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F10] 파이널 판타지 10 - 엔딩 이후 플레이 일기 012016.05.06 PM 0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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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터스 성장 금지 플레이를 끝내고 이제 제한 조건 없이 평범하게 훈련소 몬스터, 헤러틱 소환수, 숨겨진 보스 등을 상대하려 합니다.


다만 이번에는 스테이터스 성장 금지 플레이의 연장선상의 내용입니다. 해치울 수 있었는데도 엔딩 보기 바빠서 깜빡하고 지나갔던 몬스터, 알테마 웨폰과의 전투입니다.



사력을 다해 싸워라

...뭔가 있어 보이는 듯한 문구의 알테마 웨폰입니다만 파판 10 의 알테마 웨폰은 약합니다. 이 뒤에 나오는 오메가 웨폰의 전초전에 불과한 녀석이지요. 그나마 오리지널 시절보다는 코딱지만큼 강해졌습니다만(HP 7만 → 99,999) 그 정도로 이 녀석이 강해질 리가...



알테마 웨폰의 공격 패턴은 통상 공격, 사이레스, 컨퓨, 브레이크, 슬리플 등의 상태 이상 마법, 홀리, 코어 에너지, 리히트 레겐(licht regen, 독일어로 빛의 비)입니다.


공격 패턴에 마법이 상당히 많아 리플렉이 유효해 보입니다만...리플렉보다 더 좋은 해결책이 있습니다. 이 녀석은 대부분의 상태 이상에 대해서는 내성이 있으면서 암흑과 침묵에 대해서는 내성이 없습니다. 통상 공격과 마법 공격이 패턴의 대부분인 녀석이 저 두 상태 이상에 걸리니 남는 것은 코어 에너지와 리히트 리겐 밖에 없군요.




코어 에너지는 1명에게 마법 대미지를 주는 기술로 셸로 위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력 자체는 꽤 높은 편이라서(약 4,000) HP 두 배 버프 + 셸 상태의 아론을 제외하면 버틸 수가 없습니다.



리히트 레겐은 아군 전체에게 마법 대미지를 주는 기술로 코어 에너지와는 달리 셸로 위력을 줄일 수 없으며 맞으면 아군 전체가 전멸할 위력입니다. 하지만 집중 5회 중첩을 이용하면



HP 두 배 버프를 한 아론은 살아 남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알테마 웨폰에게 암흑, 침묵을 걸고 아론의 HP를 두 배로 한 뒤 집중 5회 중첩을 하면 이길 수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만...

알테마 웨폰은 민첩 수치가 상당히 낮은 편이라서 아군에게 헤이스트가 걸려 있으면 알테마 웨폰의 공격 턴이 잘 오지 않습니다. 즉, 알테마 웨폰이 리히트 레겐 사용하기 전에 그냥 게임을 끝낼 수 있다는 뜻이지요. 귀찮게 집중 5회 중첩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아이템입니다. 이 녀석에게서 내일로의 문 10개(레어 20개)를 훔칠 수 있으며 뇌물을 주면 펜듀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펜듀럼은 꽤 거액이 필요하고(최소 140만 길) 별로 쓸 곳도 없으니 그냥 내일로의 문 좀 훔쳐두는 것이면 충분합니다.






실전입니다. 전투 시작하면 스모크 봄으로 암흑 걸고




사일런트 마인으로 침묵을 겁니다. 이것으로 통상 공격, 상태 이상 마법, 홀리 모두를 봉인했습니다.




지고의 마석 연타!



정말 약하네요. 역대 최약의 알테마 웨폰이 아닐지...



아론 선생님께서 알테마 웨폰이 왜 이리 약한지 가르쳐 주십니다.

오메가 웨폰의 경우 오리지널에서는 HP 99,999 였습니다만 이게 너무 약하다고 생각했던지 인터내셔널에서 갑자기 999,999 로 10배 뻥튀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녀석은 나중에 스피어 보드 좀 메꾸고 상대하도록 하죠.




자, 이제 훈련소 몬스터들을 하나하나 잡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대로 지역 제패 몬스터 → 종족 제패 몬스터 → 오리지널 몬스터 로 가죠. 먼저 제일 첫 상대는 비사이드 섬 제패 몬스터인 스트라토에이비스



...제일 첫 몬스터라 그런지 매우 약합니다. HP는 32만으로 쓸데없이 많지만 패턴 자체가 너무나 약해서 초기 스테이터스 파티로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녀석까지는 계속 초기 스테이터스 파티로 플레이하도록 하죠.


공격 패턴은 대단히 심플합니다. 통상 공격 - 통상 공격 - 차지 - 대공의 개가 - 통상 공격...의 로테이션입니다.

통상 공격 자체는 초기 스테이터스 파티를 한 방에 날려버릴 정도의 위력입니다만...필중 판정이 아니라서 회피 카운터로 100% 피할 수 있습니다.





대공의 개가는 아군 전체 최대 HP 15/16 대미지 + 암흑 + 약 딜레이 효과를 주는 기술로 현재가 아닌 최대 HP 기준의 비례 대미지라서 HP가 줄어든 상태로 맞으면 전투불능이 됩니다. 하지만 사용하기 전에 먼저 차지를 하기 때문에 패턴 파악이 쉬워서 그냥 회복만 하면 됩니다.




통상 공격을 무효화하기 위해 아론이 회피 카운터 무기를 장비한 체 철벽을 사용합니다. 철벽은 방어 + 감싸기 효과의 어빌리티로...생각해보니 회피 카운터로 공격을 다 피하니까 철벽이 아니라 그냥 감싸기여도 아무 상관 없었겠네요.



어쨌든 이렇게 스트라토에이비스의 공격에서 아군을 감싸면서 회피하므로 통상 공격을 100%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대공의 개가는 메가 포션으로 회복하면 됩니다. 암흑 상태 이상이지만 어차피 마석 던질 거니까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HP가 절반 이하가 되면 땅으로 내려오기 때문에 대공의 개가조차 사용하지 않게 되서...그냥 샌드백입니다.



격파



이제 다음 상대는 몰볼 워스트...스트라토에이비스가 너무 약해서 몰볼 워스트도 약하겠거니 하고 도전했던 유저들의 뒤통수를 매우 역겨운 입김으로 빡 때리는 놈이죠. HP도 64만으로 스트라토에이비스의 2배 수준으로 껑충 뜁니다.

초기 스테이터스 파티로...잡을 수도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만 굉장히 귀찮고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군요. 그러므로 이제부터는 스피어 보드로 캐릭터 성장을 한 뒤에 훈련소 몬스터들을 잡도록 하겠습니다.











스테이터스 성장 금지 플레이에서 각 캐릭터들의 자기 구역 마지막 어빌리티까지 스피어 보드를 진행했으므로 이번에는 스피어 보드를 역주해서 처음 출발점까지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성장 스피어들 모두 발동하니 대략 이 정도 능력치가 되는군요. 바로 얼마 전까지 HP건 적에게 입히는 대미지건 몇백 단위에서 놀던 캐릭터들이 갑자기 몇천 단위로 놀게 되니 뭔가 위화감이...이렇게나 강해졌으니 한동안은 몬스터들 쉽게 잡을 수 있겠죠. 뭐, 언제까지 이 스탯으로 버틸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부족하다 싶으면 이제 키 스피어로 캐릭터간 막힌 스피어 칸을 뚫어서 스피어 보드 빙빙 돌아야 할 듯.


댓글 : 5 개
반가운 randius님 반가운 파이널 판타지 X
반갑습니다 스타드림님
예~이! ^_^
스트라토에이비스
언젠가 많이 봤던 녀석이라 생각했는데
즈-의 색깔놀이 버전이었군요
폴리곤으로 바뀌었는데도 눈에 익은 이유는...
자주 만나서 자주 미국을 갔기 때문
겨우 이 녀석에게 미국여행을 왜 떠나나 싶겠지만
그만큼 미스릴은 제게 있어 소중한 추억의 아이템입니다...(뭔소리야???)
파판 5 와 얽힌 이야기 같군요. 5면 주는 것도 없는데 그냥 도망치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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