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7] 파이널 판타지 7 - 클라우드 혼자 여행 플레이 19 - vs 루비 웨폰2016.04.06 PM 06:48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플레이 조건

- 스토리 진행 및 보스는 클라우드 혼자서 전투
- 경험치 입수는 보스 전투와 회피할 수 없는 강제 전투만으로 한정(즉, 일반 전투를 통한 레벨 노가다 금지)
- 적 기술 마테리아를 이용해 적 기술을 러닝하는 경우나 일반 몬스터의 드랍템이 필요한 경우는 다른 캐릭터를 이용(클라우드는 전투불능 상태)
- 능력치 업 아이템을 이용한 도핑 금지
- 스토리 보스 상대로 나이츠 오브 라운드 사용 금지
- 에메랄드, 루비 웨폰 격파
- 그 외에는 상황 봐서 조건을 추가

플레이 기종은 PSP, 그러므로 플레이 소프트는 대단히 아쉽지만 파판 7 HD가 아니라 PSN 아카이브의 플스1 파판 7 입니다. PSP 화면을 맛폰으로 촬영하는 것이라서 스샷이나 영상의 화질은 나쁩니다.

-----------------------------------------------------------------------



파이널 판타지 7 인터내셔널판에서 추가된 두 보스 중 하나인 루비 웨폰과의 전투입니다





루비 웨폰

HP : 80만
MP : 2,560

공격 패턴
루비 레이(혼란 효과)
루비 화염(불속성)
촉수 공격(좌) : HP 45% 대미지(백 어택 시 90%) - 점점 석화, 독 효과
촉수 공격(우) : MP 45% 대미지(백 어택 시 90%) - 미니멈, 개구리 효과
섀도 플레어
알테마



루비 웨폰은 두 가지 모드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나는 무적 모드로 아군 파티 전투 가능 인원이 2명 이상일 때는 이 모드입니다. 이름 그대로 그 어떤 공격도 통하지 않는 사기같은 모드죠. 나머지는 촉수 모드로 아군 파티 전투 가능 인원이 1명일 때 이 모드로 바뀝니다. 이 때는 양 팔을 땅에 꽂아 아군 파티 뒤쪽에 촉수 2개를 꺼내며 루비 웨폰의 무적이 풀리게 됩니다.

루비 웨폰과의 전투는 무적 모드를 해체 하기 위해 처음부터 2명을 전투불능 상태로 만들고 전투를 시작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만 이번 플레이는 애초에 클라우드 혼자서 싸우는 플레이이므로 무적 모드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촉수 모드 공격에 대한 대응책을 고려하면서 전투법을 살펴 보도록 합니다.


일단 루비 웨폰의 공격과 그에 대한 방어법부터 알아 봅니다. 먼저 촉수의 공격은 HP 비례 대미지라서 이거 맞고 전투불능이 될 일은 없으므로 무시해도 됩니다. 다만 상태 이상을 계속 일으키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 액세서리는 리본으로 결정합니다.

루비 레이의 경우 혼란 효과를 동반하는 물리 공격입니다. 위력은 현재의 클라우드가 슬픔 상태에서 맞으면 약 2,700 정도의 대미지를 입습니다. ...현재 클라우드의 최대 HP는 2,066. 마이티 가드를 사용하면 버틸 수 있습니다만 마이티 가드가 풀린 상태에서 날아오면 게임 끝입니다. 파판 7 은 배리어 지속 시간 도중에 중첩해서 거는 것이 불가능하고 루비 웨폰과의 전투는 초장기전이 되므로 마이티 가드가 풀린 상태에서 루비 레이를 맞는 상황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HP업 마테리아를 하나 장비해서 클라우드의 최대 HP를 올리도록 합니다. 이러면 마이티 가드가 풀린 상태라도 루비 레이 한 발 맞고 버틸 수 있으므로 한숨 놓을 수 있게 되죠.

루비 화염의 경우는 불속성 공격이므로 방어구에 속성 + 불꽃 마테리아 조합을 해서 무효화하도록 합니다. 이 때 주의점은 속성 마테리아가 ★2 레벨이면 해당 속성을 무효화하고(0 대미지) ★3 레벨이면 흡수하는데 흡수를 하는 경우에는 카운터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공격 부분에서 언급하겠지만 커맨드 카운터 마테리아도 장비할 예정이므로 원활한 카운터 발동을 위해 속성 마테리아는 ★2 레벨로 장착합니다.

섀도 플레어의 경우는 알테마 웨폰 전에서 언급했었죠. 리플렉크로 반사할 수 있으므로 아이템 반사 미러를 이용해 리플렉크를 걸어 둡니다.

그리고 문제의 알테마...맞으면 게임 끝입니다. 이걸 막기 위한 방법은 공격법하고 이어져 있으므로 잠시 뒤에 다루도록 하죠.


이렇게 알테마를 제외한 루비 웨폰의 촉수 모드 공격에 대한 대비가 끝났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루비 웨폰의 경우 공격 대부분이 사전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공격들이라서 준비만 잘 해두면 전혀 무섭지 않습니다.




이제 공격입니다. 루비 웨폰은 파판 7 의 몬스터 중 가장 단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어 무시 공격이 아니면 제대로 된 대미지를 입히기 힘들죠. 파판 7 의 방어 무시 공격은 소환 바하무트, 나이츠 오브 라운드, 적 기술 뭐라고????(なんとか????), 그리고 HP 7,777 상태에서 발동하는 All 7 FEVER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바하무트와 뭐라고???? 는 단발성 기술이기 때문에 이것들로 HP 80만을 깎으려면 정말 오래 걸립니다. All 7 FEVER 의 경우 애초에 이번 플레이에서는 달성할 수 없는 조건이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공격은 나이츠 오브 라운드 밖에 남는 것이 없습니다. 그러니 일단 마스터 소환 마테리아를 만들어 둡니다.


자, 공격 방법이 정해진 것 같습니다만 아직 문제가 남았습니다. 바로 알테마죠. 루비 웨폰은 나이츠 오브 라운드의 공격을 맞으면 카운터로 알테마를 사용하기 때문에 나이츠 사용하면 게임 오버가 됩니다. 또한 11턴 경과 후에는 통상 패턴에도 알테마가 섞여오기 시작합니다. 결국 알테마 봉인이 루비 웨폰 공략의 핵심이 됩니다.


알테마는 뭐...곤란하죠. 일단 루비 웨폰에게 알테마 대미지가 제대로 박히지 않는 것을 봐서는 방어 무시 공격은 아니며 방어구 미스틸 장비 시 회피도 가능한 것을 보면 필중 공격도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현재 레벨(36)의 클라우드가 맞으면서 버틸만한 공격이 아니죠. 그러므로 루비 웨폰이 아예 알테마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매직 해머로 루비 웨폰의 MP를 고갈시키도록 합니다.

루비 웨폰의 MP는 2,560 으로 파판 7 의 모든 몬스터 중 2위의 MP 보유량을 자랑합니다. 참고로 1위는 어처구니없게도 다이아 웨폰으로 무려 3만의 MP를 자랑합니다(!). 파판 7 자체가 적들의 MP가 굉장히 낮게 책정되어 있는데(오리지널 파판 7 의 경우 MP 1위는 MP 1,000 의 고도(오강의 탑에서 싸우는 유피 아빠)일 정도로 적들의 MP가 낮습니다) 다이아 웨폰 만은 파판 6 에 나가도 될 정도로 초월적인 MP인 것이 뭔가 좀 이상하군요. 뭐...그런 장점이라도 없으면 다이아 웨폰이 뭘 내세우겠습니까...


나이츠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매직 해머로 MP를 고갈시킨다는 방침이 정해졌습니다만 아직 문제는 남았습니다. 바로 11턴의 제한 시간입니다. 매직 해머는 한 번에 MP 100 씩 깎으므로 아무리 빨리 잡아도 25턴 필요한데다가 회복이나 버프 등을 고려하면 훨씬 턴 수가 늘어나게 되죠. 하지만 11턴이 지나면 카운터가 아니라도 알테마를 사용하므로 매직 해머 사용하는 도중에 알테마 맞고 뻗어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루비 웨폰에게는 정말 커다란 약점이 있습니다. 파판 7 최강 몬스터라는 명성에 어울리지 않게 이 녀석에게는

마비와 슬로우가 통합니다(!).


그렇습니다. 마비입니다. 로스트 넘버와의 전투에서 활약했던 마비침이 다시 등장할 차례입니다. 마비침은 마비 내성이 없다면 100% 마비 상태로 만들 수 있으며 슬로우 상태에서는 마비 지속 시간도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W 아이템을 이용해 시작하자마자 마비침 - 거미줄 콤보로 루비 웨폰을 멈추게 한 다음 클라우드가 헤이스트 걸고 매직 해머 연타하면 됩니다. 중간중간 마비가 풀려 루비 웨폰의 공격을 받게 되겠지만 위의 방어 방법에서 살펴봤듯이 클라우드를 한 방에 전투불능으로 만들 수 있는 기술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한 대 맞고 다시 마비걸면 됩니다. 이 한 대 맞는 것도 이용하기 위해 커맨드 카운터 - 흉내내기 조합으로 루비 웨폰의 공격에 대해 카운터 흉내내기로 매직 해머 회수를 늘리도록 합니다.



이렇게 루비 웨폰 공략을 위한 공격법과 방어법이 짜여졌습니다. 마비와 슬로우로 루비 웨폰을 멈추게 한 뒤 매직 해머 연타 → MP 고갈 이후 나이츠 오브 라운드 연타가 기본적인 공격 방법입니다.

장비의 경우 어차피 물리 공격 사용할 일도 없으므로 마테리아 소켓 수가 많은 장비를 택하면 됩니다. 무기는 인핸스 소드나 알테마 웨폰, 방어구의 경우 마력을 올려주면서 마테리아 소켓 수도 많은 위저드브레스가 좋겠군요. 액세서리는 리본입니다.


착용 마테리아는

HP업 1개
MP업 2개
매지컬 2개(마력 255 달성)
적 기술
W 아이템
마스터 소환 - MP 터보
커맨드 카운터 - 흉내내기

기본은 이렇습니다. 여기에 더해 민첩을 올려주는 훔치다 마테리아나 연속베기 마테리아도 더해서 클라우드의 속도를 올려주도록 합니다.




이것이 클라우드 기본 상태



세팅을 마친 상태




이제 실전입니다. 초반 매직 해머 연타나 후반 나이츠 오브 라운드 연타 등 화면을 배속으로 계속 돌려야 해서 음악은 다른 게임의 것을 덧씌웠습니다. 처음에 소리가 좀 크므로 음량 조절 주의하세요.

<-frame width="640" height="360" title="루비 웨폰" src="https://tv.kakao.com/embed/player/cliplink/303529750?service=kakao_tv" frameborder="0" scrolling="no" allowfullscreen="">

별 문제 없이 루비 웨폰을 잡았습니다. 루비 웨폰도 경험치를 줍니다만 지난 번에 클라우드 레벨은 36 이 최종 레벨이라고 했으므로 여기서 얻는 경험치는 무시합니다.


다음 전투는 에메랄드 웨폰입니다.

댓글 : 4 개
대단하십니다 ㄷㄷ
사실 루비 웨폰의 약점은 정보 조금만 모으면 쉽게 얻을 수 있기에 그저 긴긴 전투 시간을 버텨낼 인내력만 있으면 누구나 루비 웨폰을 이길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소환 마테리아 금지하고 뭐라고???? 를 이용해 2시간 30분 동안 싸운 대단한 유저도 있지요.
아무것도 모르던 소년 시절에 저걸 때려잡았는데...ㅎㅎ
방어 무시 같은 특수능력은 아예 머리에 없던 때라
그저 rpg는 레벨이 깡패야!!!
레벨을 올리자 레벨을 올리면 되는거야
이런 막무가내 플레이를 근래까지도 했었는데
요즘 생각이 트인 계기가 바로 파판 5 저레벨부터입니다
그런데 rpg신작이 뜸한 요즘이라 써 먹을 곳이 없네요;;;
신작은 아니지만
저번주부터 슈로대 천옥을 하고 있는데
나름 파면서 해보니 그럭저럭 할만한 게임이기는 하더군요
그렇다고 해서 재미있다는 건 아니지만요...
덕분에 파판 6 글은 무기한 연기중이네요

뭔가 신작이 나올때까지의 기간을 메꿀만한 게임을 하나 찾아야겠네요
루비를 레벨로 잡으시다니...어떤 의미로는 정말 대단하시군요.

요즘 JRPG는 거의 해본 것이 없어서 뭐라고 말은 못하겠습니다만 파판 5 같은 해답을 찾아가는 퍼즐성 밸런스는 그렇게 흔하지는 않더군요. 브레이블리 디폴트도 겉모습은 파판 5랑 비슷하지만 그보다는 좀 더 힘싸움에 치중한 밸런스라서...

슈로대는 시리즈가 갈 수록 이것저것 많이 도입하기 때문에 파보면 의외로 여러가지가 가능합니다만 하늘을 날아다니는 로봇물이라서 지형 요소가 명중회피방어 보정 정도를 제외하면 크게 영향을 끼치기 어렵다는 점이 한계인 것 같습니다. 결국 지형에 페널티적 요소를 넣으려면 수중맵을 주로 활용하게 되는데 그러면 보통 답답함과 짜증만 밀려오니...

그냥 머리 비우고 좋아하는 로봇 죽도록 강화하고 크로스 오버를 즐기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

user error : Error.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