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게임)] [아윈데] 팁2017.01.17 PM 06:13

게시물 주소 FONT글자 작게하기 글자 키우기

이런 저런 팁

 

파티 구성 요령

 

1.  원한다면 저인원으로

 아윈데는 특별히 큰 이벤트가 아닌이상 받는 경험치는 파티워 수만큼 나눠받는다. 사람에 따라선 이게 굉장히 답답할 수도 있는데, 아윈데의 권장 파티인원수는 6이지만 원한다면 더 줄여서 알찬파티로 꾸려 플레이할 수도 있다. 발더스 게이트 처럼 NPC동료가 있는것도 아니기에 스토리적인 부분은 영향이 별로 없는 편. 저인원으로 플레이를 한다면 한캐릭터에게 다중역할을 맡기는 편이 진행이 편하다.(ex: 씨프/메이지가 있으면 함정해제와 문따기는 걱정없는 메이지가 있는셈이다.)


 2. 캐릭터별로 전투 시의 역할을 정해두자.

 보통은 같은 직업으로 구성하는 일은 별로 없지만, 파이터와 팰러딘 혹은 레인저나 바바리안이 한 파티에 여럿 있을 순 있다. 이 워리어계 직업들은 가장 잘하는게 썰자&버티기인 만큼 여럿있으면 좋으나 하다못해 무기만큼은 중복되지 않게 해주자.(팰러딘은 롱소드, 파이터는 투핸디드 소드 식으로) 원거리공격또한 이들이 전문이니 한명 정도는 롱보우나 숏보우를 쥐어주자. 방패를 주로 쓰는 캐릭터는 슬링도 좋다. 석궁의 경우 대미지가 힘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점을 주의하자.

  씨프와 바드의 경우 원한다면 상관없지만 여럿있으면 조금 난이도가 높아져간다. 어찌 되었던 이들의 전문은 전투가 아니기 때문. 씨프의 특기는 모험 그 자체로 함정해제나 자물쇠따기, 그리고 가끔 쏠쏠한 소매치기이지, 가능하다고 해서 백스탭할려고 숨기만 하는 직업이 아니다. 오히려 백스탭을 잘하고싶으면 파이터/씨프나 레인저 키트중 하나인 스토커를 해보자. 바드 또한 특기는 직접적인 전투외의 다른 것이다. 키트중 하나인 스칼드가 아닌 이상이야 바딕 송은 생각보다 믿고 쓸만한건 아니다. 파티의 씨프가 소매치기가 낮다면 바드가 대신하게 맡기거나, 파티의 메이지가 스페셜리스트 메이지인 경우 금지학파인 주문을 대신 배끼고 쓰는 것도 좋다. 로그계 직업은 성장이 빠른편이라 같은 주문이어도 레벨빨로 메이지보다 위력이 좋을 때도 있긴 하다.

 클레릭과 드루이드는 같은 신성계 캐스터여도 역할이 많이 다르다. 특히 클레릭은 자신의 성향에 따라 익히는 주문이 크게 달라지기때문에 같은 파티에 2명의 클레릭이 있어도 성향에 차이가 있으면 역할이 다를수도 있다.(ex: 선성향 클레릭은 치유주문 및 대악성향 주문을 익힌다. 악성향은 상처주문 및 대선성향...주문을 익힌다. 중립성향의 클레릭은 둘다 어느정도 배운다.) 드루이드의 경우 치료주문도 좋고 선성향의 클레릭보단 공격적인 주문이 많다.

 메이지와 소서러는 얼핏보면 같은 역할군같지만, 이 둘이 같은 파티에 있을 경우 그 성향이 매우 다르다. 메이지는 금지학파를 제외하면 모든 주문을 익히지만 하루 사용 가능 주문이 소서러에 비해 적다. 소서러는 레벨당 5개의 주문, 고레벨의 주문은 그마저도 적게 배우나, 하루에 사용가능한 횟수는 메이지에 비해 많다. 메이지는 이런저런 사태에 대비해 비상용으로 주문을 준비해뒀다가 필요할 때 쓸만한 주문을 맡기고, 소서러는 그냥 빵빵 터뜨리기 좋은 주문을 주로 익히는 방향으로 역할을 나눠볼수 있겠다.(ex: 메이지는 당장 1레벨에 수면 주문을 익혀 썼다가 나중에 버리기 좋지만, 소서러는 한번 주문을 배우면 영구히 남는 덕에 3레벨만 되도 필요없는 수면을 배우면 매우 아까우니 당장 펑펑 쓸만한 버닝 핸드같은 주문이 괜찮다.)

 

 3. 멀티클래스인 캐릭터는 그냥 부분부분 섞여있다기보단 하나의 직업으로 봐주는게 좋다.

 같은 직업이 섞여있다 해도 멀티클래스인 캐릭터는 매우 다르다. 파이터/씨프는 씨프로써의 능력을 보존하기 위해 중갑옷은 입기 꺼려지지만, 대신 파이터의 THAC0로 확실한 백스탭으로 큰 대미지를 주는게 가능하다. 파이터/메이지의 경우 일반적인 메이지가 쓰기 어려운 주문(ex: 멜프라는 이름이 들어가는 주문 전반, 병기장착 주문 등. 단 멜프의 산성화살의 경우 원판과 달리 THAC0랑 상관없이 쓸 수 있다.)을 파이터의 THAC0로 아주 시원하게 쓸 수 있다. 파이터/드루이드는 특유의 주문을 통해 최고의 탱커가 될 수 있다. 클레릭/레인저는 원판과 달리 클레릭과 드루이드의 주문을 모두 쓸수있는대다 쌍수무기 전투도 뛰어나지만, 재미를 위해선 봉인을 권한다.(이는 시스템상 클레릭과 드루이드의 주문을 분리할수가 없기 때문에 일어난 현상이다)

 

 4. 어려우면 일단 어떤 직업이던 간에 민첩과 건강 능력치는 높게 챙기자.

 AD&D때의 민첩은 사실 너무 필수적이다. 장거리 무기를 활용할 건덕지가 많은 탓도 있지만 그 무엇보다 회피의 의미로 AC가 높아지기 때문. 힘이 중요하다는 파이터래도 민첩이 낮으면 탱커가 될 수 없다. 메이지도 회피가 높다면 주문을 통해 파이터를 능가하는 탱커가 될 수 있다. 워리어계가 아니어도 높은 민첩으로 지원사격정도는 가능하니 일단 높히고 보자. 건강은 정말 중요하다. 높으면 일단 생존이 보장되니까, 다만 메이지같은 클래스는 최대 HP의 영향이 16까지니 주의하되, 소형종족은 HP말고도 건강보너스가 있어 더 높아도 좋겠다. 

 

 5. 그래도 메이지는 한파티에 둘은 놔두지 말자.

 스크롤이 제한되어있기 때문. 메이지는 스크롤의 주문을 자기 마법책에 베끼는걸로 주문을 익히기 때문에 골치아파진다. 차라리 소서러를 같은 파티에 두자. 필요없는 스크롤은 바드를 주자.

 

 6. 종족 신경써라.

 같은 파이터래도 한명은 인간 한명이 엘프면, 롱소드나 숏보우, 롱보우는 엘프 파이터에게 주자. 엘프는 이러한 무기에 보너스가 있기 때문. 하플링 파이터만큼 슬링을 잘쓰는 캐릭터는 없다. 파이터가 아니래도 하플링이 파티에 있으면 슬링은 양보하자. 인간은 듀얼 클래스가 가능하니 팰러딘같은 특수직이 아닌 이상 듀얼클래스를 염두에 두고 캐릭터를 작성해보자.(ex: 스워시버클러/파이터는 최고의 쌍수무기 캐릭터다. 켄사이/메이지는 약점보완면에서든 성능면에서든 모두 뛰어난 사기조합이다.)

 

 7. 종족, 직업, 능력치 별로 특수한 회화도 존재한다.

 바드, 팰러딘이 이러한 경우에 속하며 바드의 경우엔 보상을 더 크게 받는 반면 팰러딘은 금전적인 보상을 거부할때가 있다. 지능과 지혜, 카리스마에 따라서도 추가로 선택가능한 선택지도 있는 편.

 

 8. 힐러는 누구든 좋으니깐 반드시 한명은 넣자.

 사실, 5레벨의 '치료'주문이 아닌이상 의외로 치료주문이 그렇게 효과가 좋진 못할 수도 있다. 허나, 힐러의 진정한 의의는 바로 휴식에 있는데, 치료 수단이 하나라도 없으면 8시간마다 HP가 1회복되는 끔찍한 현상을 겪을 수 있다. 1레벨이라도 좋으니깐 치료주문이 하나라도 있으면 자동으로 휴식하면서 다써주고 다시 휴식하는걸 반복해서 아군 모두를 치료해준다.(그렇다고 정말 1레벨의 치료주문 하나만 암기하면 한번 휴식에 1년이 지날수도 있다.. 별로 상관은 없지만)

 

 

 

 

 

 시작하자마자 고블린에게 전멸 당했다고?

 

 이스트헤이븐에는 간단한 퀘스트를 통해서 짭짤한 경험치를 챙길 수 있다.

 

우선 시작하는 주점의 지하에 가보자.

undefined

 

20170117175501_1.jpg

 들어가서 벌레가 있다. 썰자. 그리고 여주인에게 보고하면 경험치 1200쯤. 잘못하면 여기서 죽을수도 있으니 적어도 포맙의 상점에서 무기부터 사고 와도 되겠다.

 

 포맙의 상점에서 무기와 함께 와인을 한병 사자. 2층에선 수면, 색의 구체, 허상 주문 스크롤이 있으니 수면을 여기서 익혀도 좋겠다.

 

20170117174810_1.jpg

중앙의 이 집에 사는 주정뱅이가 술을 갖다달라고 한다. 사둔 와인을 주거나 매력이 높은 캐릭터로 설득하면 와인없이 경험치 1200.

 

20170117174907_1.jpg

 

20170117175023_1.jpg


마을 중간과 왼쪽 맨구석에서 만날수있는 조넨과 엘리시아, 이들의 이야기를 하는걸로 경험치를 벌 수 있다.


파티내에 바드가 있다면 바드로 말을 걸어보면 이들의 고민을 노래로 듣고 노래로 답하는걸로 1200씩 2번의 경험치를 더 받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걸로 1200씩 두번 경험치를 받는다. 즉 바드면 무려 4800의 경험치를 챙길수 있다는 것.

 

단 대화를 이쁘게 해주면 나중에 더 큰 보상이 있으니깐 참고 해주자.

 

20170117174944_1.jpg

 

자기 창고에 늑대가 있어서 문을 잠가 가뒀는데 열쇠도 잃어버리고 늑대도 무섭다는 압셀. 파티내에 씨프가 문을 열어주거나 힘이 18이상의 캐릭터가 문을 비틀어 열어 들어가 늑대를 잡으면 보상경험치를 준다. 아쉽게도 우리의 Kal Choom씨는 힘이 16이라 불가능

 

이쯤 되면 파티가 꽤 경험치를 많이 챙겼을 것이다. 당장 스샷의 Kal Choom씨도 늑대만 못잡아도 4레벨이 되셨다. 이제 고블린을 썰 때이다. 고블린을 잡아보자.

 

20170117175707_1.jpg

 

그만 잡아보자. 

 

 

어쨋든 고블린을 토벌하고 나온 생선뼉다구를 다리위에 있는 애송이에게 갖다주는걸로 이스트헤이븐의 서브 이벤트는 모두 완료. 이걸로 6인파티래도 2레벨은 됐을 것이다.

 

 

 

 

끝으로,

 

 메이지에게 매직 미사일부터 익히게 하지마라.

 

수고해준 Kal Choom(하프 엘프, 남, 레벨 4블레이드, 힘16 민첩18 건강16 지능16 지혜9 매력16, 보시다시피 사망)에게 감사해라.

댓글 : 2 개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죽었네옄ㅋㅋㅋㅋ
뒈짖!
친구글 비밀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