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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5] 파이널 판타지 5 - 레벨1 캐릭터 혼자서 보스 격파 번역 322016.08.12 PM 01:27
일본의 파고들기 플레이어인 뉴스케(にゅすけ)님의 플레이 레포트를 번역한 글입니다.
예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마이피로 옮기는 중입니다.
번역 중 (※) 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주석을 단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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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세계 보스 공략
차원의 틈새
08. 길가메쉬(5차전)
▼ 적 데이터 분석
길가메쉬(5차전)
물리 공격(물공 109~122), 때때로 2회 공격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37,000 |
- |
13 |
- |
0 |
35 |
47 |
물리 공격(물공 109~122), 때때로 2회 공격
대미지 7,000을 입히면 이벤트가 일어나고 전투가 종료된다.
▼ 전술 이론
물리 공격뿐인 이벤트 배틀이므로 분신을 사용하면 낙승. 시간 단축을 위해 이번에는 드래곤 그레이트를 풀어주도록 합니다. 겐지의 방패를 훔치지 않으면 안되므로 여기서는 도적의 나이프를 사용합니다.
▼ 전투 준비
드래곤 그레이트를 포획해 둡니다.
크루루 레벨 1 전열 스핑 + 풀어주다 + 분신
무기, 방패 : 마사무네, 아이스 실드, (도적의 나이프)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107 |
33 |
14 |
56 |
49 |
55 |
63 |
무기, 방패 : 마사무네, 아이스 실드, (도적의 나이프)
방어구 : 리본, 미라쥬 베스트, 에르메스의 신발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흑마도사 마스터, 청마도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에르메스 + 민첩 47 이상으로 빠르기는 충분하므로 분신의 수고를 덜어줄 방패를 장비합니다(※ 미라쥬 베스트 장비 교체 분신을 쉽게 사용하기 위해 방패를 장비 → 도적의 나이프로 바꿔들기). 어째서인지 크리스탈 방패가 아니라 아이스실드입니다만(싸우기 직전에 문득 생각이 나서 장비했던거라 분명 존재를 잊고 있었던 것이겠죠).
▼ 공략 방법
먼저 도적의 나이프로 바꿔들고 분신을 보충하면서 공격합니다. 추가 효과 강탈하기가 발동해 겐지의 방패를 훔칩니다. 훔치기가 끝났다면 드래곤 그레이트를 풀어줘서 전투를 종료합니다.
▼ 실천
이 전투가 가장 여유를 가지고 겐지 시리즈를 훔칠 수 있습니다. 7회째의 「싸우다」에서 처음으로 강탈하기 발동 → 실패, 9회째의 강탈하기에서 겐지의 방패를 얻었습니다.
09. 네크로포비아
▼ 적 데이터 분석
네크로포비아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44,044 |
10,000 |
16 |
16 |
50 |
50 |
47 |
배리어 생존 모드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
배리어 소멸 모드
플래시, 물리 공격(물공 99~111), 진공파(물공 48~166), 허리케인, 데스, (모두 2회 공격)
배리어가 있을 때에는 움직이지 않지만 완전한 무적 상태. 배리어를 모두 파괴하면 플래시를 사용해 오고 그 시점부터 공격을 받기 시작한다. 배리어가 없을 때에는 모든 속성이 약점이 된다. 또한 플래시는 개막 1회 때에만 사용(마법 배율은 길가메쉬에게 사용한 마법으로 계산).
배리어
1. 플레어, 홀리
HP |
MP |
물배 |
마배 |
물방 |
마방 |
민첩 |
8,800 |
300 |
- |
4 |
30 |
10 |
- |
1. 플레어, 홀리
2. 파이가, 블리자가, 선더가
마법을 자신에게 걸어서 반사해온다. 네크로포비아의 HP가 9,999 이하가 되면 길가메쉬가 등장하고 일정 턴이 지난 후(감동의 이벤트 후) 전투가 종료된다.
▼ 전술 이론
배리어에게는 석화 공격이 통하고 네크로포비아에게는 즉사 공격이 통합니다. 당연히 플레이 조건에 위반되므로 이번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설령 사용한다 치더라도 혼자서는 4개의 배리어 앞에서 무력합니다만.
배리어의 마법은 리플렉크로 튕겨오므로 리플렉크로 막을 수 없습니다. ~가 마법은 속성 방어로 어떻게든 할 수 있습니다만 플레어, 홀리는 어찌할 방법이 없으므로 여기서는 숨다로 MP가 고갈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MP는 300밖에 없으므로 잠시 기다리면 「MP가 부족하다」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네크로포비아의 공격에 대한 대처법을 생각해봅니다. 참고로 2회 공격이므로 물리 공격에 대한 미라쥬 베스트 장비 교체는 통하지 않습니다.
공격 |
효과 |
대책 |
물리 공격 |
무속성 |
분신 |
진공파 |
무속성 |
분신 |
플래쉬 |
암흑 |
리본, 본 메일 |
허리케인 |
빈사 |
없음 |
데스 |
즉사 |
리본, 본 메일 |
이러하므로 분신 + 리본으로 충분합니다.
공격면에 관해서. 방어력은 50으로 굉장히 높습니다만 모든 속성이 약점이라는 점을 살립니다. 속성 무기라면 방어 무시이므로 장갑을 꿰뚫습니다. 성속성의 엑스칼리버가 적당하겠죠. 나머지 한쪽 무기도 속성 무기로 해도 좋습니다만 여기서는 파이가 추가의 파이어 뷰트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배리어에 대한 공격은 이렇다할 약점이 없으므로 아마노무라쿠모의 이도류로 크리티컬을 노리도록 합니다.
길가메쉬에게서 겐지의 갑옷을 훔치는 것은 도적의 나이프를 이용합니다.
▼ 전투 준비
크루루 레벨 1 전열 스핑 + 분신 + 숨다
무기, 방패 : 마사무네, 치킨 나이프, (아마노무라쿠모 × 2, 엑스칼리버, 파이어 뷰트, 도적의 나이프)
HP |
MP |
공격 |
방어 |
마방 |
힘 |
민첩 |
체력 |
마력 |
51 |
5 |
234 |
26 |
9 |
56 |
54 |
55 |
63 |
무기, 방패 : 마사무네, 치킨 나이프, (아마노무라쿠모 × 2, 엑스칼리버, 파이어 뷰트, 도적의 나이프)
방어구 : 리본, 미라쥬 베스트, 에르메스의 신발
잡 : 몽크 마스터, 시프 마스터, 닌자 마스터, 흑마도사 마스터, 청마도사 마스터, 마수사 마스터
▼ 공략 방법
먼저 숨어서 배리어의 MP 고갈을 기다립니다.
4대 모두 MP가 고갈된 것을 확인하면 나가서 공격을 개시합니다. 방어력이 높으므로 체력이 잘 깎이지 않습니다만 끈기있게 공격합니다. 아마노무라쿠모 × 2로 공격합니다.
배리어를 모두 파괴했다면 네크로포비아가 각성하므로 그보다 조금 전에 분신을 준비해 둡니다. 네크로포비아가 움직이기 시작했다면 무기를 엑스칼리버 + 파이어 뷰트로 바꿔 듭니다. 그 뒤는 분신을 항상 확보하면서 공격하면 됩니다. 참고로 허리케인으로 빈사가 되더라도 그 외에 HP가 다는 공격은 없으므로 무시합니다.
네크로포비아의 HP가 9,999 이하가 되면 앞으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길가메쉬가 등장했다면 도적의 나이프로 바꿔 들고 겐지의 갑옷을 훔칩니다. 여유는 몇 번 정도 있습니다만 만일 여기서 훔치지 못할 경우 숨겨진 플레이 조건에 반하므로 리셋입니다.
▼ 실천
모든 배틀 중에서도 제 3위의 배틀 시간입니다. 그 시간은 약 30분. 내용은 MP고갈까지 4분, 배리어 파괴까지 15분, 길가메쉬 등장까지 7분, 최후의 이벤트로 4분입니다.
이 전술, 승률 자체는 100%입니다. ...입니다만, 성공률은 100%가 아닙니다. 그것은 최후의 「길가메쉬에게서 겐지의 갑옷 강탈」때문입니다. 전투 종료까지의 턴 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정말로 운이 나쁘다면 다시 해야 합니다. 30분 통째로 다시 해야 합니다.
뭐 실전에서는 1번에 훔쳤으므로 다행이었습니다만, 길가메쉬(5차전) 때처럼 잘 훔치지 못하는 케이스였다면 위험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의미로는 에르메스의 신발이 아니라 도적의 장갑 + 마사무네(헤이스트) 쪽이 좋았을 지도 모릅니다(강탈하다 발동 자체의 확률은 어쩔 수 없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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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 개
- R.R.RicoTyrell
- 2016/08/15 AM 10:55
그 동안 있는거 없는거 다 퍼주고 떠나간 길가메쉬에게 묵념...
- randius
- 2016/08/15 PM 01:50
정작 강탈한 겐지 시리즈는 그리 열심히 장비하지는 않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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