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5] 파이널 판타지 5 - 레벨1 캐릭터 혼자서 보스 격파 번역 102016.07.21 PM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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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 링크는 여기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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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공략

 

롱카 유적에서 골드 실드를 얻은 후 탈출해서 라무와 배틀. 딱히 도중에 탈출할 필요도 없었습니다만 어쩌다보니. 그리고 샌드 베어를 포획할 때 자벨린(ジャベリン)도 같이 훔쳐두도록 합시다.

 

 

제 1세계 보스 공략

 

15. 라무

 

889324_6.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라무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4,000

300

8

8

20

5

45


물리 공격(물공 27 ~ 30), 선더라(마공 50 ~ 56 뇌속성), 이나즈마(稲妻)(최대 HP의 1/4 뇌속성), 전격(마공 20 ~ 22 뇌속성), 플래시, 아스필

 

 

 

▼ 전술 이론

 

의외로 강적입니다. 특정의 약점이 없으며 강력한 특수 공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수 공격은 뇌속성 뿐입니다만 뇌속성을 막을 수 있는 수단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물리 공격도 제법 강하기 때문에 얼마나 공격을 봉인하고 피하느냐가 문제가 됩니다.

 

물리 공격은 물리 방어를 올리면 아슬아슬하게 대항할 수 있는 수치이고 분신 등의 회피 방법도 있습니다. 이나즈마는 HP 51 레나라면 받는 대미지는 12이므로 문제 없습니다. 전격은 마법 방어를 올려두면 어찌어찌 대항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선더라입니다. 선더라는 마법 방어를 올려서 어찌할 수 있는 레벨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얼마나 선더라를 막을 수 있느냐 입니다만, 일단 마법검 사일레스는 효과 없음 입니다. 모 NTT 공략본에 의하면 '사일레스로 막자!' 라고 적혀 있습니다만,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몇 가지 작전을 생각했었습니다만, 문득 떠오르는게 있어서 실험. 

 

...어이. 시마법 뮤트, 통했다!(※ 뮤트는 해당 전투의 적, 아군 마법을 모두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시마법)

 

이것으로 선더라 대책도 완벽해졌습니다!(웃음)

 

방어구를 방어력, 마법 방어력이 밸런스를 잘 이룰 수 있도록(어느 쪽이건 아슬아슬하게) 조정하려면 방어구는 롱카 유적에서 얻을 수 있는 골드 실드가 필요해지므로 (라무) 공략은 솔 캐넌전 이후에 하는 것으로 합니다.

 

남은 것은 공격 부분에 관해서입니다. 기본적으로 찔끔찔끔 공격한다면 언젠가는 이길 수 있습니다만 이게 참 여전히 빈약합니다. 어빌리티칸은 하나 비어 있습니다만 방어구는 공격에 견딜 수 있도록 아슬아슬하게 튜닝되어 있으므로 양손잡기 같은 것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는 샌드 베어를 포획해 전투 시간을 단축하도록 합니다.

 

 

▼ 전투 준비

 

샌드 베어를 포획해 둡니다.

 

자벨린은 샌드 베어에게서 저확률로 훔칠 수 있습니다. 골드 실드는 롱카 유적에서 입수할 수 있습니다. 천사의 반지와 마찬가지로 마법 방어의 핵심인 대지의 옷은 칼낙성 탈출 이벤트 시에 소서러에게서 저확률로 훔칠 수 있습니다.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시마법(Lv2) + 풀어주다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1

5

55

29

22

57

47

56

66


무기, 방패 : 자벨린, 골드 실드

 

방어구 : 리본, 대지의 옷, 천사의 반지

샌드 베어 포획 상태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최초에 뮤트를 영창하고 다음에 샌드 베어(약 2,100 대미지)를 풀어줍니다. 그 뒤는 계속 회복하면서 현단계에서 최강의 무기인 자벨린(70 ~ 82 대미지)로 쿡쿡 찌르며 공격합니다.

 

 

▼ 실천

 

방어면이 완벽하게 되었으므로 패배는 없습니다. 샌드 베어로 시간을 단축해서 대력 4분 정도에서 결판이 났습니다.

 

 

스토리 공략

 

여기서 닌자도 마스터합니다. 해골 이터가 도망, 도망, 도망가게 놔둡니다. 이도류는 너무 편리합니다. 좀 더 빨리 습득했어도 좋았을텐데에.

 

 

 

 

16. 알케오에이비스

 

889448_3.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알케오에이비스(제 1형태)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1,600

-

7

-

30

6

30


물리 공격(물공 39 ~ 43), 슬립(※수면이 아니라 도트 대미지)(물공 39 ~ 43), 브레스 윙(최대 HP 1/4)

 

 

알케오에이비스(제 2형태)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1,600

-

7

-

24

12

30


물리 공격(물공 39 ~ 43), 윙(물공 39 ~ 43 + 추가 독), 블레이즈(냉기 + 슬립)

 

 

알케오에이비스(제 3형태)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1,600

-

7

-

18

18

30


꼬리(물공 39 ~ 43), 불꽃(최대 HP 1/4)

 

 

알케오에이비스(제 4형태)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1,600

-

7

-

12

24

30


물리 공격(물공 39 ~ 43), 발톱(물공 39 ~ 43), 이나즈마(최대 HP 1/4)

 

 

알케오에이비스(제 5형태)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2,500

-

7

-

6

30

30


물리 공격(물공 42 ~ 47), 이빨, 이나즈마, 불꽃, 휘감기(마비), 브레스 윙, 밀 스톰(HP 한자리수화)

 

 

쓰러트릴 때마다 다음 형태로 변신합니다. 제 1 ~ 4형태의 변화는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만 ATB 게이지가 일순 정지하는 순간이 변화하는 때입니다. 물리 방어력이 점점 떨어지고 마법 방어력이 점점 올라갑니다. 또한 속성은 각 형태마다 다릅니다.

 

 

▼ 전술 이론

 

형태는 많이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물리 공격이나 최대 HP 의존 공격입니다. 유일하게 귀찮은 블레이즈는 불꽃의 반지로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물리 공격에 관해서는 공격력이 높습니다만 분신으로 피한다면 문제 없습니다.

 

다만 그렇게 쉽게 이길 수 있는 적이 최후의 땅의 크리스탈을 지키고 있을리가 없듯이, 제 5형태는 회피 불능의 흉악 콤보가 존재합니다. 휘감기에 따른 마비 → 밀 스톰 → 마무리라는 것입니다. 장기전이 된다면 이건 피할 수 없습니다. 실험 & 조사 단계에서 2회 중 2회, 이 콤보로 죽었습니다. 더욱 문제인 것은 이것이 제 1 ~ 4형태를 격파한 뒤의 최종 형태라는 점입니다. 시간을 들여 여기까지 와서 전멸, 이라는 것은 정신적인 부담이 상당합니다.

 

어빌리티 한 칸에는 분신이 있으므로 나머지 어빌리티로 이것을 대처합니다. 최종 형태에서는 속성 공격은 모두 무효화 됩니다. 여러가지를 검토한 결과, 역시 샌드 베어님에게 부탁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 듯 합니다. 이걸로 대략 2,200 대미지.

 

남은 약간의 체력을 타격 공격으로 끝내도록 합니다. 최강 무기 자벨린으로 3회 걸립니다. 상대가 회피할 가능성을 생각하고, 또 앞으로 절대 필요하게 되므로 여기서 닌자 마스터를 해 이도류를 스핑에게 계승시켜 좀 더 빠르게 쓰러트릴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이것으로 인해 제 1 ~ 4 형태에 걸리는 시간도 약 반 정도로 줄어듭니다.

 

▼ 전투 준비

 

좀 더 빨리 습득했었더라면 전반적인 배틀 시간이 단축되었겠습니다만, 앞으로 더욱 필요해지므로 닌자를 마스터해서 스핑에게 이도류를 계승시킵니다.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분신 + 풀어주다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1

5

110

29

9

58

47

56

66


무기, 방패 : 자벨린 x 2

 

방어구 : 리본, 골드 아머, 불꽃의 반지

샌드 베어 포획 상태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최초에 분신을 걸고 이후는 보충을 계속 합니다. 제 1 ~ 4형태 사이에서는 받는 대미지가 최대 HP 1/4 뿐이므로 어느 정도 HP가 줄어들었다면 적당히 회복을 하면서 계속 공격합니다. 그리고 각 형태에서 줄 수 있는 대미지는 1회의 공격(한손)으로 각각 50 ~ 62, 62 ~ 74, 74 ~ 86, 86 ~ 98, 98 ~ 110 입니다. 시간이 걸릴거라는 것은 이 수치에서도 알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기세로 제 5형태까지 갔다면 샌드 베어를 풀어주고 그 뒤는 밀 스톰 등으로 HP가 줄어들었다면 회복, 분신이 1개가 되었다면 보충을 하면서 2회 정도 공격하면 격파할 수 있습니다.

 

 

▼ 실천

 

제 5형태에 있는 미묘한 구멍도 속공 격파 작전 덕분에 실전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고 1회째 도전에서 격파. 다만 제 1 ~ 4 형태까지는 찔끔찔끔 공격만 할 뿐이라 소요 시간은 12분 이상 걸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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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 개
우리 곰아저씨도 금지해야 할거 같은데요...
곰아저씨와 불러내다는 저레벨 공략에서 참 좋은 스킬이군요
일반적인 플레이에서는 귀찮기만 한데 말이죠
곰 아저씨의 뒤를 잇는 몬스터가 계속 나오죠. 불러내다는 일반 플레이에서는 활용할 일이 별로 없을거라는 것을 제작진이 예측한 것인지 대놓고 강한 위력의 몬스터가 제법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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