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5] 파이널 판타지 5 - 저레벨 2/1/1/4 플레이 일기 142016.01.23 AM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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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조건

바츠 레벨 2, 레나 레벨 1, 크루루 레벨 1, 파리스 레벨 4 로 게임 클리어 및 숨겨진 보스(오메가, 신룡) 격파

그 외의 제한 조건은 없습니다만 너무 쉽다고 생각되면 그 자리에서 제한 조건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현재 제한 조건

1. 로드 깨기 공격 금지
2. 화둔/수둔/뇌신의 술법 금지
3. 돈 던지기 금지
4. 조합 삼손 파워(레벨 + 10), 드래곤 파워(레벨 + 20)를 이용한 레벨 도핑 금지(단, 청마법 레벨 기술을 익히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는 허용)

현재 허용 버그

1. 일반 적에게서 훔칠 수 있는 일반 잡템에 한해 아이템 99개 훔치기 허용

플레이에 사용한 게임은 PSN 아카이브의 파판 5 라서 숨겨진 던전 및 추가 직업, 추가 보스는 없습니다. 플레이 기종은 PSP, 사진은 PSP를 폰카로 찍은 거라서 화질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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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2세계의 마지막 보스전, 엑스데스와의 전투입니다.



파판 5 의 최종 보스인 엑스데스. 아직은 최종 전투가 아닙니다만 최종 보스라는 이름에 걸맞게 여기서의 엑스데스도 상당히 강력합니다. 다양한 공격 패턴과 카운터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공격에 대한 대처법을 세우는 것이 까다로운 보스죠.

HP 는 32,768 이며 길가메쉬 처럼 일정치 깎으면 이벤트가 발생하거나 그런 거 없습니다. 32,768 다 때려 잡아야 합니다.

다만 아주 쉽게 이길 수 있는 필승법이 있습니다. 엑스데스 성에서 나오는 몬스터 매직 드래곤을 4마리 포획한 뒤 모두 풀어주면 아름다운 1턴킬 승리가 가능합니다.

...



너무 쉬워서 재미가 없으니 매직 드래곤 풀어주다는 금지하고 싸웁니다.


일단 먼저 공격 패턴을 살펴봅니다.

통상 모드
1턴 물리 공격, 죽음의 선고
2턴 진공파, 자장변환
3턴 물리 공격, 중력 100(레비테트 무효), 그라비데
4턴 물리 공격, 진공파
5턴 물리 공격, 어스 셰이커
6턴 물리 공격, 진공파, 불꽃
7턴 물리 공격, 허리케인
8턴 진공파, 좀비 브레스
9턴 물리 공격, 바이오
10턴 진공파, 레벨 3 플레어
카운터(물리 공격 가끔) 디스펠, 카운터(슬로우 계통) 헤이스트

HP 16,000 이하
물리 공격, 진공파, 파이가, 선더가, 블리자가 (이것들은 모두 1~2회 공격), 카운터(물리 공격 가끔) 디스펠, 카운터(슬로우 계통) 헤이스트


다양한 기술로 공격하지만 다행히 각 턴에 해당하는 기술을 로테이션에 따라 사용하기 때문에 패턴을 파악한다면 다음 번에 무슨 공격이 나올 지 예측할 수 있어서 대비하기가 수월해집니다. 먼저 각 공격에 대한 방어 대책을 마련해 보죠.

중력 100, 그라비데, 바이오, 레벨 3 플레어, ~가 마법 등은 모두 리플렉크로 반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액세서리는 전원 리플렉트 링으로 결정입니다. 리플렉트 링은 엑스데스 성에서 나오는 리플렉크드 메이지나 카벙클에게서 훔칠 수 있습니다.

진공파는 상식을 초월한 위력의 물리 공격으로 맞으면 반드시 한 명이 전투불능이 됩니다. 매턴 물리 공격의 위험도 있으니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 둬야 하는데 패턴 중간에 불꽃이 있으므로 철벽 나이트 전법은 사용하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분신을 쓰고 싶기는 한데...

문제는 8턴의 좀비 브레스입니다. 현 시점에서는 회피 불능 기술이며 맞으면 전멸입니다. 이걸 피할 수단은 음유시인의 숨다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숨다를 사용하면 분신을 사용할 어빌리티 칸이 부족해 집니다. 분신과 숨다를 둘 다 사용하면 공격에 사용할 어빌리티가 없습니다.

결국 분신은 포기합니다. 물리 공격은 한 명만 공격하기 때문에 피닉스의 꼬리로 살리면 되고 방패 등을 이용한 회피도 기대해볼 수 있으므로 좀비 브레스에 비하면 훨씬 덜 위험합니다. 모든 캐릭터의 첫 번째 어빌리티는 숨다로 결정

죽음의 선고는 어떻게 피할 방법이 없으므로 그냥 걸리면 되살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어스 셰이커는 전원을 레비테트 상태로 만들면 됩니다. 중력 100은 리플렉크로 튕길 수 있으니 전투불능만 되지 않는다면 어스 셰이커는 별 문제 없습니다. 불꽃은 HP 1/4 이상 유지하면 문제 없고 허리케인 역시 아무런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즉, 엑스데스의 공격 턴 수를 잘 계산해서 좀비 브레스가 날아오는 8턴에 숨는다면 공격 한 번에 전멸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방어 부분은 해결되었으니 이제 공격쪽을 살펴봅니다.


공격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물리 공격을 사용하기 곤란하다는 점입니다. 엑스데스는 싸우다 커맨드에 대해 가끔씩 디스펠을 사용해 아군 보조 마법 - 레비테트나 헤이스트를 풀어버립니다.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상당히 귀찮죠. 그러므로 마법 공격 쪽으로 눈을 돌려 보고 싶은데 다들 MP의 상태가...


하지만 여기서 엑스데스의 레벨이 빛을 발합니다. 엑스데스의 레벨은 66, 즉 2와 3의 배수라서 레벨 2 올드, 레벨 3 플레어가 모두 통합니다. 또한 레벨 2 올드, 레벨 3 플레어 모두 엑스데스 성에서 나오는 매직 드래곤, 레드 드래곤에게서 익힐 수 있습니다. ...일부러 노린 듯한 레벨과 몬스터 배치입니다.

레벨 3 플레어의 경우 금 머리 장식을 착용한 파리스가 3발 날릴 수 있고 약 1,000 정도의 대미지를 입힙니다. 나쁜 것은 아닌데 엑스데스의 HP가 3만이 넘어가다 보니 연비가 매우 나빠서 에텔을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레벨 2 올드를 활용하도록 합니다.

레벨 2 올드를 사용하면 엑스데스의 레벨이 점점 깎여 최종적으로 레벨 1이 됩니다. 레벨 1...카벙클 전에서 사용했던 레나 - 크루루의 고블린 펀치 난타가 다시 등장합니다. 이쪽은 소비 MP 0 에 턴마다 대미지 1600 + 912 를 입힐 수 있습니다. 연비, 화력면에서 레벨 3 플레어를 훨씬 능가하므로 레벨 2 올드 고블린 펀치 를 메인 공격 수단으로 정합니다.


이제 캐릭터별 직업과 어빌리티, 장비를 결정합니다. 레나와 크루루는 청마법 어빌리티를 아직 익히지 못했으므로 잡은 청마도사입니다. 파리스는 다행히 청마법 어빌리티를 익힌 상태이므로 스핑이고 바츠 역시 스핑입니다.

어빌리티는 전원 숨다 장착에 레나와 크루루, 파리스는 청마법이고 남은 바츠는 조합입니다. 파리스가 청마법을 장착한 이유는 레벨 2 올드를 걸기 위해서 입니다. 레벨 2 올드는 소비 MP 11이라서 금 머리 장식을 장비해도 레나와 크루루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죠. 바츠가 조합인 이유는 전투불능에서 회복한 캐릭터를 다시 레비테트로 띄워줘야 하는데 시마법 레비테트의 경우 리플렉크로 반사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조합 레비테트를 사용합니다.

장비의 경우 액세서리는 전원 리플렉트 링 착용한 뒤 물리 공격 회피를 위해 방패를 장비하고 바츠는 여기에 무기 막기가 발동하는 망고슈를 듭니다. 레나는 엑스칼리퍼, 크루루는 그레이트 소드(청마법 어빌리티를 익힌 상태라 스핑을 선택할 수 있다면 블러드 소드), 파리스는 에어 나이프와 금 머리 장식을 장비합니다.


준비가 끝났으면 드디어 엑스데스와의 전투입니다.

일단 8턴 좀비 브레스 턴이 오기 전까지 파리스는 엑스데스에게 레벨 2 올드를 사용하고 바츠는 레나와 크루루에게 조합 헤이스트를 사용합니다. 이 두 행동이 끝나면 8턴 오기 전에 그냥 빠르게 숨다를 사용합니다. 레벨 1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그 사이에 굳이 엑스데스와 마주할 필요는 없죠.



레벨 1이 되었다 싶으면 엑스데스 턴을 잘 계산해서 좀비 브레스 턴이 지나간 직후에 등장합니다. 그 뒤 레나와 크루루는 계속해서 고블린 펀치 연타하고 바츠는 조합을 이용한 회복 담당 - 회복이 필요없을 때는 섀도 플레어를 이용한 화력 보조, 파리스는 에어 나이프 속성 강화 에어로가를 사용해 공격합니다. 엑스데스에게 입히는 대미지는 섀도 플레어 약 1,000, 고블린 펀치 1,600 + 912, 속성 강화 에어로가 약 800 ~ 850 정도 입니다.

헤이스트만 잘 걸려 있고 레나와 크루루의 공격이 끊기지 않았다면 다음 좀비 브레스 턴이 오기 전에 엑스데스의 HP가 16,000 이하가 되서 패턴이 변하게 됩니다. 16,000 이하 부터는 엑스데스가 2회 공격을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만 마법은 반사 가능하고 물리 공격은 방패로 막을 확률이 있으므로 그렇게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이번에는 정말 운 좋게 대부분의 물리 공격을 방패로 막아 내서 별 다른 어려움 없이 엑스데스를 잡았습니다. 처음 전투 시작 후 엑스데스의 패턴도 죽음의 선고 - 자장 변환 -중력 100 순서라서 결국 전투불능은 첫 턴에 걸렸던 죽음의 선고와 그 뒤 HP 16,000 이하의 물리 공격 2연타 때 한 번해서 딱 두 번 뿐이었습니다. 뭐...물리 공격 좀 맞아도 클리어 시간이 늘어날 뿐 얼마든지 잡을 수 있긴 합니다만 어쨌든 운이 좋았습니다.



엑스데스를 격파하면 특별한 이벤트 없이 일행은 타이쿤 성 앞에 쓰러진 상태가 됩니다. 2세계에서 3세계로 넘어온 것이지요.





이제 타이쿤 성으로 들어가면 레나와 파리스(사리사)의 귀환을 축하하는 파티가 열립니다.



20살 어린이 바츠는 고자라서 할렘 파티의 여캐들과 도통 인연이 없지만 굳이 꼽아보자면 파리스 상대로 좀 두근거리기는 합니다. 맨 처음 게임 시작할 때 투르 마을 술집에서 잠든 파리스를 보고 이 때는 파리스가 남자라고 알고 있는 상태에서 하트를 띄운 적이 있었죠. 그리고 지금 여자처럼 꾸민 파리스 앞에서 또다시 하트...



갑자기 타이쿤 성으로 돌아온 이유를 알기 위해 크루루와 둘이서 다시 여행을 떠나는 바츠입니다.



바츠가 쵸코보를 탄다는 말을 듣고 비룡은 잘 못타면서 쵸코보를 타는게 의외라는 크루루의 말에 바츠가 몸통 박치기(!)를 크루루에게 사용합니다. 크루루 역시 반격 합니다만...20살 짜리가 어린 여자애한테 몸통 박치기라니 이게 무슨...역시 20살 어린이 답군요.



쵸코보를 타고 돌아다니다보면 구멍에 빠지고 구멍 안에서 안트리온과의 전투가 일어납니다. 물론 그 전에 구멍에 빠진 것이 보코 때문이라고 책임을 떠넘기는 20살 어린이의 추태가 다시 한 번...



안트리온입니다. HP는 8,100 이고 1 ~ 4턴 사이에는 물리 공격, 괴음파를 사용하며 5턴째에 소화액을 사용합니다. 소화액은 고정 120 대미지 + 슬립(수면이 아니라 dot 효과) 입니다. 소화액이 강렬하긴 합니다만...안트리온은 수면에 취약합니다. 마법검 슬리플 사용하고 ○버튼 고정하고 있으면 알아서 승리합니다. 뭐, 파티가 2명 밖에 없으니 강한 놈이 나오면 곤란하긴 하죠.



파리스가 구멍에 빠진 일행을 구해주고 파티에 합류합니다.



갑자기 가시에 찔린 크루루



갑자기 웬 가시냐 싶겠지만 사실 이 가시는...



엑스데스였습니다. 엑스데스는 원래 나무에서 태어난 마물인지라 이렇게 가시로 변할 수도 있지요. 가시를 통해 부활한 엑스데스의 계략대로 1세계와 2세계가 합쳐지면서 차원의 경계에 봉인된 무(無)의 힘이 풀려 났습니다.



거북이이이이잇-!

엑스데스 최고의 명대사 작렬입니다.


무의 힘을 얻은 엑스데스를 상대하기 위해 바츠 일행은 에누오를 해치우는데 사용되었던 쿠자 성에 봉인된 12 무기를 얻기로 결정했습니다. 에누오는 GBA 파판 5 이후부터 싸울 수 있지만 아쉽게도 이번 플레이는 PS1 파판 5 로 하고 있는지라 에누오와 싸울 수가 없군요.

고대 도서관 바로 위에는 서게이트 성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별 생각 없이 한 번 들러 봤는데...





바츠 : 아, 이, 우, 에...에...에...에는...없나
레나 : 뭐가? 바츠.
바츠 : 아니, 아무것도 아냐


...어...이건 예전에 올렸던 이벤트 사진을 잘못 올린 것이 아닙니다. 여기는 3세계 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분명히...



레나가 파티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저기서 바츠에게 질문하고 있는 레나는 도대체 누구죠? 설마 유령? 히이이익!


3세계에서는 아군의 스테이터스와 레벨을 올려주는 힘, 마력, 영웅의 노래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음부터 이런 노래를 이용한 도핑도 금지 사항에 추가합니다.
댓글 : 2 개
사게이트 레나버그...?는 처음 알았네요;
매번 바로 책장정리만하고 빠져버려서...
보통 책장 정리는 2세계에서 하니 3세계에서는 책장 조사를 아예 안하는데다가 레나가 없으면서 서게이트 성을 방문할 수 있는 기간이 매우 짧아서 놓치기 쉬운 이벤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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