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5] 파이널 판타지 5 - 레벨1 캐릭터 혼자서 보스 격파 번역 142016.07.25 PM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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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 링크는 여기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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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공략

 

비룡의 계곡에서는 '본 메일'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사상 최강의 갑옷 겟!(※ 본 메일 장착 시 착용자는 언데드화가 되어서 회복 마법에 대미지를 입게 되지만 대신 방어력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그리고 흡혈이나 드레인류의 흡수계 공격을 받으면 반대로 이쪽에서 흡수하게 됩니다).또한 적으로 나오는 드래곤 좀비에게서 '다크 매터'(※ 조합 재료. 비매품)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제 2세계 보스 공략

 

05. 골렘(구출)

 

889577_1.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생략. 딱히 필요없으니까요.

 

 

▼ 전술 이론

 

언데드이므로 레퀴엠(※ 음유 시인의 노래하다 어빌리티 중 하나. 언데드 전체에게 대미지를 입히는 대 언데드용 결전 병기)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딱히 앞으로 '노래하다'가 필요하게 되는 상황도 없으므로 여기서는 조합 하이 포션(900 대미지)를 사용합니다. 여기에 약의 지식을 사용하면 대미지는 2배(1,800)이 되므로 쉽게 쓰러트릴 수 있습니다.

 

 

▼ 전투 준비

 

레나 레벨 1 전열 스핑 + 조합 + 약의 지식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1

5

92

25

4

56

51

56

66


무기 : 코다치(こだち) x 2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도적의 장갑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본 드래곤, 드래곤 좀비에게 조합 하이 포션(하이 포션 x 2)을 사용합니다. 만약을 위해 골렘의 HP가 줄어들었다면 회복 해줍시다.

 

 

▼ 실천

 

딱히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부록에 가까운 전투이니까요.

 

 

 

06. 비룡초(草) + 비룡화(花) x 5

 

889577_2.jpg
보스 이미지 확인용 스샷입니다. 스샷의 플레이 상황은 본편의 글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적 데이터 분석

 

비룡초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12,000

-

-

-

0

40

39


비룡화를 소환한다.

 

비룡화

HP

MP

물배

마배

물방

마방

민첩

100

-

20

-

0

50

-


각종 꽃가루(물공 5, 방어 무시, 추가 스테이터스 이상)

 

비룡화는 최대 5송이까지 생기며 쓰러트리더라도 시간이 조금 지나면 비룡초가 부활시킵니다. 꽃가루의 추가 스테이터스 이상은 우측의 비룡초부터 노화, 맹독, 암흑, 마비, 혼란.

 

 

▼ 전술 이론

 

기본은 역시 비룡화의 공격에 버티면서 비룡초를 공격하는 것입니다.비룡화의 공격은 방어 무시로 받는 대미지는 기본적으로 100입니다. 이래서는 도저히 방법이 없습니다만 다행이 방어 배율 반감은 유효하므로 프로테스나 후열로 물러서서 반으로 줄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한 번의 공격은 확실히 버틸 수 있습니다만 문제는 그 공격을 하는 것들이 5송이나 있기 때문에 파상 공격을 맞게 되면 그대로 전멸입니다.

 

어차피 방어 무시이므로 여기서는 엘프의 망토를 포함해 민첩 & 회피를 중시한 장비로 도전합니다. 여기에 더해 헤이스트 드링크로 이쪽의 행동 회수를 배로 늘리면 분신의 보충, 회복, 공격을 효율 좋게 할 수 있습니다. 비룡화의 민첩은 개체차가 있는 듯 해서 제각각 공격해오므로 갑자기 집중 공격을 맞아 사망이라는 상황은 거의 없어집니다.

 

또한 꽃가루의 스테이터스 이상에 관해서입니다만, 리본으로 노화, 독, 암흑은 막을 수 있으므로 문제가 되는 것은 혼란과 마비입니다. 이 두 가지의 스테이터스 이상은 어느쪽이건 강력해서 한 번이라도 걸리게 되면 전멸의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아집니다. 출현할 때마다 쓰러트려 시간을 버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좀 더 유효한 방법이 있습니다.

 

비룡화에게는 혼란이 통합니다.

 

이것으로 마비와 혼란 담당의 비룡화를 혼란시키면 다른 비룡화를 때려 주기도 하고 '쓰러트린다 → 부활'을 반복하지 않게 됩니다. 게다가 비룡화 2송이분의 공격이 줄어듭니다. 덕분에 전멸의 확률이 대폭 감소합니다.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작전입니다.

 

혼란을 걸어 전멸할 확률이 줄어든다면 5송이 모두 혼란을 거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서로간의 물리 공격에 의해 혼란이 풀리기 때문입니다. 이 때 마비나 혼란을 사용하는 비룡화의 혼란이 풀리면 귀찮으므로 대처하기 힘든 이 두 송이의 비룡화에게만 혼란을 거는 것이 좋습니다. 애초에 5송이 모두에게 혼란을 걸기에는 시간이 너무 걸리는 것도 있습니다만.

 

비룡초에게 하는 공격은 조합의 '실패작(용의 이빨 + 거북이 껍질)'과 '셰도우 플레어(다크 매터 x 2)'를 사용합니다. 실패작은 혼란 추가의 HP 배율 대미지입니다. 비룡초에는 혼란이 통하지 않습니다만 HP 배율 대미지는 통하므로 HP가 많을 때에는 실패작, 마무리를 날릴 때 셰도우 플레어를 사용합니다. 또한 원료가 되는 다크 매터는 비룡의 계곡의 드래곤 좀비에게서 대량 입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전투 준비

 

드래곤 좀비에게서 저확률로 훔칠 수 있는 다크 매터를 대량으로 입수해 둡니다.

 

레나 레벨 1 후열 스핑 + 조합 + 분신

HP

MP

공격

방어

마방

민첩

체력

마력

51

5

92

21

7

56

51

56

67


무기, 방패 : 코다치 x 2, (대지의 해머)

방어구 : 리본, 시노비의 옷, 엘프의 망토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소환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먼저 조합 헤이스트 드링크(눈약 + 거북이 껍질) → 분신 → 조합 수비(守り)의 약(거북이 껍질 x 2)로 준비를 갖춥니다. 대충 그 쯤에서 적도 비룡화를 피우고 공격 태세에 들어갈 때입니다. 혼란, 마비 담당의 비룡화를 조합 실패작(용의 이빨 + 거북이 껍질)으로 혼란시킵니다.

 

그 뒤는 분신을 보충, 자신을 회복, 두 송이 비룡화의 혼란을 유지하면서 본체에게 실패작으로 HP 배율 대미지를 입힙니다. 본체에게 입히는 대미지가 1,000 이하가 되면 공격 방법을 셰도우 플레어(다크 매터 x 2)로 변경해서 공격합니다.

 

비룡초를 쓰러트리면 비룡화를 정리합니다. 무기 중 하나를 대지의 해머로 바꿔 들고 공격합니다. 이것은 공격력 중시는 물론이고 여기에 더해 한 번에 비룡초를 정리할 수 있는 지진을 위해서입니다.

 

 

▼ 실천

 

첫 번째 도전에서 깔끔히 격파. 참고로 대지의 해머를 사용할 일도 없었습니다. 기껏 준비해놨는데 말야(웃음). 소요 시간 4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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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 개
5는 정말 걸작은 아니고 마스터피스
저도 5를 파판 시리즈 중 가장 좋아합니다
집 나간 라이트닝 13을 찾습니다

슬슬 조합이 위력을 발휘할 시기가 다가왔군요
특히 다크매터가 나오기 시작했으니 이제 자주 사용할거 같군요
(전 훔치기 귀찮아서 라스트 던전을 제외하면 사용하지 않았습니다만)
(당연히 엄청나게 부족해서 끙끙거렸지만요)

그러나 함정은 저거 막 쓰려면 또 엄청난 노가다가...
라고 생각했더니만 버그로 한방에 해결이 되는군요
버그를 몰랐던 SFC 시절, 버그가 수정된 GBA 시절...

그래서 전 조합 어빌리티를 제대로 사용한 것이 저번 2/1/1/4 플레이때가 처음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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