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5] 파이널 판타지 5 - 저레벨 2/1/1/4 플레이 일기 20 - VS 신룡2016.01.29 PM 12:07
플레이 조건
바츠 레벨 2, 레나 레벨 1, 크루루 레벨 1, 파리스 레벨 4 로 게임 클리어 및 숨겨진 보스(오메가, 신룡) 격파
그 외의 제한 조건은 없습니다만 너무 쉽다고 생각되면 그 자리에서 제한 조건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현재 제한 조건
1. 로드 깨기 공격 금지
2. 화둔/수둔/뇌신의 술법 금지
3. 돈 던지기 금지
4. 조합 삼손 파워(레벨 + 10), 드래곤 파워(레벨 + 20)를 이용한 레벨 도핑 금지(단, 청마법 레벨 기술을 익히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는 허용)
5. 힘, 마력, 영웅의 노래를 이용한 스테이터스 및 레벨 도핑 금지
현재 허용 버그
1. 일반 적에게서 훔칠 수 있는 일반 잡템에 한해 아이템 99개 훔치기 허용
플레이에 사용한 게임은 PSN 아카이브의 파판 5 라서 숨겨진 던전 및 추가 직업, 추가 보스는 없습니다. 플레이 기종은 PSP, 사진은 PSP를 폰카로 찍은 거라서 화질이 떨어집니다.
-----------------------------------------------------
드디어 최종 던전 차원의 틈새 마지막 구역입니다. 어서 빨리 엔딩을 보기 위해 앞으로 달려가는데 뭔가 익숙한 얼굴이 앞을 가로막는군요.
길가메쉬(5차전)
엑스데스의 데전으로 인해 차원의 틈새로 날아온 길가메쉬입니다. 처음에는 바츠 일행을 괴물로 오인하고 공격합니다. 팔이 8개 달린 쪽이 더 괴물 같은데...
오직 물리 공격만 하니 오랜만에 철벽 나이트 전법이나 사용해 봅니다.
겐지의 방패를 훔칠 수 있으니 먼저 훔친 뒤 공격하도록 합시다. 대미지 7,000을 입히면...
두들겨 맞아서 머리가 맑아졌는지 드디어 바츠 일행을 알아봅니다.
차원의 틈새에 떨어져서 울 것 같았다고, 5명이서 탈출하자고, 자기도 동료로 해달라고 하는게 참 외로움 많이 타는 성격인 것 같습니다. 출구 알려 주고 같이 못간다고 하니 시무룩해하며 혼자서 도망가는군요.
네크로포비아
엑스데스를 제외하면 스토리 상 마지막 보스입니다. 엑스데스가 있는 바로 직전의 플로어에서 빛나는 부분을 조사하면 전투에 들어갑니다. 이기면 세이브 포인트가 나옵니다만 무시하고 지나가면 싸우지 않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배리어 4개로 자신을 보호하고 있으며 배리어를 모두 파괴하기 전까지는 무적입니다. 배리어는 각종 ~가 마법과 플레어, 홀리를 리플렉크 반사를 이용한 델타 어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귀찮습니다.
배리어의 공격에 대한 대비는 마법검 사일레스로 침묵 상태로 만들던가 아니면 숨다를 이용해 배리어의 MP가 모두 고갈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하면 됩니다. 배리어의 MP는 300 밖에 되지 않으므로 그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습니다.
문제는...단단합니다. 각 배리어의 HP는 8,800 이며 이게 4개 있어서 35,200 이나 되지요. 하지만 이 녀석들은 석화나 즉사가 통합니다. 마법검 브레이크나 카토브레파스 소환, 조합 데스 포션 등으로 해치울 수 있습니다. ...이러면 마법검 사일레스 필요 없잖아!
...화내는 이유는 이 사실을 마법검 사일레스로 열심히 두들겨 패서 겨우겨우 배리어들을 다 잡은 뒤에 알아차렸기 때문입니다.
배리어가 모두 없어지면 이제 네크로포비아가 직접 나섭니다. 공격 패턴은 플래쉬, 물리 공격, 진공파, 허리케인, 데스(모두 2회 공격) 를 사용합니다. 배리어와 다르게 마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고우키 마냥 배리어 덕분에 맞아본 적이 없어서 맷집이 형편없는 것인지 전 속성 약점이라는 엄청난 내성을 지닌 보스입니다. 파리스가 ~가 계열 마법검 걸고 적당히 때려주면 됩니다. 물리 공격만 하니 철벽 나이트 전법으로 공격을 다 막을 수 있습니다.
HP가 9,999 이하가 되면 도망친 줄 알았던 길가메쉬가 갑자기 등장합니다. 이후는 완전히 이벤트 진행이므로 더 이상 공격할 필요가 없습니다.
길가메쉬가 우리에게 등을 돌렸습니다 지금입니다 겐지의 갑옷을 훔칩니다!
이후 길가메쉬는 바츠 일행에게 주절주절 말하기 시작합니다.
길가메쉬 : 크루루! 너의 할아버지...강했었어!
크루루 : 할아버지...
길가메쉬 : 파리스! 사랑이라도 하면서 조금은 여자다워지라고
파리스 : ......
길가메쉬 : 레나! 언제까지나 동물을 친절하게 돌보는 상냥함을 잊지 말라고
레나 : ......
길가메쉬 : 바츠! 너하고는 한번...1:1로 승부해보고 싶었어! 좋은 친구들을 가졌구나
바츠 : 길가메쉬...
네크로포비아 : 죽어라!
길가메쉬 : 그건! 내가 할 말이다!
이렇게 길가메쉬의 자폭으로 네크로포비아를 해치우게 됩니다. 물론 이대로 죽는 것은 아니고 파판 8 의 세계라거나 디시디아의 세계로 흘러 들어가지요. 뭐, 나중에 갖다 붙인 설정들입니다만...디시디아에서는 드디어 염원하던 바츠와의 1:1 대결을 이루었으니 해피 엔딩이군요.
...그나저나 파리스가 여자인 것을 눈치챘다는 것도 신기하지만 레나가 동물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건 도대체 어떻게 알았을까요. 레나는 동물과 마음을 통할 수 있다는 설정이 있으며 이는 스토리 중에서도 레나가 비룡을 구하기 위해 비룡초를 얻으러 스스로 독초를 밟는 다거나, 비룡초를 비룡에게 먹이기 위해 인간에게는 맹독인 비룡초를 직접 먹는다거나 하는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레나의 이 설정은 크루루가 동물과 직접 대화가 가능하다는(!) 설정이 나오면서 뭔가 흐지부지하게 끝날 것 같았는데 막판에 길가메쉬는 이걸 직접 보기라도 한 마냥 언급하네요.
어쨌든 이렇게 해서 세이브 포인트가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세이브를 하고 이제 바로 아래 지역에 있는 신룡과 싸우러 갑니다.
신룡. HP는 55,500 입니다.
던전에 들어오는 순서 상 오메가 - 신룡 순으로 싸우겠지만 난이도 상으로는 신룡이 더 쉽고 지금은 신룡이 더 가까이 있으니까 신룡하고 먼저 붙습니다. 참고로 신룡에게서는 용 수염이라는 채찍을 훔칠 수 있으니(레어) 보물 상자 열고 전투 - 훔치다 - 도망 - 열고 전투 - 훔치다 - 도망...을 반복해서 용 수염 두 개 정도 훔쳐 놓습니다.
뭐랄까...좀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신룡하고의 싸움은 쉽습니다. 신룡이 강한 이유는 순수하게 스탯이 무지막지하게 높아서 입니다. 시작하자마자 7,000 ~ 8,000 대미지를 입히는 타이달 웨이브를 날리고 파판 5 의 모든 몬스터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움직이며 공격 하나하나가 몇천 단위 대미지로 노는 등 아주 심플하게 강하고 빠른 몬스터죠.
이렇게 강한대다가 공격의 종류도 다양하니 상당히 어려운 놈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신룡의 공격들은 거의 대부분 방어가 가능한 공격들이라서 대비만 잘하면 그냥 싱겁게 이길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신룡의 공격 패턴과 방어 방법을 살펴 봅니다.
개막
1.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2. 타이달 웨이브 + 통상 모드로 이행
통상 모드
1. 물리 공격, 죽음의 룰렛, 밀 스톰
2. 아토믹 레이, 눈보라, 번개
3. (물리 공격, 죽음의 룰렛, 밀 스톰) + (Lv2 올드, Lv3 플레어, 마이티 가드)
4. (물리 공격, 악마의 눈동자) + (물리 공격, 포이즌 브레스)
파판 5 를 열심히 플레이해서 라스트 던전까지 도달한 거의 모든 유저들의 뒤통수를 빡 하고 후려갈긴 신룡의 상징과도 같은 개막 타이달 웨이브. 어처구니없게도 전투 시작 시 딱 한 번만 쓰고 그 뒤로는 절대 쓰지 않습니다. 어쨌든 이걸 넘어가야 신룡과의 전투가 가능하니 액세서리는 산호 반지입니다.
산호 반지면 아토믹 레이를 무효화 시킬 수 있고 여기에 아이스 실드를 장비하면 눈보라도 막을 수 있습니다. 번개는 막을 수 없습니다만 최대 HP 1/4 대미지이므로 크게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산호 반지 장비 시 번개에 약해지기 때문에 대미지는 최대 HP 1/2 로 들어옵니다. 이게 위험하다 싶으면 번개를 막기 위해 조합 드래곤 실드(에텔 + 용 이빨)를 사용하면 됩니다.
죽음의 룰렛, 악마의 눈동자는 리본으로 막고 레벨 3 플레어는 무효, 레벨 2 올드는 바츠와 파리스가 걸리지만 2, 4 레벨이 1 레벨로 줄어들어 봤자 그게 그거라서...물리 공격은 분신으로 대처합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포이즌 브레스의 경우는 방어구 천사의 백의로 막을 수 있습니다(본 메일도 가능). 천사의 백의는 신기루 마을에서 팔고 있으니 미리 준비해 둡니다.
아이스 실드 + 리본 + 천사의 백의 + 산호 반지 + 분신
이 조합으로 밀 스톰과 번개를 제외한 모든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공격들은 둘 다 HP 비례 대미지라서 아군이 바로 전멸할 위험은 거의 없으며 밀 스톰은 바로 포션으로 회복하면 되고 번개의 경우 조합 드래곤 실드로 차단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끝입니다. 신룡이 아무리 날고 긴다고 해도 이 조합 앞에서는 레벨 2/1/1/4 파티조차 해치우지 못하는 무력한 몬스터에 불과합니다. 속도는 파판 5 모든 몬스터 중 최고 속도인 87 이라서 초반에 물리 공격으로 아군 한두명이 전투불능이 될 위험성이 있지만 조합 헤이스트 - 분신을 사용하고 그 뒤 분신 보충만 제대로 한다면 패배할 수가 없습니다.
신룡은 용족이므로 공격은 믿음과 신뢰의 용족 특효 아폴론의 하프로 합니다. 신룡에게서 훔칠 수 있는 채찍 용 수염의 경우 아군 레벨이 낮아서 그런지 어째 대미지가 제대로 박히지 않는군요. 아폴론의 하프 만세입니다. 다만 아폴론의 하프를 장비하면 아이스 실드를 들 수 없으므로 아폴론의 하프 사용 캐릭터는 반드시 드래곤 실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 외에 신룡이 가끔 마이티 가드를 사용하므로 이걸 해제하기 위해 심판의 지팡이를 아무나 한 명 장비하고 있어야 합니다(도구 사용으로 디스펠 발동). 나머지 두 명은 뭐...용 수염 장비하던가 좋을대로 하면 됩니다. 어차피 메인 딜링은 아폴론의 하프가 합니다.
클리어. 신룡을 해치우면 이겼다는 증거로 용의 문장이라는 아이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룡은 준비만 잘하면 딱히 어렵지 않게 이길 수 있습니다.
진짜 문제는 다음에 싸우게 될 오메가입니다. 이 녀석은 신룡처럼 수치만 강한 것이 아니라 수치는 기본에 패턴도 악랄한 놈이라서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댓글 : 7 개
- 同じ目線で
- 2016/01/29 PM 12:34
신룡이 졸라 짱 큰 목소리로 울부짖었다
주인공들 : 됐다 팅겨냈어
주인공들 : 됐다 팅겨냈어
- randius
- 2016/01/29 PM 02:19
튕기는 것보다 더 굴욕적이게 공격을 그냥 흡수해버리죠.
- 아리나공주
- 2016/01/29 PM 12:44
신룡을 이런식으로 잡는군요... ㅎㄷㄷ
- 마리로즈오른쪽허벅지
- 2016/01/29 PM 12:50
신룡을 전원렙1(에디트)에 개구리 상태로 잡는 영상도 있습니다...;;
- randius
- 2016/01/29 PM 02:22
음...MMORPG 같은 곳에서 보스 레이드 뛸 때는 미리 공략 보면서 패턴 파악하고 장비와 스킬 맞추는 것을 당연시 여기면서도 이런 고전 JRPG에서는 그러한 요소는 전혀 생각하지 않은 체 '고전 JRPG는 노가다 필수라서 재미가 없어요' 같은 이야기가 가끔씩 겜게에 올라와서 슬픕니다. 신룡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고전 JRPG도 기본은 정보 파악해서 장비를 갖추고 스킬을 세팅하는 것이거든요.
- 만상대란
- 2016/01/29 PM 01:01
파판5 최고의 통수
세이브 안했는데 상자 까다가 전멸 ㅠㅠ
그리고 상자 안까고 윗층가면 세이브존이 뙇
2차 멘붕
세이브 안했는데 상자 까다가 전멸 ㅠㅠ
그리고 상자 안까고 윗층가면 세이브존이 뙇
2차 멘붕
- randius
- 2016/01/29 PM 02:24
여러모로 오메가와 대비가 되는 배치죠. 세이브 포인트 직후의 오메가, 세이브 포인트 직전의 신룡
필드 상에서 눈에 보이는 오메가, 눈에 보이지 않는 신룡
전투에서 도망칠 수 없는 오메가, 도망칠 수 있는 신룡(도망치기 전에 타이달 웨이브로 전멸이지만)
통상 전투 음악이지만 보스처럼 죽는 오메가, 보스 전투 음악이지만 일반 적처럼 죽는 신룡...
정말 노렸다 싶을 정도로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필드 상에서 눈에 보이는 오메가, 눈에 보이지 않는 신룡
전투에서 도망칠 수 없는 오메가, 도망칠 수 있는 신룡(도망치기 전에 타이달 웨이브로 전멸이지만)
통상 전투 음악이지만 보스처럼 죽는 오메가, 보스 전투 음악이지만 일반 적처럼 죽는 신룡...
정말 노렸다 싶을 정도로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