 5 라서 숨겨진 던전 및 추가 직업, 추가 보스는 없습니다. 플레이 기종은 PSP, 사진은 PSP를 폰카로 찍은 거라서 화질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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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가라프가 있는 2세계를 향해 출발!




...도착하자마자 엑스데스에게 잡힌 바츠 일행입니다. 이게 무슨...




보다 못한 가라프가 구해주러 왔습니다. 그리고 FF5가 낳은 최고의 아이돌 길가메쉬와 1:1 전투. 요즘은 길가메쉬라고 하면 페 뭐시기 게임의 금삐까만 떠올려서 슬픕니다.


1:1 대결이라 그런지 그냥 물리 공격만 합니다. 분신 쓰면 전혀 맞을 일이 없죠. 분신 + 양손잡기 대지의 해머로 적당히 싸우면 됩니다. 대지의 해머는 공격하면 때때로 물리 공격이 아닌 지진을 사용하는데(확률 1/4) 대지의 옷으로 이 지진 대미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사실은 대지의 해머 자체에 땅속성 강화가 붙어 있어서 자동으로 강화가 되기 때문에 굳이 대지의 옷을 입을 필요가 없습니다.






오, 오늘은 이 정도로 해 두지. 두고 보자고!

사실 돈 던지기 한 방입니다. 하지만 돈 던지기는 금지 사항으로 정해서...



가라프가 바츠 일행을 구한 뒤 이제 엑스데스 성을 나와 가라프의 성으로 돌아가기 위해 빅 브릿지를 건너게 됩니다. 이곳이 바로 파이널 판타지 5 저레벨 클리어 최고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장소죠.


빅 브릿지가 저레벨 클리어에서 어려운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쁘띠 채리엇 × 3 과의 강제 전투
2. 빅 브릿지 건너는 도중 발생하는 전투는 모두 회피해야 함
3. 길가메쉬(2차전)가 강력


대충 이 정도입니다. 쁘띠 채리엇의 경우는 아군을 한 방에 죽이는 놈들이 한꺼번에 셋이나 나오기 때문에 제대로 버티는 것이 힘들 뿐더라 경험치 0 으로 통과하기 위해서는 1세계에서부터 준비(가루키마세라 포획)를 해와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귀찮죠.

빅 브릿지 건너는 도중의 전투는 일반적인 랜덤 인카운트가 아니라 특정 장소에서 특정 적이 나오는 구조라서 인터넷 등에 있는 빅 브릿지 지도 보면서 진행하면 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길가메쉬(2차전)와의 전투...1차전에서의 얼빠진 모습은 어디가고 여기서는 정말 강합니다. 특히 아군을 한 방에 전멸시키는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비를 제대로 안했다면 1세계까지 돌아가야 하고 세이브 파일 안 남겨뒀다면 망합니다.





먼저 쁘띠 채리엇 × 3 과의 전투입니다. 음...사실 이 녀석들은 저레벨 + ABP 0 플레이에서는 정말 귀신같이 어렵지만 ABP에 제한이 없는 일반 저레벨 플레이에서는 별로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이유는 음유시인의 사랑의 노래로 이 녀석들의 움직임을 멈추게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레나가 노래하다 어빌리티를 익힌 상태이므로 속도가 가장 빠른 시프가 된 후 전투 시작하자마자 사랑의 노래를 불러 쁘띠 채리엇의 움직임을 멈추게 합니다.

나머지 캐릭터들은 마수사의 풀어주다 와 음유시인의 숨다 어빌리티를 세팅한 뒤 먼저 가루키마세라 두 마리를 풀어서 죽음의 선고를 겁니다. 두 마리인 이유는 죽음의 선고는 대상 지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세 마리 다 풀 경우 효과가 겹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해서 그렇습니다. 두 마리의 경우라면 겹치지 않을 확률이 더 높으니 별 문제 없죠. 만약 효과가 겹쳤다면 리셋



이후 세 명이 숨을 때까지 사랑의 노래를 계속 부릅니다. 단, 사랑의 노래로 멈춘 상태에서는 죽음의 선고 카운트도 멈추게 되므로 세 명이 다 숨었다면 이제 노래 그만 부르고 레나는 퇴장합니다.



쁘띠 채리엇 두 마리가 죽으면 이제 남은 세 명이 다시 나와서 가루키마세라를 풀어주고 다시 숨습니다. 그리고 기다리면 승리. 참 쉽죠?

사실 다 깨고 나서 깨달았지만 숨다 보다는 조종하다를 사용하면 더 편할 것 같기도 하네요.


ABP 0 플레이의 경우 전멸 진행 버그를 사용하면 가루키마세라 한 마리 포획으로 이곳을 넘길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nicovideo.jp/watch/sm25015170 이곳에서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충 요약하면 먼저 로드 깨기 등으로 쁘띠 채리엇 둘을 격파한 후 가루키마세라를 마지막 한 마리에게 풀어준 뒤 독에 걸린 아군 캐릭터 1명과 가루키마세라만 남긴 상태로 만들고 죽음의 선고 카운트 0 과 아군의 독에 의한 사망이 겹치도록 하면 아군이 전멸되었지만 게임이 계속 진행되는 버그가 발생합니다. 이 방법이면 나머지 두 명이 가루키마세라 이외의 몬스터를 포획할 수 있기 때문에 이후의 길가메쉬(2차전)와의 전투가 상당히 편하게 되지요. 물론 이번 제 플레이에서는 이렇게까지 할 이유가 없으니 이 방법은 패스합니다.






이 문 뒤에서 계속 기다리고 있었다고! 오지 않으면 어쩌나 불안해 하던 참이다!




문 뒤에서 바츠 일행이 오지 않을까봐 불안에 떨던 소심쟁이 길가메쉬(2차전)와의 전투입니다. 상당한 강적인 만큼 먼저 데이터를 살펴보고 그에 맞게 대처 방법을 생각하도록 합니다.


길가메쉬(2차전)

HP : 6,500
MP : 1,000

공격 패턴

통상 모드
1. 물리 공격
2. 물리 공격, 고블린 펀치
3. 물리 공격, 에어로라
4. 물리 공격, 카마이타치
카운터(HP 2,500 이하가 되는 대미지) 헤이스트 + 프로테스 + 셸 + 점프 + 반성 모드 이행

반성 모드
물리 공격, 전격, 점프, 파이널 어택 도주


처음 시작할 때에는 통상 모드로 시작하며 번호에 적힌 순서대로 1 ~ 4턴 공격합니다. 그리고 대미지 4,000 이상을 입어 HP 2,500 이하가 되면 갑자기 자기가 잘못 했다는 대사를 떠들면서 헤이스트 + 프로테스 + 셸을 사용하고는 공격 패턴이 바뀌게 됩니다.


공격 하나하나가 위험합니다만 가장 무서운 것은 바로 통상 모드의 카마이타치입니다. 에어로라와 같은 위력의 공격을 아군 전체에게 사용하기 때문에 저레벨 플레이의 파티가 맞으면 전멸합니다.

길가메쉬는 속도가 빠른 편이지만 슬로우가 통하므로 일반적으로는 슬로우를 건 뒤 로드 깨기 등으로 최대한 빠르게 잡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청마법 플래시를 사용해 물리 공격의 명중률을 낮춘다거나 고대의 검 추가 효과 올드를 이용해 레벨을 낮춘다거나 4n 턴에 날아오는 카마이타치를 피하기 위해 숨다 어빌리티를 사용하거나 매직 해머를 사용해 MP를 0으로 만들어서 반성 모드 버프를 봉인한다거나...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 로드 깨기는 금지 사항으로 걸었고 플래시와 매직 해머는 익히지도 않았으며 고대의 검을 이용한 올드 전법 같은 째째하고(?) 불확실한 방법은 사용하고 싶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대범하게


카마이타치를 그냥 맞고 버티는 쪽으로 갑니다.



카마이타치의 공격력은 50 ~ 56, 길가메쉬의 마법 배율은 4 입니다. 현재 마법 방어력을 가장 높일 수 있는 장비는 라미아의 티아라(롱카 유적 라미아에게서 훔치기) + 대지의 옷(칼낙 성 탈출 시 소서러에게서 훔치기) + 천사의 반지(이스트리 마을에서 5만길 주고 구입) 입니다. 이렇게 장비하면 마법 방어력이 27 이 됩니다. 대미지 계산을 해보면

[(50 ~ 56) - 27] × 4 = 92 ~ 116

대미지를 입게 됩니다. 1레벨 레나의 HP가 35 니 택도 없는 수준이군요. 하지만 카마이타치는 마법 공격이므로 셸을 사용하면 대미지를 반감시킬 수 있습니다. 셸은 조합 드래곤 아머(피닉스의 꼬리 + 용 이빨 - 리플레크 + 프로테스 + 셸 효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카마이타치의 위력이 이제

[(50 ~ 56) - 27] × 4 ÷ 2 = 46 ~ 58

까지 떨어지지요. 하지만 아직도 HP가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몽크를 마스터합니다.

...


샌드 웜하고 싸울 때가 떠오르는군요 으어어어. 어쨌든 몽크를 마스터하면 레나의 HP가 51이 됩니다. 아직은 카마이타치를 버티는 경우도 있고 못 버티는 경우도 있는 것이 아슬아슬한 HP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몽크 마스터 어빌리티인 HP 30% 업 을 장착하면


레나 HP 66


HP가 가장 낮은 레나도 카마이타치를 버틸 수 있게 됩니다!

카마이타치를 견디기 위해 필요한 것을 요약하면 1. 라미아의 티아라 + 대지의 옷 훔쳐 두기, 2. 천사의 반지 구입해두기, 3. 몽크 마스터, 4. 약사 조합 어빌리티 얻어두기, 5. 용 이빨 모아두기 이런 요건들이 필요합니다.

이 요건들을 모두 갖추었다면...



짠, 모든 캐릭터들이 카마이타치를 버텼습니다. 카마이타치를 버틸 수 있게 된다면 길가메쉬(2차전)와의 전투 난이도는 엄청나게 낮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카마이타치를 견디는 세팅을 하면 고블린 펀치와 점프를 제외한 길가메쉬의 모든 공격을 버틸 수 있습니다. 고블린 펀치는 후열 대미지 반감이 통하지 않아서 못 버티고 점프는 그냥 너무 강해서 못 버팁니다. 참고로 점프는 회피 불능의 마법 대미지입니다......마법? 정확하게는 대미지 감소는 물리 방어치의 영향을 받고 대미지 배율은 마법 배율이 적용되는 좀 특이한 기술입니다. 어차피 이리 따져도 저리 따져도 못 버티기 때문에 별로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만.



길가메쉬의 공격에 버티기 위한 방어 대책이 마련 되었으니 이제 공격과 그 외에 필요한 사항들을 살펴 봅니다. 일단 길가메쉬에게는 슬로우가 통하므로 시마법이 필요합니다. 또한 반성 모드 시 사용하는 버프 연타는 침묵으로 막을 수 있으므로 마법검 사일레스가 필요합니다. 시마법 뮤트도 통합니다만 길가메쉬에게 슬로우 걸어야 하니 기각입니다.

공격 수단은 대지의 해머 지진과 속성 강화 청마법 화염방사가 가장 대미지 효율이 좋습니다.


이상의 사항을 따져서 각각의 어빌리티는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전원 스핑입니다.

바츠 : 마법검 + 시마법
레나 : 조합 + HP 30% 업
가라프 : 시마법 + HP 30% 업, 대지의 해머 장비
파리스 : 조합 + 청마법, 불꽃 로드 장비

방어구는 미스릴(또는 골드) 실드 + 라미아의 티아라 + 대지의 옷 + 천사의 반지 입니다. 다만 대지의 옷은 두 개밖에 훔쳐 두지 않았기 때문에 바츠와 파리스는 시인의 옷을 착용했습니다(마방 25).

바츠와 가라프는 전투 시작하자마자 길가메쉬에게 슬로우를 겁니다. 레나와 파리스는 조합 헤이스트(거북이 등껍질 + 눈약)를 아군에게 뿌린 뒤 드래곤 아머를 사용합니다. 성공했다면 이제 바츠는 마법검 사일레스, 가라프는 대지의 해머, 파리스는 속성 강화 화염방사로 공격하고 레나는 아군 회복을 담당합니다. 바츠는 마법검 사일레스 한 대 맞추면 몇 턴 동안은 회복에 참여할 여유가 생기니 회복 보조로도 돌립니다.

여기서 주의점, 현재 마법검 사용이 가능한 무기 중 가장 강한 것은 고대의 검입니다. 하지만 고대의 검은 추가 효과로 올드가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는데 추가 효과와 마법검 사일레스가 중복되면 둘 다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일레스가 무시됩니다. 그러므로 고대의 검 들고 마법검 사일레스 사용하면 침묵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발생해 위험하게 되므로 미스릴 소드 등을 장비해 공격하도록 합니다.



카마이타치를 버티면서 회복과 공격을 계속해서 4,000 이상 대미지를 입히면 이제 반성 모드 돌입합니다만 침묵을 미리 걸어놨으므로 버프는 전부 무효가 됩니다. 다만 슬로우는 풀리는 것 같으니(불확실) 슬로우는 다시 한 번 걸어줍니다. 반성 모드에서는 카마이타치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통상 모드보다 오히려 훨씬 쉽습니다.



이렇게 길가메쉬를 신나게 두들겨 패면 갑자기 급한 볼일이 생각났다고 하는 길가메쉬



꼭 돌아온다고 하면서 도망갑니다. 물론 당연히 안 돌아오니 기다릴 필요 없습니다.



길가메쉬를 해치우면 이제 빅 브릿지 후반부입니다만 인터넷의 빅 브릿지 지도 보고 진행하면 전투를 모두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엑스데스 성의 배리어가 가동되면서 바츠 일행은 배리어에 튕겨 멀리멀리 날아가 버립니다.




이렇게 파판 5 저레벨 플레이 최대 난관인 빅 브릿지의 사투를 넘겼습니다. 뭐랄까...ABP 제한 없는 단순한 저레벨 플레이라면 길가메쉬(2차전) 전투가 생각보다 훨씬 쉽군요. 2세계 이후의 저레벨 플레이는 이번이 첫 도전인데 한 번만에 바로 돌파했으니...하지만 어빌리티 조합이 파판 5의 꽃이라 생각하는지라 ABP 0 같은 제한 조건은 걸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후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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