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fe] 루리웹 회원여러분~ 간곡히 질문 드립니다.2022.01.04 PM 10:02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LINK : https://www.youtube.com/channel/UCv_QeQVT2qkY4pa9BS_73bw

안녕하세요. 루리웹 회원여러분~

우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전 유튜브는 '야니티비'를 운영 중이고, 루리웹에선 '가티'로 활동중인 유저입니다.

루리웹은 거의 20년이 다 되가는군요. ㅎㅎㅎ

다름이 아니고 제가 정말 궁금한 것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됐습니다.

제가 유튜브를 시작한지 이제 2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2년동안 제 나름대로 거의 매일같이 영상을 올리고 부지런히 노력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좀처럼 구독자는 늘어나질 않고 때때로 회의감 마저 들어서 몇번이나 그만둘까~하고도 생각해 봤지만

그래도 이왕 시작한 거 끝은 생각지 말고 계속 노력해서 가보자. 라고 다짐하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일을 하면서 유튜브를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와 편집까지 혼자서 할려니 많이 힘든 건 사실입니다.

그래도 그때마다 구독해 주신 분들을 생각하면서 힘내서 하고 있습니다.^^

아! 주접이 길었네요. 그럼 이만 각설하고...

제가 정말 지난 2년 동안 유튜브를 하면서 궁금했던 부분인데요.


우선 유튜브 영상을 보면 채널이름과 같이 구독자 수가 나오잖아요.

그런데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전 구독자수를 일부러 노출시키고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구독자수가 많지 않아서 혹시나 시청하신 분들이 구독자수 별루 없네~하고 오히려 구독을 누르지 않으실까봐

걱정 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 어디서 그런 얘기를 들어서 일부러 노출시키고 있지 않았습니다.

솔직히 제가 챙피한 부분도 있고요. ^^;;

이 부분이 제가 지금까지 해오면서 늘 고민되던 부분이었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하고 매번 고민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여기계신 회원분들에게 진심으로 간곡히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구독자수가 노출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채널 중 어떤 것이 괜찮을지 정말 궁금합니다. ㅜㅜ

여러분들께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꼭 좀 의견의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꾸벅~~~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제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 제 목소리를 넣지 않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영상에 스트리머의 음성을 넣는 것과 오롯히 게임영상만 나오는 것 중

어떠한 것이 더 좋을까요? 제가 그닥 말주변이 없는 편이라서...;;;

확실히 말이 재밌지 않는 이상 오히려 시청에 방해만 될까봐 넣질 않습니다.

이 부분도 어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부디~ 제발~ 꼭! 가엾게 생각하시고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구독자가 늘지 않아 원형탈모가 두군데가 온 야니티비의 야니. 그리고 가티 였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 : 22 개
전 목소리 나오는게 좋은거같아여
걍 게임영상만 나오면
걍 내가 하고말지 싶다능
  • Gati
  • 2022/01/04 PM 10:13
그렇군요. 공허의 금새록님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저도 목소리 나오는게 좋아요.
  • Gati
  • 2022/01/04 PM 10:14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saza4mary님~~ ^^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앞으로 관심있게 ,.; ◎_⊙
  • Gati
  • 2022/01/04 PM 10:14
스타드림님~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전 컨텐츠가 좋다면야 구독자수 노출 상관없이 걍 봅니다. 유튜버라면 말은 하며 소통하시는게 좋다고 생각되네요..말주변은 하면서 많이 늡니다. 독거유툽버들 보면 별로 그렇게 말주변없어도 컨텐츠만 잼있으면 구독자수도 꽤 올라가던데요?
  • Gati
  • 2022/01/04 PM 10:16
음~~ 소통의 중요성이 있군요. 사실 유튜브말고 트위치에선 라이브를 한 적이 있었는데... 어느샌가 회의감이 밀려와서... ㅠㅠ 매드맥스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잘 참고 하겠습니다~ ^^
방송을 대강 훑어보긴 했지만 제 짧은 생각을 말하자면

1. 구독자수 노출 여부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내용에 자신 있으신 분들은 충분히 유명한데도 노출 안하는 경우도 많고...
어차피 조회수가 어느 정도 관심도를 말해주니까요.
그 자체가 중요한 요소는 아니라고 봅니다.

2. 음성 삽입 여부

이건 중요하다 봅니다. 몰입도가 확실히 다릅니다. 주인장님 목소리에 자신이 없으시면 음성 프로그램이라도 쓰셔서 넣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그렇게 하는 유튜버들도 많습니다.
  • Gati
  • 2022/01/04 PM 10:20
오~~~ dpflas님 답변 감사합니다.
1. 내용에 자신 있으면 그닥 중요한 요소는 아니라는 말씀이시군요.
2. 이게 문제네요.. ㅠㅠ 몰입도가 다르다니... 제가 목소리는 그냥저냥인데... 말주변이.. 흑흑.. 앞으로 노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말하면서 하시는게 좋을거같습니다. 여러가지 게임 영상을 올리시던데 공략이나 토크없이 조용히 말없이 게임하는 영상만 올라오면 굳이 다시 찾아볼거같지는 않아요.
  • Gati
  • 2022/01/04 PM 10:24
그렇군요... 토크의 중요성을 많이들 말씀하시는군요~ 이제서야 깨달음을 얻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생각하고 고민해 보겠습니다. 갸부엉님 답변 감사합니다~^^
  • alph
  • 2022/01/04 PM 10:30
우선 컨텐츠가 좋다면 구독자 수는 오히려 적을 때 구독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명세가 낮을때부터 형성되는 유대감이 훨씬 값어치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목소리 삽입부분은 위에서 많은 분들이 말씀하셨듯이 목소리와 말주변이 좋다면 반드시 플러스 요인이 되나 그렇지 않다면 마이너스가 될수 있습니다

목소리가 좋은 주변분들을 한두번 섭외하시어 구독자 반응을 A/B 테스트 해보는 것도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Gati
  • 2022/01/04 PM 10:39
구독자 수가 적을 때 같이 커나가는 유대감 같은 감정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말씀이시군요.
오오~~ 생각치 못한 부분을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을 잘하시는 분을 섭외라~~ 그 것도 참고 해 보겠습니다. ^^
alph님~ 답변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저도 요즘 들어서 보편적인 감성과 대중적인 판단이랑은 결이 다르다는 생각이 들때가 많아 참고가 될진 모르겠습니다만 몇 자 적어보겠습니다.

구독자 수 노출은 신규구독에 크게 심리적 영향을 미치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밴드웨건 효과는 이미 기존 대형규모 유튜버들이 선점한 상태고 또 지금도 알고리즘 영상의 노출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어서 그 혜택을 꾸준히 독점하는 중이라서 나머지 분들에 대한 신규 유입은 순전히 구독자들의 우연한 영상발견과 취향에 맡겨야 하는 상황이라고 보거든요. 그래서 대형 유튜버들이 다루지 않았던 내용의 차별화를 꾀하는게 중요할 듯 합니다.

음성삽입 여부도 정답이 있다고 보진 않는데 정보전달이 중요한 영상에선 적절한 보이스웨어를 활용해서 텍스트를 입력한 후 삽입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봅니다. 게임 비기 영상을 주로 알려주시는 리팁 영상에 그런 종류가 좀 많더군요. 또 어떤 사람들은 다소 어눌하더라도 진정성과 친근감이 있는 걸 선호하시기도 한데 유튜브도 별의 별 악의와 멘탈파괴 의도의 악플이 도사리고 있는 동네라서 빌미를 제공하는 걸 추천하진 않습니다.

저는 점점 게임관련 유튜브 자체를 잘 안보게 되던데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케인이나 짬타같은 유튜버들의 영상이 충성 구독자의 소통에 더 주력하면서 영상의 길이가 점점 늘어나버린 탓이 가장 큽니다. 좀 냉정하게 표현하면 지들끼리만 재밌어하는 이너써클이 형성되는 느낌+직접 놀아야 직성이 풀리는데 남이 노는걸 너무 오래보면 시간 낭비하는 것 같은 초조함이 영상재생을 포기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5분에서 10분 정도 재미를 느낄만한 깔끔한 편집본이 올라오는건 언제나 환영입니다.
  • Gati
  • 2022/01/04 PM 10:49
미트스핀스파게티님~ 답변 감사합니다.
즉, 대형 유튜버 또는 유명하신 분들이 그닥 하지 않는 부분을 파고들라는 말씀이시군요.
제가 그 부분을 나름대로 생각해서 진행 한 것이 주로 인디공포게임 이었습니다. 유명한 유튜버분들 그리고 모든 스트리머가 다 다루는 유명한 게임들 보단 알려지지 않은 인디들의 공포게임들을 최근들어 자주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물론 대형 게임들도 올리긴 합니다.

목소리 그리고 말주변의 문제... 저에게 가장 큰 문제라고 보여지는 대목입니다.ㅜㅜ
미트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말주변이 없는 것에 대한 시청자들의 얘기 때문에 예전에 한동안 멘탈이 털린적이
있었습니다. ㅠㅠ
하지만 다른 여러분들도 말씀해 주신 것처럼 방장의 음성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금방 되진 않겠지만 한 번 노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 영상이 미트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왠만하면 짧은 영상을 올릴려고 노력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엔딩까지 올리는 영상도 있기 하지만요.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이글을 보고서 유투브 검색해봤습니다.우선 동영상 나열되어 있는걸 쭉 보니 주로 올라온 영상이 호러쪽 영상이 많네요.그리고 썸네일 이미지가 하나같이 똑같습니다.어두운 배경의 게임 이미지에 왼쪽상단에 글자와 오른쪽하단의 글.썸네일이미지부터 시선을 끌지 못하는거 같습니다.첫 인상을 끌지못하니 클릭을 하지않게 되고 당연히 구독자도 늘지 않는거 아닌가 싶네요.큼직막한 제목(좀 자극적이더라도 호기심을 유발하는)과 게임화면 이외의 이미지등으로 썸네일부터 변화를 주시는게 좋을거 같네요.그리고 목소리 노출은 가능하다면 넣는게 맞는거 같습니다.집중도 측면에서 아무래도 차이가 날거 같습니다.
  • Gati
  • 2022/01/04 PM 10:52
루리웹-9333998377님~ 의견 감사드립니다. ^^
썸네일 또한 언제나 고민할 부분이죠. 시선을 끌지 못한다는 말씀 잘 새겨 듣겠습니다~^^
저의 음성 또한 삽입하는 것을 잘 염두에 두고 고민해 보도록하겠습니다.
진심어린 말씀 감사드립니다~^^
구독자수는 상관없다고 보지만 굳이 설정한다면 노출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썸네일의 텍스트는 크게, 두껍게, 하얀글자+테두리로 영상의 포인트를 자극적으로 잡아주면 호기심을 유발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공포게임같은 상대적으로 마이너한 게임은 구독자수나 시청자수가 어쩔 수 없이 많이 안나온다고 봅니다.
아무래도 시청자는 현재 핫하고 게이머와 게이머가 아닌 사람들도 관심을 가지는 게임.. 예를들어 대형스트리머가 밀고있는 게임 등이 있겠죠
이런것들에 몰리고, 관심가지고, 좀더 궁금하고 시간이 남는다면 다른 영상 또한 검색해 볼것입니다.

채널의 초기 목적과 방향을 위해 인디공포겜을 주로 다루시는것도 중요하지만
구독자수를 늘리고싶다는 목적이 있다면 현재 어떤게임이 사람들을 사로잡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인기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관련 상품이나 관련 영상이 인기있는 것처럼 말이죠

구독자를 우선 확보하고 구독자들이 이 스트리머의 재생목록을 보고 '어? 이사람 이런게임도 하네?' 하는식으로 유도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요

게임 장르별 시청자들이 원하는건 결국 정해져 있으니까요
FPS게임에선 뛰어난 실력을 가진 스트리머의 영상을 보고싶어할거고 (eSports가 있다면 유명 선수라던가)
MMORPG류의 게임에선 상위랭커의 영상을 보고싶어할거구요
메이저한 두 장르를 빼고 남은 파이를 잘 확보하려면 변화를 꾀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Gati
  • 2022/01/05 AM 12:37
D_Delf님. 답변 감사합니다.
그래서 좀 전에 구독자수를 노출 했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 생각해 보니, 별 상관이 없다고 말씀해 주셔서 그럴거면 차라리 노출하는 게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말씀해 주신 어떤게임이 현재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지도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 같습니다.
차별화된 인디 공포게임은 물론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들도 바로바로 확인해서 진행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리고 또 말씀해 주신 썸네일의 방법 또한 참고해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제 썸네일을 보면 화면을 되도록 가리지 말고 그림을 보여주자~ 였었는데...
아무래도 제가 생각한 부분과 사람들이 생각하는 차이가 분명 존재한 것 같습니다.

말씀주신 의견 대단히 감사하고~ 또 참고해서 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단순 공략 동영상을 보는 게 아니라
플레이어의 감정까지 같이 보는 느낌 같던데
  • Gati
  • 2022/01/05 PM 08:40
악성코드님~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가 추구하고자 한 영상의 컨셉이 그런 거였습니다.
제 음성이 없는 대신 지금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그대로 컨트롤에 고스란히 나타나길 바랬습니다.
악성코드님처럼 제 뜻이 전달 될 수도 있다는 것에 기쁘네요~ ^^
감사합니다~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