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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5] 파이널 판타지 5 - 레벨1 캐릭터 혼자서 보스 격파 번역 112016.07.22 PM 03:16
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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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공략
알케오에이비스 이후 가라프가 이탈. 이것으로 파티 레벨 1 캐릭터가 레나 혼자가 되었습니다. 뭐, 애초에 가라프는 거의 쓰지를 않았습니다만. 그 후에는 제 1세계 남은 보스들을 정리하고 제 2세계를 위한 준비. 어쨌든 프로토 타입을 포획합시다.
제 1세계 보스 공략
17. 퓨로보로스
▼ 적 데이터 분석
퓨로보로스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1,500 |
100 |
7 |
- |
0 |
0 |
20 |
1. 2.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3. 물리 공격(물공 45 ~ 50), 크리티컬, 자폭
FA 어레이즈
▼ 전술 이론
실은 상당한 강적입니다. 우리편은 레벨 1 캐릭터 혼자인데 저쪽에는 6마리나 있습니다. 게다가 6마리가 등장하는 것만해도 짜증이 나는데 죽는 순간에 이미 쓰러진 퓨로보로스를 부활시키는 짓거리를 합니다. 게다가 물리 공격력은 높고, 자폭이라도 하는 날에는 이쪽이 살아 남는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슬리플이나 사이레스가 통합니다만 4명이 있다면 모를까 1명이서 6마리에게 보조 마법을 사용할 여유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전술은 제한됩니다. 어레이즈를 사용해도 문제가 없기 위해서는 6마리 전부 동시에 쓰러트릴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력한 전체 공격으로 속공 격파를 하도록 합니다. 다행히 퓨로보로스는 HP가 낮으며 1, 2턴째에는 행동을 스킵하기(아무것도 하지 않음) 때문에 이쪽에는 3턴 정도의 여유가 있습니다. 반대로 퓨로보로스가 움직이기 시작한다면 확실하게 죽습니다만.
자, 3턴간 전체에 1,500 정도의 대미지를 주지 않으면 안됩니다만, 이 공략에서는 레벨 1 혼자인 주제에 금지 사항이 엄청나게 붙어 있어서 전체 공격도 매우 제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지난번 '저레벨 + 보물 상자 회수 0% + 가게 출입 금지 + α' 에서도 사용했었던 풀어주다 '프로토 타입'의 메가 플레어(약 1,000 대미지)로 공격합니다.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므로 남은 체력은 이전처럼 강화형 이프리트(약 300 대미지)를 2회 불러 냅니다. 이 3발로 부족함 없이 확실하게 3턴째에 6마리 동시 격파가 가능해집니다.
▼ 전투 준비
남쪽 섬에서 프로토 타입을 포획합니다.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풀어주다 + 불러내다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16 |
28 |
4 |
56 |
49 |
56 |
66 |
무기, 방패 : 불꽃 로드, 미스릴 실드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도적의 장갑
프로토 타입 포획 상태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프로토 타입을 풀어주다(약 1,000) → 이프리트를 불러내다(약 300) x 2로 종료.
▼ 실천
확실하게 격파할 수 있는 전술을 구축했으므로 확실하게 쓰러트렸습니다.
18. 시바
▼ 적 데이터 분석
시바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1,500 |
1,000 |
- |
- |
0 |
0 |
25 |
블리자라(마공 50 ~ 56)
아이스 커맨더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600 |
- |
- |
- |
0 |
0 |
25 |
물리 공격(물공 21 ~ 23)
▼ 전술 이론
블리자라는 불꽃 반지로 무효(※ 불꽃 반지는 화염 흡수 + 냉기 무효 + 수(水)내성 약점이 됩니다). 아이스 커맨더의 물리 공격도 방어구로 완전히 셧 아웃 가능합니다. 남은 것은 화속성으로 적당히 공격하면 OK. 이번에는 불러내다를 사용합니다.
▼ 전투 준비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불러내다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16 |
30 |
9 |
56 |
48 |
56 |
66 |
무기, 방패 : 불꽃 로드, 골드 실드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불꽃 반지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적당히 이프리트를 3회 불러내서 종료.
▼ 실천
낙승.
19. 타이탄
▼ 적 데이터 분석
타이탄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2,500 |
- |
7 |
- |
10 |
0 |
25 |
물리 공격(물공 45 ~ 50), 어스 셰이커, FA 어스 셰이커
▼ 전술 이론
어스 셰이커는 북쪽 산 게이라 캣(ゲイラキャット)을 조종해(※ 마수사 Lv2 어빌리티) 레비테트를 걸던가, 조합을 사용하면 레비테트 상태가 되므로 문제 없음. 남은 것은 물리 공격 뿐이므로 분신으로 셧 아웃 가능합니다. 즉 그저 해치울 뿐이라면 100% 이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앞으로를 위해 강력한 무기 '대지의 해머'를 훔칩니다. 타이탄에게서는 일반적으로 훔칠 수 있는 것은 포션이며, 대지의 해머는 저확률로밖에 훔칠 수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배틀의 '성공률'은 낮아졌습니다만 이건 어찌할 수가 없군요.
▼ 전투 준비
레비테트 상태로 만듭니다.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강탈하다 + 분신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110 |
25 |
4 |
58 |
49 |
56 |
66 |
무기, 방패 : 자벨린 x 2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도적의 장갑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최초의 턴에 분신을 쓰고 다음 턴에 훔치기에 도전합니다. 여기서 대지의 해머가 아니면 리셋. 훔친 뒤에는 분신을 보충하면서 공격하면 언젠가 쓰러트릴 수 있습니다.
▼ 실천
이 배틀의 성공률 = 대지의 해머를 훔치는 확률입니다.
전투 개시 → 훔치다 → 포션을 훔쳤다! → 필요 없어! 리셋 을 반복하고, 반복해서...드디어 제 15번째 전투에서 '대지의 해머를 훔쳤다!' 라는 메시지가.
그대로 필승 패턴으로 들어가서 격파.
20. 키마이라브레인
▼ 적 데이터 분석
키마이라브레인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3,300 |
1,000 |
7 |
4 |
10 |
20 |
35 |
아쿠아브레스(마공 75 ~ 84), 물리 공격(물공 40 ~ 45), 블레이즈
▼ 전술 이론
전멸 확정의 아쿠아브레스를 빈번히 사용하는 강적입니다. 블레이즈는 불꽃 반지, 물리 공격은 분신으로 대처할 수 있으므로 이것만 문제가 됩니다만 이것이 큰 문제입니다. 마법 방어를 최대한 올려도 버틸 수 없고 무속성이기에 속성 방어로는 대항할 수 없으며 청마법이므로 사일레스 등으로 막을 수 없습니다.
그러면 속공 공략은 어떤가 하는 문제가 됩니다. 속공 작전이라 한다면 이전과 같은 샌드 베어 + α 가 유효합니다만 그렇더라도 3,300이라는 HP는 꽤 높은 편입니다. 아쿠아브레스는 거의 매 턴 고확률로 사용하기 때문에 속공이라도 생존 확률은 상당히 낮아집니다.
여기서는 시점을 바꿔서 키마이라브레인의 스테이터스 이상 내성에 눈을 돌려 봅니다. 이 녀석한테는 독이 통합니다. 그렇다면 독 상태로 만든다 → 숨어서 기다린다, 만 해도 안전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이거라면 1턴째에 아쿠아브레스만 오지 않는다면 승리는 확정입니다.
'숨다'와 '흑마법'로 어빌리티를 채우므로 물리 공격에 대해 분신은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여기서는 방어구만으로 버틸 수밖에 없습니다. 블레이즈 대책으로 불꽃 반지는 필수입니다. 남은 부분을 최강 장비로 하더라도 버티지 못합니다만 후열로 내려간다면 어느 정도의 장비로도 1번 버티는 것이 가능합니다. 1번 버티기만 하면 되므로 문제 없습니다.
▼ 전투 준비
레나 레벨 1 후열 스핑 + 흑마법(Lv2) + 숨다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58 |
30 |
9 |
56 |
48 |
56 |
66 |
무기, 방패 : 대지의 해머, 골드 실드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불꽃 반지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대지의 해머는 1턴째에 물리 공격을 맞는다 → 카운터로 약간의 대미지 라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최강의 무기라서 장비했습니다. 실질적으로는 큰 의미는 없었습니다. 또한 이 장비로 받는 물리 대미지는 30 ~ 45입니다.
▼ 공략 방법
먼저 흑마법 포이즌을 걸어 독 상태로 만듭니다.
다음에 키마이라브레인의 공격이 옵니다만 이것이 아쿠아브레스라면 리셋(이라기보다 전멸). 물리 공격 또는 블레이즈라면 살아 남으므로 그대로 숨습니다. 그 뒤로는 매회 207의 대미지를 입히므로 16번 독 대미지 입는 것을 멍~하니 보고 있으면 그대로 승리합니다.
▼ 실천
1회째의 도전에서는 아쿠아브레스가 와서 전멸. 2회째의 도전에서는 물리 공격(30대미지)이었으므로, 그대로 숨어서 멍~하니 TV 화면을 지켜 보았습니다. 그리고 격파. 소요 시간은 2분 40초.
스토리 공략
이제 남은건 제 2세계를 위한 준비. 약의 지식, 조합을 습득하고 아이템 구입, 자금 조달, 용의 이빨(※ 조합에 필요한 아이템, 비매품) 조달 등을 합니다. 그리고 바츠와 파리스는 가루키마세라를 포획. 이번 공략에서는 파츠와 파리스가 일반 적들하고 싸워도 괜찮기 때문에 쁘띠 채리엇이나 가블데각을 그냥 죽여도 상관없습니다만(※ 쁘띠 채리엇은 빅 브릿지, 가블데각은 제자 선단 위에서 강제로 싸워야 하는 적들입니다. 경험치를 주기 때문에 일반적인 저렙 플레이에서는 경험치 0으로 지나가기 위해 가루키마세라 포획 - 풀어주다 죽음의 선고로 처리하게 됩니다.), 보스전에서는 전투 시작 직후부터 레벨 1 캐릭터 혼자 있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 두 마리의 가루키마세라는 길가메쉬(2차전) 그리고 길가메쉬(3차전)+엔키두 전투에서 개시 직후 레나 이외의 캐릭터를 전투 불능으로 만들기 위한 준비 작업에 필요합니다(자세한 사항은 그 때가서 해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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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R.RicoTyrell
- 2016/07/31 PM 09:23
불러내다가 수집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약한 스킬 취급이지만
역시 꼼수를 쓰기 시작하면 레알 봉인해야할 1순위 스킬인건 확실하네요
어쩐지 저도 한번 해보고 싶어지는 플레이이지만
단 한번도 먹을걸 일부러 빼놓고 간 적이 없는 터라
뭔가 자신의 천성과 본능을 거스르는 플레이라고 할까요;;;
- randius
- 2016/08/01 PM 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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