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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10] 파이널 판타지 10 - 스테이터스 성장 금지 플레이 일기 072016.04.24 PM 12:58
플레이 조건
1. 스피어 보드에서 스테이터스 성장 금지 - 공격, 마력, 물리방어, 마법방어, 민첩, 회피, 명중, 운, HP, MP -
2. 스피어 보드에서 어빌리티 습득 허용
3. 류크의 조합 쿼텟 9, 쿼텟 99 금지(정발 번역의 명칭을 모르겠으니 나중에 정발명으로 수정)
4. 유우나의 소환 공격 금지(강제 소환 전투 제외)
5. 제한 조건은 스토리 클리어 때까지
게임 진행 사정에 따라 조건이 변경되거나 추가될 수 있습니다.
플레이 기종은 PS Vit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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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우나는 시모어의 아버지 지스칼이 남긴 스피어를 통해 시모어가 지스칼을 죽였다는 사실을 알고 시모어와의 결혼을 조건으로 시모어에게 에본 교단에 가서 심판을 받으라고 권할 예정이었습니다만...그 전에 티다 일행이 마카라냐 사원에 도착하게 되고 이제 시모어와 1차전이 벌어집니다. 이 녀석은 헤어 스타일만 바퀴벌레인 것이 아니라 끈질긴 정도도 바퀴벌레급이지요. 나중에 3번 더 싸우게 됩니다.
현재 아군의 스피어 보드 진행 정도와 스테이터스입니다. 여전히 HP 제외하고는 모두 초기 스테이터스입니다. HP는 장비에 달린 HP +5%, +10% 어빌리티 덕분에 약간씩 증가해 있는 상황. 키마리는 류크 루트를 계속 진행해 봤자 더 이상 중요한 어빌리티는 없으므로 와카 루트로 들어와서 상태 이상 공격을 익히는 중입니다. 와카는 MP가 10 밖에 되지 않아서 기술을 제대로 사용하기 힘든지라...
구아드 가드 × 2, 시모어의 구성으로 싸우게 되며 전투 시작하면 무조건 선제로 구아드 가드는 프로테스를 사용하고 시모어는 셸을 사용합니다. 또한 아군 파티는 키마리, 유우나, 티다 고정.
구아드 가드들은 공격을 맞으면 오토 포션으로 회복하고 만능약을 이용해 아군을 50% 확률로 혼란 상태로 만들며 시모어를 감싸고 하이 포션으로 시모어를 회복하는 등 아주 귀찮습니다.
시모어는 설명에도 적혀 있듯이 빙, 뇌, 수, 염 속성 순서로 ~라 계열 마법을 사용합니다. 오직 마법만 사용합니다.
이 전투에서 시모어의 HP가 3,000 이하로 내려가면 시모어의 궁극소환 아니마를 사용합니다.
아니마, HP는 18,000. 행동 패턴은 모으기 → 페인 → 모으기 → 페인 → 모으기...의 단순 반복이며 OD 게이지 MAX가 되면 카오틱D 를 사용합니다.
페인은 마법 대미지 + 즉사 효과, 모으기는 입게 되는 대미지가 증가하는 대신 OD 게이지가 빠르게 찹니다. OD 게이지가 가득 차면 카오틱D 발동이지요.
아니마를 해치우면 시모어가 아니마를 거두어 들이고 다시 티다 일행과 싸웁니다. 이 때 HP는 6,000 모두 회복되며 마법은 연속 마법을 사용해 턴마다 두 발씩 마법을 날립니다. 소환수가 상대라면 ~가 마법 한 발을 날립니다.
시모어와의 전투는 이렇게 3파트의 흐름으로 이루어집니다. 이제 각 파트의 공략에 대해 생각해보죠.
일단 가장 쉬운 것은 유우나의 소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소환을 이용하면 스피어 보드 봉인 플레이라도 정말 쉽게 시모어를 이길 수 있습니다.
시작하자마자 티다의 선제 - 류크로 교대 이후 조합 캘러미티 봄으로 전체 3,600 대미지를 줘서 바로 아니마 소환으로 들어갑니다.
이후 유우나가 시바를 소환한 뒤 블리자라로 공격하면 일반 상태에서 4,500 이상, 모으기 상태라면 7,000 이상 대미지를 뽑을 수 있는데 아미나의 행동 로테이션 상 페인 사용 직후 시바가 소환되므로 일반 상태에서 블리자라 1발, 모으기 상태에서 블리자라 2발이 되서 블리자라 3방이면 바로 해치울 수 있습니다.
이후 시모어와 싸우게 되지만 시모어는 무조건 빙, 뇌, 수, 염 순서로 공격하므로 첫 턴에 블리자가로 공격하니 시바는 대미지를 입을 일이 전혀 없습니다. 그러므로 블리자라 2방으로 오버킬...
...너무 쉽습니다. 제가 유우나 소환 공격 금지 제한을 걸게 된 이유가 시모어와의 전투가 너무나 허무한 수준으로 끝나게 되기 때문이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소환없이 아니마를 해치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일단 첫 번째 파트인 구아드 가드 × 2, 시모어와의 전투는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티다 즉시 행동 - 류크로 교대 이후 석화 수류탄으로 구아드 가드들은 그 자리에서 정리가 가능합니다.
시모어의 경우 공격 순서에 맞춰 유우나가 바콜드, 바선더 계열 마법을 걸어주고 그 사이에 류크가 리플렉을 파티에 뿌려주면 죽을래야 죽을 수가 없게 됩니다. 여기서 3,000 이상 대미지를 주게 되면 이제 아니마가 소환됩니다.
아니마가 문제인 이유는 바로 OD 카오틱D 때문입니다. 카오틱D는
...발동하면 아군 파티가 무조건 전멸입니다. 프로테스, 셸이 통하지 않아 반감할 수 없고 무속성이라 속성 반감/무효도 불가능합니다.
카오틱D에 대한 대비는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1. 카오틱D 발동 전에 아니마 격파
2. 어떻게든 카오틱D 버티기
하나하나 살펴보죠. 먼저 1번 방법입니다.
1번 방법은 간단합니다. 미리 OD 게이지를 꽉 채우고 전투를 시작해서 아니마가 나오면 각 캐릭터들 OD를 모조리 쏟아 붓는 것입니다.
아니마전을 위해 지긋지긋한 블리츠 볼을 꾹 참고 하면서 어택릴을 얻었습니다.
루루의 T.파이라를 사용해 우측 스틱이 박살나도록 돌리고
사기의 정점을 찍는 류크의 조합. 전기옥 × 2 라는 간단한 조합 만으로 류크 혼자 6,000 이 넘는 댐딜을 합니다만 이것도 조합 중에서는 그렇게 강하지 않은 대미지라는 것이 무섭습니다. 솔직히 좀 진행하다보면 류크의 조합도 금지 사항으로 제한을 걸 것 같습니다.
어쨌든 OD를 다 사용하고 그 뒤 류크와 키마리가 북극의 바람 을 열심히 던지면서 공격하면
이렇게 초기 스테이터스 파티라도 카오틱D 나오기 전에 아니마를 잡을 수 있습니다. 세련미는 없지만 확실한 승리 방법이지요.
2번 방법의 경우는 약간 준비가 필요합니다. 현재 파티의 HP로는 카오틱D를 버틸 수 없습니다만 HP가 더 올라간다면 카오틱D를 버틸 수 있습니다. 그리고 HP를 올리는 방법은 HP를 두 배로 올려주는 체력의 약 또는 조합 바이탈W(하이포션 × 2)를 사용하면 됩니다. 체력의 약 입수법은 플레이 일기 06 에서 설명했습니다만 이걸 얻지 못했다면 조합 바이탈W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체력을 두 배로 한다고 해서 아무나 카오틱D를 버티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파티에서 유일하게 초기 HP가 4자리 수인 아론만이 체력을 두 배로 하고 카오틱D를 버틸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체력 두 배 효과는 캐릭터가 전투불능이 되면 해제된다는 점입니다. 문제는 아니마가 페인이라는 즉사 공격을 사용한다는 점이죠. 그러므로 아니마가 소환되기 전 시모어와의 전투에서 미리 아론에게 체력의 약을 사용하고 HP를 회복시켜서 2,162 의 HP가 되도록 합니다. 그리고 살아남은 아론이 빠르게 파티를 부활시켜야 하므로 헤이스트도 걸어줍니다(티다의 헤이스트, 또는 초코보의 꼬리 사용).
아니마가 소환되면 이제 아론은 뒤로 빠지고 다른 캐릭터들로 페인을 버티다가 카오틱D가 발동하는 순간 아론이 앞으로 나와서 카오틱D를 맞도록 합니다.
성공하면 이렇게 무사히 카오틱D를 버틸 수 있게 됩니다. 아니마의 다음 행동은 모으기 이므로 헤이스트 걸린 아론이 전투불능이 된 두 명을 살리기 충분한 시간이죠.
부활한 멤버들과 함께 아니마 격파. 하지만 이후 바로 시모어가 다시 등장하므로 아니마를 격파하기 전에 미리 류크가 리플렉을 아군에게 걸어줘야 합니다.
이렇게 아군 전원에게 리플렉이 걸리면 시모어는 우리편 손 끝 하나 건드릴 수 없습니다. 마법만 사용하거든요.
멍청하게 자신의 마법으로 오버킬이 되는 시모어. 이렇게 시모어 1차전을 무사히 넘기게 되었습니다.
...꽤 독특한 자세로 죽은 시모어
유우나가 눈을 감겨줍니다.
하지만 구아드족(族)이 시모어의 죽음을 알게 되고 이제 티다 일행은 반역자로 몰려서 쫓기게 됩니다. 저기...따지고 보면 시모어는 자기가 사용한 마법에 의해 자살한 건데요.
후...카오틱D로 전멸하는 장면, 시바로 해치우는 장면, 방법 1, 2로 이기는 장면 모두 찍기 위해 시모어 1차전만 한 5 ~ 6번은 했군요. 조금 지겹...도대체 스퀘어는 왜 HD 리마스터 하면서 대사 스킵 기능을 추가하지 않은 것입니까!
다음부터는 그냥 여러 방법이 있더라도 하나의 방법만 스샷 찍고 그걸로 클리어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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