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웅공략 - 원거리 암살자] [노바 공략] Q트리 위주 설명.2019.03.06 PM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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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장전. 완료!"

 

 

 

 

최종수정날짜: 19/03/06
 
 

본 공략은 PC버젼 크롬 브라우져에서 최적화 되어 있으며, '어이쿠손미끌' 님이 제작하신 루리웹 히어로즈 오브 스톰 공략툴 로 작성 되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에서는, 아이콘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으니 주의바랍니다.

 

출처링크: bbs.ruliweb.com/family/4527/board/181429/read/9445577?  

 

 

한줄평가: 은신 달린 원거리 딜러. 초반 갱킹 & 라인간 시야체크 가능. 딜은 나쁘지 않지만 생존력이 부실.

 


 

 

 목차

 

1. 특성 설명

2. 트리별 소개

3. 기본 플레이

4. 초반 운영 

 

스타크래프트

노바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영구 은신
고유 능력
3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피해를 받거나,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정신을 집중하면 은신이 풀립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지속 효과: 은신한 동안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일반 기술

저격
Q
처음 적중하는 적에게 239(+4%)의 피해를 줍니다.

지속 효과: 저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저격의 공격력이 6%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최대 중첩일 때에는 추가로 25% 증가합니다. 저격으로 적을 맞히지 못하면 중첩을 모두 잃습니다.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너비 0.7 사거리 9.5
마비 사격
W
적에게 104(+4%)의 피해를 주고 2.25초 동안 40% 느려지게 합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7.25
홀로그램 분신
E
5초 동안 현재 생명력의 10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가진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기본 공격력의 10%만큼 피해를 줍니다. 분신은 피해를 받을 때마다 두 배의 피해를 받습니다.

이 기술은 사용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사거리 8 시야 반경 9
유령 프로토콜
사용 효과
사용하면 즉시 은신 상태가 되고 자신의 위치에 홀로그램 분신을 생성합니다. 사용 후 0.5초 동안은 은신 유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궁극기

삼연발 사격
R
대상 영웅을 조준한 후, 3발의 탄환을 발사하여 처음 적중하는 영웅이나 구조물에 각각 387(+4%)의 피해를 줍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25.31
정밀 타격
R
1.5초 후, 일정 지역 안의 모든 적에게 452(+4%)의 피해를 줍니다. 사거리 제한이 없습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피해 반경 4
능력치 1레벨 (성장률) 20레벨
생명력 1352 (+4%) 2848
생명력 재생 2.819 (+4%) 5.94
마나 500 (+10) 690
마나 재생 3 (+0.098) 4.862
공격력 109 (+4%) 230
공격 속도 1.0
사거리 6.5
이동 속도 4.3984
패치 2.42.2.71931
 
 
1. 특성설명
 
장거리 사격
노바 - 레벨 1
능력 강화W
마비 사격의 사거리가 30% 증가하고, 마비 사격을 사용하면 다음 일반 공격의 사거리가 2 증가합니다.
패치 2.42.2.71931
 
비밀 작전
노바 - 레벨 1
능력 강화W
은신 상태를 4초 이상 유지하면 마비 사격이 마나를 소모하지 않고 감속 효과가 55%로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은신이 풀린 후 1초 후에 사라집니다.
패치 2.42.2.71931
 
향상된 은신
노바 - 레벨 1
능력 강화고유 능력
은신 상태를 2초 이상 유지하면 이동 속도가 추가로 10% 증가합니다. 은신한 동안 초당 마나 재생량이 2 증가합니다.
패치 2.42.2.71931
 
 
[장거리 사격]: W트리 노바 핵심 특성입니다. W의 기본사거리는 7.25로 다른 원거리 스킬에 비해 훨씬 짧은편입니다. 이것이 2.175가 늘어나 대충 9.4 정도까지는 사거리를 늘려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조금 더 멀리서도 적에게 W를 날려주는게 가능해지겠죠.
 
추가되는 다음 평타 사거리 증가로, 평타 추격타를 넣기도 편해집니다. 이 때문에 기술 사용 이후 평타 데미지가 강화되는 7랩 일발 장전과 시너지가 나오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비밀작전]: W의 감속효과가 15% 상승하는 효과다 보니, 초반 라인전 갱킹에서 제법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그만큼 적이 느려져서 제대로 도망가기 힘들게 하고, 이어지는 Q를 맞추기도 정말 쉬워지게 됩니다. 10랩 정밀타격을 맞출때도 좋죠.
 
단점은 은신유지 4초라는 조건 덕분에.. 은신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게 거의 불가능한 대규모 한타에서는 없는 특성이 되버린다는 점입니다.
 
[향상된 은신]: 보통 Q트리 노바가 자주 찍게 됩니다. 은신 2초 유지시 추가되는 마나 회복량 때문에, 초반 라인전에서 마나가 없어서 집에 가게되는 횟수를 제법 줄여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 굳이 Z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이동속도가 25%로 빨라지기 때문에 각 라인을 돌아다닐때 기동성이 꽤 증가하게 되는 효과도 얻게 됩니다. 은신 프로토콜 쓰고 도주해야 할떄도 이 추가 이속이 도움이 되어주는 편이에요.
 
특히, 라인 간격이 좁은 거미여왕의 무덤/용의 둥지에서 쓸만합니다. 이런데는 Z키 자체를 거의 안써도 무방해질 정도죠.

급속 투영
노바 - 레벨 4
능력 강화E
홀로그램 분신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합니다.
패치 2.42.2.71931
 
안정적인 홀로그램
노바 - 레벨 4
능력 강화E
홀로그램 분신의 시전 사거리가 100% 증가하고 지속 시간이 120% 증가합니다.
패치 2.42.2.71931
 
비밀 임무
노바 - 레벨 4
사용 효과
주위에서 적 돌격병이 죽으면 매수 중첩이 쌓입니다. 영웅을 처치할 때마다 매수 10중첩이 쌓입니다. 25중첩을 대상 용병에게 사용하면, 용병이 즉시 매수됩니다. 정예 용병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최대 100회 중첩됩니다. 매수만으로 용병 캠프를 점령하면 그 캠프의 재생성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매수 사거리 6
패치 2.42.2.71931
 
 
[급속투영]: 주력특성. 뚜벅이 노바의 경우 한번 적에게 물렸다 싶으면 그대로 도주하지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도 갱킹케릭이라는 특성상 여러 라인을 돌아 다니면서 위험한 지대를 자주 지나다니게 되죠.
 
특히, 아군 시야가 닿지않는 골목, 풀숲지역을 지나가야 할때는, 그곳에 들어 가기전에 반드시 E를 통해서 시야체크를 해줘야하는데. 이때 E의 쿨과 마나소모량을 줄여주는 이 특성이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E의 쿨이 짧아진다는것은, 한타중 그만큼 더 자주 쓸수있게 된다는 의미와 같아서, 기술 사용이후 평타 데미지가 강화되는 7랩 일발 장전과 시너지가 나오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안정적인 홀로그램]: E의 최대 전투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한타중 Q나 W를 더 자주 사용할수있게 됩니다. 따라서 16랩 살상용 분신과 시너지가 나오는 특성이죠. 하지만, 그 살상용 분신이 너프를 많이 먹었고, 분신의 전투 AI도 이상하게도 멍청해지는 2연타 너프를 먹으면서.. 개인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특성입니다.
 
[비밀 임무]: 아군에 용병 먹을만한 케릭이 없거나, 그 아군이 용병을 돌아야하는데 안 돈다면 선택해줍니다.. 그럴때는 어쩔수 없이 주력으로 가야하겠네요.
 
완벽한 한 발
노바 - 레벨 7
능력 강화Q
저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하고 소모한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패치 2.42.2.71931
 
일발 장전
노바 - 레벨 7
지속 효과
기술을 사용한 후 3초 이내의 다음 일반 공격이 6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패치 2.42.2.71931
 
대장갑 탄환
노바 - 레벨 7
지속 효과
일반 공격이 250%의 피해를 주고 적 영웅의 물리 방어력을 3초 동안 15 감소시키지만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공격 속도 0.4
패치 2.42.2.71931
  
 
[완벽한 한 발]: Q트리 필수특성. 적영웅에게 맞추기만 하면 Q를 2초간격으로 쓸수있고, 마나 소모량까지 삭제가 되는 엄청난 효과! Q 난사가 정말 편해집니다.
 
[일발 장전]: W트리 필수특성. 기술 사이에 중간중간 넣게되는 평타에 65(+4%)라는 추가 데미지가 붙게 됩니다. 노바의 순간 딜량이 꽤 잘나오게 되죠. 참고로 분신에게도 효과가 적용됩니다.
 
[대장갑 탄환]: 분신에게도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16랩 살상용 분신 특성과는 가장 시너지가 나오는 특성입니다. 가끔 3연 방어력 감소효과를 노려볼수 있긴 하지만, 그놈의 분신의 성능이 너무 별로라서.. 게다가 느려지는 공속덕분에 라인정리 속도가 호구가 된다는 디메리트도 심각한 편입니다.
 
삼연발 사격
노바 - 레벨 10
R
대상 영웅을 조준한 후, 3발의 탄환을 발사하여 처음 적중하는 영웅이나 구조물에 각각 387(+4%)의 피해를 줍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25.31
패치 2.42.2.71931
 
정밀 타격
노바 - 레벨 10
R
1.5초 후, 일정 지역 안의 모든 적에게 452(+4%)의 피해를 줍니다. 사거리 제한이 없습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피해 반경 4
패치 2.42.2.71931
 
 
[삼연발 사격]: 단일대상에게 3발 모두 다 맞춘경우 총 데미지 만큼은 정말 강력합니다. 하지만, 그 경로에 다른 적 영웅이 대신 맞아줄수도 있고, 건물을 관통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그 목표대상에게 모든 데미지를 우겨넣기가 정말 힘든편입니다. 그래서 한타중에 무턱 대고 써버리면 그 3타를 전부 각각의 영웅에게 넣게되어 거의 의미없는 데미지나 넣고 마는 경우가 많죠. 
 
쿨도 100초나 되다보니, 이런 단점들은 이 궁을 찍기 꽤 부담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그래도 단일대상을 끝까지 추격해서 높은 데미지를 준다는 점에서, 트레이서/겐지/제라툴/한조 같은 도주기가 출중한 녀석들을 마무리할때 제법 쓸만한 편이기도 합니다. (다만, 트레이서는 시간역행, 겐지는 W와 폭렬참이 빠진것을 눈으로 보고 나서 사용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정밀타격]: 주력궁극. 총 데미지는 삼연발 사격보다 떨어지는 편이지만, 다수의 적들에게 단발로 꽤 높은 데미지를 순간 줄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사거리도 무한이다보니 언제 어디서든 적 뒷라인을 그대로 타격해 줄수있다는 장점도 가지죠. (노바가 그 자리에 없다고 해도 말이죠.)
 
쿨도 60초로 짧은 편이라, 갱킹에도 부담없이 언제든 사용해줄수 있습니다.
  
사이오닉 효율
노바 - 레벨 13
능력 강화Q
저격의 사거리가 15% 증가하고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정확한 조준 중첩이 1회 추가로 증가합니다.
패치 2.42.2.71931
 
이연발 사격
노바 - 레벨 13
능력 강화W
마비 사격을 최대 2회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패치 2.42.2.71931
 
이온 역장
노바 - 레벨 13
능력 강화고유 능력
은신이 풀리면 방어력이 3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패치 2.42.2.71931
 
 
[사이오닉 효율]: Q트리가 갑니다. Q의 사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더 멀리서 Q포킹을 안전하게 넣어줄수 있죠. 또, 7랩 완벽한 한 발 특성으로 쿨이 짧아진 Q를 난사하다보면, 그만큼 Q가 도중에 빗나가게 되서 그 데미지스택이 초기화 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때 Q스택 추가 1회 중첩이 다시 풀스택을 쌓는데 나름 도움이 되어줍니다.
 
[이연발 사격]: W트리 필수특성. W를 2연타로 쓸수있다는 점에서 순간 데미지를 늘리기 좋은 특성입니다.7랩 일발장전/16랩 부상 유발 특성과 시너지가 높습니다.
 
[이온 역장]: 요즘 노바는 그냥 원딜로 봐야하죠. 한타중 은신이 제대로 유지되는 적이 거의 없습니다. 애초에 다른 2개특성이 너무 좋아서 이걸 찍을 이유도 없죠. 솔직히 1랩 특성 수준의 효과라고만 생각됩니다. 비추.
 
그나마 은신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20랩 아폴로 전투복과 시너지가 있긴 합니다.
 
폭발 탄환
노바 - 레벨 16
능력 강화Q
저격이 대상 주위 적들에게 90%의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반경 3.5
패치 2.42.2.71931
 
부상 유발
노바 - 레벨 16
능력 강화W
마비 사격에 적중당한 적은 방어력이 20 감소하여 감속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받는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패치 2.42.2.71931
 
살상용 분신
노바 - 레벨 16
능력 강화E
홀로그램 분신의 공격력이 30%로 증가합니다.
패치 2.42.2.71931
 
 
[폭발 탄환]: Q트리 필수특성. 이제부터는 Q를 대충 아무나 맞춰도 주변에 그 데미지가 고스란히 들어가기 때문에 Q를 핀포인트로 맞춰줘야하는 부담감이 크게 감소하게 됩니다. 한타중에 다수의 적들에게 광역 데미지를 넣어주기도 좋고요. 이때부터 노바의 누적딜량이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라인 정리속도도 정말 빨라지기 때문에, 후반 라인운영에도 제법 큰 도움이 되어주는 완소특성입니다.
 
[부상 유발]: W트리 필수특성. W가 유지되는 2.25초간 적에게 20%의 취약효과를 걸어줍니다. 13랩 이연발 사격까지 찍었다면 이 취약을 무려 2번 연속으로 볼수도 있게되죠. 단일대상에게 딜 우겨넣기 정말 좋습니다.
 
[살상용 분신]: 지속적인 수치 너프로 이젠 너무 구리네요. 분신의 AI 성능이 크게 맛가버린것도 한몫한다고 생각됩니다.
 
빠른 재장전
노바 - 레벨 20
능력 강화R
삼연발 사격으로 적 영웅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패치 2.43.2.72481
 
정밀 폭격
노바 - 레벨 20
능력 강화R
정밀 타격을 2회 충전할 수 있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 감소합니다.
패치 2.43.2.72481
 
아폴로 전투복
노바 - 레벨 20
능력 강화고유 능력
영구 은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패치 2.43.2.72481
 
되돌리기
노바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모든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패치 2.43.2.72481
 
 
[빠른 재장전]: 이거 효과만 본다면 그 한타를 그대로 터트려버린 포텐셜을 가지는 특성이긴 합니다. 물론, 킬이 안나오면 말짱 꽝이지만요. 상대편에 힐러가 없는 상황에서는 제법 이 각이 잘나오는 편이긴 합니다.
 
[정밀 폭격]: 정밀타격의 쿨이 30초로 감소하고 빠르게 2회 연속으로 사용해주는것도 가능해집니다. (2연타는 불가능하도록 중간에 조금 딜레이가 있긴 합니다.)
 
한타에서도 궁을 2번이나 쓸수있으니 화력상승에 큰 도움이 되고, 킬캐치 확률도 꽤 높아지게 됩니다. 또, 정밀타격을 아무때나 써도 크게 부담이 없기때문에 밀리는 라인의 적 돌격병/용병을 정리하는데도 이 궁을 사용해줄수 있게 됩니다. 후반 라인 운영이 정말 좋아지죠.
 
Q노바는 궁강을 추천합니다. 어차피 Q의 쿨은 지속적으로 적 영웅을 맞추기만 하면 2초 간격으로 쓸수 있기 때문에 굳이 되돌리기가 필요하진 않거든요. 
 
[아폴로 전투복]: 영구은신이 1초 간격으로 발동되게 됩니다. 적당히 비전투 하고 있으면 얼마 안있어서 바로 은신이 걸리게 되죠. 위급한 상황에서 노바의 도주에는 제법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지만.. 노바가 전투를 하는 도중에는 아무런 효과도 얻지 못한다는 점에서 저는 솔직히 추천하고 싶은 특성은 아닙니다.. 정말 본인이 너무나도 죽어나가거나, 한번이라도 죽으면 안되는 상황에서만 살짝 고려해주세요.
 
[되돌리기]: W 노바의 주력특성입니다. 모든 기술을 1번씩 더 사용할수 있게되니 7랩 일발장전과 시너지가 정말 큰편입니다. 이 모든 딜을 단일대상에게 전부 우겨넣는다면, 상대가 탱커라 할지라도 순간 너덜너덜한 걸래짝으로 만들어줄수 있는 강력한 화력을 보여줍니다.
 
 
2. 트리별 소개
 
 
1. Q트리
 
향상된 은신
노바 - 레벨 1
능력 강화고유 능력
은신 상태를 2초 이상 유지하면 이동 속도가 추가로 10% 증가합니다. 은신한 동안 초당 마나 재생량이 2 증가합니다.
패치 2.43.2.72481
 - 
급속 투영
노바 - 레벨 4
능력 강화E
홀로그램 분신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합니다.
패치 2.43.2.72481
 - 
완벽한 한 발
노바 - 레벨 7
능력 강화Q
저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하고 소모한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패치 2.43.2.72481
 - 
정밀 타격
노바 - 레벨 10
R
1.5초 후, 일정 지역 안의 모든 적에게 452(+4%)의 피해를 줍니다. 사거리 제한이 없습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피해 반경 4
패치 2.43.2.72481
 - 
사이오닉 효율
노바 - 레벨 13
능력 강화Q
저격의 사거리가 15% 증가하고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정확한 조준 중첩이 1회 추가로 증가합니다.
패치 2.43.2.72481
 - 
폭발 탄환
노바 - 레벨 16
능력 강화Q
저격이 대상 주위 적들에게 90%의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반경 3.5
패치 2.43.2.72481
 - 
정밀 폭격
노바 - 레벨 20
능력 강화R
정밀 타격을 2회 충전할 수 있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 감소합니다.
패치 2.43.2.72481
 
 
[보조특성]
 
1랩
비밀 작전
노바 - 레벨 1
능력 강화W
은신 상태를 4초 이상 유지하면 마비 사격이 마나를 소모하지 않고 감속 효과가 55%로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은신이 풀린 후 1초 후에 사라집니다.
패치 2.43.2.72481
  (추가되는 15% 감속으로 초반 갱킹 성공률이 더 높아지게 됨. W - 정밀타격콤보의 적중률도 상승.)
 
4랩
비밀 임무
노바 - 레벨 4
사용 효과
주위에서 적 돌격병이 죽으면 매수 중첩이 쌓입니다. 영웅을 처치할 때마다 매수 10중첩이 쌓입니다. 25중첩을 대상 용병에게 사용하면, 용병이 즉시 매수됩니다. 정예 용병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최대 100회 중첩됩니다. 매수만으로 용병 캠프를 점령하면 그 캠프의 재생성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매수 사거리 6
패치 2.43.2.72481
  (아군에 용캠 돌만한 영웅이 없을때.)
 
10랩
삼연발 사격
노바 - 레벨 10
R
대상 영웅을 조준한 후, 3발의 탄환을 발사하여 처음 적중하는 영웅이나 구조물에 각각 387(+4%)의 피해를 줍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25.31
패치 2.43.2.72481
  (트레이서/겐지/제라툴/한조 등등 도주기가 뛰어난 녀석들 엿먹여주고 싶을때. 대신 상대의 무적기가 빠지는걸 보고 사용해야함.)
 
20랩
빠른 재장전
노바 - 레벨 20
능력 강화R
삼연발 사격으로 적 영웅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패치 2.43.2.72481
  (삼연발 킬이 정말 잘나오는 상황에서. 특히, 적에게 힐러가 없을때.)
 
 
[트리설명]
 
지속적으로 관련 특성이 버프를 먹으면서, 요새는 가장 성능이 좋다고 생각되는 트리입니다.
 
7랩 완벽한 한 발 특성이 찍히면 Q를 2초 간격으로 난사해주는 것도 가능해지는데요. 이후 13랩 사이오닉 효율의 사거리 증가효과로 멀리서 안전하게 Q만 날려대는것이 가능해지죠. 물리면 죽을 위험이 높은 뚜벅이 노바에겐 꽤 쏠쏠한 메리트입니다.
 
거기에 16랩 폭발탄환까지 찍히면 다수의 적에게 동시에 Q데미지를 안겨주는것도 가능해지죠. 라인정리도 빨리지고요.
 
20랩 정밀 폭격이 찍히면, 한타중 광역딜량도 정말 높고, 라인 운영능력은 원딜계열에서 거의 최고수준이 됩니다.
 
 
[운용법]
 
그냥 평타나 조금씩 넣으면서 Q 포킹으로 야금야금 깍아먹는 싸움을 해주세요. 우월한 사거리를 가지고, 적에게 최대한 안맞는 선에서 일방적인 딜교환을 하는게 가능해집니다. 20랩 정밀폭격이 찍히고 나서부턴 밀리는 라인에 가끔씩 쏴주면서 어느정도 라인정리도 해주세요. 
 
 
2. W트리
 
장거리 사격
노바 - 레벨 1
능력 강화W
마비 사격의 사거리가 30% 증가하고, 마비 사격을 사용하면 다음 일반 공격의 사거리가 2 증가합니다.
패치 2.43.2.72481
 - 
급속 투영
노바 - 레벨 4
능력 강화E
홀로그램 분신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합니다.
패치 2.43.2.72481
 - 
일발 장전
노바 - 레벨 7
지속 효과
기술을 사용한 후 3초 이내의 다음 일반 공격이 6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패치 2.43.2.72481
 - 
정밀 타격
노바 - 레벨 10
R
1.5초 후, 일정 지역 안의 모든 적에게 452(+4%)의 피해를 줍니다. 사거리 제한이 없습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피해 반경 4
패치 2.43.2.72481
 - 
이연발 사격
노바 - 레벨 13
능력 강화W
마비 사격을 최대 2회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패치 2.43.2.72481
 - 
부상 유발
노바 - 레벨 16
능력 강화W
마비 사격에 적중당한 적은 방어력이 20 감소하여 감속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받는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패치 2.43.2.72481
 - 
되돌리기
노바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모든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패치 2.43.2.72481
 
 
[보조특성]
 
10랩
삼연발 사격
노바 - 레벨 10
R
대상 영웅을 조준한 후, 3발의 탄환을 발사하여 처음 적중하는 영웅이나 구조물에 각각 387(+4%)의 피해를 줍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25.31
패치 2.43.2.72481
  (위와 동일)
 
20랩
빠른 재장전
노바 - 레벨 20
능력 강화R
삼연발 사격으로 적 영웅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패치 2.43.2.72481
 
정밀 폭격
노바 - 레벨 20
능력 강화R
정밀 타격을 2회 충전할 수 있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 감소합니다.
패치 2.43.2.72481
  (빠른 재장전은 위와 동일. 멀리 떨어진 아군에 R을 통한 지원을 자주 하고 싶을때나, 라인 운영이 필요할때는 정밀 폭격)

 
[트리설명]
 
단일대상에 대한 순간 DPS가 가장 높은 트리입니다. 노바 혼자서 1킬 내기는 가장 쉬운 트리죠. 특히 16랩 부상 유발이 찍히면 적 앞라인에게도 위협적인 폭딜을 넣어주는게 가능합니다. 20랩 되돌리기가 찍히면 그 폭딜이 정점에 도달하게 되죠. 
 
단점은 광역 데미지, 총 누적딜량이 Q트리에 비해 부실하고, 라인 정리속도가 정말 안나온다는 점. 
 
[운용법]
 
다른 원거리 평타 딜러와 별차이 없이 운용해주면 됩니다. 그냥 앞라인부터 때려 잡아주세요. 기술들 사이에 반드시 평타를 한번씩 넣어주면서 7랩 일발장전의 데미지 증가효과를 보는게 중요합니다. 
 
 
 
3. 기본 플레이
 
 
영구 은신
노바
고유 능력
3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피해를 받거나,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정신을 집중하면 은신이 풀립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지속 효과: 은신한 동안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패치 2.43.2.72481
  영구은신(패시브)
 
3초간 비전투 상태에 있을때 은신상태가 되어 적의 평타나 타겟팅 기술이 통하지 않게 되는 효과입니다. 이상태로 움직일때는 적의 미니맵에도 표시되지 않죠. (물론, 직접 눈으로 보면 흐물거리는게 다 보이지만요.) 이상태로 되면 이동속도도 조금 빨라지기 때문에 노바가 도주할때 어느정도 도움이 되어주는 효과이긴 합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효과가 1.5초간 한자리에 가만히 서있으면 적에게 전혀 보이지 않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적들이 잘 지나다니는 골목이나, 오브젝트 한타에서 미리 대기하면서 매복했다가. 지나가는 적에게 순간적인 기습공격을 날려주는것도 가능합니다.
 
 
저격
노바
Q
처음 적중하는 적에게 239(+4%)의 피해를 줍니다.

지속 효과: 저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저격의 공격력이 6%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최대 중첩일 때에는 추가로 25% 증가합니다. 저격으로 적을 맞히지 못하면 중첩을 모두 잃습니다.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너비 0.7 사거리 9.5
패치 2.43.2.72481
  저격(Q)
 
0스택일때 데미지는 그럭저럭 나쁘지 않은 정도이고요. 적영웅에게 적중시키면서 5스택을 모두 모은경우 370(+4%)라는 꽤 강력한 데미지를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사거리도 긴편이고 발사체 속도도 제법 빠르지만 그 적중범위가 0.7에 불과해서, 어느정도 연습을 해두지 않으면 적중률이 조금 안나오기도 하는 기술입니다. 특히, 관통 효과가 없기때문에 적 돌격병/소환수/건물 등등 사이에 있는 적은 제대로 노려주기 힘들다는 단점도 가집니다.
 
쉽게 맞추려면 W 먼저 날려서 느려진 적에게 이어서 쏴주면 됩니다.
 
 
마비 사격
노바
W
적에게 104(+4%)의 피해를 주고 2.25초 동안 40% 느려지게 합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7.25
패치 2.43.2.72481
  마비사격(W)
 
데미지는 그리 높지 않고 사거리도 짧은 편이지만, 타겟팅으로 상대에게 확정 감속을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기술입니다. 2.25초간 40%의 감속은 적이 쉽게 도망가지 못하게 만들어주고, Q정밀 타격 궁 같은 노바의 논타겟팅 스킬을 보다 쉽게 맞출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홀로그램 분신
노바
E
5초 동안 현재 생명력의 10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가진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기본 공격력의 10%만큼 피해를 줍니다. 분신은 피해를 받을 때마다 두 배의 피해를 받습니다.

이 기술은 사용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사거리 8 시야 반경 9
패치 2.43.2.72481
  홀로그램 분신(E)
 
5초간 노바의 모습과 완전히 같은 분신하나를 소환합니다. 이 분신은 적에게 자동으로 Q, W, 평타공격을 넣기 때문에 적에게 진짜 노바라는 착각을 잠시 불러 일으킬수가 있죠. 따라서, 진짜 노바의 위치를 교란시키거나, 적들의 딜포커싱 or 스킬을 분신에게 잠시간 낭비할수 있게 할수 있습니다.
 
물론, 고위티어겜으로 갈수록 그 분간이 어려운편이 아니라 잘 안통하지만요..
 
따라서, 보통은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곳을 확인하는 워드 용도로 써주는 편입니다. 뚜벅이 노바는 적에게 물린순간 도주 확률이 정말 떨어지거든요. 위험지대를 지나갈때는 분신하나 골목이나 풀숲에 미리 집어넣고 안전을 확인한다음 진입해 주세요.
 
분신도 10%의 데미지는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갱킹이나 한타중 약간의 딜이라도 추가하고 싶을때 사용해주기도 합니다. 또, 적의 오브젝트 캐스팅을 분신공격으로 캔슬 시켜줄수도 있죠.
 
 
유령 프로토콜
노바
사용 효과
사용하면 즉시 은신 상태가 되고 자신의 위치에 홀로그램 분신을 생성합니다. 사용 후 0.5초 동안은 은신 유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패치 2.43.2.72481
  유령 프로토콜(1번 키)
 
사용즉시 은신효과를 받고, 0.5초간은 은신이 풀리지 않게되기 때문에 그동안 적의 평타&타겟팅 스킬에 면역되고, 은신 패시브를 통해 이동속도가 15% 상승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따라서, 노바가 적에게 물렸을때 도주를 위해 주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추가분신에 대한 설명은 E와 동일합니다. E와 함께사용한다면 최대 2개의 분신을 동시소환하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적을 더 혼란시켜줄수도 있고, 추가데미지를 더 집어넣을수도 있게 됩니다. 킬각이 보일때는 그냥 딜링용으로도 쓸수 있습니다.
 
 
삼연발 사격
노바 - 레벨 10
R
대상 영웅을 조준한 후, 3발의 탄환을 발사하여 처음 적중하는 영웅이나 구조물에 각각 387(+4%)의 피해를 줍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25.31
패치 2.43.2.72481
  삼연발 사격(R1)
 
단일대상에게 3발 모두 다 맞춘경우 총 데미지 만큼은 정말 강력합니다. 하지만, 그 경로에 다른 적 영웅이 대신 맞아줄수도 있고, 건물을 관통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그 목표대상에게 모든 데미지를 우겨넣기가 정말 힘든편입니다. 그래서 한타중에 무턱 대고 써버리면 그 3타를 전부 각각의 영웅에게 넣게되어 거의 의미없는 데미지나 넣고 마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보통은 적이 대신 맞아주기 힘든상황 or 혼자 떨어져있는 적을 노려주는 편입니다.)
 
그래도 단일대상을 끝까지 추격해서 높은 데미지를 준다는 점에서, 트레이서/겐지/제라툴/한조 같은 도주기가 출중한 녀석들을 마무리할때 제법 쓸만한 편이기도 합니다. (다만, 트레이서는 시간역행, 겐지는 W와 폭렬참이 빠진것을 눈으로 보고 나서 사용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쿨이 100초나 된다는 점에서 그냥 킬각 나왔다고 무턱대고 쓰기보다는, 오브젝트 한타중이나 그 직전에 적 1명 잘라먹는 갱 정도에서나 활용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무턱대고 빼버려서 중요한 한타중에 궁이 없으면 정말 암울하죠. (경험치 차이가 너무 나서 그걸 어쩔수 없이 매꿔야하는 상황에서는 예외.)
 
 
정밀 타격
노바 - 레벨 10
R
1.5초 후, 일정 지역 안의 모든 적에게 452(+4%)의 피해를 줍니다. 사거리 제한이 없습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피해 반경 4
패치 2.43.2.72481
 정밀타격(R2)
 
 
총 데미지는 삼연발 사격보다 떨어지는 편이지만, 다수의 적들에게 단발로 꽤 높은 데미지를 순간 줄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사거리도 무한이다보니 언제 어디서든 적 뒷라인을 그대로 타격해 줄수있다는 장점도 가지죠. (노바가 그 자리에 없다고 해도 말이죠.)
 
쿨도 60초로 짧은 편이라, 갱킹에도 부담없이 언제든 사용해줄수 있습니다.  
 
콤보라면 W - R 이 있겟네요. W의 감속으로 느려진 적이 이어지는 정밀타격을 피하기 힘든편이죠. 아니면, 다른 아군들의 CC기에 호응해 후속타를 넣어주는것도 가능합니다. (특히, 제라툴 공감/마이에브 W, 감옥궁/정타족 광란의 도가니 같은 기술들에 확실한 연계를 넣어줄수 있습니다.)
 
 
4. 초반운영
 
라인 정리속도도 안나오는 노바다보니, 초반에는 그저 한라인에 머물기보다는 여러라인을 돌아다니는걸 추천드립니다.
 
뚜벅이에 물리면 죽는다는 단점이 있긴하지만, E의 시야체크 능력, 1.5초간 가만히 있을때 생기는 완전은신을 통해 적에게 들키지 않고 골목시야를 확인할수 있다는 점에서 각라인 사이의 시야를 체크 하면서 적의 동선을 확인해줄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그러다가, 다른 아군과함께 혼자 떨어진 적을 갱킹하면서 노려줄수도 있겠네요. W의 확정 2.25초 40% 감속이 이때 제법 큰 도움이 되어줍니다. 
 

 
 
 
 
Ps. 영웅이나 전장상성은 따로 타지는 않습니다. 은신케라고 태사다르 같은 적 디택터에게 약한것도 아닙니다. 어차피 은신은 그냥 덤이라..
 
라인간 간격이 넓어서 초반 갱킹이 힘든 2 라인맵은 살짝 아쉽긴 하겠네요. 
 
 
 
Ps 2. 앞라인을 쳐서는 안된다는 댓글 의견주신 분이 있어서 설명 더 추가해보겠습니다.
 
2018년 은신이 적들에게 쉽게 보이는 패치가 적용된 뒤로부터, 노바가 한타중 단독행동을 하는것은 정말 위험해졌습니다. 예전에는 은신이 눈에 잘 보이지 않아서, 옆이나 뒤로 들어가는 기습이 정말 쉽게 가능했엇죠. 도주 할때도 그 은신이 노바의 생존에 나름 도움이 되어주는 편이였고요.
 
하지만, 지금의 노바는 체력 1352라는 원딜중에서도 가장 최하급의 체력을 가지고있는데, 뚜벅이이기까지 합니다. 도주기라곤 1번키 유령 프로토콜 밖에 없는데, 이마저도 한대만 맞으면 은신이 해제되버리고 말죠. 이속 15% 증가 쯤은 그렇게 쓸만한 도주기 조차 아닙니다. 멋모르고 적의 뒷라인이나 옆라인 치러갓다가 본인이 역으로 물려서 저혼자 사망하는 경우가 허다하죠.
 
그렇다면 들어간 순간 반드시 킬을 내버려서 노바를 물 엄두도 못내게 해야하는데, 꽤나 너프된 지금의 노바 딜로는 혼자서 단 몇초만에 적 원콤을 내는것이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그렇다고 그자리에서 계속 딜 넣고 있다간 본인이 먼저 죽을테니까요. 
 
Q노바의 경우엔 2초간격으로 발사하는 Q포킹이 핵심딜링 방법이라 애초에 아군 진형에 서야만하고, W노바의 경우엔 16랩 부상유발로 거는 W 2연타, 최대 4.5초간의 취약으로, 아군과 함께 데미지를 넣어줘야 그나마 쓸만한 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지면, 적의 옆이나 뒤로 들어갈 메리트가 딱히 없어요. 

어차피 사거리가 긴 노바의 경우, 중요한 순간 딜호응은 아군진형에 있어도 충분히 할수 있거든요. 굳이, 적 옆이나 뒤에서 가만히 은신으로 서있으면서 킬캐치 각이나 기다리고 있을바엔, 그사이 평타 한방이라도 더 넣는게 더 한타 기여도가 높을거라고 봅니다. 쓰라고 있는 평타인데, 당연히 계속 때려야죠. 
 
현노바의 운영은 소규모 교전이나 갱킹에서 최대한 킬을 내며 이득을 보고, 한타에서는 그냥 단순 원딜처럼 써야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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